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youtu.be/qMDe15-IOvk?list=PL4P6SBDceLgGjrnhrRweLV1hguZmXh7Rx
(15. 7. 9) 출애굽기_01 (성경 맥 잡기 1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Exodus, Charity Baptist Church)
↑ 클릭하셔서 자료 참고하세요(파일받기 - 파일열기)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1(성경 맥잡기 15)
출애굽기 개요
BC 4000년경, 우주와 땅의 창조, 사람의 창조
우주의 창조 이전에 사탄과 그의 천사들의 타락, 이들에게 하나님의 지혜를 보여 주시려 함
사람의 타락, 죄, 사람의 구속을 통한 하나님의 영광
아담부터 아브라함까지는 유대인이 없고 다 노아의 아들들에게서 나온 민족들
BC 2000년경,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불러 구체적으로 그의 씨를 통해 메시아를 내려 하심
메시아: 사람의 구속, 하나님의 영광, 구원은 유대인에게서 남(요4:22)
아브라함, 75세에 칭의, 창15:13-14에서 이집트 학대
가나안 족속(16)
아브라함, 이삭, 야곱, 12아들(족장, 행7:2-8)
요셉 이야기(행7:9-16), 이집트 학대(17-19), 모세(20-36)
36절: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데리고 나오심
이스라엘에게 가장 큰 사건: 출애굽
이집트, 파라오, 유월절(BC 1491년), 시내 산에서의 모세 언약(구약), 성막
-------
기록자: 모세, 기록 시기: 주전 1450년경, 성격: 율법, 기간: 약 216년(어셔)
수신자: 이집트 탈출 이후 광야 생활을 하면서 이집트 탈출과 시내 산 언약을 통해 하나님의 선민으로
공식 출범한 이스라엘 백성과 모든 성도(롬15:4; 고전10:11)
이름: Exodus는 출애굽기를 가리키는 그리스어 책명 ‘엑소더스’에서 나와 영어로 정착된 이름으로 ‘탈출’
을 뜻한다. 따라서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탈출하는 것을 보여 주며 영적으로는 사람이
죄의 왕국에서 탈출하는 것을 보여 준다.
주제: 이스라엘의 속박과 해방 및 하나님께 대한 관계(6:68; 19:48; 24:17; 25:8)
목적: 사람의 구속의 당위성과 방법 및 결과 등을 온 인류에게 보여 주는 것(엡2:110)
내용: 출애굽기는 창세기가 끝나는 곳에서 시작된다. 요셉과 모세 사이의 시기는 1장 67절로 간략히
기술되고 곧바로 이스라엘 자손의 절박한 상황을 기술하는 내용이 등장한다. 한때 파라오와 요셉의
총애를 받던 이스라엘 자손은 이제 속박의 집 이집트에서 종살이를 하게 된다.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로운 파라오가 나타나 히브리인들을 지배하려 하지만 권능의 하나님께서 자신의 선민을 구속하기
위해 활동하신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는 먼저 모세를 예비하고 그 다음에 자신의 권능에 의한 이집트
탈출의 구속의 사건을 일으키신다. 이집트로부터의 구속은 단순히 노예 상태에서 해방 되는 것 이상의
것을 포함한다. 하나님은 그들을 친히 예비하신 백성으로 삼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기 위해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셨다. 그러므로 출애굽기에 들어 있는 가장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의
씨를 번성케 하겠다고 약속하신 것을 이루시는 것이다. 이 외에도 출애굽기에는 이스라엘의 고난,
하나님의 긍휼과 그것을 통한 해방, 광야에서의 성막 예배 규례 등이 중요한 진리로 자리 잡고 있다.
