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丁亥 | 庚午 | 壬子 | 丁未 |
여자.이사주는 천간에서 정임합과 지지에서 자미원진으로 되어있다.임수하나에 정화가 두 개 있는데 임수는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이고 정화는 자기를 통제하는 것이다.
자기가 하고 싶은것과 통제하는 것이 2대1로 싸우고 있다.지지에서는 미토와 오화 사이에 합을 하는데 중간에 자수가 끼여 찌그러진다.식상이 혼잡으로 정화 3개가 정임합으로 임수를 잡아주고 정경조합으로 정화가 경금의 내부를 살펴서 바르게 잡아주고 철들게 하므로 그나마 공무원을 할수 있다.문제는 사주가 산만하고 정화가 육해살이며 정신이 왔다갔다 하며 스스로도 정신이 안정이 안된다.천간의 꼴은 재관이다.인성이 없다는 것은 피곤하다.
己亥 | 辛卯 | 辛卯 | 辛亥 |
남자.신금일간은 기토를 통해 뭔가를 배워서 비겁의 몸을 쓰는구조이며 신묘월의 월주의 의미는 칼로 자라는 묘목을 잘라내다라는 의미이며 또한 신금이라는 침으로 살아있는 생기를 찔러서 치료하다라는 의미다.이사람은 호텔주방장이다.천간에서는 인성이지만 지지에서는 돈을 벌겠다는 것으로 천간과 지지가 완전히 반대의 성향으로 갈라져 있다.그나마 꼴이 깔끔하고 단일하므로 호텔주방장을 하고 있다.
만약 천간은 관인상생인데 지지는 상관생재라면 겉과속이 완벽하게 틀려서 정말 골치아프다.천간은 양으로 되어있는데 지지가 대부분 음으로 되어 있으면 겉으로는 밝아 보이지만 속으로는 음습하고 음흉하다.
己巳 | 己丑 | 癸亥 | 癸酉 |
남자.년지에 있는 유금을 해계계로 유금을 수기가 품는 구조로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머리가 좋다.일시에 기축+기사는 사화를 제외하고는 다 안으로 들어가는 음의 속성이다.
세상밖으로 드러나겠다 보다는 안으로 들어가겠다는 속성이 강하다.십신으로 보면 편재격으로 사업을 하겠네라고 판단하면 오판이다.기축대신 기묘였다면 사업으로 갈수 있었을것이나 기축 기사라서 여전히 뿌리를 박고 있다.해중 갑목이 나올수 있는 구조가 전혀 안된다.
대운도 신유술로 안으로 들어가서 공부하는 것이다.40년 동안 교사를 하였다.
해중갑목을 정관이라고 보면 안되고 돈이라고 봐야 하는데 이구조에서는 갑목을 빼먹을수 없는 구조다.천간과 지지의 꼴이 그렇게 서로 상반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교사를 하였다.
辛卯 | 丙戌 | 乙亥 | 己未 |
월주가 甲子나 乙亥라면 좋지 않은 간지다.월지가 해수라면 丁+신해로 되어 있어야 좋다.왜냐하면 해월의 시공에서는 을목이 아직 나오기 전이기 때문이다.해중의 갑목도 아직 나오기 전인데 을목은 더더욱 나오지 못한다.甲子나 乙亥는 갑목과 을목이 나오지 말아야 할곳에 나왔다는 뜻이다.해자축에서는 갑목이 나와야 될것이 아니고 금이 있어서 수로 금을 풀어주어야 인묘진에서 목이 나온다.
위의 사주는 해중 갑목이 술미형으로 중간에 끼어있고 많은 토들에 의해서 해중갑목이 나오지 못하므로 이 갑목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이 의미는 정신적으로도 덜떨어지거나 또라이거나 정신에 문제가 있다.해수와 자수는 영혼을 의미하고 정신적인 부분을 담당한다. 인간에게 뇌수에 해당하는 해수가 술미형으로 중간에서 찌그러지는 것은 결코 좋은 것이 아니며 이렇게 되면 정신이 오락가락한다.
천간의 모양을 보면 뒤죽박죽이다.관인이 되거나 상관생재가 되어야 하는데 을목으로 받으려고 하면 시간 신금이 잘라버리고 기토상관이 신금을 생하려고 하면 을목이 중간에 끼어서 못가게 막아버리므로 뒤죽박죽이다.
己丑 | 丙戌 | 乙卯 | 戊午 |
남자.이사주는 을목으로 배워서 무기토로 써 먹겠다는 구조다.병을무 조합으로 나름대로 국가관련 일을 하는 구조다.기축에 이르면 분명히 개인적인 일로 돌아설 것이다.
