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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인도 몰입하고 행복할 수 있다? 유전적..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지적장애인도 몰입하고 행복할 수 있다? 유전적 지적장애인에 대한 긍정 심리학의 힘!💡
출처: DALLE 프래드윌리증후군과 윌리엄스증후군의 장점
지난 논문리뷰에 이어 이 글은 지적장애와 유전적 병인에 대한 긍정 심리학이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
유전 병인과 행동 표현형이란?
우리가 흔히 들어본 프래더 윌리 증후군, 다운 증후군, 윌리엄스 증후군은 유전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지적장애입니다. 기존에는 이런 장애를 겪는 사람들의 부정적 특성에만 주목했지만, 최근 연구들은 그들의 긍정적인 강점과 몰입을 중요하게 보고 있어요. 예를 들어, 프래더 윌리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퍼즐 맞추기 능력이 탁월하고, 윌리엄스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음악에 몰입하는 뛰어난 능력을 보여줍니다.🎶
지적장애와 긍정심리학이 만나면?
긍정 심리학은 단순히 행복을 넘어, 사람들의 강점과 몰입을 찾아내는 학문이에요. 지적장애인들도 자신만의 강점을 통해 몰입하고, 이를 통해 삶에서 성취감을 얻을 수 있어요. 특히, 프래더 윌리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퍼즐을 맞추며 몰입을 경험하고, 윌리엄스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음악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행복감을 느낀답니다! 🌟
다운 증후군의 긍정적 영향력
출처: DALLE 다운등후군의 긍정적 에너지를 시각화함
다운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그들의 긍정적인 에너지와 사회적 성향으로 주목받아요. 이들은 자주 웃고, 낙천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다운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다른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보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적고, 사회적으로 더 안정적인 관계를 맺는 경우가 많아요.
프래더 윌리 증후군과 몰입의 힘
프래더 윌리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강한 몰입력을 가지고 있어요. 이들은 퍼즐 맞추기와 같은 복잡한 작업에 몰두할 수 있고, 때로는 비장애인보다도 뛰어난 능력을 보여줍니다. 이런 몰입 경험은 그들에게 큰 만족감과 행복을 줄 수 있어요. 퍼즐을 맞추는 동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면, 긍정 심리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
윌리엄스 증후군과 음악의 매력
윌리엄스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음악에 대한 놀라운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는 동안 그들은 몰입에 빠져들며, 이는 그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긍정적인 감정을 극대화시킵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 교류를 통해 깊이 있는 소통을 하며, 이러한 능력은 그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듭니다.
지적장애와 의미 있는 삶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그들만의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지적장애인들이 단순히 돌봄의 대상자로만 여겨졌지만, 이제는 그들도 봉사와 자원활동에 참여하며 사회에 기여하고 있어요. 이들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며,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출처: DALLE 장애인의 의미있는 삶
여러분의 생각은?
지적장애인들이 몰입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사실, 흥미롭지 않나요? 🤔 앞으로 긍정 심리학이 이들에게 어떤 더 큰 변화를 가져다줄지 기대해 봅시다. 긍정적인 시각을 통해 지적장애에 대한 인식을 함께 바꿔 나가요! 👏
지적장애의 긍정심리학적 접근2(논문 리뷰)
출처: Elisabeth M. Dykens(2006), Toward a positive psychology of mental retardation
1. 지적장애에서의 역사적 유산과 행복에 대한 강조
2. 지적장애의 네 가지 주요 운동: 행복에 기여한 요인은 무엇입니까?