출애굽기 전체를 통해서 우리는 신자가 마귀의 왕국인 영적 이집트를 떠나 세상이라는 광야를 통과하며
승리의 가나안에 들어가는 여정과 더불어 이 여정 속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을 본다. 출애굽기에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직무 그리고 은혜 등을 가리키는 예표가 많이 있다. 출애굽기는 40장, 1,213절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장: 12장(유월절), 핵심 절: “주께서 두루 지나가시며 이집트 사람들을 치실 때에 문의 인방과
양 옆 기둥의 피를 보시면 주께서 그 문을 넘어가시고 파멸시키는 자가 너희 집에 들어가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시리라.”(12:23)
핵심 단어: 구속(대속). 출애굽기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관계를 맺으려면 반드시 구속이 필요함을 보여
줌과 동시에 구속받은 자녀들도 계속해서 더러움에서 정결하게 되지 않으면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음을 - 2 -
보여 준다. 핵심 구: “너희를 넘어가리라.”(12:13)
-------------
출애굽기 맥잡기 요약은 Wiersbe의 <Expository Outlines on the OT>, Dr. Eastep
I. 하나님의 파워와 구속(1-17)
A. 죄의 속박 (1-4)
B. 파라오의 완고함 (5-11)
C. 하나님의 구원 (12-17)
1. 유월절 어린양 그리스도 (12-13)
2. 홍해, 부활 (14-15)
3. 만나(빵), 그리스도 생명의 빵 (16)
4. 반석(물), 그리스도 (17:1-7)
5. 아말렉(육신) (17:8-16)
II. 하나님의 거룩함과 공의 (18-24)
A. 민족의 준비 (18-19)
B. 율법 (20-23)
1. 하나님께 대한 명령들 (20)
2. 사람들에 대한 판단의 공의 (21-23), 시민법
C. 언약의 비준 (24)
III. 하나님의 은혜의 회복 (25-40)
A. 성막 (25-31)
B. 이스라엘의 죄와 성막 (32-34)
C. 성막을 세움 (35-40) , 40:17, 35-38
https://youtu.be/KRn2R3IE0QE?list=PL4P6SBDceLgGjrnhrRweLV1hguZmXh7Rx
(15. 7. 9) 출애굽기_02 (성경 맥 잡기 1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Exodus, Charity Baptist Church)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2(성경 맥잡기 16)
모형과 실체
1. 이집트(세상), 2. 파라오(사탄, 죄인), 3. 이스라엘(구속받은 성도), 4. 모세(그리스도, 요1:17),
5. 홍해(부활), 6. 만나(생명의 빵, 요6), 7. 반석(17), 그리스도(고전10:4), 8. 아말렉(육신,
에서의 자손 창36:12), 9. 유월절 어린양(죽음, 피, 구속)
히브리서, 계시록 이해에 필수
롬15:4; 고전10:1-12
1-2장: 이스라엘의 핍박
1:1-7, 새로운 세대
1:8-14, 새로운 왕
1:15-22, 새로운 정책, 아들들을 죽임
2:1-10, 모세의 가족(아므람, 요게벳, 미리암, 아론, 파라오의 딸), 모세 이름의 뜻(10)
모세의 교육(행7:22): 세상 공부도 어느 정도 해야 함(바울)
2:11-15, 모세의 실패(히11:24-26), 40세
비록 실패하였지만 모세는 보이지 않는 것(invisible)을 보았고,(히11:27-29) 썩지 않는 것
(imperishable)을 택하였으며, 불가능한 것(impossible)을 이루었다.
2:16-25, 40년의 치욕의 생활, 준비 기간
40년, 40년, 40년, 하나님은 침묵의 시간에도 일하신다. “내 힘으로 못 합니다.” 할 때까지
아브라함과 사라, 100세, 90세,
요셉과 다윗: 13-14년의 치욕의 기간
3-4장: 모세의 새 시대
3:1-6, 하나님이 나타나심
불타는 떨기나무: (1) 하나님(영광과 파워, 소멸되지 않음), (2) 이스라엘(불같은 시련, 소멸되지 않음),
(3) 모세(소멸되지 않음)
거룩한 하나님(3:5-6), 대상16:29; 대하20:21; 시29:2; 시47:8 등
3:7-10, 모세의 임명
3:11-22, (1) 내가 누구이기에?
(2) I AM THAT I AM(14).
모든 것은 변한다. 하나님은 불변하신다. 스스로 존재하신다.
변하면 하나님이 아니다(존재, 인격, 파워, 영과, 존귀 등 모든 면에서).
I was, I am, I will be. Before Abraham was, I am(요8:58), 요8:56-58
I am(요6:35(빵); 8:12(빛); 10:9(문); 10:11(목다); 11:25(부활, 생명); 14:6(길, 진리, 생명);
15:1-5(포도나무)
4:1-9, 내 말을 안 믿을 것이다. 막대기 뱀, 나병, 강물 피
4:10-17, 말의 재능이 없다, 대언자 아론의 등장(14, 16)
4:18-31: 모세의 귀국과 영접(27-31), 31절- 4 -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3(성경 맥잡기 17)
5-10장: 모세와 파라오
하나님의 명령: “내 백성을 가게 하라”(5:1; 7:16; 8:1; 20; 9:1, 13; 10:3). 7번
파라오의 대답(5:2)
파라오는 죄인의 표상: 진리가 들어가면 두 반응, 수용 혹은 거부(거부의 경우 더 강퍅해진다).
