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당 조만식(曺晩植 1883 - 1950)
민족운동가, 교육자, 언론인, 장로교 장로, 순교자 호는 고당(古堂)
「조선의 간디」로 널리 알려진 조만식은 1883년 2월 1일(음력으로 1882년 12월 24일) 평양 진향리에서 선비인 조경학의 1남 2녀 중 독자로 출생했다. 본적이 평남 강서군 반석면 일리인 부친 조경학은 한학에 조예가 깊었고 독자인 아들의 교육을 위해 온갖 정성을 쏟았다. 이에 6세되던 해부터 평양 관후리에 있던 한학자 장정봉의 문하에 들어가 한학을 수학하였는데 후에 그의 기도교 입신의 계기를 마련해 준 한정교 및 김동원이 그의 동창생들이었다. 15세되던 해 상업에 진출하여 포목상을 경영하였고 얼마후에는 한정교와 동업으로 지물상을 경영하여 상당한 재산을 모았는데, 이 무렵 술 잘 먹고 돈 잘쓰는 사업가로 이름을 날렸다. 폭음으로 건강을 잃어 부모로부터 생활의 절제를 권유받았고 동료 한정교의 적극적인 권유로 22세되던 해인 1904년에 술과 담배를 끊고 기독교인이 되었다. 이듬해 사업을 정리하고 숭실중학교에 입학하여 1908년 졸업하였다. 재학 중에 평양의 태극서관 주인 안태국과 민족주의자 안창호 등의 활동과 연설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숭실중학교를 졸업한 그해 4월 일본에 유학하였고 토오쿄오에 있는 정칙영어학교에 입학, 영어와 수학을 배우는 한편 여기에서 간디의 무저항주의와 민족주의 사상을 배워 평생 그의 사상을 실천하기로 결심했다. 1910년 메이지대학 전문부 법학과에 진학하였고 이때 송진우, 김성수 등 동지를 만났다. 한편 정익로, 백남훈, 김정식 등과 1911년 토오쿄오 YMCA회관에서 정식 설립된 토오쿄오한인교회 설립에도 참여하여 초대 영수의 한 사람으로 활약하였으며 이 교회가 장,감 양교파연합교회로 전통이 세워지도록 노력하였다. 1913년 메이지대학 법학부를 졸업하였고 미국 유학을 준비하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귀국하였으며 귀국 즉시 이승훈의 청빙을 받아 정주 오산학교 교사로 취임하였다. 이후 1915년 교장이 되었고 1919년 2월 3.1운동을 위해 교장직을 사임하기까지 무보수로 민족교육에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오산학교 교장직을 사임한 것도 실은 이승훈과의 약속에 따라 3.1운동 직후 상해에 망명하여 그곳에서 본격적인 독립운동을 전개할 계획에 의한 것이었다. 실제로 평양 및 강서지역 만세 운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에도 그는 훗날을 위해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던 것이다. 계획대로 1919년 3월 4일 안명근사건에 연루되어 옥고를 치렀던 동지 도인권과 함께 평양을 빠져나가 상해로 가려던 중, 강동에서 일본 헌병대에 체포되어(도인권은 미리 몸을 피했다) 평양에 압송되었고, 보안유지법 위반 혐의로 1년 징역형을 언도받아 옥고를 치렀다. 1920년 1월 만기를 1개월 앞두고 가출옥되었으며 그해 10월 다시 오산학교 교장으로 취임하였으나 일제가 교장 승인을 하지 않아 1년만인 1921년 4월 사임하였다.
