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 린 이 변 비 <1> 원인 (ㄱ) 모유를 수유하는 아기가 (엄마젖의 양이 적어서) 먹는 양이 너무 적을 때. (ㄴ) 분유를 먹는 아기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ㄷ) 돌 넘은 아이가 분유, 생우유 같은 액체 음식을 많이 먹고, 밥과 반찬같은 고형식 섭취가 적을 때. (ㄹ)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너무 일찍 시작해서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18개월이후에 여유를 가지고 실시해야 합니다). (ㅁ) 병에 걸려 음식과 수분의 섭취량이 많이 줄었을 때. (ㅂ) 대장과 항문질환: 장이 막혀 있는 선천성 기형, 항문 주위의 열상. (ㅅ) 전신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2> 증상 (1) 변비때의 배변 횟수 (ㄱ) 생후 1개월이하의 신생아가 하루 1회 미만으로 배변 (ㄴ) 돌 이전의 아기가 3~4일에 한번 굳고 단단하게 배변 (ㄷ) 유분증: 묽은 변을 지리는것으로 사실은 변비인데도 설사와 혼동할 수 있읍니다. 단단한 변이 차있음에도 불구하고 단단한 변과 장점막의 사이로 묽은 장액이 흘러나온 것입니다. (2) 식이에 따른 차이 (ㄱ) 모유를 먹는 아기 (a) 모유만 섭취하는 아기들은 변비가 드뭅니다. (b) 배변 횟수: 갓 태어난 신생아들은 하루에 4회에서 10회 정도 변을 보며 생후 1개월이 지나면 점차 배변 횟수가 감소합니다. 모유 수유아가 하루 1회 미만으로 변을 본다면 엄마 젖에서 나오는 모유량이 적지 않은가 꼭 확인해야 합니다.
(ㄴ) 분유를 먹는 아기 (a)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체내의 수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b) 아기들은 갈증이 나도 직접 물을 마실 수 없습니다. 아기는 몸안의 수분량을 늘리기 위해 서 몸밖으로 나가는 수분을 줄이게 됩니다. 이러한 생리반응에 의해서 소변이나 대변으로 나가는 수분이 줄게 되어 소변 횟수가 줄어들고 단단한 변이 만들어져서 변비가 됩니다. 따라서 소변 횟수가 줄거나 색깔이 짙으면 반드시 여분의 물을 별도로 먹여야 합니다. (c) 물을 많이 먹게 하려고 분유를 묽게 타면 오히려 대변이 단단해지고 변비가 심해집니다.
<3> 변비의 예방 (1) 모유 수유아 (ㄱ) 모유량이 부족하면 분유를 추가로 먹여 주고, 생후 4~5개월 이상의 이유식을 시작한 아기라면 이유식으로 보충합니다. (ㄴ) 엄마의 모유량이 충분한데도 아기가 적게 먹는다면 식욕부진의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ㄷ) 자주 배를 시계 방향으로 문질러서 마사지해주면 장의 연동운동이 촉진되어서 변비 완하 에 도움이 됩니다.
(2) 분유 수유아 (ㄱ) 수분 부족이 흔하므로 아기의 소변 횟수와 색깔을 자주 관찰하고 여분의 물을 먹입니다. (ㄴ) 대변을 힘들게 누면 2~3일 정도 분유를 탈 때 설탕 1/2~1 티스푼을 넣어 줍니다. (ㄷ) 자주 배를 시계 방향으로 마사지해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합니다.
(3) 이유식을 먹는 아기 (ㄱ) 섬유질이 많은 시리얼, 야채, 과일 섭취 (a) 과일: 서양자두, 살구, 복숭아,배, 사과, 건포도 (b) 채소: 고구마, 푸른 채소(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 콩류(콩, 완두) (c) 해조류: 김, 미역, 다시다 (ㄴ) 하루 1~2회 설탕물 (물 60cc 에 설탕 1티스푼) 을 먹이면 변비 완하에 도움이 됩니다. (ㄷ) 피해야 할 음식 (a) 유제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아이스크림 (액상 음식을 많이 먹으면 대변의 원료가 되는 고형식의 섭취가 줄어들기 때문에 변비가 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고형식을 충분히 먹어야 요구르트의 유산균도 제 기능을 발휘합니다. 요구르트만 먹는다고 변비가 호전 되지 않습니다.)