이집트 탈출은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기 위한 그분의 심판(창12:3; 15:14)
하나님의 파워(출9:16), 진노(시78:43-51), 위대하심(출15:16; 18:11)을 드러냄, 다른 신들은
다 거짓의 산물
10가지 심판은 이집트의 모든 신들 심판(12:12; 민33:4)
1. 피(7:14-25): 나일 강 자체가 생명을 주는 신으로 숭배를 받음(신11:10-12), 2. 개구리
(8:1-15), 3. 이(8:16-19), 4. 파리(8:20-24), 5. 가축의 병(9:1-7, 특히 이집트의 황소
아피스 숭배)), 6. 종기(9:8-12, 건강), 7. 우박과 불(9:13-35), 8. 메뚜기(10:1-20),
9. 진한 어둠(10:21-23, 태양 숭배), 10. 장자(처음 난 것들)의 죽음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한 하나님이다!
계시록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
물이 피로(계8:8; 16:4-6), 개구리(16:13), 질병과 고통(16:2), 우박과 불(8:7), 메뚜기
(9:1-3), 어둠(16:10)
이집트의 마술사들: 막대기 뱀(7:8-13), 물을 피(7:19-25), 개구리(8:5-7)
그러나 이는 못 만듦(8:16-19)
딤후3:8-9의 얀네와 암브레(출8:16-19), 말세에도 하나님의 표적들을 흉내 내는 자들이 있다(살후
2:9-10; 고후11:1-4; 13-15).
파라오의 타협안
1. 이 땅에서 섬겨라(8:25-27). 세상과의 구별(약4:4), 이집트 사람들의 소 숭배, 이스라엘의 소
희생 불가
2. 너무 멀리 가지 말라(8:28). 어느 정도만 믿어라.
3. 남자들만 가라(10:7-11). 온 가정이 믿어야 한다.
4. 소유물은 이집트에 두고 가라(10:24-26). 소유물이 이집트에 있으면 거기로 가게 마련이다(마
6:21).
11-13장: 탈출
가장 중요한 것: 어린양
유월절: 이스라엘 민족의 시작(요4:22), 속박에서 구출,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 사역(요1;29; 고전
5:7-8; 벧전1:18-20)
어린양의 필요(11)
어린양의 피가 없으면 죽음이 모두에게 임한다(11:5-6; 12:12-13).
모두가 죄를 지었다(롬3:23). 죽는다(롬6:23).
처음 난 것이 죽는다. 우리의 첫 출생은 죽음이다. 다시 태어나야 한다(요3:6-7).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
사람의 눈에는 이집트 사람과 이스라엘 사람이 차이가 없다(11:7). 오직 피가 차이를 만든다,
이집트 사람들 중에서도 구원 가능성(출9:20-21)
어린양의 선택(12:1-5)
니산(아빕) 월(지금의 4월), 달력의 변화, 티쉬리(혹은 에다님, 7월, 지금의 10월)
선택, 무흠, 테스트(10-14일)
어린양의 죽음(12:6-7)
살아 있는 어린양은 좋지만 사람을 구원하지 못한다.- 5 -
그리스도의 삶이 우리를 구원하지 않고 그분의 죽음이 구원한다.
그 죽음은 반드시 피의 죽음이어야 한다(히9:22; 레17:11).
어린양의 죽음은 어리석게 보이지만 하나님의 지혜이다(고전1:18-23).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발라야 한다(12:21-28). 믿음으로
유월절에 죽임, 예수님도 유월절에 죽음
https://youtu.be/ROox4z_EgNY?list=PL4P6SBDceLgGjrnhrRweLV1hguZmXh7Rx
(15. 7.16) 출애굽기_03 (성경 맥 잡기 17)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Exodus, Charity Baptist Church)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3(성경 맥잡기 17)
5-10장: 모세와 파라오
하나님의 명령: “내 백성을 가게 하라”(5:1; 7:16; 8:1; 20; 9:1, 13; 10:3). 7번
파라오의 대답(5:2)
파라오는 죄인의 표상: 진리가 들어가면 두 반응, 수용 혹은 거부(거부의 경우 더 강퍅해진다).
