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나물벼룩科 Moinidae
● 모이나물벼룩 : Moina macrocopa Straus (= Daphnia macrocopa) – 구슬싸그쟁이(북한명)
► 외국명 : (일) Tamamijinko (タマミジンコ)
► 형 태 : 크기는 체장 1mm 정도이다. 각은 구형으로 부풀며 홍색을 띠고 있는 경우도 많다. 복연(腹緣, 배 가장자리)과 배연(背緣, 등 가장자리) 모두 둥글며 후연(後緣)과 붙어 있다. 두부는 크며, 그 좌우를 복안이 점하고 있다. 제1촉각은 엽권형(葉卷形, 잎이 말린 모양)으로 도중에 1개의 촉모(觸毛)가 있다.
단위생식 암컷 몸통의 길이는 1.0~1.3mm로 두껍고 길며, 둥근 두부가 있는 육중한 모습이다. 두부는 갑각과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다. 두부와 갑각 표면은 털들로 덮여 있다. 두부는 완만히 둥글며, 복안 위 함몰은 전혀 없다. 복안은 두부 말단 가까이에 위치하며, 보통 크기에 작은 수정체들로 둘러싸인 반점들로 구성된다. 작은촉각은 크고 억세며, 미세한 강모들로 덮여 있다. 큰촉각은 커다란 기지와 3마디의 내지, 4마디의 외지로 이루어진다. 양성생식 암컷은 단위생식 암컷보다 작은 편이지만 같은 형태를 나타낸다. 수컷의 몸통은 길이가 0.63~0.85mm이며, 높은 밀도의 털들로 덮여 있다.
► 설 명 : 내구란(耐久卵)은 2개이다. 여름에 도랑이나 물논 등에 다수 출현한다. 남한 각지의 논에 주로 서식한다. 내구란을 채집하여 관상용 어류의 먹이로 판매한다.
► 분 포 :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 각지에 널리 분포한다.
► 비 고 : 우리나라에는 근연종인 사방모이나물벼룩(Moina micrura), 시궁모이나물벼룩(Moina weismanni), 털시궁모이나물벼룩(Moina affinis) 등이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