(b) 바나나 (덩어리는 변비를 유발하지만 즙은 변비와 상관 없다고 합니다. 장내의 비피더스 균을 증가시키는 올리고당을 함유하고 있어 장 운동을 자극하여 오히려 변비를 완하시 켜 준다는 상반된 의견도 있습니다.)
(c) 감 (d) 삶은 당근 (ㄹ) 변을 자주 참아도 변비가 됩니다. (a) 너무 이른 대소변 가리기 훈련으로 스트레스를 받아서 아이가 변을 참게 됩니다.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생후 18개월 이후가 좋습니다.
(b) 놀이방, 어린이집등 낯선 곳에서 변 보기를 꺼려해서 변비가 오기도 합니다. 미리 집에서 변을 보게 하거나, 어린이집 선생님과 상의해서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심리 적 안정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4> 변비에 대한 식품별 효과 (ㄱ) 서양자두(prune): 변을 묽게 만드는 이사틴과 솔비톨,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변비 치료시 제일 먼저 시도해 볼 수 있는 과일입니다. 시판 쥬스가 효과적 입니다. (자두: 국내산 자두에도 '이사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를 완하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ㄴ) 시금치국 또는 미음: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 유익합니다. 단 오래된 시금치에는 질산산염이 증가하여 아기에게 빈혈을 일으키므로 신선할 때 먹어야 합니다. (ㄷ) 브로콜리 이유식: 섬유질이 풍부하여 강판에 갈아서 과일과 함께 먹으면 변비를 예방 합니다. (ㄹ) 고구마죽 :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합니다. (ㅁ) 사과: 섬유질과 솔비톨이 많아서 변비에 좋으나 강판에 갈아서 과육을 먹어야 합니다. 액상의 즙으로 만들면 변비에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끓여서 퓨레나 소스로 만들면 오히려 변비를 악화 시킵니다. (ㅂ) 미역: 미역의 미끈미끈한 점액 성분의 주류를 이루는 점성 다당류인 알긴산이 들어 있어 장벽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활발히 해주고 배변을 쉽게 해주며 위 속에 들어가면 부풀 어서 배가 꽉찬 느낌 (포만감) 이 들게 해 식욕을 저하시키므로 비만을 막는 효과가 있습 니다. (ㅅ) 오렌지: 변비에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5> 관장 (ㄱ) 항문 자극법: 면봉에 베이비 오일이나 바세린을 묻혀서 아기의 항문에 1~2 cm 정도 넣은 후 살살 돌려주면서 자극합니다. 동시에 아기의 아랫 배를 살살 눌러 줍니다. 1~2분을 지속해도 변을 안누면 일단 멈춘 후 30분후 다시 한번 시도합니다.
(ㄴ) 단단한 변으로 꽉 차 있어서 다른 방법으로는 배변이 어려우면 관장약을 이용해서 관장을 합니다. (관장 방법) (a) 관장약의 용량은 설명서를 참고합니다. 관장약은 정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b) 관장약을 손으로 감싸서 체온과 비슷하게 만듭니다. (c) 아기의 항문 주변과 관장기의 항문 삽입부에 베이비 오일을 듬뿍 발라서 관장기로 인한 항문 손상에 주의합니다. (d)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천천히 약을 넣습니다. (e) 약 4~5분간 휴지로 항문을 막고 아기의 다리를 오무려서 약이 새어나오지 않게 한 후 변을 누게 합니다.
<6> 굳은 변으로 인한 항문 열상 (a) 가장 중요한 치료는 좌욕 입니다. 미지근한 물에 10분정도씩 하루 4~5회 앉아 있게 합니다. (b) 상처 부위에 면봉으로 항생제 연고를 바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