이집트 탈출은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기 위한 그분의 심판(창12:3; 15:14)
하나님의 파워(출9:16), 진노(시78:43-51), 위대하심(출15:16; 18:11)을 드러냄, 다른 신들은
다 거짓의 산물
10가지 심판은 이집트의 모든 신들 심판(12:12; 민33:4)
1. 피(7:14-25): 나일 강 자체가 생명을 주는 신으로 숭배를 받음(신11:10-12), 2. 개구리
(8:1-15), 3. 이(8:16-19), 4. 파리(8:20-24), 5. 가축의 병(9:1-7, 특히 이집트의 황소
아피스 숭배)), 6. 종기(9:8-12, 건강), 7. 우박과 불(9:13-35), 8. 메뚜기(10:1-20),
9. 진한 어둠(10:21-23, 태양 숭배), 10. 장자(처음 난 것들)의 죽음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한 하나님이다!
계시록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
물이 피로(계8:8; 16:4-6), 개구리(16:13), 질병과 고통(16:2), 우박과 불(8:7), 메뚜기
(9:1-3), 어둠(16:10)
이집트의 마술사들: 막대기 뱀(7:8-13), 물을 피(7:19-25), 개구리(8:5-7)
그러나 이는 못 만듦(8:16-19)
딤후3:8-9의 얀네와 암브레(출8:16-19), 말세에도 하나님의 표적들을 흉내 내는 자들이 있다(살후
2:9-10; 고후11:1-4; 13-15).
파라오의 타협안
1. 이 땅에서 섬겨라(8:25-27). 세상과의 구별(약4:4), 이집트 사람들의 소 숭배, 이스라엘의 소
희생 불가
2. 너무 멀리 가지 말라(8:28). 어느 정도만 믿어라.
3. 남자들만 가라(10:7-11). 온 가정이 믿어야 한다.
4. 소유물은 이집트에 두고 가라(10:24-26). 소유물이 이집트에 있으면 거기로 가게 마련이다(마
6:21).
11-13장: 탈출
가장 중요한 것: 어린양
유월절: 이스라엘 민족의 시작(요4:22), 속박에서 구출,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 사역(요1;29; 고전
5:7-8; 벧전1:18-20)
어린양의 필요(11)
어린양의 피가 없으면 죽음이 모두에게 임한다(11:5-6; 12:12-13).
모두가 죄를 지었다(롬3:23). 죽는다(롬6:23).
처음 난 것이 죽는다. 우리의 첫 출생은 죽음이다. 다시 태어나야 한다(요3:6-7).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
사람의 눈에는 이집트 사람과 이스라엘 사람이 차이가 없다(11:7). 오직 피가 차이를 만든다,
이집트 사람들 중에서도 구원 가능성(출9:20-21)
어린양의 선택(12:1-5)
니산(아빕) 월(지금의 4월), 달력의 변화, 티쉬리(혹은 에다님, 7월, 지금의 10월)
선택, 무흠, 테스트(10-14일)
어린양의 죽음(12:6-7)
살아 있는 어린양은 좋지만 사람을 구원하지 못한다.- 5 -
그리스도의 삶이 우리를 구원하지 않고 그분의 죽음이 구원한다.
그 죽음은 반드시 피의 죽음이어야 한다(히9:22; 레17:11).
어린양의 죽음은 어리석게 보이지만 하나님의 지혜이다(고전1:18-23).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발라야 한다(12:21-28). 믿음으로
유월절에 죽임, 예수님도 유월절에 죽음
https://youtu.be/bCFIBhsjaOw?list=PL4P6SBDceLgGjrnhrRweLV1hguZmXh7Rx
(15. 7.16) 출애굽기_04 (성경 맥 잡기 18)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Exodus, Charity Baptist Church)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4(성경 맥잡기 18)
어린양 먹기(12:8-20, 43-51)
누룩은 죄의 상징, 구원 후 죄를 치워야 한다(고전5).
어린양의 피로 구원받은 뒤 그들은 여행을 위해서 어린양을 먹어야 했다.
구원은 여행의 시작이다. 그리스도를 먹어야 한다. 성화
그들은 고기를 남기면 안 되었다, 다 먹어야 했다. 그리스도도 마찬가지.
43-51은 나그네는 참여할 수 없다. 오직 성도들만 그리스도에게 참여한다.
어린양 신뢰(12:21-42)
피를 뿌린 후에 두 종류의 반응: 두려움, 평안함
둘 다 구원 받음. 우리의 구원은 감정(feeling)이 아니라 사실(fact)에 달려 있다.