천간에 동일한 모양이나 혼잡의 모양이 두 개 있다는 것은 헷갈리는 것으로 직업이나 직위가 바뀌는 것이다.이사람은 무토가 년에 있고 기토가 시에 있다.무토는 확산확장의 개념이고 기토는 응집의 개념이다.년월에 무오+기묘이며 대운도 화기로 흘러 수기가 없다.그러므로 병화의 입장에서는 을묘가 허탈하다.즉 권위가 높지 못함을 알수 있다.배워서 기술정도 쓰는 그릇으로 통신회사 기술자이다.만일 수기가 있었다면 그릇이 확 달라졌을 것이다.
기축이 병화의 기운을 빼주는 것은 좋은 의미로 중년이후에는 사업을 하려고 할 것이다.
수십억 자산가
甲辰 | 壬子 | 戊辰 | 己酉 |
여자.천간의 꼴이 갑으로 무토를 막고 기토와 합한다.식신제살이나 관살혼잡제거이다.
꼴로 보면 임수가 갑목에게 자신의 사상을 전달하여 무기토를 다스리는 구조다.성격이 아주 쌈박한 여자고 남자같은 여자다.
만약에 갑목의 위치가 월에 있었다면 무기토를 가지고 노는 재주가 훨씬 좋았을 것이다.
임자+갑진 조합에서 진토의 발산기능이 떨어지면 자식중의 하나가 머리가 멍청하거나 자폐아가 나온다.20억 재산을 가졌다.
甲戌 | 甲午 | 乙卯 | 戊申 |
여자.천간의 구조는 갑갑을로 몸을 써서 무토는 제압하는 구조이며 다른말로는 주위의 사람들과 힘을 합쳐 무토를 가져오는 구조다.또는 갑목이 을목을 이용해서 무토의 땅을 잘 다스리거나 무토를 꾸미는 것이다. 이런 구조들은 남을 잘 이용하거나 아랫사람을 잘 이용하는 사람이다.보스체질이다.갑목이 무토를 바로보면 다 부셔버리는데 무토가 좋아하는 을목을 이용해서 원하는 것을 취하는 구조다.만약에 년월이 무술+을묘였다면 무토의 땅이 을묘가 꾸미기에 훨씬 넓은 땅이였을 것이다.戊申의 땅은 거두어 들이는 땅이므로 乙卯로 키울수가 없고 신금이 묘목을 잡아서 못자라게 한다.
갑갑을무의 조합이 박살내는 조합인지 돈을 버는 조합인지를 알려고 하면 지지를 보아야 한다.지지에서 무토를 살려주고 받쳐주면 돈을 버는 구조이고 무토를 죽이면 돈을 박살내는 구조다.년이 무술이고 시가 갑신이었다면 그릇이 커서 수백억이상의 부자가 되었을 것인데 이 여자는 20억 자산가이다.위의 천간과 아래의 지지가 서로 추구 하는바가 맞아야 한몸이 되어 원하는 것을 크게 취할수 있다.
辛卯 | 辛酉 | 壬午 | 乙巳 |
남자.신금 두 개가 임수를 통해 자기를 풀어서 을목을 취하겠다는 모양이다.
이구조는 묘목과 사화가 서로 위치가 바뀌었으면 그릇이 확 달라 졌을 것이다.
을묘의 기가 한쪽으로 쏠렸으면 좋았을것인데 을묘가 년과 시로 분산되어 있다.
을과 묘가 서로 만나고 싶어도 중간에서 辛酉가 잘라버리는 모양이다.
일주가 신해였어도 좋았다.위의 구조는 말년에 가면 신유는 신묘가 가진 묘목 돈으로 동업을 하고자 할것인데 신묘는 돈을 가졌고 신유는 임수 영업력을 가졌기 때문에 합심하여 년간의 묘목 돈을 취하고자 하지만 지지로는 서로 묘유충을 하고 있다.항상 동업의 갈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丙申 | 丙寅 | 戊午 | 戊申 |
여자.병화로 무토의 땅을 느긋하게 비추겠다는 꼴인데지지 속을 보면 결코 느긋하지 않다.
지지에서는 인오술 화기로 경금두개를 키운다.
무토가 2개라는 것은 활동하는 무대가 2개라는 것으로 속성이 거의 같은 무대다.
미용실,식당,목욕탕을 동시에 운영한다.알부자다.만약에 경금이 병화옆 천간에 있었으면 사업하다 말아 먹었을 것이다.
丁亥 | 乙未 | 甲戌 | 甲寅 |
남자.이사주는 년월의 갑이 을에게 기운을 주는 구조로 갑갑이 을목에게 자신들의 힘을 빌어 쓰라는 구조다.이런 구조는 을목이 갑갑의 도움을 받으므로 윗사람의 음덕이 있다.
위에서 알아서 도와줌으로써 돈이 되는 사주다.일지궁 미토로 갑갑을 다 가져온다.술미형이 아니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정해에서 해미로 합을 해주므로 술미형을 말려주는 기운이 있다.수십억 재산가로 나름 괜찮은 사주 구조다.
