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영문학과 이정신, 박소현
Chapter 26. The Nature of Roman Mythology
로마의 종교와 신화는 로마 전 이탈리아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의 뿌리를 갖는다. 예를 들면 Sabines와 Etruscans이다. 이탈리아 신들은 그리스 신들처럼 처음부터 인격화되지는 않았고, 그들과 동일시되었다.
SATURNUS (CRONUS)
JUPITER (ZEUS)
JUNO (HERA)
VESTA (HESTIA)
MINERVA (ATHENA)
CERES (DEMETER)
DIANA (ARTEMIS)
VENUS (APHRODITE)
MARS (ARES)
MERCURIUS (HERMES)
NEPTUNUS (POSEIDON)
VULCANUS (HEPHAESTUS)
LIBER (DIONYSUS)
DIS PATER (HADES or PLUTO)
이탈리아 신이 아닌 이들의 이름은 그리스어에서 변했다.
HERCULES (HERACLES)
CASTOR and POLLUX (CASTOR and POLYDEUCES)
AESCULAPIUS (ASCLEPIUS)
APOLLO 로마에서도 같음
Janus. 시작의 신으로 원래 물과 다리에 연관되어진다. 그의 신전의 문들은 평화로운 시간에만 오직 닫힌다. 그는 문, 입장, 아치 길의 신이고 항구의 신인 Portunus와 동일시된다. 그는 앞으로 향한 얼굴과 뒤로 향한 얼굴의 두 얼굴로 그려진다.
Mars. 농업의 신인 MARS의 이름은 Julian 달력 이전에 한 해의 첫 달인 March로 나타난다. 그의 배우자는 Sabine의 다산의 여신인 Nerio이다. 그는 로마에서 전쟁의 신이 되었고, 때때로 Gradivus(행진하는 사람)이란 칭호와 Sabine의 전쟁의 신인 Quirinus와 관련된다. 다른 로마 전쟁의 신들 사이에서 Bellona이다. Mars와 관련된 동물들은 늑대와 딱따구리다(라틴에서는 picus). 딱따구리는 라틴 왕인 Picus는 그의 아내 Canens가 목소리를 잃어버린 동안, Circe에 의해 새로 변하였다.
Jupiter. 이탈리아의 하늘의 신이 Jupiter, 그의 신전은 509 B.C. 에 로마 Capitoline 언덕에 헌납되어졌다. 그는 Jupiter Opimus Maximus (최고와 위대함) 이란 말로 숭배되었고, 그의 신전은 Juno와 Minerva와 공유됐다. Triumphus(승리)는 로마의 승리들을 기념하는 행렬로 이 행렬의 종착지이기도 하다. Zeus처럼 Jupiter 역시 그의 특별한 무기인 번개(thunderbolt)가 있다. 그리고 번개를 내려치는 곳은 속죄를 위한 의식에 의해서 정화되어졌다. 로마의 힘의 원인은 Jupiter가 하늘에서 그의 방패를 로마로 떨어뜨렸기 때문이다. 열한개의 다른 보조물과 함께 그것은 Regia안에서 유지되어졌다.
Jupiter Indiges는 그가 Numicus의 강 근처에서 숭배되어지고 있는 것을 말하고, Di Indigetes 는 신들의 그룹으로 그 기능이 알려져 있지 않으며, Aeneas는 Numicus근처에서 죽은 후 Indiges로 신성시 되었다.
* By Jove p.16
"By Jove"는 라틴어로 ������pro Juppiter" 라는 말이다. Jove는 로마의 신들의 아버지로 또 다른 이름은 ������JUPITER" 이고, 그 부분적 의미는 "piter"는 라틴어 pater, 즉 ������father"(아버지)이다.
다른 근원으로 Jove는 인도 유럽의 ������god"(라틴어의 deus와 연관) 이거나, 오래된 라틴어 div-즉, ������to shin" 이다. 이는 Jove가 원래는 빛의 신으로 여겨졌고, 그리스의 Zeus의 이름과도 어원적으로 연관이 있다.
Juno. 여성의 삶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는 여신으로 특히, 결혼(Juno Pornoba)과 출산(Juno Lucina)에 관여한다. Juno Moneta(조언자)로써 그녀는 로마 Mint(Monetam이라 불림)옆의 Arx의 신전에서 숭배된다. Jono Regina, 여왕 으로써 그녀는 B.C. 396에 로마인에 의해 로마로 호송 되어졌다. 헤라와 제우스처럼 Juno는 로마문학에서 Jupiter의 부인이자 여동생이 되었고, 때때로 Aeneas의 운명적인 성공을 방해하는 그녀의 노력에서 Jupiter의 의지에 반하기도 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Minerva. 로마 이전의 여신으로 Etruscans에 의해 로마로 왔으며, Athena의 특성과 기능, 특히 지혜에 관하여 그녀와 동일시되었다. 그녀는 장인과 학동의 보호자였고, 그녀의 축제는 Quinquatrus 였다.