어린양께 영광(13)
구원받은 자들은 주님의 소유물(13:2). 값을 주고 사신 구속물(고전6:18-20)
하나님은 종종 먼 길로 인도하신다(17-18).
구름 기둥, 불기둥(21-22)
요셉의 뼈(창50:24-26; 출13;19; 수24:32; 히11:22)
14-15장: 홍해
구원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 이후의 성화도 매우 중요하다.
이집트 탈출 자체가 구원, 천국의 보장, 가나안은 천국의 상장이 아니다.
홍해 이후로 가나안까지는 성화의 과정,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역시 믿음
이스라엘 백성은 줄곧 믿음 없이 행하며 실패
1. 이스라엘의 두려움과 외침, 불신(14:1-12)
하나님께서 미리 파라오가 올 것을 알려주심, 구원 이후에 문제가 생긴다.
지도자 원망(11), 과거가 좋다고 함(12)
문제가 생기면 믿음으로 해결하려고 해야 한다.
2. 이스라엘의 홍해 통과(14:13-31)
두려워하지 말라, 가만히 서라. 하나님이 하신다(13). 앞으로 나가라(15)
그리고는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이집트 중간에 서신다(19-20). 빛과 어둠
이 사건은 침례 사건(고전10:1-2), 그리스도와의 연합, 죽었다가 묻혔다가 부활함
3. 이스라엘의 찬양(15:1-22)
4. 불평(15:23-27): 마라의 쓴 물, 많은 경우 하나님은 훈련을 위해 물이 없는 데, 쓴 물이 있는
데로 데려가신다.
삶의 모든 경험은 우리의 내부를 보여 주는 X레이, 여호와 라파(15:26)
https://youtu.be/Ag4rD4eDR_0?list=PL4P6SBDceLgGjrnhrRweLV1hguZmXh7Rx
(15. 7.23) 출애굽기_05 ( 성경 맥 잡기 1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Exodus, Charity Baptist Church)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5(성경 맥잡기 19)
16장: 만나
빵과 물 문제
만나: 요한복음 6장의 생명의 빵, 만나는 예수님의 예표(요6:27-32, 48-51)
특징: 1. 하늘에서 온다. 2. 기적이다. 3. 광야(인생살이)에 떨어진다. 4. 반역하는 자들에게, 5.
그들이 있는 곳에
얻는 방법: 1. 필요가 있어야 한다. 2. 스스로 취해야 한다. 3. 한 번으로 끝이 아니고 계속해서
먹어야 한다. 4. 만나는 가나안 입성 이후로 끝남(수5:10-12).
17장: 반석
1. 반석(17:1-7), 르비딤에서 물이 없어 또 불평함, “반석을 치라”(6), 맛사와 므리바. 하나님을 시험한
곳, 이 반석은 그리스도(고전10:4), 민20:1-13 가데스에서의 물 문제, 반석에게 말하라고 했는데
내리침(10-12). 그 결과 모세와 아론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함. 반석은 그리스도 예표,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매를 맞고 몸이 찢기는 죽음을 당함. 그 죽음은 한 번으로 족함
2. 아말렉(17:8-16, 에서의 후예): 육신과의 싸움, 그전에는 나타나지 않음. 구원 이후에 후미진 곳,
약한 곳에 나타남, 모세와 아론과 훌, 여호수아, 여호와닛시
18장: 지도자들
1. 지도자들을 세움(18): 모세의 장인 이드로, 세상의 지혜(17-19), 1000, 10-0, 50, 10부장
19-20장: 율법 수여와 언약 백성
0. 오순절
1. 제사장 백성(19:5-6, 벧전2:9-10)
주께서 모세를 부름, 모세가 가서 말씀을 받음, 백성에게 전함, 그대로 하겠다고 함(19:8)
시내 산의 무서운 광경(19:16-18), 구약의 율법은 무서운 것이다(히12:18-21, 29).
https://youtu.be/mfBBpsBuJEQ?list=PL4P6SBDceLgGjrnhrRweLV1hguZmXh7Rx
(15. 7.23) 출애굽기_06 ( 성경 맥 잡기 20)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Exodus, Charity Baptist Church)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6(성경 맥잡기 20)
19-20장: 율법
2. 율법 수여(19:20)
이름: 모세의 율법(Mosaic Law)
구성: 도덕법, 시민법, 의식법
대상: 오직 하나님의 선민 이스라엘
기간: 이스라엘에게 잠정적으로 부과되었다. BC 1491년부터 AD 30년까지
목적: a. 하나님의 영광 b. 사람의 죄성, c. 이스라엘의 선민, d. 경건 생활, e. 그리스도 예비(갈
3:24), f. 그리스도의 예표
연약함: 의를 주지 못한다(거울과 같은 역할). 정죄의 직무(고후3:7-11)
그리스도와의 관계(요1:17; 갈4:4-6), 율법의 끝마침
이제 더는 율법이 사람을 구분하지 않는다(엡2:11-14).