壬申 | 己卯 | 壬戌 | 戊戌 |
여자.천간구조가 죽고 밥도 아니다.
戊戌 | 辛未 | 辛亥 | 壬寅 |
남자.무토로 배워서 기술을 써먹겠다는 구조다.
무토로 배워서 辛辛 사람과 합쳐서 년간 국가자리로 임수로 풀어 먹겠다는 것이다.
인목이 미토로 들어가려고 해도 해수가 먼저 잡아 버린다.이런 이유로 발전이 더디어 진다.
지지가 해인미술이었으면 그릇이 확 달라졌을 것이다.20억 재산가다.
庚寅 | 丙午 | 己未 | 戊戌 |
여자.미토에 을목이 생기가 비틀어져 있는데 대운이 인묘진으로 흐르면서 생기를 공급받으며 몇십억정도 되겠구나를 유추해 볼수 있다.병신으로 있어야 될 자리가 병오로 있다.
무술+기미는 중년에 가서 인묘진으로 흐르면 최소 20~30억정도 보면 된다.
그 이유는 미토의 을목에게 생기를 계속 공급해서 열매를 맺게 하기 때문이다.일주가 병신이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미토에서 신금으로 가야될 기운이 오화로 다시 역류해 버렸다.
기미월에 미중 을목이 시간의 경금으로 가려면 다시 둘러서 가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빡세다.살아가는 과정이 순탄하지 않을 것을 암시한다.년월의 무술+기미는 대부분 공부안한다.많이 나와봤자 고등학교다.
己酉 | 壬寅 | 辛酉 | 戊午 |
남자.임수 일간에서 관인상생이다.임수가 인목에게 자기의 사상을 전달하고자 하는데 양쪽의 유금이 인목을 비틀어 버린다.이러면 부인이 괜히 몸이 비실비실하거나 기절하거나 피가 안돌거나 심장에 이상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20억 자산가이다.
丙戌 | 庚寅 | 壬子 | 壬寅 |
남자.병경임 조합이다.병화로 경금을 키우고 임수로 수기를 채운다.임인+임자로 경금이 임자를 생하느라고 힘든 모양이다.무토가 하나 있었으면 좋았다.다행히 병화가 경금을 키워주므로 기술자를 하다가 중년이후로는 나름 괜찬겠다.30억이다.기술로 부자가 되었다.경금이 임자를 기술로 쓰는데 그것들이 전부 일지궁으로 들어오고 병술로 펼친다.
십신 생극의 개념
일간인 내가 생을 받는 다는 것은 인생살이가 순탄하다는 것으로 내가 힘빼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내가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들어온다.상관이나 편관이 많다는 것은 살아가는 것이 힘들다.내가 뭔가를 하려고 하면 편관은 나의 활동을 느리게 만들기 때문이다.
인성은 노력하지 않아도 들어오는 것이 인성이다.내가 생하는 식상이 많다는 것은 내가 몸으로 직접적으로 노력을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재성이 많다는 것은 내가 어떤 것을 얻기 위해서 내 기운을 방사를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일종의 오지랖이다.인성이 없다면 배우지 않는 오지랖이고 인성이 있다면 배워서 오지랖이다.
편관이 왔다면 내 활동을 꼼짝못하게 답답하게 만들므로 건강하지 못하고 단명할 가능성이 많다.직장을 잘리게 만든다든지 사고를 당해서 다리를 부러뜨린다든지.
편재는 내가 다스려야 할 터전의 의미인데 기운을 방사해야만 하고 식상까지 있으면 내가 힘들게 몸을 사용해야만 원하는 재물을 얻는다.
인성이 많으면 게을러 터지는 멍청이가 된다.정화일간이 갑갑을등 축축한 목이 많을때는 게을러 처진 멍청이다.정화일간이 유별나게 그런 특징이 있다.인성이 많으면 날로 먹으려고 한다.인성이 하나가 있다면 받아 들이는 통로가 깔끔하다.인성이 천간에 있으면서 일간기준으로 년월에 있어야 좋다.월에 있다면 아버지로부터 년에 있으면 조상으로부터 도움이 있다.
수백억 재산가 사주
壬寅 | 壬寅 | 甲寅 | 戊午 |
남자.임갑무조합.월간의 아버지 갑은 년간 무토를 공격하며 돈을 노리고 이것 저것 벌리지만 돈을 못 모으는 사람이다.아들인 임수가 나오면서 갑목이 힘들지 않게 생을 해주면서 갑목이 무토를 잘 다스리도록 해준다.아들 나오고 나서 아버지가 살림이 폈다고 보면 된다.
일간이 만일 경금이었다면 갑목 아버지는 힘들었을 것이다.