Vesta. 이탈리아에서 불의 신으로는 Vesta, Cacus, Vulcan이 있다. Vesta는 화덕의 여신인 Hestia와 같은 역이며, 가족과 공동체 같은 생활의 중심이다. 그녀는 로마의 Forum 신전에서 항상 타오르는 불로 상징된다. 그녀의 제식은 종교 계층에서 높은 6명의 처녀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다른 가정의 신으로는 PENATES가 집안에서 숭배되어지는 신들로써 정의되어진다. Penates는 Aeneas에게 Hector의 유령이 위탁하여 이탈리아로 옮겨진, Troy의 가정의 신과 동일시되어진다. Trojan Pallium은 Vesta의 신전에 보관되어 있다.
Cacus. Aeneid의 8권에서 이탈리아의 불의 신인 Cacus는 헤라클레스의 Geryon의 Cattle의 훔치고 그에게 죽임을 당하는 불을 뿜는 괴물을 만든다. 그 신화는 그의 집인 Aventine 언덕의 동굴로 확인된다. Palatine 언덕의 남쪽으로 난 좁은길은 Scalae Caci(Cacus의 사다리)라 불린다.
Vulcan. 이탈리아 최고의 불의 신인 Vulcan(Volcanus)는 파괴적인 불의 신일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불의 신이다. 그는 올림포스산에 신들 사이의 Hephaestus보다도 pantheon안에서 더 중요하다. 그의 대장간은 Etna산 아래에 있고, 그의 부수물(Cycolpes)과 신화는 그리스 Hephaestus 전설을 이어받는다.
Saturn. 이탈리아 농업의 신은 Saturn, Mars, Ceres가 있다. Saturn은 Cronus와 동일시되며, 그의 배우자인 Ops는 Rhea와 동일시된다. 제의에서 그의 파트너는 Lus이고, Ops의 파트너는 곡식을 저장할 때 지배하는 Consus이다. Saturn은 인류 초기 역사 전체 황금시대 를 지배했다고 말 되어진다. 그의 축제인 Saturnalia는 한겨울의 의식으로 필시 곡물의 씨를 뿌리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Ceres. 이탈리아의 곡물의 여신인 Ceres는 Demeter와 동일시된다. 신전은 493 B.C.에 로마에 헌납되어졌다. 그녀는 Liber와 Libera와 관련이 있고, 로마에서 Ceres-Liber-Libera의 관계는 Eleusinian에서 Demeter-Iacchus/Bacchus-Kore관계와 동일시된다. 땅에 곡식이 뿌려질 때, 그것을 보호해주는 또 다른 이탈리아의 땅의 여신은 Tellus Mater(Earth Mother)이다.
Flora and Pomona. 준급의 다산의 신으로 Flora와 Pomona 가 있다. Flora는 꽃나무의 여신이고 서풍인 Zephyrus의 배우자이다. 그는 그녀에게 꽃으로 채워진 정원을 주었고, 그것은 Horae(계절)와 Graces에 의해 돌봐진다.
Pomona는 나무로부터 따올 수 있는 과일의 여신이며, 구혼자가 되려는 자들을 차단하고 그로부터 정원을 지킨다. Etruscan 신인 Vertumnus는 그 자신이 늙은 여자로 변하여 Pomona에게 Vertumnus와 결혼하라 권했고, 그가 본래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와 그녀에게 청혼했을 때, 그녀는 그를 받아들였다.
Pales. 농부들의 가축을 보호해주는 신(원래는 둘)으로 Pales라 부르며, 그의 이름은 나중에 하나의 신으로 사용되었다. 그들의 축제인 Parilia(Palilia)는 로마 설립의 기념일이라고 간주되어진다.
Silvanus and Faunus
숲의 두 신은 SILVANUS "Forester"와 Faunus "Favoror"였다. vergil에서 Faunus는 Picus의 아들과 Satune의 손자였으며, Latinus의 아버지(Marica에의해)다. 그와 Silvanus 둘다는 pan과 동일시되고, 숲에서 이상하고 갑작스러운 소리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Faunus는 신탁의 힘을 가졌고 그의 배우자(Fauna)는 숭배가 단지 여성에게 공개되었던 Bona Dea와 동일시되었다.