이후 그는 평양 YMCA 총무로 취임하여 1932년까지 봉직하면서 그의 생애 중 가장 활발한 사회운동을 전개하였고, 1922년 산정현교회 3대 장로로 장립되었으며, 그해 오윤선장로 등과 함께 「조선물산장려회」를 조직하였다. 이미 2년전인 1920년 8월 평양에서 발족되었고 1922년에 이르러 전국적으로 확산된 이 물산장려운동은 3.1운동 이후 민족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 대표적인 운동으로 금주, 금연운동, 폐창운동을 포함한 절제운동을 수렴하였고 국산품 장려운동으로 구체적인 실천강령을 확립하여 그 결과 민족자본 육성이라는 업적을 이루었으며 3.1운동 이후 강력하게 대두된 사회주의 계열의 교회에 대한 비판에 대응할 수 있는 기독교 주도의 사회운동으로 정착할 수 있었다. 그는 스스로 말총모자와 편리화 및 개량 한복 등을 입으며 국산품 애용을 호소하여 민족자본 축척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때부터 그는 「조선의 간디」로 불리었다. 이 모든 운동은 그가 총무로 있는 평양 YMCA회관을 중심으로 추진되었고 YMCA내에 장,감여합 저축조합을 조직하여 자본을 모아 평양 양말공장을 건설하기도 하였다. 이와 함께 그는 김성수, 송진우 등과 손을 잡고 민족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대학교 설립운동을 전개하여 1922년 조선민립대학 기성회를 조직하였고 전국을 순회하며 모금운동을 벌였다. 비록 민립대학설립의 꿈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이 운동 역시 3.1운동 이후 침체된 민족정신을 일깨워 준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1925년 4월 그는 다시 오산학교 교장으로 취임하나 1년만에 다시 6.10만세사건으로 교장직에서 밀려났고 1927년 9월 평양의 숭인중학교(후의 숭인상업학교) 교장으로 취임하였으나 역시 일제의 교장승인 거부로 1929년 9월 사임하였다. 그러나 숭인중학교 이사장이 되어 제자인 김항복을 교장으로 앉히고 실업교육을 통한 민족교육 실시에 최선을 다하였다. 그해 기독교와 공산주의 진영이 모두 참여하여 3.1운동 이후 처음 결성된 민족운동 단체인 신간회가 창설될 때 여기에 참여하여 중앙집행위원 및 평양지회장으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이 운동도 일제의 방해로 4년만에 해체되고 말았다. 1930년 관서체육회를 조직하고 회장에 취임하였다. 숭실중학교 재학시절부터 날파람 및 석전 등 체육에 뛰어난 재질을 보였던 그는 체육을 통한 청소년 사기 진작을 위해 이 체육회를 조직하였다. 1932년 11월 그는 경영난에 허덕이면서 내분에 휘말린 <조선일보>사장에 취임하여 조병옥, 주요한, 방응모 등과 민족언론지 육성에 주력하여 1933년 7월 방응모를 사장에 앉히기까지 <조선일보>발전을 위해 전심을 다하였다. 다시 평양으로 돌아온 그는 백선행기념관, 을지문덕장군묘수보회 (墓修保會) 등을 통해 민간 사회운동을 전개하였고 평양 고아원 및 양로원, 인정도서관 개관에도 중요 역할을 담당하였다. 1936년에는 마산에 내려가 오산학교 제자인 주기철 목사를 산정현교회 목사로 청빙하였다.
1937년은 그의 모든 사회적 활동이 일제에 의해 제동이 걸리기 시작하는 시기였다. 조선물산장려회가 해체되었고 관서체육회 및 을지문덕장군묘수보회도 해산당하였다. 이듬해에는 교회에 대한 신사참배 강요가 노골화되었고 이에 항거한 주기철 목사는 수차에 걸쳐 검속으로 산정현교회가 수난을 입게 되었다. 이때 그는 오윤선, 방계성, 유계준 등 동료 장로들과 일심단결하여 교회를 이끌고 나갔으며 끝까지 창씨개명을 거부하며 투쟁하였다. 조선군 사령관 이타가키가 순시차 평양에 들러 그를 만나고자 했을 때 그는 강서로 피했으며 끝까지 한복을 고수하였다. 1938년 3월 수양동우회 사건으로 검속되어 갖은 악형을 당한 안창호가 별세하자 일제의 감시와 방해속에서도 장례위원장이 되어 서울에 올라와 장례를 집행하였다. 일제 말기 태평양전쟁 이후 학도병 지원유세를 강요하는 일제측의 회유에 끝까지 거부하였고 1944년 주기철 목사가 옥중에서 순교하고 교회가 강제로 폐쇄되자 그는 울분을 삼키며 1945년 봄 식구를 이끌고 강서 고향으로 내려갔고 그곳에서 해방을 맞았다.
