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可道 非常道 名可名 非常名 無名天地之始 有名萬物之母
도가도 비상도 명가명 비상명 무명천지지시 무명 만물지모
말로써 설명할 수 있는 '도'는 영원한 도가 아니며, 부를 수 있는 이름은 영원한 이름이 아니다. '무명'(분명히 존재하지만 무어라고 이름붙일 수 없는 어떤 것. 즉 '도')은 하늘과 땅의 기원이요, '유명'(이름을 붙일 수 있는 사물, 현상)은 만물을 기르는 단순한 양육자일 뿐이다.
故常無欲 而觀其妙 常有欲 而觀其徼 此兩者 同出而異名 同謂之玄
고상무욕 이관기묘 상유욕 이관기요 차양자 동출이이명 동위지현
玄之又玄 衆妙之門
현지우현 중묘지문
그러므로 늘 욕심에서 벗어나 있는 자만이 '묘(妙)'(감추어져 있는 본질)를 볼 수 있으나 욕망에서 벗어나지 못한 자는 '요(徼)'(밖으로 드러난 결과)밖에는 볼 수가 없다. 이 두 가지(묘와 요)는 같은 '근원'에서 나오지만 이름이 다르다. 이 '근원'을 '현(玄)'이라 한다. 이 <현 보다 더 현>(그윽하고 또 그윽함을 강조한 말)이 모든 묘들이 나오는 문이다.
자연현상의 본질을 모르겠으니 검다 (玄) 표현한 것으로 여겨진다.
우엣든~ 그것으로부터 자연현상이 묘하게 발생한다 (妙門).
자연현상을 잘 이해하면 인류에 이로울 수 있겠지....
인의예지신이라.....계박/결박 이라는.....
계박/결박을 최소화한 자유로운 세상!
노자가 바랬던 세상이 아닐런지....
첫댓글 도덕경 1측은 저도 괴장히 좋아하는 글이기도 하고
게시판에서 깨달음 이야기 하며 광신 혜능교도들에게
수도 없이 이야기 해줬던 것인데 당최 이해를 못하더군요. ㅋ
도로써 도라 함은 이미 도가 아니고
이름으로써 이름 지어짐은 이미 이름이 아니라는데 말입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