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0일
늦가을 단풍과 수려한 암릉 그리조 조망이 시원한 소요산(587m)
서화담 양봉래와 매월당이 자주 소요하였다하여 소요산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소요산은 규모는 작지만 산세가 특이하다.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이 장관을 이루며, 여름의 녹음과 폭포, 계곡, 가을 단풍으로 유명한 산이다. 동두천 시청에서 동북쪽으로 약 5km의 거리에 있는 소요산(587m)은 해발은 낮아도 수목과 폭포, 봉우리가 줄지어 있는 서울 근교의 명산이다. 경기도 동두천시 소요동에 있으며 한수 이북 최고의 명산, 또는 경기의 소금강 등으로 불린다. 웅장하지는 않지만 아기자기한 골짜기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오랜 세월의 풍화를 겪은 기암괴석이 단풍과 어우러지고 곳곳에 폭포와 암자가 있어 더욱 절경을 이루는 산이다.
가족과 함께 봄이면 붉은 점을 찍듯 피어나는 진달래와 철쭉이 좋고 가을이면 단풍과 낙엽이 유별나 산과 진달래, 철쭉,단풍을 즐길 수 있는 산으로 각광받고 있다. 산행은 소요산 주차장에서부터 시작된다. 1km 단풍길을 따라 일주문을 지나면 갈림길이 나타난다. 이곳에서 원효폭포를 지나 오른쪽으로 난 계곡길을 따르면 소요산 정상 의상대로 오를 수 있다. 모든 코스는 하루 산행이 가능하다. 산행은 자재암에서 시작된다. 자재암 옆에는 나한전 석굴과 청량폭포가 있다. 소요산은 곳곳이 원효대사의 전설이 서려있는 산이다. 원효폭, 원효대와 자재암 역시 원효대사의 전설이 깃들어 있다. 원효대사가 이 절을 창건하면서 이곳에서 수도하고 있었는데, 요석공주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설총을 데리고 지금의 일주문 부근에 와서는 대사가 수도하는 곳을 향해 삼배 절을 시키며 설총이 공부에 전념하게 하였다는 것이다.
이곳에서 하백운대, 중백운대, 상백운대 그리고 나한대로 오를 수 있다. 나한전 왼쪽 길로 들어서면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된다. 청량폭포를 지나면 능선과 계곡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계곡으로 들어서면 선녀탕이 나온다. 중백운대로 오르는 길은 가파른 암릉길이다. 중백운대에서 상백운대로 가는 길은 경사가 가파른 암릉길이다. 중백운대에서 상백운대로 가는 길은 경사가 가파르다. 중백운대와 상백운대로 가는 길은 완만하지만 능선 남쪽에는 벼랑이 있어 주의가 필요한 곳이다. 상백운대에서 선녀탕이 있는 계곡으로 내려갈 수 있으며 나한대를 지나 정상인 의상대까지 간 후 원효폭포로 하산하는 코스가 있다.
소요산에는 곳곳에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이야기가 스며있다. 요석공주가 머물렀다는 별궁터와 원효가 수도했다는 원효대도 있고 정상인 의상대 옆에 있는 공주봉(원효가 요석공주를 두고 지은 이름)도 있다. 산 중턱의 '자재암'은 원효대사가 도를 깨친 곳으로 원효가 요석공주와 인연이 있은 후 심산유곡인 이곳을 찾아와 수행하다가 절을 지었다고 한다. 수행 도중 관세음보살과 친견하여 자재무애의 수행을 쌓았다하여 자재암이라 했다고 한다. 자재암 주변엔 아담한 물줄기의 폭포가 널려 있다. 원효폭포, 옥류폭포, 청량폭포, 선녀탕 주변엔 여름철마다 피서객들로 북적댄다. 자연석굴인 나한전과 산중턱의 금송굴도 신비롭다. 의상대는 소요산 정상에 있는 봉우리로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있어 가을 단풍과 겨울 설경이 장관이다.