메시아닉 쥬 No!
그리스도인과 율법: 우리는 율법 아래 있지 않다(롬6:14; 갈5:18). 시민법, 의식법 No!
도덕법은 지금도 유효, 신약시대는 십자가 사건 이후: 제사장과 성전 중심 구약식 교회를 하면 안
된다. 누구나 제사장, 누구나 성전, 영혼의 자유
어릴 때는 법규가 필요하지만 커서는 자유롭게 산다. 구약은 어린아이, 신약은 장성한 자
그런데 장성한 자의 자유가 오용되면 아이보다도 못한 사람이 나온다.
그렇다고 해서 장성한 사람을 아이로 대우하면 안 된다.
3. 십계명: 4개, 6개, 현 시대에서 4계명(안식일)은 ‘창조의 안식 개념’으로 이해한다.
출20(신5), 설명
요약(마22:34-40)
21-23장: 시민법
1. 종들(21:1-11)
2. 폭행 처벌 및 배상(21:12-36), 15절 부모 폭행, 유명한 24절
3. 재물에 대한 책임(22:1-15): 도둑질 배상 등
4. 인정 베풀기(22:16-31)
5. 공의 집행(23:1-9)
6. 안식일(23:10-13)
7. 절기(23:14-19): 무교절, 오순절, 장막절
8. 가나안 땅 정복(23:20-33), 창15:16의 성취
24장: 비준
1. 언약의 최종 확증(24:1-8), 75명(모세, 여호수아, 아론, 두 아들, 장로 70명)
이것이 구약(Old Testament)이다(24:4-8, 히9:18-22).
2. 주님을 봄(24:9-18), 보고 같이 먹음, 모세와 여호수아만 더 올라가 40일을 거하며 모세만 홀로
성막의 양식을 받음
3. 같은 민족이라도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정도가 다르다.
4. 나답과 아비후는 후에 죽임을 당하였다(레10-1-5).
다 구원받은 사람들, 징계가 임한다.- 9 -
https://youtu.be/46oA3lF9EXI?list=PL4P6SBDceLgGjrnhrRweLV1hguZmXh7Rx
(15. 7.30) 출애굽기_07 ( 성경 맥 잡기 2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Exodus, Charity Baptist Church)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7(성경 맥잡기 21)
25-40장: 성막
창세기: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들과 함께 걸음
출애굽기: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들과 함께 거함(하나님의 영광)
1. 성막은 하나님의 임재를 보여 주는 그분의 처소(출25:8, 40:34-38).
백성이 극도로 타락하면 그분의 영광이 떠난다(삼상4:21-22). 헙니, 비느하스, 이가봇
2. 그 뒤 솔로몬의 성전(왕상8:10-11), 영광이 떠난다(겔9:3; 10:4, 18; 11:23).
3. 그 뒤 하나님의 영광이 그리스도로 인해 다시 땅에 내려왔으나 사람들이 그분을 못 박음(요2:18-21).
4. 오순절 이후 성령님께서 믿는 성도들 안에 영원히 내주함: 성도가 성전(고전6:19-20)
성도가 극심한 죄를 지으면 징계(고전3:16-17)
5. 천년왕국이 시작되면서 다시 성전 제사가 드려진다(겔40-48). 다시 하나님의 영광이 땅에 임한다.
6. 궁극적으로 우리는 천국에서 그분의 영광을 영원토록 볼 것이다(계21:22). 그분이 성전
성막 연구의 중요성
1. 성막 기사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출애굽기 13장, 레위기 18장, 민수기 13장, 신명기 2장, 히브리서 4장 (합계=50장)
단일 주제로는 이것만큼 많은 분량을 차지하는 주제가 없다.
2. 모세가 40주야를 시내 산에서 머무르는 동안 하나님께서 직접 성막에 관한 양식을 계시해 주셨다.