가. 삶의 질 운동과 행복
나. 이중 진단 운동과 행복
다. 성격-동기 부여와 행복
라. 가족 연구 및 행복
3. 긍정 심리학: 기본 개념과 접근법
4. 긍정 심리와 지적장애
5. 행동의 긍정 심리학: 병인의 예
가. 다운 증후군 및 긍정 정서
나. 프래더윌리 증후군, 강점 및 몰입
다. 윌리엄 증후군, 강점 및 몰입
6. 세 가지 증후군 사례에서 제기 된 네 가지 더 광범위한 문제
가. 병인 그룹과 혼합 그룹
나. 지적장애의 몰입
다. 측정 문제
라. 의미 있는 삶
7. 지적장애와 긍정 심리의 연계
© go, 출처 OGQ
5. 행동의 긍정 심리학 : 병인의 예
유전 병인을 가진 사람들에게 긍정 심리학의 예를 제시하기 전에 병인학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는 몇 가지 배경이 필요하다. 최근까지, 행동 연구자의 전통은 지연되었거나 혼합된 원인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을 조사하는 것이었지만 지적장애에 관한 1,200가지의 다른 알려진 유전적 원인이 현재 존재하며, 그러한 원인은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Dykens, Hodapp, & Finucance, 2000 참조). 따라서 점점 더 많은 연구자들이 지적장애 또는 행동 표현형의 유전적 원인을 가진 사람의 행동 특성을 조사하고 있다. 행동 표현형에 대한 연구는 유전자, 뇌 및 행동의 관계뿐만 아니라보다 세련되고 병인학적인 개입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행동 표현형은 결정론적이지 않지만 증후군이 있는 사람이 증후군이 없는 사람과 관련하여 특정 행동 또는 발달 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Dykens, 1995).
전통적으로, 표현형 연구는 인지, 부적응 행동 및 정신 병리학을 조사했다. 예를 들어 프래더 윌리 증후군은 과식과 축적, 재실행, 순서와 배열, 대칭과 정확성에 대한 욕구와 같은 강박 행동을 일으킨다 (Dykens, Leckman & Cassidy, 1996). 대조적으로, 윌리엄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흔히 일반화된 불안, 예기 불안, 두려움, 특정 공포증을 나타낸다(Dykens, 2003, Einfeld, Tonge, & Florio, 1997).
그러나 이러한 증후군이나 다른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이 특정한 문제에 쉽게 걸리기 쉽기 때문에 특별한 강점을 발휘하기 쉽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필자는 이러한 증후군의 강점 중 일부가 핵심 강점 또는 덕목이라고 제안하는 반면 다른 것들은 재능을 묘사하고 다른 것들은 긍정적인 영향과 참여 및 몰입의 경험을 묘사한다. 다운 증후군, 프래더 윌리 증후군 및 윌리엄 증후군의 3 가지 예가 재검토된다.
가. 다운 증후군과 긍정정서
수십 년 전 "백마탄 왕자"증후군으로 만들어 졌던 다운 증후군들은 항상 친절하고 매력적이며, 살인 미소를 가지고 있다고 여기고 있다. 사실, 많은 다운 증후군 유아와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지적발달장애인 동료들보다 더 자주 웃는다 (Kasari & Freeman, 2001). 발달이 느린 비장애 어린이와 비교했을 때, 이 아이들은 미소와 사교성을 사용하여 파티트릭 (Pitcairn and Wishart 1994)을 수행하면서 어려운 문제 해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연다.
소위 다운 증후군인 "성격 전형"의 정확성과 유행이 논쟁 중에 있지만, 부모는 자발적으로 낙천적인 말로 자녀의 행복한 설명자로서의 역할을 계속 한다(Hornby, 1995). 이 같은 맥락에서, 다운 증후군 젊은 청년들은 증후군이 "업 증후군"(Up syndrome)으로 바뀌어야한다고 주장했다 (Kingsley & Levitz, 1994).
게다가 다운 증후군 아동은 다른 유형의 지적장애 아동 (Hodapp, Ly, Fidler, & Ricci, 2001)보다 종종 스트레스가 없으며, 부모에게 보람을 느낄 수 있으며 다운 증후군 아동의 가족은 좋은 반응을 보인다.(예, Glidden, 2000). 다운 증후군 아동은 지적장애인보다 정신 병리가 적으며 (Dykens & Kasari, 1997; Meyers & Pueschel, 1991),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표정과는 정반대로 긍정적인 인식에 더 능숙하다 (Kasari, Freeman, & Hughes , 2001).
