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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423 화 마가복음 4장'씨 뿌리는 비유1'등경 위 등불'스스로 삼가라'있는자 없는자' 씨 뿌리는 비유2'겨자씨 누룩 비유'강풍 재움'
마태복음 13장에 기록 된거같이
너무 많은 무리들에 밀려서 예수님은 배에 올라 말씀을 하시게 됩니다.
역시 마태복음과 같이
'씨 뿌리는 비유'를 말씀 하십니다.
1. 길가 - 새들이 먹음 - 사탄 으로 표현
2. 돌 밭- 마름 - 뿌리가 약해 환란 에 쉽게 넘어짐.
3. 가시떨기 - 기운 막혀 무결실 - 염려, 유혹, 욕심 으로 말씀이 막혀 무 결실.
4. 좋은 땅 - 30,60,100배 결실 8절
이는 마태복음 말씀과 대동소이 합니다. 20절
역시 마태 복음과 같이
중간에 비유로 하시는 이유를 제자 들에게 대답 하시는데 특이 합니다.
'.. 알지 못하며,.. 깨닫지 못하게 하여
돌이켜 죄 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 이라'12절
그리고 역시 마찬가지로
'너희가... 어찌 알겠느냐 '
너희는 알수 없다고 말씀 하십니다.
이해 하기 쉽지 않은 말씀 입니다.
그리고 연이어 설명을 하시는것은 마태복음과 같습니다.
그런데 마태복음 에서는 5장에서 따로 말씀 하신
'등경 위의 등불'비유가 바로 여기 '씨 뿌리는 비유'다음에 바로 나오는데, 이는
'드러내려 하지 않고는 숨긴 것이 없고
나타 내려 하지 않고는 감추인 것이 없느니라'라고 설명 하십니다.
바로 이어서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
너희의 헤아림 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것 이며
더 받으리니' 하시며
' 있는자는 받을것 이요
없는자는 그 있는것 까지도 빼앗기리라'
라고 이해 하기 어려운 말씀을 하시는데
이는 마태복음 20장 에서 불 공평한
'포도원 품삯'비유 에서 하신 말씀 입니다.
어려운 말씀 이지만
2 개 의 복음서가 같이 기록 한것을 보면
분명 깊은 의미기 있을것 같은데...
불공평해 보이는 '포도원 품삯' 비유를
세리인 마태 만 기록 한것을 보면
불공평할수 밖에 없는 세율 세금을 이해 하기 때문에 기록 할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그리고 역시 마태복음과 달리
'씨 뿌리는 비유 2' 는 '하나님 나라 '를 비유 하는 것으로,
1.씨가 알게 모르게 자란다
2.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싹이, 이삭이, 곡식 으로 자란다
3. 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음 이라. 29절
마태복음 에서는
또 '하나님 나라를 어찌 비유 설명 하실까 고민 하시면서 30절
큰 가지를 내어 새들이 깃드는 것이
극히 작은 겨자 씨 에서 시작 되었다는 비유로 말씀 하시는데, 32절
마태복음 에는 이에
크게 부푸는 '누룩 비유'가 더 기록 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해가 어두어져 바로 갈릴리 호수를 건너 갈때 강풍을 꾸짖어 잔잔하게 하신 일이 기록 되어 있습니다. 41절
아멘.
190422 월 마태복음 3장 '안식일의 일'경고경고'12 사도'미친 예수'성령 모독'진정한 가족'
안식일 에 다시 회당 으로 들어가니
손 한쪽이 마른 사람이 있습니다.
이미 예수 를 고발 하고 트집을 잡으려는 사람들의 눈 이 번뜩 이고 있습니다. 2절
병자를 사람들 '한 가운데 일어서라'하시고
'안식일에 선한일 을 해야 하는지
악한 일을 해야 하는지,
또는
생명을 구 하는것과 죽이는것,
어느것 이 옳으냐 하고 묻습니다. '
대답이 없이 잠잠 합니다. 4절
그들의 완악함을 보시고
'탄식 하사 노하심 으로
그들을 들러 보십니다.'
그리고 그 병자를 치료해 주십니다.