3. 성막은 장차 올 위대한 언약에 대한 그림자이다(히8:1-5). 성막은 대단히 중요한 영적 진리를 가르치기
위해서 하나님이 설계하신 중요한 시청각 자료이다.
3. 성막의 용도
1. 하나님께서 자신을 죄인에게 계시하는 곳이다(출29:45-46).
2. 하나님께서 죄인과 함께 거하시는 곳이다(출25:8).
3. 하나님께서 죄인을 만나 주시는 곳이다(출25:22).
4.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말씀하시는 곳이다(레1:1; 출29:42).
5. 하나님께서 죄인을 받아 주시고 용서해 주시는 곳이다(레1:4; 4:20).
6. 하나님께서 죄인으로부터 제물을 받아주신다(출28:38).
7. 한 마디로 성막은 죄를 지은 인간이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과 만나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은혜의
장소로 하나님이 예비하신 특별한 장소이다. 즉 예배의 장소이다.
8. 성막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모형이며 형상이다.
성막의 중요 비품(25)
1. 성소를 위한 헌물(출25:1-9)
성막과 성막의 모든 기구의 양식(樣式)은 하나님이 주심(9, 40)
그런데 성막 재료는 자원하는 백성이 바친다(출35:4-29, 21-22, 29): 총 14종류(보석, 실 등)
1) 성막에 사용된 재료: 금 3톤, 은 4-5톤, 동 4톤, 기타 보석, 재목 등을 합하여 엄청난 액수이다(약7
조원).
2) 염색 재료로는 조개 종류(파란색), 달팽이(보라색) 등
3) 수천 명의 레위 사람이 필요했다.
4) 45m X 22.5m(100큐빗, 50큐빗, 출27:9-18), 축구장 105m X 66m
2. 언약 궤(25:10-22)
가장 중요한 기구, 하나님의 임재 자리(출25:22)
세 가지가 들어감: 증언 돌 판들(16), 아론의 막대기(민16-17, 17:10), 만나 항아리(출16:32-34)
이 셋은 다 하나님의 백성의 반역과 관련 있다. 증언 판들(우상 숭배), 막대기(고라의 무리), 만나(백성의
불평), 하나님의 긍휼로 인해 성도들이 죽지 않고 살고 있다.- 10 -
뜰 크기 45m X 22.5m(100큐빗, 50큐빗), 뜰의 기둥: 총 60개(20+20+10+10)
이스라엘 사람들 배치(민1-3장), 사역자: 대제사장, 수제사장들, 제사장들
https://youtu.be/pYsMdbCCMnw?list=PL4P6SBDceLgGjrnhrRweLV1hguZmXh7Rx
(15. 7.30) 출애굽기_08 (성경 맥잡기 2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Exodus, Charity Baptist Church)
출애굽기(Exodus) 맥잡기 08(성경 맥잡기 22)
25-40장: 성막
3. 긍휼의 자리(mercy seat, 출25:17-22)
긍휼의 자리는 히브리어로 카포로서 그 뜻은 ‘덮다’
이다. 창세기 3장의 짐승의 가죽 옷(창3:21)
그와 같이 덮거나, 가린다는 말이 후에는 ‘속죄한다’
로 되었다. atonement=at-one-ment
긍휼의 자리는 순금으로 만들었고 길이가 2큐빗 반,
너비는 1큐빗 반이었다(1.1m X 0.68m).
긍휼의 자리의 양 끝에는 순금으로 두 그룹을 만들어
한 그룹은 이 끝에 또 한 그룹은 저 끝에 연하여
있게 했다. 그 그룹들은 두 날개들을 펴서 긍휼
의 자리를 덮었다. 그 그룹들은 얼굴을 긍휼의
자리를 향하게 하였다. 그 그룹의 형상은 사람, 사자, 소 그리고 독수리의 모양이었다(겔1:6).
그룹은 천상의 존재들 중의 한 종류였다(창3:24).
* 언약궤와 긍휼의 자리의 의미
언약 궤 안에는 정죄하는 율법이 들어 있다(고후3:7. 9).
긍휼의 자리는 하나님의 정죄로부터 백성을 보호하였다.
매해 7월 10일 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가 긍휼의 자리 위에 피를 뿌림(레16). 이로써
백성의 속죄가 이루어짐
피를 뿌려야만 율법의 정죄를 피할 수 있다.