다운 증후군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이 풍부하다는 증거가 많이 있지만 아직 희망, 낙천주의, 감사와 같은 복잡한 상태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다운 증후군 어린이는 즐거움이 적고 더 많은 철수와 수동성으로 미묘한 변화를 보일 수 있다. (Dykens, Shah, Sagun, Beck, & King, 2002). , 2003). 이러한 변화는 특히 다운 증후군을 가진 노인에서 우울증과 알츠하이머병의 위험 증가에 비추어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거나 강화하는 예방적 중재를 위한 독특한 연구 기회를 제공한다.(Zigman et al., 1996)
나. 프래더 윌리 증후군, 강점 및 몰입
프래더 윌리 증후군은 부계에서 파생 된 15번 염색체 (p11-q13)의 장완 근위부의 결실 때문에 과다증이나 과식 음식 추구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잘 알려져 있다. 비만의 합병증은 여전히 이 증후군의 주요 사망 원인이다. 프래더 윌리 (Prader-Willi)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피부 뜯기, 주문 및 배열, 대칭과 축적에 대한 염려(Clarke et al., 2002; Dykens et al., 1996)를 포함한 강박성이 증가하고 있다.
과식과 강박은 모두 임상적으로 긴요한 문제이나 두 가지 영역에서 강점이 있다. 첫째, 많은 프래더 윌리 증후군은 강건한 양육(보살핌)의 경향: 지적장애를 가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도 다른 사람들을 돌보고 싶은 욕구가 높다 (Dykens & Rosner, 1999). 이러한 보살핌의 경향은 아기, 어린이 및 동물과 함께 있고 함께 일하고자하는 욕망에서 분명하게 나타나며 많은 프래더 윌리증후군 여성들은 아기를 갖기를 강하게 바란다(대부분 불임임). 그러한 노력은 일부 개인에게는 걱정스럽고 강박적인 성격을 띄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보육 센터, 학교, 요양원 또는 동물 보호소에서 간병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관심사를 잘 활용한다. 이 양육은 프래더 윌리 증후군에서의 옥시토신 수준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Martin et al., 1998); 옥시토신은 부착, 결합 및 기타 과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경 펩타이드이다. 원인과 관계없이 프래더 윌리 증후군은 많은 개인의 친절과 돌봄은 "핵심 강점"으로 볼 수 있다(Peterson & Seligman, 2004).
둘째, 많은 프래더 윌리 증후군들은 시공간 과제, 특히 직소(그림맞추기) 및 단어 검색 퍼즐을 해결할 수 있는 탁월한 능력(Dykens, 2002)에 상대적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일반적으로 프래더 윌리증후군(15q11-q13의 부계 결실)의 퍼즐 기술은 지적장애가 없는 동년배 또래 수행능력을 능가할 지도 모른다. 그들은 심각한 장애에도 불구하고 탁월한 재능을 발휘한다(Dykens, 2002).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활동에 몰두한다. 그들은 단어 검색 서적을 가지고 다니면서 모든 여분의 기회에 그들을 끌어낼 수도 있고, 조각과 복잡성의 점에서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그림맞추기 퍼즐을 몇 시간 동안 앉아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경험은 참여와 몰입과 같이 매우 다양한 것 같다. 퍼즐에 국한될 필요는 없는 프래더 윌리 증후군의 몰입은-예를 들어, 일부 사람들은 증후군에 열성적으로 반응한다. 그러나, 퍼즐을 푸는 경향이 있는 증후군의 성향은 매우 두드러지기 때문에 증후군의 임상적 기준에서 증거로 제시된다. 프래더 윌리 증후군의 퍼즐 기술은 지적장애의 몰입 경험을 조사 할 수 있는 매우 풍성하고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다. 윌리엄스 증후군, 강점 및 몰입
"모두 같은 친절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매우 활동적이고 항상 행복하다. "(Beuren et al., 1964). 의사 인 보이렌[Beuren (1964)과 윌리엄스[Williams (1961)]는 궁극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지닌 증후군과 관련된 심장 문제를 기술하고 치료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젊은 환자의 반짝이는 처분에 눈치 채지 못했다.