Arcadia에서 와서 Pallanteum 궁내관 Hill에 관한 첫 번째 화해를 설립했던 왕 Evander에 의해 Faunus (Arcardian의 신 팬과 동등한 것으로서)는 숭배되어졌다. 그의 성역은 유아 로물루스와 Remus가 늑대(lupa)에 의해 나중에 길러졌던 곳으로 Lupercal이라고 불리는 동굴이었다. Faunus가 Omphale를 유혹하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그녀와 Hercules가 Lupercal에서 자고 있었을 때 역사적인 시간에 한 청년은 거의 무방비 상태의 Palatine 경계 주위를 달려갔다. 그는 그들이 옷을 교환하고, 그 자신이 Hercules를 유혹하려는 것을 알지 못하였다. 그 후 그의 추종자(Luperci)는 그런 고통스러운 오류의 반복을 막기 위해 알몸이게 되었다.
Venus. 비너스는 italian의 비옥함 여신(특히 정원의 보호자)였다. 후에 그녀는 Aphrodite와 동일시되었다. 그리고 그녀의 배우자는 Mars(비록 신화의 그녀의 남편이 Vulcan 이었지만)이었다. 그녀는 Aeneas의 어머니로써 로마의 신화 황제 Hadrian에 의해 비너스 Felix(성공의 Bringer)와 roma Aeterna(영원한 로마)에 사원의 헌신에서 최고점에 달했던 과정)에서 훨씬 중요하게 되었다. Venus Cloaca같은 그녀는 Forum안에 성당을 갖고 있었고 그 외의지역은 배수 시스템이 있다. 로마 Julius Ceasar에서의 첫번째 영원한 돌의 극장은 비너스 Genetrix로서 사원을 그녀에게 바쳤다. 그녀를 그의 가족(The gens Iulia)의 창설자로서 존경되어지기도 했다. 로마에서의 그녀의 첫번째 사원은 비너스 Erycina의 그것이었다.
Priapus. 신 PRIAPUS는 venus의 승진 후의 정원의 주요한 보호자였다. 그는 똑바로 선 phallus가 있는 빨간색으로 칠해진 조각으로 나타냈다. Ovid는 그것을 그가 Naiad Lotis를 타락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Silenus의 당나귀를 빻는 것에 의해 막아진 것과 관련되고 그 다음 Priapus에 바쳐지는 동물이 되었다고 이야기 했다.
Deities of water. Junus외에, 이탈리아의 물의신, 강의신, 봄과 분수의 요정은 , NEPTUNE(Neptunus)와 PORTUNUS였다. 가장 중요한 강의 신은 TIBERINUS였으며 그는 Aeneid 8권책에서 Aeneas의 꿈안에서 나타났고 Trojan들의 Pallanteum을 항해하기 위해서 그의물을 부드럽게하였다. 뛰어난 분수의 요정은 JUTURNA와 CAMENAE였다. Juturna는 Rutulian 영웅 Turnus의 여동생이고, Jupiter에 의해 강간되었다. Muses와 동일시되는 Camenae는 로마에서 Porta Capena 밖에서 숭배 되어졌다.
님프 EGERIA와 CARMENTIS는 그들과 공동으로 경영했고 물의 신 둘다 출산과 관련되었다.
Diana. Diana는 나중에 Artemis라 확인되면서, Aricia의 라틴 도시가 가까이 있는 “Diana's 거울”이라 불리는 Nemi호에서 숭배되어졌다. 그녀는 여성의 인생을 염려했고, 때때로 Lucina와 동일시되었으며 출산의 여신이 Juno와 더 일반적으로 동일시되었다.
그녀의 신원이 Artemis임을 통해 그녀는 사냥과 달의 여신이 되고, 지하세계의 여신으로서 Hecate와 함께 동일시 되었다. Aricia에 그녀는 작은 편의 이탈리아의 신과 관련되었는데 Hippolytus와 동일시되었던 Virbius가 Aesculapius에 의해 다시 생명을 불어넣게 되었다.
Mercury. 원래 무역과 이익의 신 MERCURY(Mercurius)의 사원이 로마의 상업상의 중심에 있었다. 그는 헤르메스와 같은 속성, 기능과 Hermes의 신화를 얻었다.