소요산 산행지도
소요산 산행안내도
매표소로 향하는 도로
늦가을 소요산 입구의 단풍
자재암 일주문을 지나고
자재암에 도착을 합니다.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되는 등로
이렇게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지요
안전시설이 잘 갖추어져있어도 조금은 조심을 해야지요
소요산 최고봉인 의상대 정상에 도착하고요
의상대 주변에의 모습
지나온 소요산을 뒤돌아본 풍경
소요산에서 바라본 동두천 시가지의 모습
오늘의 마지막 봉우리 공주봉에 도착을 하지요
공주봉 지나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소요산
자재암으로 내려가는 하산길 가을풍경
자재암으로 하산시에 보여지는 돌탑군
하산이 완료되는 시점의 가을풍경
주차장에 도착하여 소요산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11월 10일(토) 08시 구 태백가든(곰배령) 앞
② 산행코스 : 소요산 주차장~매표소~자재암~상백운대~중백운대~상백운대~의상대~공주봉~자재암~매표소~소요산 주차장
③ 산행거리 : 약 8.3km
④ 산행시간 : 5시간 내외(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 후미기준)
⑤ 산행회비 : 25,000원(대차비, 보험료, 입장료, 하산주 및 하산음식, 제경비 등 포함)
⑥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점심도시락,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하오니 귀향을 재촉하지 말아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산행일정 및 산행중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는 본인의 귀책사유로 산악회 및 산행공지자에게는 책임이 없음을 인지하고 회원 본인의 동의하에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루관광(변경 가능함) 차량입니다.
07시 30분 :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소양로 근화초교앞☞중앙로 인성병원 건너☞07시 35분 : 버그하우스 등산점옆 육림극장앞☞운교사거리 트렉스타등산점 지나 팔호광장 구.김철남외과앞☞07시 40분 : 후평동 구 향군회관앞☞포스코아파트정문앞☞충인교회앞☞07시 43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07시 45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박물관정문앞☞07시 49분 : 법원방향 석사사거리앞☞07시 54분 : 법원앞☞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08시 KBS건너 곰배령(구 태백가든)앞 정시 출발☞굿모닝마트앞☞하이마트앞☞우리소아과앞☞08시 10분 : 한방병원앞 ☞가평경유, 소요산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11월 8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산사랑, 사람사랑, 자연사랑을 최고의 덕목으로 지향하는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전국의 명산을 찾아 모든 회원님들이 주인으로써 함께하는 인간중심의 산악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인간중심이 되는 산악회의 대표주자 추진력 있고 강한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하며 끝까지 함께합니다. 어서오세요.^~^.
산행신청 문의
회 장(만 성) 010-8798-2119
부 회 장(여 유 재) 010-8796-1140
산행 대장(육군병장) 011-9134-7948
총 무(산 까 치) 011-376-5349
사 무 장(장돌뱅이) 010-6480-3124
춘천오뚜기산악회
첫댓글 신청합니다.
소요산 산행 중간지점에 막걸리 사먹으려 가겠습니다 .
신청합니다...
안데스, 보헤미안 신청합니다.
육군병장님과 처음으로 만나서 같이 등산한곳이 소요산인것같네요~~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바뻐서 10월 단풍구경은 못하고....이제야 신청하네요^^(우리소아과)
미래로님 신청합니다...(하이마트탑승)
죄송합니다...돌잔치와 김장담그기가 예정되어 있다는 걸 갑작스레 알게 되어 이번 산행은 어렵겠네요..다음 산행때 꼭 뵙겠습니다...꾸벅!
취소확인~첫산행 아쉽네요...다음산행땐 꼭 뵙겠습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10분...)
지인 2명 신청합니다.(우리소아과탑승)
신청합니다 +1명(곰배령)
신청합니다. (한방병원에서 승차하겠습니다.)
신청합니다
여왕벌, 나비님 두분 신청합니다
박효제님 신청합니다...
(19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