윌리엄스 증후군은 염색체 7번 중 하나가 결실되어 종종 우호적이고 빈약하며 사회적이고 사교성이 풍부하며 공감할 수 있다(Gosch & Pankau, 1997). 이러한 특징 중 일부는 표현 언어의 상대적 강점과 안면인식 효과(TagerFlusberg, Boshart, & Baron-Cohen, 1998)를 비롯한 얼굴 기억 및 인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실제로 윌리엄 증후군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그들의 언어와 상호 작용의 많은 부분에 강한 영향을 준다 (Reilly et al., 1991). 이 영향 중 일부는 부정적이다. 증후군 환자의 85%까지는 예기 불안과 특별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Dykens, 2003). 그러나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불안 증상이 있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으며, 걱정스럽거나 그렇지 않은 사람 대부분은 삶에 대한 놀랍고 전염성 있는 흥미를 보인다.
이 흥미는 놀랍도록 매력적이며 그의 환자가 "항상 행복하다"는 보이렌의 말에도 아마도 표현된 것 같다(Beuren et al., 1964). 그러나 단점이 될 수 있다. 너무 강하게 다가와 상호작용하기를 갈망하는 많은 윌리엄스 증후군은 사회적으로 부적절하며, 더 깊은 우정을 주고받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그들은 종종 사회적 판단력이 약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접근한다. 흥미(zest)와 사교성의 강점을 유지하려면, 그들은 적절하게 경로를 정하고 안내해야한다.
이러한 강점을 넘어서서 많은 윌리엄 증후군은 정서적으로 음악에 이끌리고 음악에 매료된다. 심지어 지적장애가 없는 사람들 이상으로, 윌리엄스 증후군은 음악을 듣기,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르기, 많은 잘 발달된 음악적 재능을 지니고 전문적으로 공연하는 것을 좋아한다(Dykens, Rosner, Ly, & Sagun, 2004; Hopyan, Dennis, Wesksberg, & Cytrynbaum, 2001). 그들은 비정형적으로 음악을 처리하는 것으로 보이며 (Levitan et al., 2003), 비장애인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윌리엄스 증후군에서 비교적 드물기는 하지만 완벽한 피치(음높이)가 증가해 보이기도 한다. (Lenhoff, Perales, & Hickok, 2001) 윌리엄스 증후군을 가진 재능 있는 음악가를 양성하기 위해 전문화된 여름 캠프와 고등 프로그램이 생겨났다.
윌리엄스 증후군을 지닌 뮤지션을 관찰 할 때, 겸손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부터 놀랄만한 선물을 가진 사람들까지, 그들은 분명히 몰입해 있는 것 같다. 윌리엄스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불안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또는 행동 불안이 드물다(Dykens, 2003). 정반대로, 그들은 관심과 상호 작용을 갈구하고, 따라서 종종 지적장애가 아닌 것 같은 주목할 만한 무대에서의 존재감을 지니고 있다. 사람들은 음악을 듣는 동안 몰입해 있는 것처럼 보이고, 음악을 연주하고 듣는 것은 부적응적 증상이 덜한 것과 관련이 있다 (Dykens et al., 2004). 프래더윌리 증후군의 퍼즐 조각과 마찬가지로 윌리엄스 증후군의 음악 활동을 통해 많은 몰입을 배우고 있다.
6. 세 가지 증후군 사례에서 제기 된 네 가지 더 광범위한 문제
가. 병인 그룹과 혼합 그룹
지적장애인은 병인과 상관없이 긍정 정서, 몰입, 강점은 존재하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들에 의해 제시된 바와 같이, 몇몇 병인 그룹은 긍정적인 분위기, 몰입, 강점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특정 병인을 검사하는 것이 긍정적인 특성에 대한 새로운 작업 영역(line)을 시작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이 접근법은 행동 표현형을 역량과 긍정 정서의 영역뿐만 아니라 문제점과 약점을 포함하도록 확대한다(Dykens, 1995). 증후군에 대한 특별한 접근법으로 긍정 심리학 연구를 시작하지만 지적장애의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거나 혼합된 원인이 있는 사람을 연구할 필요성을 대체하지는 않는다.