해방과 함께 평양으로 나온 그는 8월 17일 이윤영등과 함께 조선건국준비위원회(약칭 건준) 평남위워회를 조직하고 그 위원장이 되어 민족 정부수립을 위한 준비작업을 착수하였다. 그러나 곧 이어 평양에 진주한 소련군은 현준혁의 조선공산당과 평남위원회의 합동을 강요하였고 이에 8월 26일 평남 인민정치위원회가 결성되어 조만식이 그 위원장이 되었다. 그러나 이 위원회는 공산진영과 민주진영이라는 서로 합할 수 없는 두 세력의 표면적 결합에 지나지 않아 모든 일에 행동 통일을 가져오지 못했다. 이즈음 소련군의 사주를 받은 김일성이 나타나 조만식에 머리를 조아리며 짐짓 공산당과 민족진영의 중도파인 척하며 그에게 민족정당 구성을 제의하였다. 이에 그해 11월 3일 그를 비롯하여 이윤영, 한근조, 김병연, 김익진, 우제순, 조명식, 이종현 등 민족주의자들이 주동이 된 「조선민주당」이 창당되었다. 그러나 여기에 김일성의 추천으로 최용건이 부위원장으로 참여한 것이 결국 조선민주당의 불운을 예견한 것이었고 이것이 김일성의 술책이었다. 그해(1945년) 12월 28일 모스크바 삼상회의가 한국의 신탁통치를 가결하자 여기에 반대하는 민족주의 진영과 찬성하는 공산주의진영이 나뉘게 되었고 이것이 조선민주당의 결말을 가져왔다. 소련군 사령관 스티코프와 김일성은 수차에 걸쳐 조만식에게 신탁통치를 지지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그는 끝까지 거부하였고, 오산학교 제자인 최용건이 다시 조만식을 찾아와 산탁통치를 찬성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하였으나 받아들이지 않았다. 최용건이 다녀간 다음날부터 공산주의 진영은 그를 민족 반역자로 날조 매도하기 시작하였다. 이로써 1946년 1월 5일 소집된 소위 평남인민정치위원회에서 소련군정은 위원장인 조만식을 축출하였다. 여기에 참여했던 이윤영 등 민족진영은 월남하여 서울에서 조선민주당을 재건함으로 평양에서의 민족진영 운동은 이로써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1월 5일 회담 이후 평양 고려호텔에 감금된 조만식은 그를 구출하려는 청년들이나 그를 방문한 미군정청의 브라운에게 "나는 북한 일천만 동포와 운명을 같이 하겠소." 라며 월남을 거부한 채 외로운 투쟁을 계속하였다. 마지막까지 그와 함께 고려호텔에 머물면서 그를 돌보았던 차남 연창과 사위 강의홍이 6.25사변 전에 강제노동소로 끌려간 후 그는 질병으로 남평양의과대학병원에 옮겨졌고 다시 미림리에 있는 치안국에 이감된 것으로 전해질 뿐 어느 누구도 자세한 소식을 알지 못했다. 6.25사변 직전 북한은 조만식과 남한에서 간첩활동을 하다 체포된 김삼룡, 이주하를 서로 교환하자고 제의했으나 이는 6.25남침을 은폐키 위한 술수에 지나지 않았다. 이후 그의 소식은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 1950년 10월 18일 공산당원에 의해 순국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박길룡 증언)
이후에 월남한 후배, 제자들이 중심이 되어 「고당전, 평양지간행회」가 조직되었고 1965년에는 「고당의 날」기념준비위원회가 주최한 「고당경모회」행사가 거행되었다. 1966년 평남민보사 발행으로 <고당조만식>이 발간되었으며 1970년 8월 15일 대한민국 최고의 훈장인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고 1976년 12월 어린이 대공원에 그의 제1동상, 1992년 10월에 오두산 통일전망대에 제2동상이 건립되었다. 1995년에는 조만식기념사업회 발행으로 <고당조만식회상록>을 발행하였다. 고당선생순국일을 기념하여 매년 10월 18일 「고당선생 순국추모회」행사를 하고 잇으며 , 매월 두 번째 토요일 오후 3시에는 「한나라 강좌」를 개최하고 있다. 현재 을지로 3가에 고당 조만식선생 기념관이 있다. |