The Roman Underworld. ORCUS는 로마의 Underworld였고 그것의 통치자는 DIS는 PATER(Dis가 사라진 후 부터그리스의 Pluto와 동등한것임 )였다. 그리스어로, “유복한” "부"가 ploutos이다. 그의 숭배는 249 B.C경에 확립되었다. 그리고 그의 배우자는 PROSERPINA 또는 Proserpine(그리스의 Persephone)였다. 로마의 시인은 Homer와 다른 그리스의 시인에게서 그리고 철학자(특히 Plato)에게서 Underworld의 신화를 계승했다. 그들도 신비 종교, 양쪽 그리스어와 동양인의 믿음을 사용했다. 이 문학적이고 철학이고 종교 믿음은 Vergil의 Aeneid의 Book 6에서 위엄이 있는 통합을 이루었다.
지하세계의 이탈리아인들의 생각은 초기 농업의 공동체의 종교 믿음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각 사람은 Manes(죽은자의 영혼)를 가졌고, 묘비명은 각자의 이름에 따랐다. 5월에 Lemuria의 가족 페스티벌에 달래어졌던 Lemures(Manes와 일부 시인에 의해 동일시되었다) 즉 조상의 영들은 Parentalia의 축제로 숭배되어졌다. 매장의 여신은 Libitina였고 떠맡는 사람은 libitinarii 라고 불렀다.
Lares. LARES는 가정의 신이였고, 종종 PENATES를 연관 된다. 그들은 가장(시간 초에 농부)에 번영을 가지고 올 수 있었고 그들은 인형은 성당에 걸었고 Compitalia의 겨울에 festival에서 숭배되어졌다. 각 집에는 그 Lar Compitalis가 있었다. 그리고 각 도시에는 그 Lares praestites(보호자 Lares)가 있었다. Lares은 또한 바다와 육로로부터 여행자들을 보호했다.
Genius and Juno.
남성의 창조적인 힘은 GENIUS에 의해, 여성의 창조적인 힘은 Juno에 의해 상징되었다. The marriage - bed은 가족의 지속적인 삶의 상징이었다.
NON-ITALIAN GODS
Hercules. 최초의 풋내기 신은 HERCULES(Heracles)인데 그(그의 종파)는 Rome의 설립 때에 받아들여졌다고 Romulus 말하는 유일한 외국 종파였다. 그의 구역은 소시장(Forum Boraium)의 바쁜 상업 지역에 있었으며 그의 제단은 Ara Maxima에 있었다. Mercury와 같이 그도 상인들의 후원자였는데 상인들은 그들의 수익의 십일조를 그에게 헌납하였다.
The Dioscuri.〔CASTOR and POLLUX〕DIOSCURI는 B.C. 496년에 Regillus 호수의 전쟁터에서 백마를 타고 나타났고 로마인을 승리로 이끌었으며 그들은 Juturna의 샘에서 말들에게 물을 먹인 후에 Forum에서 승리를 알렸다. 그들의 사원은 이후 곧 Forum에 세워졌다.
The Sibylline Books. 그리스 인들이 쓴 신탁 모음집으로 SIBYLLINE Books라 알려진 이 책은 Cumaean Sibyl로부터 로마의 마지막 왕이었던 Tarquinius Superbus에게 팔렸다. 그녀는 Tarquin이 그녀에게 가격을 지불하기를 거절 할 때마다 9권 중에서 각각 3권씩을 태웠는데 그는 결국 마지막 3권을 원래 9권 전체 가격으로 샀다. Sibylline 예언집은 Capitoline의 언덕에 있는Jupiter의 신전에 보관되어 있었는데 이는 나라에 어려움이 처할 때마다 참고 되어졌다. B.C. 38년에 최초의 3권이 불탄 후에 새로운 예언집이 만들어졌는데 이는 Palatine언덕의 그의 신전에 있는 Apollo상의 아래쪽에 놓여있었다.
Apollo
로마에서 APOLLO의 첫 신전은 B.C. 431년에 페스트가 유행하던 시대에 세워졌다고 Sibylline 예언집에서 조언하는데 그는 최초에는 Apollo Medicus ("healer")로서 숭배되어졌다. 그의 다른 역할은 다음 두 세기에 걸쳐서 소개되어졌으며 그는 특별히 Palatine언덕에 그를 위한 사원을 세웠던 최초의 로마 황제인 Augustus에 의해 숭배되어졌다. 그의 역할, 이름 그리고 신화는 그리스의 Apollo로부터 전해져 널리 퍼졌는데 비록 이것이 기원 후 4세기까지 지속되어 존재해왔을지라도 Delphi에서의 신탁을 제외하고는 그리스 세계에서 더 이상 중요성을 가지지 못했고 Dodona에 있는 Apllo의 아버지인 Zeus의 신탁이 로마통치시대의 초기에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함과 동시에 Apollo의 신탁도 Claos와 Didyma(모두 소아시아)에서 로마 제국 아래에서보다 더 활발했다.