바리새인들과 친로마 헤롯당 사람들이 함께
증오심이 하늘을 찌릅니다. 6절
이들을 피해 바다를 건너 갈릴리로 가는데
큰 무리가 따릅니다.
심지어 유대, 예루살렘, 이두매, 요단강 반대편, 서쪽 지중해 해변 대 도시 두로와 시돈 에서 까지들 쫓아 왔습니다. 8절
나무 인파가 많아
비상시를 대비 해서
갈릴리 호수에 작은 배 까지 대기 시켜놓고 있습니다. 9절
병든 자 들이 예수님을 만져 만 보려고
몰려 온 것 입니다. 10절
그중에 귀신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인것을 알아 봅니다. 11절
다른 공관 복음서 에도 나와 있듯이
'자기를 나타 내지 말라고 경고에 경고를 하십니다' 12절
정확한 이유는 알수 없지만
단단히 주의를 주시는데도
고침을 받은 사람들은 결국 소문을 냅니다
이제 산에 오르셔서 12 제자를 세웁니다.
1. 시몬 베드로
2. 세베대의 2 아들 야고보
3. 그 형제 요한 , 이들에게는 '우레의 아들' 보아너게 라는 별명도 하나 더 하십니다.
4. 안드레
5. 빌립
6. 바돌로매
7. 세리 마태
8. 도마
9.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10. 및 다대오
11. 가나나 인 시몬. 가나나는 아람어로 열심당 이라는 뜻으로 누가복음, 사도행전 에는 셀롯당, zealot 으로 나와 있습니다.
12. 그리고, 예수를 판 가롯 유다 입니다.
12 제자들을 세우시고
잠시 집에 들어가시니
쉬기는 커녕 식사할 짬도 없습니다.
무리들이 산에서 내려오신 것을 알고 다시 모여 들었기 때문 입니다. 20절
이때 예수의 친족 들이 쳐들어 옵니다.
그가 미친줄 알고 붙들러 온것 입니다. 21절
거기다, 예루살렘 에서 조사 하려 내려온
서기관들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여
귀신의 왕을 힘 입어 귀신을 쫓아 낸다. '라고 결론을 냅니다. 22절
그러나 예수님은
'어찌 사탄이 사탄을 쫓아 낼수 있느냐?' 라고 반문 하시며 23절
'먼저 강한 자를 결박 해야 그 집을 제압 할수 있다'라는 의미 심장한 말씀을 하시고 27절
'모든 죄와 모든 모독 하는 일은 용서를 받을수 있지만
누구든지 성령을 모독 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 하십니다. 29절
밖의 사람들은
예수님을 모독 하고 훼방 하며
'더러운 귀신이 들렸다'고 성토 합니다. 30절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밖에 서서 예수를 부릅니다. 31절
예수님은 말씀 하십니다.
과연 내 부모 형제 자매가 누구뇨?
그들은,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 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 이니라'라고...
190421 부활주일 마가복음 2장 '중풍 병자 지붕 뚫고'죄 사하는 권세 '세리 레위 마태'신랑과 금식'새 포도주 부대'안식일 주인'
예수님이 가버나움 집에 계시는데
사람들이 너무 몰려 들어 2장
사람들이 중풍병자 를 지붕을 뚫고
예수님 앞에 내립니다. 4절
예수님은 그 믿음을 보시고
'소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하시며 치유 하십니다.5절
인간 어느 누구도 그 죄를 사 할수 없습니다.
당연히 서기관 들이 이상히 여겨
'신성 모독'이라고 분노 합니다.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중풍 병자 에게
1.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것과
2. 네 상을 가지고 걸어 가라 하는 말 중에
어느것이 더 쉬운지 반문 합니다.
실제로,
' 중병 환자 죄 사함을 받으라' 더 어렵다 라고 하시는 말씀 같은데,
이는
예수님 스스로가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음을 보이기 위해'
그리 하셨다고 설명 합니다. 10절
그 설명 후에 환자 에게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가라 '이르십니다. 11절
모두 놀랄 따름 입니다.
이곳은 가버나움의 예수님이 사시는 집 인지 정확하게 알수 없지만,
환자와 그 친구 친지 들의 사랑과 열정 으로 죄 사 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바닷가로 나가시는데
천한 죄인 으로 지탄 받은 세리인
마태 라고 알려진
알패오의 아들 레위 를 제자로 부르십니다.