1883(1세) |
2월 1일(음력 1882.12.24), 평남 강서군 반석면 반일리 내동에서 창녕조씨 경학씨의 외아들로 출생. 어머니는 경주김씨 경건여사. 누이로 보패, 누이동생은 은식 여사가 있었음. |
1888(6세) |
(∼1896) 평양 관후리 서당에서 장정봉 선생으로부터 김동원, 한정교 등과 한문 수학. |
1897년(15세) |
포목상,지물상 상업에 종사함(∼1904) |
1904년(22세) |
3월 13일 노일전쟁을 만나 일가족이 대동강 중류지방 베기섬으로 옮겨 피난생활. 신상호 소년과 가까이 지냄. 그 무렵 한정교를 통하여 기독교 신자가 되고, 이때부터 곧 금주단연을 하게 됨. |
1905년(23세) |
평양 숭실중학교 입학. |
1908년(26세) |
3월 평양중학교 졸업. 4월 일본 동경에 유학. 정칙영어학교 수학. |
1910년(28세) |
4월 명치대학 전문부 법학과 입학 |
1911년(29세) |
장로교와 감리교 연합의 동경 조선인 교회를 백남훈씨 등과 함께 설립. 동경 조선 YMCA 이사장 |
1913년(31세) |
3월 명치대학 전문부 법학과 졸업. 4월 남강 이승훈 선생이 세운 평북 정주 오산학교 교사로 초빙되어 부임. |
1915년(33세) |
5월 오산학교 교장에 취임. |
1919년(37세) |
2월 오산학교 교장직을 사임하고 3.1만세운동의 지방 주동자로 활약. 3월 3일 강서 모락장 만세 운동에서 관여함. 3월 4일 중대 사명을 띠고 도인권씨와 상해로 향하던 중 평남 강동군 열패에서 일헌 보조원에 체포되어 평양 형무소에 투옥됨. |
1920년(38세) |
1월 가석방으로 출옥 8월 평양에서 조선물산장려회 창립. 회장에 추대됨. 9월 상경하여 경성형무소에 토옥된 3.1운동의 민족대표이자 오산학교 교주인 남강 선생 면회. 가을 정주에 도아와 오산학교에 다시 부임. |
1921년(39세) |
4월 오산학교장 허가가 일제에 의하여 보류되자 평양에 돌아와 평양 YMCA총무에 취임. |
1923년(41세) |
3월 연정회 조직에 관여하는 한편 조선민립대학 기성회 운동에 적극 참여. 이상재, 한용운, 송진우, 현상윤 제씨와 동 중앙집행위원으로 활약. 이 해부터 평양 산정현교회의 장로가 되어 김동원. 오윤선 장로와 함께 평양의 3장로가 됨. |
1925년(43세) |
오산학교 교장 재취임. |
1926년(44세) |
가을, 오산학교교장을 사임하고 평양 숭인중학교장 봉직. 이 해 평양에 백선행기념관 설립. |
1927년(45세) |
2월 15일 민족단일전선 신간회 창립 때 동 중앙위원 겸 평양지회장. 9월 일제의 교장 인가 반대로 숭인중학교장 사임. |
1928년(46세) |
4월 30일 숭인상업학교로 정식 인가를 받아 교장에 취임. |
1930년(48세) |
국민체력 향상을 위하여 관서체육회를 평양에서 창립. 회장에 피선. |
1931년(49세) |
5월 16일 신간회 해체에 즈음하여 백선행기념관에서 그 해체를 반대하는 연설을 함. 7월 만보산 사건의 사태 수습에 평양에서 앞장 섬. 이 무렵 평양에 인정도서관 건립. |
1932년(50세) |
6월 15일 제 8대 조선일보사장 취임. |
1936년(54세) |
평양에서 을지문덕장군묘수회의를 창립하고 그 회장에 치임. |
1937년(55세) |
4월 평양 경찰서에 연행되어 관여 모임의 해산을 강요받음. 6월 중순, 동우회 사건으로 검거 선풍이 일자 서울에 압송되어 20여일만에 석방 |
1944년(62세) |
전말의 급박한 정세에 강서군 반석면 반일리 안골에 은거하며 농경생활. |
