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상주 개운동 황영웅 선생 소점지
1.황영웅 선생
선생님은 김영삼 전(前)대통령(1929~2015) 묘지를 소점한 지관으로 유명하다. 상주 개운동 산105-2에 있는 묘소는 선생님이 2014년 지인의 부탁을 받고 청주와 상주 일원을 3일간 답사하여 찾은 곳이라 한다. 선생님은 이 묘를 쓴 다음해에 유명해졌다.
2. 답사
* 대국---속리산에서 출발한 용은 백학산을 거쳐 상주시가지를 전개하기 전에 할미산과 국수봉으로 넓게 개장하였다. 개장한 여러 줄기가 멈추어 과협을 만든 가운데 국수봉의 한줄기가 내려가 과협을 건느 가서 첫 봉에서 나온 가지가 이 묘소를 만들고 간룡은 둘째 봉에서 2개의 가지로 분지하여 상주시가지와 청리면을 만들었다.
* 중국---과협후 올라선 첫 봉에서 진행방향의 좌측으로 한 개의 가지가 뻗어서 과협으로 내려가 수구가 되었다. 묘소는 그 도중에 위치해 있다. 말하자면 이 산줄기는 과협을 보호하고 수구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 음택혈을 만드는 것은 제 역할이 아닌 것이다. 이 줄기 뒤에서 상주시가지로 가던 산줄기가 이 줄기를 보호함과 아울러 과협처의 두 번째 수구가 되었다. 안산은 적당한 높이로 편안하고 청룡 끝에 있는 과협건너 높은 산면이 유정하다.
* 소국---현무봉에서 판자처럼 편편한 한가닥이 내려왔고 그 끝에 미미한 와(窩)가 있던 곳을 정지하고 사성을 만든 다음 묘소를 썼다. 묘지에 생기가 내려 왔는가 여부는 혈처여부를 판단하는 결정적 요소가 되는데 이 곳에는 입수래룡에 생기가 거의 없다고 보인다. 그러나 안산을 비롯한 사격이 좋고 국세가 유정하므로 동네길지급은 된다. 요컨대 예쁘다고 말할 수 없지만 밉상은 아니다.(2024.5)
첫댓글 길묻 님의 안내로 좋은 구경하였습니다. ~~
대국 중국 소국 원근감있는 간산기 잘보았습니다.
저는 형기적으로 오른손법칙인 와혈로 보았습니다. 와형태를 가진 용맥에는 바람의 영향을 조금이라도 적게 받는것이 유리할것으로 보았습니다.
형기론을 따르면 오른손. 왼손 법칙은 없다고 봅니다. 좌선국. 우선수법칙도 없고요. 오직 와겸유돌 사상과 방위가 아닌 외형에 의한 오성이 있고요.
형기론도 만 갈래인데 모로가도 서울만가면 될 것이고 만법은 귀일 하리라 봅니다. ^^
이 곳은 원래 미와이던 곳을 인작으로 보강 하였고 둥글 넓적한 보살면이어서 바람은 적게 받는 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