Asclepius
Sibylline 예언서는 또한 B.C. 293년에 로마로 옮겨진 ASCLEPIUS(Aesculapius)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그는 뱀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그의 사원이 세워진 로마의 티베르 강의 한가운데 있는 섬에 정통한 Epidaurs로부터 그를 데려온 배에서 사라졌다.
Cybele and Mystery Religions
Cibylle여신 또한 예언집에서 말하기를 기원전 293년에 로마로 왔다고 한다. 그녀는 Delphi의 신탁이 참고되어진 후에 Pessinus의 Phrygian도시로부터 검은 돌의 모습으로 왔다. 그녀의 신전은 Palitine언덕에 세워졌으며 그녀의 제전은 Megalensia였다. Galli라 불리우는 그녀의 사제들은 공공행렬에서의 자학을 포함해 황홀하고 다채로운 의식을 거행했다.
그리스, 이집트, 아시아의 신비스러운 종교는 로마제국에서 큰 작용을 했다. 게다가 Dionysus, Demeter, Isis, Ma(Dea Syria, the Syrian Goddess), Baal과 Mithras또한 널리 숭배되었다.
LEGENDS OF THE EARLY HISTORY OF ROME
Romulus and Remus
ALBA LONGA(Iulus에 의해 건설된)의 마지막 왕은 자신의 형인 Numitor에게서 왕위를 찬탈한 Amulius였다. Numitor의 딸인 RHEA SILVIA(또는 Ilia)는 Vest를 섬기는 처녀였지만 Mars에 의해 쌍둥이 형제를 임신한다. 두 아이는 Amulius의 시종에의해 Tiber의 강가에 버려졌다. 그러나 늑대가 Palatin 언덕 아래 Lupercal의 동굴 가까이에서 두 아이에게 젖을 물리고 그들은 곧 양치기에게 발견되었다. 양치기 Faustulus는 아내 Acca Larentia와 함께 그들을 ROMULUS와 REMUS라 이름을 짓고 기른다. 그들이 자랐을 때 한 젊은이는 그들의 조부가 그들로 인해 Alba의 왕좌를 회복할 것을 알아보았다.
The Founding of Rome
Romulus와 Remus는 Alba를 떠나 강으로부터 그들의 기적적인 구출장소인 곳에 그들의 도시를 건설하였다. Romulus가 점을 통해 그 조짐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Remus에 의해 보여진 것보다 훨씬 좋은 것이었고, 그 도시는 Romulus 이후에 Roma라 불리어졌다. 도시 건설 기간 동안 Remus는 Romulus의 완성된 벽을 뛰어 넘어 Romulus를 화나게 만들었고 그는 Remus를 죽였다.
Romulus는 그의 도시를 수립하고 법을 만들었다. 그는 Capitoloned언덕의 두 지역 사이를 보호시설, 즉 어느 누구도 폭력이나 고발의 두려움 없이 들어올 수 없는 신성한 장소 로 포고함으로써 시민들의 수를 늘렸다. 여성들을 공급하기 위해 Romulus와 그의 men은 Consualia 축제에서 방관자였던 Sabine 부족들의 여성들을 붙잡았다. 이 행위는 SABINES와의 전쟁으로 이끌었고, 이 전쟁은 Sabine 여성(현재 로마인의 아내들과 어머니들)들 그들 자신에 의해 끝나게 되었다. Sabine인들과 로마인들은 Sabine의 왕 Titus Tatius와 Romulus의 연합법 아래 같이 살기로 동의했다. 로마인들은 Sabine인들에의해 Quirites로 불리어졌다.
Sabine와의 전쟁도중 Romulus는 Sabine의 통치자를 죽이고 the spoila opima(로마 장군에 의해 죽임을 당한 적군 장군으로부터 가져온 전리품)을 Jupiter Feretrius에게 바쳤다. 두 번째 전쟁 이후, Romulus의 아내 Hersilia는 Sabine인들을 로마 시민으로 받아들이라 설득했다. 또한 이 전쟁 동안 Sabine의 전사 METTUS CURTIUS는 말을 타고 Forum에 있는 늪지의 움푹한 땅을 통과했는데 그 후에 Lacus Curtius라 불리어졌다. 로마인들은 점쟁이가 이는 가장 로마에게 가치가 높은 것일 때 그 안에 놓아야만 오직 닫힐 것이라는 조언을 한 이래 이 이름은 로마인 기원 전 362년에 그의 말을 타고 깊은 수렁에 빠진 것으로 인해 그 자신을 희생했던 Marcus Curtius로부터 얻었다고 말한다.
