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부설초등학교, 내 손으로 만드는 진로 교육과정」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진로 박람회 -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등학교(교장 권혁직)는 2019년 4월 30일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주제로 진로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진로 박람회는 지난 4월 8일부터 진로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6학년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든 총 52시간 장기 프로젝트학습의 대미를 장식하는 무대이다.
꿈의 거리, 디자이너의 거리, 융합의 거리, 아름다움의 거리에 Lego Of Legend(미래의 군인), 캐릭터 디자이너, 드론의 민족(미래의 배달 시스템) 등 자신의 적성에 알맞는 18개의 부스를 운영하면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꿈을 나누고 응원하는 자리가 되었다.
6학년 학생들은 지난 4월 동안 미래 진로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인식하고, 서울을 중심으로 국회의사당, 청와대, 창경궁 등 우리나라 정치 중심지를 탐방하였다.
MBC WORLD에서는 방송국에서 하는 일을 알아보고, 뉴스 앵커, 기상 캐스터가 되어 뉴스를 직접 진행해보았으며 국립중앙박물관과 잡월드를 견학하면서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를 수 있는 배경지식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현실 사회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지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학교에서는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진로캠프를 개최하여 현실 세계 속 다양한 직업군의 전문가와 만남을 가지게 되었다.
직업 전문가로서의 삶과 어려움을 직접 접하면서 진로를 선택할 때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 불확실한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하여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직접 창업 계획을 해보았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이번 진로 박람회를 개최하고 후배와 교사를 초청하여 자신의 꿈과 끼를 펼쳐보았다.
권혁직 교장은 “진로와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인식하고, 창업활동으로 미래를 대비 하면서 배우고 느낀 것을 후배들과 나누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함께 꿈을 꾸며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교육공동체는 학생과 함께 교육과정을 고민하고, 운영하는 속에서 민주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즐거움과 자라나는 미래세대의 성장을 지켜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