위의 구조는 임수가 갑목에게 기운을 방사하면서 그 갑목을 통해서 무토 편관을 다스리는 의미다.년간 무토의 국가적인 정책이나 제도를 임의 사상을 갑목을 통해서 잘 다스리겠다는 의미다.문제는 이런 구조는 언젠가는 무너지게 되어있다.이유는 내가 받아서 만들어 내는 힘이 아니고 내가 방사해서 사용하는 힘이기 때문이다.내힘을 쏟아야만 들어오느냐 내가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들어오느냐의 차이는 엄청난 차이다.
壬寅 | 壬寅 | 壬午 | 庚辰 |
남자.부잣집 외동 아들로 태어나서 서울대 졸업하고 평생 수백억 재산에 부족함이 없다.
戊辰 | 甲辰 | 甲辰 | 壬申 |
남자.임갑갑무로 임수로 받아서 무토의 땅을 얻는 꼴이다.갑목이 다스릴 땅도 넓다.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땅이 유대운에 유진으로 뻥티기 되어 땅값이 폭등해서 수백억 부자가 되었다.
壬辰 | 丙戌 | 戊申 | 壬子 |
남자.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명문대 졸업해 금융계에 취직해서 잠을 4시간을 자면서 많은 돈을 벌었다.이사람은 병화로 식신무토를 통해 임수를 다스려야 하는 구조로 내가 내 힘을 사용하여 다스려야만 하는 수고로움이 있는 것이다.이런 사람들은 수백억을 모아도 순간에 몰락할수 있는 사주다.왜냐하면 계속 힘을 공급을 받을 인성이 없기 때문에 한번 무너지면 와르르 무너진다.이미 시간의 임수가 그것을 암시하고 있다.월주 무신은 계축대운을 만나면 흉하다.
辛巳 | 庚午 | 戊戌 | 辛酉 |
남자.신격호사주.전체적으로 기운이 뭉치면서 천간에 무토하나가 있다.많은 사람들의 세력을 모아서 무토로 받는다.년주가 신유로 겁재이므로 집안은 별볼일 없다.
일지궁이 사오술로 여러개라는 것은 바람둥이 혹은 결혼 여러번이다.사오화가 전부 술토를 향햐여 간다.
壬寅 | 壬辰 | 辛亥 | 壬申 |
남자.수백억사주다,월간의 신금이 신해로 금을 풀고 해수에서 만들어진 목기를 일지궁 진토로 가지고 들어온다.그리고 천간에 있는 임수들을 일지 진토로 다 담아온다.이 비겁들은 전부다 돈이다.십신은 버려야 한다.
庚子 | 壬戌 | 丙午 | 丁未 |
남자.정미 병오등의 기세가 전부다 일지궁 술토로 다 들어온다.수백억사주다.
또한 경금이 수기의 부족함을 보충해 준다.
丙午 | 壬子 | 辛酉 | 戊戌 |
남자.신유가 임자로 풀어진다.수백억 자산가다.천간의 흐름도 좋다.
己丑 | 辛未 | 庚午 | 己酉 |
남자.기세가 똘똘 뭉쳐져 있는 사주다.경금도 신금에게 오고 오미축기등 인성이 많아 전부 내가 다 먹는구조다.
丙申 | 辛未 | 丁酉 | 丙午 |
남자.일지에 인성이 하나밖에 없다.대운이 수기로 흘러서 화기에 의해 달구어진 유금이 폭발적으로 재물로 들어온다.
辛卯 | 辛亥 | 戊申 | 丁未 |
남자.천간과 지지의 흐름이 좋다.년에서 시까지의 흐름이 좋다.수백억
丁亥 | 庚午 | 己未 | 戊辰 |
남자.이가성.미중을목이 알아서 경금을 향해 들어온다.무진기미로 받아 들이는 힘이 강하다.
기세가 전체적으로 일간을 향해서 들어온다.해미로 목을 만들어 낸다.
이렇게 부자들의 사주는 기세가 엄청나게 좋다.균형을 이루어서 부자가 아니고 기세의 흐름이 순탄해서 부자가 되는 것이다.
인성으로 무조건 받아먹거나 모든 기세가 일간을 향해 오면 저절로 부자가 된다.
십신의 근본속성과 간지개념
십신으로 임계수를 살펴보면 이 세상의 생명체가 탄생해서 존재하게 해주는 어머니와 같다.
이것이 인성이다.모친과 같은 임계수를 통해서 갑을목이 탄생을 한다.갑을목은 이세상에 존재하는 생명을 가진 모든 것이다.활력 활기를 가진 모든 것이다.
갑은 자라려고 하고 을은 번식하려고 한다.이렇게 서로 성장하고 확산의 기능을 가진 것이 비견과 겁재다.비겁이 인간에게 있어 가장 적절한 비유는 몸이다.비견과 겁재는 몸을 쓰라는 의미다.그게 아니라면 세력을 모으는 것이다.정치를 하려면 사주내에서 비겹의 세력이 좋아야한다.비겁을 단지 재성을 깨 부수는 것으로만 봐서는 더 이상 발전이 없다.