긍휼의 자리는 그리스말에서 화해헌물(롬3:24-25), 즉 예수님은 우리의 죄들을 덮어 주시는 분
4. 보여 주는 빵을 진열하는 상(출25:23-30)
성막에서 이스라엘의 12지파는 세 가지 방법으로 표시되었다. (1) 대제사장의 에봇의 두 어깨에 두
개의 줄마노, 줄마노 위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12 이름(출28:6-14), (2) 대제사장의 가슴의 판결의
흉패, 열두 돌 위의 이름(28:15-25), (3) 보여 주는 빵 12덩이
이 빵들은 항상 하나님 앞에 있다(레24:5-9). 하나님이 기억하신다.
또한 하나님이 그들에게 양식을 제공하신다. 매 안식일에 새 것으로 바꾼다. 제사장만 먹는다.
5. 등잔대(출25:31-40)
기름 등잔대, 영어 candlestick을 촛대로 번역하면 오역, candle은 초를 포함하는 인공 발광체
성막에서는 올리브 기름이 쓰였다(레24:2-4), 계1:12-20에도 등잔대를 말한다.
성막의 제조(26-27)
1. 앙장 커튼(26:1-14),
2. 널빤지, 밑받침, 가로 막대기(26:15-30)
3. 성소와 지성소 사이의 휘장(26:31-37), 속죄일에 대제사장이 들어감(레16), 예수님이 죽을 때
휘장이 찢어짐(마27:50-51). 그러므로 신약시대에는 휘장이 제거되고 없다. 예수님 자신이 베일이시
다(히10:19-20)
3. 놋 제단(27:1-8): 희생 예물 제단, 뜰
4. 성막의 뜰(27:9-19), 영과 혼과 육의 3중 구조
5. 등잔 기름(27:20-21)
제사장의 옷(28)
공식적으로 제사장이 등장함
구약의 가장 큰 특징: 제사장과 성전(성막),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 지금은 없다.
1. 에봇(28:6-14)- 12 -
2. 판결의 흉패(28:15-30): 밖에는 12돌, 주머니 안에는 우림과 둠밈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을 귀중한 보석들로 여김(말3:16-17)
3. 에봇 위에 입을 겉옷(28:31-35)
4. 금 패(28:36-38): “주께 거룩한 것”(28:36)
5. 여러 의복들(28:40-43)
제사장과 희생 의식(29)
분향 제단(30)
1. 향 제단(30:1-10), 성도들의 기도(계5:8), 이상한 향을 사르면 안 됨(9, 레10:1): 나답과 아비후
2. 구속 헌믈(30:11-16), 유월절 구속 기념, 반 세겔, 20세 이상
3. 물두멍(30:17-21): 제사장들이 씻는 곳
4. 거룩한 기름과 향(30:22-34): 각종 기구, 제사장
성막 기술자(31)
1. 브살레엘과 아홀리압(31:1-11), 하나님의 일을 할 때 능력 있는 자들을 주신다.
2. 안식일(31:12-18): 성막 작업 중에도 안식일 준수, 이유(17)
우상숭배(32)
1. 이스라엘 백성의 죄(32:1-4), 금송아지, 아피스(4), 백성의 맹세(19:8; 24:3-7)
아론이 주동하여 이 일을 행함, 우상숭배로 인해 결국 이스라엘은 아시리아, 바빌론 포로
2. 모세의 중재(7-14): 주님의 말씀(9-10), 모세의 중재, 주님이 뜻을 돌이킴(14)
3. 하나님의 진노 심판(15-35): 모세의 진노(19), 금송아지 가루 물(20), 레위 사람들이 3,000명
살해(28), 구약은 정죄의 책무(행2:41)
모세의 중재(33)
1. 하나님의 나쁜 소식: 너희만 가라, 나는 가지 않겠다(3). 모세의 중재(13), 하나님의 돌이킴(14)
2. 모세의 간청(18-23): 하나님의 영광을 뒤에서 봄(18-20, 23)
새 돌 판들(34)
1. 다시 40일(28)
2. 이스라엘 백성의 구분(10-28): 가나안 족속 No!,우상숭배 No!, 유월절(18, 무교절), 안식일(21),
한 해에 3번 보여야 함
3. 모세의 얼굴이 빛남(29-35): 고후3장
성막 건축(35-40)
1. 백성의 헌신(36:5-7)
2. 성막 건립(40:2, 17), 하나님의 영광
3. 말씀대로 행함(16; 19; 21 등), 4. 하나님의 영광(34-38)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