레위의 집 에는 이러한 세리 와 죄인들이 많아
같이 어울려 식사도 합니다. 15절
수많은 백성 들이 따르는 국민 지도자가
추악한 사람들과 어울리니
바리새인 서기관 유대인 들이 의아해 합니다.
이에 대해,
'의사는 병든 사람에게 필요 하고
나는 의인이 아닌 죄인을 부르러 왔다'라고 말씀 하십니다. 할렐루야 17절
또 이들은
침례 요한의 제자 들이 금식도 하고 경건 한데 비해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도 하지 아니 하는가 하고 도전 합니다. 18절
혼인 집의 신랑 되신 예수님과 같이 있을 동안 에는 금식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랑을 빼앗기는 그 날 금식을 할것 입니다. 아멘 20절
이 말씀 다음에,
바로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느니라' 라고 하는데
이 교훈이 위의 말씀과
연계 되었는지 아니면 독립된 교훈 인지 알수 없습니다.
또 마태 복음 에도 나온대로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을 따 먹은 것을 지적질 당 하는데,
이 역시 마태 복음에 나오는대로
다윗왕 이 대 제사장 아비아달 때 성전에 들어가 진설병 을 먹은 사례를 들며 26절
그 유명한,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하시며,
'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 에도 주인 아니라'라고 선포 합니다. 아멘 28절
190420 토 마가복음 1장 ' фг( 하나님의 아들)예수'침례 요한' 성령 강림'사역 시작'새 교훈'소문 금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 이라' 라는 말씀 으로 마가복음이 시작 됩니다.
먼저 주님의 길을 예비 하러 보내진
'광야의 외치는 소리'
침례 요한을 소개 합니다.
침례 요한은 이미 오래전 이사야로 예언 되어 있는 사람 입니다. 2절
'나는 너희에게 물로 침례를 베풀엇거니와
그는 너희 에게 성령 으로 침례를 배푸시리라.' 하며 침례 요한 자신도 주님 오심을 알고 있었습니다. 8절
드디어 주님 께서 오셔서
침례 요한 에게 침례를 받으시는 데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오시는 것을 봅니다. 10절
그리고
'하늘로 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 하는 아들 이라
내가 너를 기뻐 하노라 하시니라' 아멘 11절
그리고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 에서 40일 금식과
사탄의 시험을 받으신후
천사 들의 수종을 받습니다. 13절
이런일이 있은 후
침례 요한은 잡히어 참수 되고
예수님은 피하여 갈릴리 지방으로 거처를 올라갑니다. 14절
이제 공생애를 복음 전파로 시작 합니다. 14절
'구원' 그 자체 이신 예수님은 어떤 복음을 전파 했을까요?
'하나님의 복음'이라고만 나와 있습니다. 14절
이제 공생애를 시작 하면서
시몬 베드로와 안드레 형제와
세배대의 2 이들 야고보와 요한을 픽업 합니다.
그들은,
'나를 따라 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는 말씀에
하던 일을 그대로 놔두고
부모 형제 가족 들을 떠나서
예수님을 따릅니다. 20절
오늘은 대도시 가버나움에 들렀습니다.
그리스 인들이 지은 신전에 회당이 있는 모양 입니다.
또 마침 안식일 인데,
그곳 에서 말씀을 가르치시니
모두 탄복 하는데
기존 서기관 들과 같지 않았다고 합니다. 22절
더러운 귀신 들린 자를 고처 주시는데
소문이 안 갈릴리에 퍼집니다. 28절
또 시몬 베드로의 장모님 열병도 치유 하시고 31절
병든 자, 귀신 들린 자 들를 고치는데
'귀신이 자기를 알므로
그 말 하는 것을 허락 하지 아니 하시리라'34절
사람들 보다 귀신 들이 먼저
예수님이 누구신지 알아 봅니다.
해서 말 조심을 시키는데
수 많은 무리들이 끊임 없이 쫓아 옵니다.