세상에서 초자연적으로 사라진 Romulus는 Mars와 연관이 있는 Sabine의 신인 Quirinus로 정의되었다. Hersilia는 Hora Quirini(Quirinus의 힘 또는 의지)가 되었다.
The Successors of Romulus
세 번째 왕 TULLUS HOSTILIUS(툴루스 호스틸로스)이래에 Roma와 Alba Longa 사이의 전투는 양 진영의 세 형제들 간의 싸움에 의해 종결되었다. : Alban 챔피언은 CURIATⅡ였고, Roma의 챔피언은 HORAⅡ였다. 승리자는 HORIATIUS였고, 그는 누이들이 약혼했던 CRIATIUS의 죽음을 슬퍼했다는 이유로 그의 누이들을 죽인 사람이였다. 그의 죄를 위한 정화의 의식의 한 부분을 진행할 때 그는 the tigillum sosorium인 한 종류의 빗장 아래를 지나갔으며, 그것은 Janus Curiatius와 Juno Sosoria를 숭배하기 위한 것으로 대체되었다.
Vulcan의 손자인 로마의 여섯 번째 왕 SERVIUS TULLIUS는 라고 하는데 다양한 경이적인 존재들을 통해 그에대한 호의를 보여준다 . Servius는 많은 정치적인 재편성을 실행하였으며 Diana의 숭배를 소개하였다. 그는 그의 딸 TULLIA와 “거만한” 그녀의 남편 TARQUINIUS SUPERBUS에 의해 살해되었다. Tullia는 길에 누워있는 그녀의 아버지의 몸 위로 그녀의 마차를 몰았고 그 이후 그곳은 Vicus Sceleratus(죄의 거리)라 불려졌다.
Tarquinius Superbus는 로마의 마지막 왕이었다. 그의 아들 SEXTUS Tarquinius는 로마의 부인들의 남편이 군대에 가 있는 동안 모든 로마의 부인들중에 가장 덕있는 사람을 찾아왔고 Tarquinius COLLATINUS(로마의 최고의 집정관중 한사람)의 아내인 LUCRETIA를 강탈했다. 그녀는 그녀의 남편과 아버지께 죄에 대해 말한 다음 스스로 찔러 죽었다. Tarquinius Superbus와 그의 아들은 국외로 추방당했고 로마 군주정치는 막을 내린다.
Commentary
몇몇 로마의 신화적 이야기는 그리스 신화로부터 독립적으로 있다. 로마는 그리스 신들을 사용하고 그들의 신화와 로마의 시를 각색한 것과 신화적인 것들은 로마 신화의 독창적인 양상들이고 Vergil의 Aeneid에서 가장 복잡하고 영향력 있는 표현을 찾을 수 있다. 그리스 전통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있는 몇몇의 로마나 이탈리아 신화들은 잘 알려진 로마의 신화 중 어떤 것은 초기 로마 역사와 관련된다. 가장 중요한 이야기하는 사람인 Livy는 그의 첫 번째 책은 역사적인 것보다 시나 신화 같은 거였고, 그것의 목적은 역사보다 도덕적인 것에 있었다.
Ovid's Metamorphoses.
그리스 신화의 로마적인 이야기의 가장 중요한 근원은 단연 Ovid의 서사시인 Metamorphoses이고 그것은 창조신화의 시작과 Julius Caesar(in 44 B.C)의 신격화와 함께 끝난다. 시의 마지막 두 권은 (14-15) 트로이전쟁부터 초기 로마 역사까지 추이를 담았고, 어떤 신화는 로마의 역사적 전통이 아닌 부분도 포함되어 있다. Ovid의 시는 신화적 이야기를 표현하는 이야기와 다른 예술적인 작품들에 단연 풍부한 원천이다.(특히 18세기)
Vergil's Aeneid.
