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연간 강의 계획을 안내합니다.
이번에는 몇 가지 면에서 기존(2024년)의 과정과 다릅니다.
우선, 8주 강의를 7주 강의로 줄입니다.
8주 강의를 쉼 없이 진행하다 보니 복습할 시간이 없고, 체력적으로 상반기 공부만으로 지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한 주 시간의 틈을 주면 복습하며 정리할 수 있고, 체력을 아끼며 조금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겁으로 보입니다.
둘째, 인강과 직강을 적절히 활용하려 합니다.
개론서가 개정되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매년 같은 내용을 강독하는 부담을 덜 생각입니다. 하지만 개론서가 새로 나오거나 개정되어 나오면 그때는 고려해 보겠습니다. 다만, 일부는 직강에서 직접 강독할 생각이고, 이를 찍어서 인강에도 제공할 생각입니다. 그래야 공부 방법과 시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기출문제의 추세가 바뀌고 있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적용됨에 따라 5월의 강의는 그때 가서 확정할 생각입니다. 때문에 연 강의 계획에서는 5-6월 강의를 비워두겠습니다. 물론 문학의 경우는 쉼 없이 진행할 생각입니다.
넷째, 직강의 그룹스터디는 일부 과정을 조정할 생각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기출문제가 바뀌고 있고, 이를 담을 공부 방법에 대한 고민 때문입니다.
구 분 | 영 역 | 특 성 |
1~2월 | 정규 | 국어교육의 개론적 이해 | ∘국어교육의 기본 개론서를 읽어 개론적 지식과 체계 구하기. ∘<독서교육론>, <작문교육론>, <국어교육을 위한 의사소통이론> 강독 |
학교문법의 이해 | ∘학교문법(현대국어문법)의 전 범위 ∘학교문법의 체계와 학교문법적 소양 갖추기 |
문학교육의 이해1 현대시 | ∘현대시 교육의 이해 ∘<해법문학>의 ‘현대시’를 교재로 ‘이론+문학사+시 분석’하기 |
3~4월 | 정규 | 국어교육의 체계적 이해 | ∘국어교육의 체계를 중심으로 기본을 심화하기 |
∘국어교육학의 영역별 핵심 개념 정리하기 |
학교문법의 심화1 | ∘현대국어문법과 중세국어문법 ∘특히 중세국어문법을 학교문법 수준에서 이해 |
문학교육의 이해2 현대소설 | ∘현대소설 교육의 이해 ∘<해법문학>의 ‘현대소설’을 교재로 ‘이론+문학사+소설 분석’하기 |
교육과정 이해[온라인강좌] | ∘2022 개정 교육과정 ※ 연간수강생에게 2024온라인 강좌 제공 |
5~6월 | 정규 | 국어교육의 심화 | |
학교문법의 심화2 | |
문학교육의 이해3 고전문학(시가+산문) | ∘고전문학 교육의 이해 ∘<고전문학 핵심 이론>을 장르 중심으로 정리 ∘<해법문학>의 ‘고전시가’, ‘고전산문’을 교재로 ‘이론+문학사+작품 분석’하기 |
7~8월 | 정규 | 국어교육 기출문제 풀이 | ∘기출문제 분석 및 관련 이론 정리 |
문법 기출문제 풀이 | ∘기출문제 분석 및 관련 이론 정리 |
문학 기출문제 풀이 | ∘기출문제 분석 및 관련 이론 정리 |
9월 | 정규 | 모의고사 1단계 | ∘전 영역 실전 모의고사1 |
10∼11월 | 정규 | 모의고사 2단계 | ∘전 영역 실전 모의고사2 |
* 위 강의 계획은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