새벽 부터 한적한 곳에서 기도 하시는데
사람들이 또 주님을 찾습니다. 37절
가까운 말을 에서 전도 하시고
갈릴리 여러 회당 에서 전도 하시고
여전히 귀신을 내어쫓으시고
나병 환자를 고치시는데
'엄히 경고'함 에도 불구 하고 43절
너무 소문이 나서
다른 것으로 장소를 옮깁니다. 45절
마가복음 주제는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마가복음이 누가 썼는지는
본문 자체에는 서술 되어 있지 않지만
초대 소 아시아 지방 감독 파파이스(주후 130년 망) 에 의해 전해 졌다고 합니다.
그 역시 장로 요한 에게 들었다고 합니다.
서술 장소와 연도도 정확 하지는 않은데
다만, 마가가 무학한 베드로의 통관관이어
베드로가 마지막 로마에서 순교 할때 같이 있었으므로 해서 로마 에서 서술 되었으리라는것과
예루살렘이 초토화 되었다는 표현을
예언 인지
아니면, 주후 70 예루살렘의 로마 함락 파괴 전 인지
해석 하기에 따라 서술 연도가 달라 질수 있는데
대체적 으로
그 표현을 예언적 으로 받아들여
주후 70년 예루살렘 파괴 전에
서술 된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요한 이라고도 하는 마가는
부잣집 아들로 믿음 좋은 어머니 편모슬하 에서 자랐다고 합니다.
바울의 동력자 였던 바나바가 그의 외삼촌 입니다.
예수님의 최후의 만찬도,
오순절에 있었던 불같은 성령 강림이
바로 이 마가네 다락방 에서 일어났습니다.
바울의 1차 전도 여행때
이 부잣집 도련님은 인내심 부족 으로
중도 포기 하는 나약한 청년 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잡히시던 밤에도
놀라서 벌거벗고 도망한 청년( 막 14:51)도
바로 이 마가 일거라고 합니다.
결국 바울과 바나바가 결별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 이 나약한 청년 마가는
점차 장성한 분량 에 이르러
로마에서더 바울과 베드로를 끝까지 모시는
훌륭한 종이 되었습니다.
말년 에는
로마의 박해를 피해
세계 최고의 학문 도시 이자
영지주의의 본산 으로 알려진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 교회를 세우고 헌신 하다가 순교 했다고 합니다.
어쩌면 이 교회 들이
동방 교회의 한 부류 콥틱교회와 욥바이트 교회의 원조가 됬을지 모릅니다.
알렉산드리아는
아기 예수가 피신한 곳이기도 하고
로마가 300년 넘게 성도를 핍박 한 후
기독교를 받아들인 직후 있었던
니케아 회의가 있었고
모든 우리의 신앙을 정의한 칼케돈 451년 회의 때 까지 가장 주도적 으로 교회들을 이끌어 왔습니다.
이미 우리 성경과 교회 교리가 공의회 에서 정해지기 전에
알렉산드리아 교리 학교가 있었고
또 그곳에 수도원이 있어 오늘날 수도원의 원조가 되었다고 합니다.
마가복음의 목적은
1 세대 사도들은 순교 하고
성도들은 흩어져 사막 광야로 지하 카타콤 으로 숨어 들었습니다.
당연히 이들에게
다시한번 '하나님 아들 예수 를 확실하게 잘해야 할 필요가 있었을 것 입니다.
특징.
1. 이방인 성도들을 대상 으로 함.
2. 헬라가 먼저 사용됨.
3. 유대인 관습 설명 하고 로마의 관습 대로 밤을 4 등분 하고 로마 동전, 이혼법 률 언급.
4. 문체가 간결 하고 매우 사실적.
5. 구약 인용이 비교적 적음
6. 아람어가 자주 나옴.-보아너게, 달리다굼, 에바다, 아바,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7. 거의 1/3이 고난 주간 기록.
이러한 특징들은 선생 으로 훈계 하기 보다는 사도들을 모시고 섬기던 특징이 잘 나타 나는것 같습니다.
내용
1. 사역 시작
2. 갈릴리 사역(-6장)
3. 갈릴리 동쪽 사역 ( - 9장)
4. 베뢰아 사역 (10장 )
5. 고난 주간(-15장 )
6. 부활(16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