비겁이 있어야만 경쟁하고 발전하고 성장하고 세력을 모을수 있다.
병화는 세상을 환하게 밝혀준다.드러나게 하며 인식시켜주고 사물을 팽창시키며 발전시켜 준다. 정화은 오므리고 열매를 맺게 해주며 등촉을 밝혀준다.
세상을 밝혀주고 드러내주는 성향을 식신과 상관이라 하고 글자로는 병화와 정화다.
식신은 느리게 드러나게 하고 상관은 빠르게 드러낸다.
갑병은 느긋하고 갑정은 아주 조급하다.병기 병미는 상관으로 급하다.병무는 느긋하다.
무기토는 인간이 살아가는 지구표면 땅이다.모든일은 이땅위에서 일어난다.만물의 터전이며 오행의 바탕지다.만물이 존재할 수 있고 존재 가치를 드러내는곳이다.그래서 만물의 양생처이며 십신으로는 재성이다.
경신금은 이세상에 존재하는 실질적인 물질이다.이물질은 갑을목이 성장해서 얻어진 결실물이다.이 결실물을 만들려면 반드시 생기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갑을목의 성장의 속성을 정반대의 기운인 숙살하고 수렴하는 기운으로 바꾸어 주어야만 물질을 얻을수가 있다.
그러므로 생기를 통제하고 조절할 수밖에 없는 것이 경신금이다.
이러한 속성을 가진 것을 정편관이라한다.
이 열 개의 글자를 천간의 기운이라고 하는데 이 천간의 기운이 지지에 내려와서 간지를 만들어 낸다.
임자는 빅뱅 이전의 굉장히 응축된 것이다.임자의 속성은 어마어마하게 응축된 보이지 않는 기운으로 이속에 얼마나 많은 것이 들어 있는지를 알수가 없다.
우주의 모든 것이 압축해서 들어 있는 것이 임수다.
인간들이 살아가는 세상은 임자가 될수 없고 갑자다.왜냐하면 생기가 존재해야 되기 때문이다.그 생기가 존재하는 첫 번째 단계가 갑자이다.갑자는 갑이 자에서 출발 했다는 의미이며 병자는 병이 자에서 출발했다는 것이다.
갑자는 생명체가 준비를 시작하는구나 하는 관점으로 봐야하고 병자는 드러내는 개념이며 이제 출발하는 개념이고 무자는 편재라는 터전이라는 개념이 자수에서 출발하는개념이다.
경자는 열매라는 결실물이 자수에서 출발하는 것이다.결실물을 만들 준비를 하는곳이다.
임자는 인성의 생명수와 같은 개념이 자수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갑목과 을목
갑은 새롭게 시간이 출발하는 개념이다.갑자 을축은 새롭게 과거를 버리고 새출발을 해야 겠다는 의미다.물질적이든 직업적이든 정신적든 의미는 똑같다.새로운 출발의 반대말은 과거사를 정리하다이다.어떤 일을 마감해야만 새롭게 출발을 할수 있다.갑자 을축의 근본뜻은 과거사를 정리하고 새롭게 출발하라는 의미다.물질도 버려야 한다.
그래서 을축을 부도의 상이라고 한다.가진 것을 버리라는 것이다.갑자는 양이며 기적이고 을축은 음이며 질적인데 이두개가 하나의 쌍이다.이런식으로 보면 간지는 60간지는 실제 30개이다.따라서 갑자보다 을축에서는 실적적으로 가지고 있던 과거의 물질을 다 버리라는 것이다.부도,잘나가다가 꺽이는 어느 순간되면 다 털어내는 이런개념이 을축이다.
을축일날 전화오면 부도나겠네요.정리하세요라고 하면 된다.
다시 정리하면 목이라는 것은 모든 것의 시작점이다.갑은 새로운 시간을 여는것이고 을은 그 시간을 이어가는 것이다.갑은 계수의 모친을 통해서 육체를 얻는 것을 말한다.과거사를 틀어내고 육신을 얻는데 계수에서 왔다.
계수에서 왔다는 의미는 저승에서 이승으로 왔다는 것이다.그러면 갑이라는 것은 전생의 어떤 기운을 가지고 들어오는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갑에서는 출발을 하는데 분명하게 전생의 혹은 조상의 기운을 가지고 출발한다.
이런 이유로 갑이 있는 사람들은 수기가 없으면 기억력이 떨어진다.여자가 애를 낳으면 기억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갑목이라는 애를 낳으면서 임수가 밖으로 쏟아지기 때문이다.
임수는 지혜를 상징하는데 애를 낳으면서 그것이 다 쏟아지기 때문이다.
이것을 이어받은 음인 을목은 갑목의 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좌우로 펼치는 개념이다.
을목일날은 시간의 흐름이 어떠한가의 개념도 있다.을미일이면 시간의 흐름이 미토에서 잡힌다는 것을 의미한다.원래 시작하고 출발했던 것을 미토를 만나서 중단해야 한다는 의미다.