Ovid의 시와 견줄만한 것으로 Vergil의 Aeneid가 있고, 이는 모든 로마 문학작품 중 최고로 손꼽힌다. Vergil은 Aeneas가 지도하고 앞으로 예정된 로마의 창건과 로마제국의 성장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기 위한 그의 목적으로 호머의 관습과 신들을 개작하였다. 이리하여 신들은 특히 원인이나 영웅의 배역이 틀에 박혀있지만, 호머의 Iliad에서 신들의 전쟁이나 Odyssey 8권에서 Ares와 Aphrodite 의 욕망에 대한 것들은 전해지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Jupiter는 운명의 형태였으며, 그는 책1권에서 무엇이 일어날 운명인지 예언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책10권에서 그의 목적을 알렸다.
Vergil의 지하세계는 호머보다 좀 더 복잡하고 철학적인 것과 종교의 교의가 통합되어 있고, 로마의 역사적인 운명과 연관되어진다. 영웅인 Aeneas는 호머의 청동기시대 전사들의 특징을 통합한 것이지만 그는 그전사들의 도덕적 특징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다.
Aeneid에서 신화적 형태인 Elissa는 Carthage의 여왕인 Dido에 입각한 이야기다. Dido의 열정과 파멸은 로마의 역사적 적인 Carthage의 상징으로서 현대적 지도자인 그녀의 중요성보다 중요하다. 로마 역사와 그녀의 전설을 결합시킨 것 안에 Vergil의 주요한 목적이 있다.
Other Latin Sources. 신화가 로마의 시의 많은 구조의 일부이면서, Cicero(106-기원전 43년)의 산문은 특히 그의 작품 De Natura Deorum(신에관하여)에서 그 신의 로마의 종교와 이야기를 위한 중요한 원천이다. 그것은 골동품 연구의 Marcus Terentius Varro(기원전 27년이 되어서 죽었다)다. Ovid의 시 Fasti(캘린더)는 로마의 무대에서 먼 관람석의 관객의 신화와 숭배를 위한 중요한 원천이다. 해의 처음 6 달의 각각을 위해, Ovid가 적당한 날 동안 그들과 공동으로 경영하는 종교 기구와 신화를 기술했고, propertius(기원전 16년이 되어서 죽었다)는 그가 그의 시의 책 4에서 이야기했던 어떤 신화(예를 들면 Hercules, Vertumnus계절의 변화를 관장하는 신)에 있어서 중요하다.
Augustus(아우구스투스) 이후, 로마의 신화의 이야기가 덜 창조적이게 되었다. 그러나 중요한 시는
신화의 주제에 아직도 쓰인다. 가장 많은 영향력이 있는 것은 Statius의 Thebaid였으며, 그것은 후기 중세시대에 많이 읽혔고, Dante는 Statius에게 그의 시를 위한 장소를 주었다. ( Vergil의 다음으로 좋은) 심지어 태고년에, 신화가 미완성의 라틴 서사시를 남겨주게 되는 로마의 시, 즉 그리스의 담화 Alexandrian의 시인 Claudian서 아직도 이야기되었다.
몇몇 올림푸스신은 로마의 서사시와 정치적인 이야기에서 중요한역할을 한다. Juno(그리스 신화에서 Hera)는 Aeneid의 Carthage에서 로마인의 운명을 막는 지도자이다.Mars는 로마창건의 신화에 중요하다. 그리고 그의 신전은 Augustan(아우구스투스 시대의)가장 이목을 끄는 건물이다. Augustus는 는 특히 Apollo에게 헌신했으며 그는 Palatine hill에 멋있는신전을 헌납했다.
올림포스 산의 무대에서 먼 관람석의 관객(Jupilter 이외의)이 몇 사람인가는 로마의 서사시와 정치적인 풍유에서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었다. Juno는 로마의 운명에 저항하고, Mars는 로마의 기원 신화에서 중요하다. 또 줄리어스 시저의 예를 따르면 로마의 황제가 신으로 모셔지게 되었다.이와 같이 아폴로(예술의 후원자로서)와 함께 Nero(로마의 황제)의 신원은 명백히 부적당했다. 이 올림포스의 신들은 계속 정치적인 우화(이야기)로 사용되었다.
The Italian Gods
그리스 신전에 흡수되지 않은 이탈리아 신들 가운데 Janus는 물을 건너는 교차지점의 신으로서 중요하다. 그리고 그의 herms(헤르메스)는 여전히 로마 중앙의 Tiber 지역을 지나 각각 네 얼굴을 지닌 Pons Fabricus에서 볼 수 있다. Janus는 로마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로 그의 신전의 문을 평화 시에는 닫고 전쟁 시에는 여는 것이었다. 반면 Cacus는 불의 신으로서의 중요성을 Hephaestus와 동일시되는 Volcanus에게 빼앗기고 불을 뿜는 괴상한 상대이자 Hercules의 희생자인 괴물이 되었다고 Aeneid의 8권에 전해진다.
