*전기수력학적 방식(Focus Type)으로 치료시에 Shock이 왔습니다.
총 2번(전에 제가 테니스엘보 치료할때,이번에는 후배네 병원 견관절 치료할 때),다행히 환자가 바로 정신이 들어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체외충격파시에 부작용이나 합병증에 shock이 있지만 실제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예방법
1.환자분께 미리 자극이 간다고 설명
2.처음에는 낮은강도로 시작
3.뼈보다는 근육을 먼저 자극후 골막자극
선생님들은 이런 경험 있으신지요.....환자분의 shock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RADIAL TYPE보다는 FOCUS TYPE에서(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주의해서 적용해야 할거 같습니다..
첫댓글 오랜만입니다. 견관절의 경우 승모근TP(경혈이름이 견정) 이 강자극시 혈압을 떨어뜨려 저혈압쇼크가 올수 있답니다. 대처법은 머리를 심장보다 낮게 해주시고 의식이 돌아오면 온수나 열수를 드시게 하는게 좋은데 제 경험으론 미지근한 물을 종이컵기준 반컵정도 다 드시게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곤 다시 머리를 낮게 해서 쉬게 해줍니다. 평소 저혈압, 소화잘 안되고 잘 체하는분들은 주의 대상입니다.
좋은 의견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갑자기 강한자극이 들어가면서 식은땀이나거나, 앞이 아찔해진다고 호소 하시는 환자분들을 IMS시술 시에도 종종 본적이 있습니다. shock라는 용어보단 syncope이란 용어가 더 적절치 않나 생각해봅니다. 보통 2~3분정도 후엔 의식이 돌아오며 조여있는 옷을 느슨하게 해주고 heel up 시켜주는 응급처치를 해주는게 좋을 듯 합니다. 체외충격파 시술 시에도 이런 경우가 있겠군요. 저는 겪어본 바 없으나, 이렇게 실제 사례를 들으니 제가 훗날 경험하게 되더라도 덜 당황하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윤종혁 선생님 열심히 하시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조만간 목포에서도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