갑을목은 시간이 출발했다는 개념이다.
을미라는 것은 갑목을 대신해서 시간을 펼쳐내는 개념인데 미토에서는 시간의 흐름이 답답해 진다.출발의 개념이 답답한 상태다.
그래서 을미에서는 좌우펼치는 흐름이 중단됨을 의미한다.망하는 것은 아니지만 답답하게 정체된다.펼쳐대는 간지는 을묘,을사이고 을미,을유는 반대다.
병화와 정화
병정화는 공간의 개념으로 환히 비추고 드러내는 개념이다.
뭔가를 밖으로 표출해 내는 기운이다.병자는 새로운 공간을 생겼다는 의미다.이제막 새롭게 병화라는 공간이 자수에서 출발한 것이다.
갑자는 시간에 대한 출발점이고 병화는 공간에 대한 출발점이다.
병자대운이면 자수의 어둡고 답답한 땅을 만났으니 병화는 환하게 밝힐수 없다.
병화가 있다는 것은 공간이 넓어지는것인데 문제는 어두운 공간이라는 것이다.
활동범위가 넓어 지기는 하는데 자수라는 어두운 공간에서 넓어진다.
병진이라면 가장 바쁜곳에서 활동범위가 넓어진다는 것이다.
병자는 것은 공간이라는 것이 넓어지려고 처음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것이다.
병자는 원래 있었던 공간을 벗어나서 새로운 공간으로 출발하는 것이다.해외로 감을 의미한다.일주가 병자라면 부부중 한명은 보통 해외로 나가는데 이것은 자수라는 곳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공간이 환한곳으로 나갈려고 하기 때문이다.
병신년이면 신금이 역마이기 때문에 병이라는 공간을 만나고 신금이라는 역마를 만났으니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신의 자리를 벗어나서 새로운 공간으로 이동이나 확장을 하려고 하는 것이 병신이다.
병신은 병화라는 공간이 신금의 역마를 만났다는 것이다.
병인은 병화가 인목이라는 지살을 만난 것이다.이뜻은 이제 확실한 공간이 생겨난 것이라는 뜻이다.이것을 위해 병자 정축을 거쳐 온 것이다.병자에서 새롭게 공간을 만들어 갈거라는 과정을 거친 것이다.병자 정축의 고민은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야 되는데 공간이 없다.
갑자을축의 고민은 새로운 출발을 위해 가지고 있는 것을 다 버려야 되는 것이었다.
병자정축의 고민은 내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공간이 뭔가 맞지 않아서 새롭게 공간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준비하는 곳이다.병인에 오면 이제야 그 공간이 확실하게 드러난 것이다.
공간이 넓어질 기회가 생긴 것이다.다만 시간적으로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병신은 그 공간이 가장 넓어진 곳이다.병화가 보인다는 것은 공간은 넓은데 병자는 새로운 공간으로의 출발점에 섰다는 것이다.공간자체가 넓지 못하기 때문에 그곳을 벗어나 해외로 간다.정반대편으로 가면 병오가 된다.
정화는 병화의 넓은 공간을 확보한 후에 정화에 이르면 공간의 특징을 딱 정한다.
병화는 공간을 확보하러 나가는 개념이라면 정화는 공간이 딱 정해지는 것이다.
정해진다는 것은 공간이 제한적이라는 말이다.
병화는 안보이는 공간이 드러난 것이라면 정화는 병화의 확보한 공간을 나만의 것으로 결정하는 것이다.그래서 정화가 있는 사람은 넓은 공간을 좋아하지 않는다.시골에 살기 좋아하고 번화가나 화려한곳을 싫어하며 서울을 살지 못하고 서울주변을 맴돈다.이런 사람들은 사주에 병화가 없고 정화 뿐이다.정화가 있는 사람들은 조용하고 제한된 공간이다.
병정화는 갑을목의 시간이 생기고 그 다음에 병정화의 공간이 드러난 것이다.
병자 정축은 공간을 넓게 사용하려고 현재의 공간을 벗어난다는 개념이다.직장생활을 하다가 병자 정축을 만나면 사업을 하려고 한다든지,회사에서 기존에는 자리가 없었는데 갑자기 자리가 생겨서 거기로 간다든지,국내에만 있다가 갑자기 해외로 갈일이 생긴다든지 하는 것등이다.갑은 출발의 시간개념이었지만 병은 확장의 공간의 개념이다.
무토와 기토
토라는 것은 이렇게 시간과 공간이 생긴후에 삶의 터전이 생기는 것이다.무토라는 것은 공간의 개념이 생긴후에 내가 새롭게 삶을 정착하는 일정한 범위를 말한다.