나. 지적장애의 몰입
프래더 윌리 증후군, 윌리엄 증후군 또는 지적장애인의 몰입을 조사한 연구는 아직 없지만 몰입은 우리가 동기 부여와 중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많은 장담을 한다.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 (1990)]는 우리의 최고 기술이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할 때 몰입이 최적화된다는 것을 관찰한다. 그렇다면 지적장애인이나 그룹이 어떤 조건에서 언제 어떤 조건 하에서 몰입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자신의 기술을 정확히 충족시키는 상황, 업무 및 업무 복잡성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은 동일한 수준의 도전 과제 또는 절반 수준 이상으로 기술을 활용하는 과제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강점이 더 강해질 수 있는, 자신의 재능과 강점을 점직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인의 비정상적인 성격 동기 프로파일을 몰입에 대한 좋은 적합성 문제로 재구성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지적장애 진단에 내재된 낮은 기술을 가지고 있고, 너무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거나 충분히 도전하지 않으면, 부적응 행동이나 이상한 동기 스타일이 뒤따를 가능성이 있다. 이전의 연구를 토대로, 이러한 부정적 특징은 학습된 무기력, 성공 또는 숙달에 대한 낮은 기대, 해결책을 다른 사람에게 바라보며 행동으로 옮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지적장애인이 몰입을 유도하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 받으면 성장과 행복이 초래 될 것이다. 실제로 기술이 저하되고 실패 경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지적장애인은 자신의 기술에 맞는 도전과제를 제시했을 때 행복과 안녕감의 최대 도약을 이끌어 낼 수 있고 몰입을 촉진한다. 그러나 첫 번째 단계는 이 집단에서 어디서, 언제, 얼마나 자주, 어떤 조건에서 몰입이 발생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다. 측정 문제
지금까지 지적장애인의 복잡한 긍정적 상태를 신뢰성 있게 평가하는 방법은 없었다. 또한인지적 및 언어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추상적 사고, 통찰력 및 표현 언어가 필요한 감정이나 개념에 관해 질문하는 것은 어렵다. 다행히 몇 가지 해결책이 있다.
경도 장애인은 기존의 긍정적인 상태를 그대로 사용하는 반면, 기능이 낮은 사람은 인지 및 언어 지연을 우회하는 적응을 요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복잡한 시간표를 피함; 선택의 수를 줄이는 것; 시각적 단서를 사용하기; 소리 내어 읽는 질문; 촉구; 함묵 및 최신의 반응 편향을 피하기.
연령, 성별, 지체 수준, 그리고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계층화된 지적장애인을 위한 규준도 개발해야한다. 여러 명의 정보 제공자(예 : 부모, 교사, 직원)가 이중 진단 및 적응 행동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긍정 심리학자들은 행복은 자신의-각 개인은 자신의 행복에 대한 최종 판단을 함- 관점에서 정의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또한 지적장애인들에게는 유효한 가정으로 보인다.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행복에 관한 다양한 정보 제공 중재 및 연구 목적에 유용 할 수 있다.
마지막 측정을 위한 과제는 심각한 지연이나 표현력이 제한된 언어 및 운동, 감각 또는 의학적 합병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면담(인터뷰)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점이다. 일련의 혁신적인 연구에서 행복 지수는 ABAB 역전설계 및 기타 단일대상연구에서 중도의 지적장애를 가진 성인을 대상으로 최근 개발되었다(Green & Reid, 1996). 중도의 지적장애인이 재미있게 활동할 때 긍정적 영향(예 : 미소, 웃음)의 백분율(퍼센트)에서 부정적인 영향(예 : 울기, 찡그림)의 백분율(퍼센터)을 뺀 값으로 정의할 때, 여가 활동과 풍부한 직원-고객 상호 작용 (Ivancic, Barrett, Simonow, & Kimberly, 1997)을 할 때, 행복 지수가 증가했다.