1945년(63세) |
8.15 민족해방을 맞이하여 17일에 평양에 귀환. 건국준비위원회를 창립. 위원장에 추대됨. 8월 28일 좌파오의 연립 평남인민정치위원회 수립에 따라 위원장에 피선. 11월 3일 조선민주당 창립. 그 당수로 추대. 부당수에 이윤영, 최용건. |
1946년(64세) |
1월 2일 신탁통치 반대운동 전개. 1월 5일 소련군정 및 김일성의 조선공산당과 결렬됨으로써 이 날 밤으로 소군에 의해 평양 고려호텔 1실에 연금. 얼마 후부터 행방불명이 됨. 1월 6일 친위대 무장 해제. |
1948년(66세) |
11월 27일 가족 월남. |
1950년(68세) |
6월 10일 북한공산측에서 김삼룡, 이주하와 교환 석방 제의. 6.25 이후 생사 묘연. |
1970년 |
8월 15일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수여 |
1976년 |
12월 7일 어린이대공원에 고당 조만식 선생 동상을 건립 제막. |
1984년 |
6월 12일 고당조만식선생 기념관 건립. |
1991년 |
11월 5일 국립묘지 제2유공자묘지에 안장. |
1992년 |
10월 20일 오두산 통일전망대에 제2동상 건립 제막. |
우리가 앞으로 고국에 돌아가게 되면 피차 고향을 묻지 말고 일해 나가자. 인화와 단결이야말로 앞날 국난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나라가 독립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정주 오산학교 교장으로 기도회에서 늘 설교를 통해 강조한 내용이다. 첫째, 사람을 사랑하고 겨레를 사랑하라. 둘째, 옳은 사람이 되어라. 그러자면 예수를 믿어야 한다. 셋째, 학문을 잘 해서 남에게 뒤지지 말라.
용서하고 참고 견디고 부지런하라.
국산품 애용이라 해서 물건을 아무렇게나 만들어 소비자를 속이고 제 돈벌이만 하는 것은 도리어 국산품을 모독하는 행위다. 물건보다 먼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물건을 만드는 각자의 마음을 고쳐야 한다. 국산품의 질은 민족의 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합해서 꺾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합해진 것을 꺾을 수는 없다. 단결하면 무슨 일이든지 된다.
살겠다는 굳센 마음을 가지고 자기의 운명을 자기 스스로가 개척하도록 하지 아니 해서는 아니 된다. 여기에서 비로소 인생으로서, 청년으로서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성공 여부는 다만 운명에 맡기고 남이 조소하든지 우롱하든지 우리는 그저 충성스럽게 끝까지 활동하자. 사역하자. 이것이 우리의 본분이요 천직이다. 사업의 대소를 막론하고 좋은 일이어든 저돌적으로 진행하자. 다만 충성으로 봉사할 뿐이다. 이렇게 함에 비로소 사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우리 조선 사람의 생활이 이처럼 궁핍하게 된 것은 민족적 무자각으로 인해 제 것을 천시하고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외국의 침략을 자신도 모르게 당하고 있다. 우리 손으로 국산품을 많이 만들어 써야 한다. 우리가 국산품을 애용해 나가면 자연히 생산이 증대될 것이고, 우수한 산업 국가가 되어 마침내 민족 경제의 자립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1920년 물산장려운동을 펴면서)
높이봐라(高)! 멀리봐라(遠), 크게봐라(大)!