Flora의 축제인 the Floralia는 기원 전 238년에 알려졌는데 이는 음탕함과 여배우들의 나체성으로 표현되는 봄의 축제였다. Vertumnus(계절의 변화를 관장하는 신)와 Pomona포모나(과실나무의 여신)의 전설은 시인과 예술가들, 그리고 작가들에게 로마 신화의 가장 인기 있는 소재 중의 하나였다. Propertius는 Vertumnus를 한 시에서 화자로 삼았고, Ovid는 Metamorphoses의 14권에서 장황하게 이야기 하였다.
물의 정령중에서 Camenea(Muses에 상응하는 Italian god)는 시인들에게 영감의 원천으로서 자주 이야기되어졌다. Vesta(불과부엌의 여신)의 사원 옆의 그녀의 관할 구역을 가진 Juturna(유투르나:로마신화에서 아이네아스와 대적하였던 투르누스의 여동생이며 님프)는 로마의 중심에 존재했으며 Vergil에 의해서 Aeneid의 마지막 권에 나오는 Aeneid와 Turnus (티레누스(Tyrrhenus)라고도 한다. 이탈리아 남쪽에 있던 아풀리아 왕국의 다우누스 왕과 베닐리아의 아들이며, 유피테르(그리스신화의 제우스)의 구애를 받아 샘의 님프가 된 유투르나의 오빠이다.)사이의 마지막 전투에서 주요한 역할을 부여받는다.
Aricia의 Diana의 종족 이야기는 Nemi호수의 신비에 대해 말하는 명구절을 가진 1890년에 처음 출간된 James Frazer의 황금가지에서 처음 시작된다. Ovid는 이탈리아 배경에서 Hippoytus를 Vurbius와 동일시했으며 Hyppolytus와 Artemis의 연합을 지속시켰다. 같은 이야기가 Aeneid의 7권에서 Vergil의 입을 통해 들려진다.
The Non-Italian Gods
이탈리아 신이 아닌 신들 중에서 Apollo와 Hercules는 특히 중요하지만 그들의 신화들은 그리스의 전설들과 같다. Regillius 호수의 전쟁에서 나타나는 Dioscuri(zeus와 Leda의 아들)의 모습은 그들의 신화에 로마식으로 첨가해 그들의 신화로 만든 것이다.
Cybele(퀴빌레)는 그의 축제와 더불어 Megalensia에서, 그리스에서보다 로마의 의식에서 더 주목을 끈다. 그녀의 사제의 자신의 거세는 가장 유명한 짧은 라틴 시중 하나인 the Attis of Catullus에 영감을 주었다. 로마인들을 억제하고 관심을 모으는 Galli는 Lucretius와 Ovid에 의해 생생히 묘사되었다.
Bacchus로 알려진 Dionysus는 로마의 이탈리아에서 널리 숭배되었다. 그리고 그의 의식들은 아주
기묘해서 기원전 186년에 그들은 대중의 질서를 위협하는 존재로 여겨졌고, Seneta에 의해 압제되었다. 비록 Dionysus는 시인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일반적으로 그리스에서 그랬던 것처럼 힘과 인기가 없어졌다. 폼페이에는 Dionysus와 Ariadne에 의해 통괄되어진 입회식, 성년식을 대표하는 것으로 보여지는 Dionysus의 상징과 주제를 그린 많은 그림이 있다.
다른 신비로운 종교들은 그들의 신화와 숭배와함께, 그들의 신화와 종족들로 넓게 로마의 세계에서 활용되었다. 특이한 것은 종교적인 전환의 문학적 묘사 중에서 Apuleius의 Metamorphoses인데 이는 영웅인 Lucius가 Isis에게 기도를 하고 그녀의 도움으로 그의 인간의 모습을 되찾고 그녀의 헌신자가 되는 마지막 권에 있다. Apuleius(고대 로마의 저술가로 시인·철학자·수사가(修辭家)로서 활약하였다)는 어떻게 Isis가 Olympian과 Olympian 이전 여신들의 힘과 특성을 하는 여신이 되었는지 제설혼합주의( 철학이나 종교에서, 각기 다른 내용이나 전통을 지닌 여러 학파나 종파가 혼합됨의 완벽한 예)를 보여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