갑자 병자를 지나서 내가 실질적으로 삶의 터전을 정하는 것이 무자 기축이다.무자년 기축년에서 일어나는 일은 자기가 살 새로운 땅을 찾아 나서게 된다.미토나 축토나 마찬가지다.
특히 무자에서 나는 이제 새롭게 살아갈 땅으로 떠날거라는 생각을 하고 기축년 말쯤에는 새로운 땅으로 떠날 것을 결정하게된다.이때는 실제적으로 떠나게 되며 내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가게 된다.기축은 살던곳을 버리고 새로운 땅을 찾아 멀리 떠난다는 의미다.그러기 위해서는 과거의 땅을 버려야 한다.
갑자 병자 무자 경자 임자 등은 새롭게 출발하기 위해서 식간,공간,터전등 과거의 것을 모두 버리는 것이다.자수는 일단 버리고 얻기 시작하는 것이다.그래서 궁위론에서 자수는 물질이 없는 자리라고 하는데 새로운 시작을 위해서 버려라는 의미다.
병정화와 무기토의 차이는,
무기토는 일정한 범위의 땅을 의미하고 병정화는 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기축 기미는 완성을 뜻하는 글자로 완성됐다는 속성 때문에 그곳에 더 이상 머물지 않는다.
그래서 미월 축월은 현재 살던 고향을 떠나거나 해외로 가는 속성이 강하며 멀리 떠나는 것이다.그러나 축토는 끈질기게 잡고 놓지 않으려는 미련이 남아 있고 미토는 미련이 남는곳이 아니다.미월 축월은 고향을 떠나버리는 것이 좋다.
월지 뿐만 아니라 미토와 축토가 있는 일지궁의 자리는 괴롭다.왜냐하면 그 자리에서는 자꾸 떠나려고 하기 때문에 결혼농사가 잘 안된다.축토와 미토의 그 자리를 떠나 벗어나려는 속성 때문이다.기축은 떠나면 가까운 곳으로 떠나는 것이 아니고 상당히 먼곳으로 간다.
먼곳으로 갔지만 내가 활동할수 있는 공간은 넓은곳이 아니라 활동반경이 좁은곳이다.
무토는 넓으며,활동적이고,외부적이고,유동적인 개념이지만 기토는 그와 반대이기 때문이다.
기축에서 옮겼을때에 내가 옮기는 공간은 원래 공간보다 좁아지거나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공간은 넓더라고 내 활동반경은 그주위를 잘 벗어나지 못한다.
오프라인으로 배달 사업을 하다가 온라인 쇼핑몰을 하는것과 같은 개념이다.
경금과 신금
경신은 일정한 틀을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경금은 고칠경으로 무엇이든지 고치려고 하는 것으로 열매의 부피 무게 중량등을 결정하고 고치는 것이다.다른의미로는 경신금은 새로운 종자를 의미하고 열매에서 종자로 바뀌는 것으로 수확의 개념이 들어간다.
경자 신축에서는 새로운 열매를 맺으려고 출발하려는 것으로 새로운 열매를 맺으려면 먼저는 원래 갖고 있던 것을 버려야 한다.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종자와 열매를 버려야 한다.
경자는 가지고 있던 물질을 버려야 되는 간지로 내가 가지고 있는 종자를 빼내어 새로운 종자를 만드는 개념이다.그래서 경자는 종교,명리,교육,철학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그 실질적인 결과물이 신축이며 기존 것을 버려야 하기 때문에 경자 신축에서는 물질을 만들기가 힘들다.
무자기축은 새로운 땅,경자신축은 새로운씨종자이다.
새로운 종자를 만드려면 자신의 것을 버려야한다.한알의 밀알이 떨어져 썩지 않으면 새로운 것으로 나올수 없다.버리는 개념은 기존 가지고 있던 DNA를 해자축에 풀어서 다시 또다른 새로운 세계로 전이시키는 개념이다.이런 의미 때문에 경자는 교육업이 나올 수밖에 없다.
또다른 의미로는 새로운 틀을 만들겠다.새로운 수확을 하겠다의 의미다.
새로운 수확을 하기 위해서 원래 있던 것을 내어 놓는 의미다.이것을 경자에서 생각을 해서 출발을 하여 신축에서 현실화 하려 하지만 실질적으로 실행을 못하다가 경인 신묘가 되면 그것을 완전하게 현실화 시킨다.
경자라는 것은 경금이 자수에서 출발을 했다는 의미다.새로운 열매를 만들고자 내열매를 내어 놓는 것은 경자에서 출발했지만 실질적으로 현실화 되는곳은 경인 신묘에서다.
경인 신묘년에서는 새로운 종자를 내어 놓는데 이 의미는 직업을 바꾸겠다는 의미다.
가지고 있던 원래의 틀을 바꾸겠다는 것인데 이유는 새롭게 열매를 맺기 위함이다.
경인 신묘년에서는 대부분 직업을 바꾸거나 차량,전자제품을 바꾸거나 남편을 바꾸거나 애인등도 바꾼다.원래있던 것을 금에서 목으로 바꾼다.