우리는 조선 산물을 애용하는 정신으로, 모양이야 있든 없든, 쓰기에 편리하든 불편하든, 값이 싸든 비싸든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우리의 것을 써야 된다는 생각이 있어야 한다. 거기에 비로소 생의 욕과 의식이 있는 법이다. 그리하여야 살 길이 열린다.
학생들아 청년들아, 극기하라. 가치있는 생활을 하라. 청년다와라. 사람다와라.
기독교 청년들아! 최고의 이상을 가져라. 기도하여라. 염원하여라. 그리고 활동할 것이다. 오직 거기에서 의기와 위력을 얻을 것이다.
겨레의 8할이 농민이니 이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한다면 그것은 곧 전 조선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공동의 작업을 하여 이 백성에게 봉사하라. 이 백성에게 봉사할 것을 기억한다면 조선 기독교회는 물론 이 백성의 부흥이 성취될 것이다.
애국 애족하는 길에 언제 죽을지 모른다만, 내가 죽은 뒤에 누구 있어 비석을 세우려거든 거기에 비문은 쓰지 마라. 그 대신 큰 눈을 두 개 새겨다오. 그러면 저승에 가서라도 한 눈으로 일본이 망하는 것을 보고, 또 한 눈으로는 조국의 자주 독립을 지켜보리라. |
세상을 앓던 사람
박 남 수
검은 두루마기는 무릎을 덮은 일이 없고 당신의옥 같은 몸은 비단에 감겨 본 일이 없다. 한국의 촌부(村婦)가 짠 씨날이 굵은 무명으로도 당신은 족히 자랑을 만들었다.
실눈썹에 서리는 자부러움 뒤에서 당신의 작은 눈은 늘 타고 있었고 옳은 일이면 동강 부러질지언정 구불어져 휘이는 일이 없었다.
오늘 누구도 그니의 생사를 아는 이 없다. 머리에 붕대를 감고 세상을 앓던 사람 그 육신은 사로잡혀 적(赤)의 볼모가 되었지만 그니가 우리의 둘레를 떠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슴마다에 새겨진 그니의 모습은 지워지지 않고 있다.
가져다 준 해방의 어려운 터전에 십자가를 스스로 지고 지금 어디서 당신은 은전(銀錢)에 팔려간 형제들을 굽어 보시는가.
오늘 누구도 그니의 생사를 아는 이 없다.
철조(鐵條)로 가로질러진 남북 삼천리 잘리고 흩어진 몸 고달픈 형제들도 많지만 당신은 더 멀리 당신은 더 고달픈 어디에서 지금도 머리에 붕대를 감고 세상을 앓고 계시리라.
<이 시는 고당 조만식선생 83회 생신기념경모회때 낭송됐음> |
제이 · 엠 · 에쓰
김 소 월
평양에서 나신 인격의 그 당신님 제이 · 엠 · 에스 덕없는 나를 미워하시고 재조있던 나를 사랑하셨다. 오산(五山)에 계시던 제이 · 엠 · 에쓰 십년 봄 만에 오늘 아침 생각난다. 근년 처음 꿈없이 자고 일어나며
자그만 키와 여원 몸매는 달은 쇠끝 같은 지조가 튀어날듯 타듯하는 눈동자만이 유난히 빛나셨다. 민족을 위해서는 더도 모르시는 열정의 그님
소박한 풍채, 인자하신 옛날의그 모양대로 그러나 아아, 술과 계집과 이욕에 헝클어져 십오년에 허주한 나를 웬일로 그 당신님
맘속으로 찾으시오 오늘 아침? 아름답다. 큰 사랑은 죽는 법 없어 기억되어 항상 내 가슴 속에 숨어 있어 미쳐 거츠르는 내 양심을 잠 재우리. 내가 괴로운 이 세상 떠날 때까지.
<J · M · S는 조만식의 영문약자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