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황궁의 샤브샤브
清代皇宫里的火锅
고궁에는 재질의 샤브샤브가 많고, 청대 황궁에서는 강희, 건륭,자희태후는 샤브샤브를 즐겨 먹었다.베이징은 추운 섣달에 접어들었는데, 샤브샤브는 겨울 동안 즐겨먹는 음식이다.
샤브샤브는 청궁에서 뜨거운 냄비라고도 하는데, 그 기본 형식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조합이다.식은, 냄비, 노 받침대, 노권, 노반, 알코올 그릇 5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동시에 상에 올려 음식을 끓이고, 따로 냄비로 음식을 데울 수도 있습니다.
다른 한 가지는 솥에 난로를 가지고, 난로 안에서 숯불을 피워 물을 끓이고, 생선을 낳고,생고기, 야채 등을 끓는 물에 넣으면 익을 수 있다.
예로부터 샤브샤브는 구리를 주종으로 하였으나, 청궁에도 소량의 법랑이 있었고,도자기, 은질의 샤브샤브, 도자기, 순은, 은도금, 주석, 철수종.
채를 꼬아 만든 법랑단 무늬 마름모꼴 샤브샤브.직경 21cm, 족경 15cm입니다.
샤브샤브는 마름모꼴로 발을 동여매고 금도금한 손과 귀고리를 달았다.. 파란 솥의 몸체는 빨강, 노랑, 파랑, 하양 등의 색단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온몸을 휘감으며 맑고 수려하다.
샤브샤브는 중국인의 독창적인 음식으로 역사가 깊다.동한묘에서 출토된 두레박이 바로 샤브샤브인 것으로 고증되었는데, 청대에 이르러서는 샤브샤브가 민간뿐만 아니라 유명한 궁중음식이 되었다.청건륭 황제는 궁중에서 향연을 베풀었고, 자희태후도 샤브샤브를 즐겨 먹었으며, 샤브샤브는 겨울 동안 즐겨 먹었던 음식이었다.
구리는 열 전도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샤브샤브는 동질로 되어 있다.주로, 그러나 청대 궁중에도 소량의 법랑, 자기, 은질의 샤브샤브가 있었는데, 이러한 풍부한 음식 기구는 궁중 생활의 럭셔리함과 정교함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은수자 샤브샤브, 청광서, 높이 30cm, 지름 32cm.청궁의 옛 소장.
샤브샤브는 은질로 되어 있으며, 솥, 뚜껑, 굴뚝, 폐화 덮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솥 안에 띠가 있다.용광로는, 탄소를 태우는 데 쓰일 수 있는 솥의 폐화 덮개에 '卐'자 무늬를 새기고, 솥의 몸통에 '满'자, '寿'자, '蝙蝠'자, '。'자, '福' 등을 새겨서 '복수만년만년'의 의미'을 뜻합니다.이 냄비는 재료에 신경을 쓰고 섬세하고 조형이 완벽하여 청대 말기 자희태후가 자주 사용하던 샤브샤브입니다.
현재 샤브샤브는 일반적으로 전자로의 샤브샤브이며, 구리로 된 숯불은 드물다.솥이 다 되었으니, 맛은 옛 북경의 옛날과는 이미 너무 동떨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