경인 신묘는 과거사를 버리고 새롭게 출발을 하겟노라는 것인데 그것을 위해서 기축에서 멀리 떠났다.무자 기축 경인 신묘가 이런식으로 흘러간다.
어떤 일의 출발점은 그 출발점이 어디부터인가에 따라서 결과물이 확실하게 달라진다.
월지궁에서 선택을 잘못하게 되면 20년을 까먹는다.
을미에서의 결과물과 병신에서의 결과물은 틀리다.경금의 결과물이 가장 완벽하게 이루어 지는곳이 경신 신유에서다.무자에서 출발했다면 그 공간이 확실하게 확장된곳이 무신 기유에서다.무신기유의 속성은 나 확실한 터전이거등의 자뻑의 기질이 있는것이고 병신 정유는 내공간이 쓸만 하다는 뜻이다.
임수와 계수
임수과 계수는 흐름이다.방향이며 흐름을 말한다.임계는 어느쪽으로 어느방향으로 흐를것인가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경신금에서 열매를 얻었으므로 임계수에서는 어떤 새로운 영혼을 얻을 것인가를 고민한다.임수가 있는 사람은 흐름에 민감하며 집을 구하더라도 교통의 흐름 활동의 흐름등을 중시한다.
임오 계미라면 흐름이 막히다의 의미다.만일 임오일에 상담을 한다면 그사람은 임수의 흐름이 오화에서 점점 답답해져 가는 상황으로 이것을 타파하는 길은 반드시 현재상태의 조건을 개선해야 한다.임오 계미에서는 흐름이 막히기 때문에 답답해서 살지 못하고 밖으로 나가버린다.
임자 계축에서는 흐름을 만들고자 거기에서 준비하는 단계이다.임인 계묘는 그 흐름이 확실하게 드러 났다는 것이다.임인 계묘는 그 흐름이 바르게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고 임오 계미에서는 흐름이 정체된다.쉽게 말하면 임수와 계수는 오화와 미토를 만나면 자기의 쓰임을 잃어 버린다.그래서 임오월과 계미월은 경금이라는 글자가 보충해주지 않으면 임계수의 부친은 견디지 못해서 떠나 버린다.
임오 계미가 경금이 없으면 해외,밖으로 떠나는 개념이 나올 수밖에 없다.흐름이 막히므로 흐름이 좋은 곳으로 찾아가는 것이다.년에 경금이 있으면 가장 좋다.만일 일간이 경금이라면 일간은 아버지를 도와주므로 아버지는 일간 자식을 아주 이뻐할 것이다.
임자 계축도 해외라는 의미가 강하게 있다.왜냐하면 임자 계축에서 막 그 흐름이 출발했기 때문에 자꾸 멀리 떠나 버리려고 한다.
이런식으로 갑자 을축에서 새로운 시간으로 출발을 해서 시간이 지나 임자 계축에서 다시 새로운 방향을 타진한다.정신적이든 물질적이든 직업적이든 새로운 흐름을 모색한다.
임자 계축은 정신적인 부분에서 훨씬 강한 속성을 드러낸다.그러므로 임자계축이 물질을 벌려고 하면 그 자리에 있으면 안되고 그 자리를 벗어나야 한다.
갑자 을축은 양음으로 이 두간지의 속성을 다르다고 보면 안된다.겉으로 보면 달라 보이지만 갑자의 양기가 음질화 되면 을축이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천간의 글자들은 시간,공간,구역,물질의 크기,방향을 나타낸다.
이글자 들이 지지에서 어떠한 글자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들이 달라진다.
하지만 글자의 속성 자체는 바뀌지 않는다.천간의 글자가 지지에서 어떠한 상태인가 이것만 다르게 보일뿐이다.
예를 들어 천간에 병화가 있는데 그 병화의 공간이 술토를 만나면 인오술 삼합을 마감하므로 공간을 마감해버린다.부도의 상이고 정화만 좋아진다.
넓은 범위의 확장의 의미인 병화가 좁은 공간으로 들어간다는 의미다.공간이 잡히고 답답해지기 때문에 잘못하면 감옥의 상으로도 나타난다.
월주가 병술이라면 병화는 넓은 공간을 원하는데 술토는 그것을 잡는 공간이므로 병화가 어두워짐으로 부모형제와 살지 못하고 떨어져 산다.그러나 병술월의 시공의 개념은 좋다.
병술월에 을사년주면 을목이 병화의 어두워지는 공간을 밝혀주기 때문에 죽여준다.
을+병술로 흐르는 사주는 돈의 크기가 대단하다.
갑이 미토를 보면 출발했던 시간이 미토에서 멈춘다.미토에서는 임수의 흐름도 막힌다.
출발점과 흐름이 미토에서 막히므로 갑목이 미토를 보면 절대로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