연구자들이 긍정적인 상태의 측정을 관리, 조정 및 검증함에 따라 지적장애인이 기존의 측정 방법으로는 적절하게 포착되지 않은 사람들의 행복의 측면을 발견 할 수 있다. 이것은 지적장애인과 관련이 있는 새로운 도구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라. 의미 있는 삶
유전적 지적장애의 예는 지적장애인이 즐거운 삶(긍정 정서를 키움)과 좋은 삶(참여와 몰입을 증가시키는 감정을 사용함)을 달성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의미 있는 삶은 어떨까? 낮은 IQ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를 제공하기 위해 더 높은 의미 또는 덕행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재능이나 강점을 사용할 수 있는가? 아무도 경험적으로 이 질문에 대처하지 못했지만, 충분한 유전적 지적장애의 일화 자료는 의미 있는 삶을 갖는 것이 낮은 IQ를 가진 사람들의 범위 내에 있음을 제안한다.
수년 전 캘리포니아에서 지적장애인을 제도화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을 때 다운 증후군 환자는 흔히 침대에 생활을 하는 중도의 지적장애인을 돌보기 위해 자원했다. 그들은 보상을 받지 않고 중도의 지적장애인과 함께 사랑스럽게 먹고, 목욕하고, 쓰다듬으며, 말하고, 노래를 불렀다(R. B. Edgerton, 개인 커뮤니케이션, 1998, 12). 기관이 쇠락을 시작함에 따라 다운 증후군은 높은 기능을 한 한 사람으로 처음으로 방출되어 이러한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하게 되었다. 다운 증후군들은 기꺼이 그리고 사랑스럽게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돌보았고, 실제로 고결하였고 영감을 주었다.
출처: DALLE
최근에는 자원 봉사에 대한 예가 많다. 45세의 경도 지적장애 남성으로 보육원에 남자 볼링 리그전 봉사하고, 로스앤젤레스의 식사 준비 모임에 중도의 지적장애 봉사자 25세 여성; 윌리엄 증후군을 앓고 있는 음악가들은 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기금 모금을 돕는다. 더 큰 규모의 새 주 및 연방 구상인 National Service Inclusion Project는 학교, 환경, 주택 및 지원 프로그램에서 지역 사회에 제공하는 자원 봉사 프로그램에 장애인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교육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Americorps, Senior Corps 및 Learn and Serve America를 통해).
위의 예는 범주가 다양하다. 의학적 요구가 있는 사람들을 간호하고, 노인과 볼링을 하고, 공원을 청소하고, 노래한다(singing for acause.). 지금까지 긍정 심리학자들은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더 큰 덕행이나 서비스가 얼마나 큰 것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이러한 예들은 자격이 있는 것처럼 보이고 지적장애가 없는 사람들이 수행 할 수 있는 활동의 유형과 유사하다.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지성, 마음, 영혼, 강점의 어떤 조합이 필요할까? 이 공식에 지성이 얼마나 중요한가? 우리는 아직 알지 못하지만 긍정 심리학이 머물러 있으면 연구자들은 이러한 까다로운 질문에 맞설 필요가 있다.
7. 지적장애와 긍정 심리 연계하기(다리놓기)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긍정 심리학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이 분야에서의 연구는 주로 밝고 명료하고 통찰력 있는 사람들이 주로 대학생이었다(Snyder & Lopez, 2002). 이 편견을 바로 잡기 위해 긍정 심리학자들의 최근 토론에서 아동, 노인, 흑인을 포함시키기 위해 보다 광범위한 표본 추출이 필요했다. 긍정 심리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며, 이 전문가들은 소수가 아니라 주장한다.
지금까지는 지적장애가 많은 사람들에게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긍정 심리학자들을 배제하지 않는 이 인구 집단은 주류 긍정 또는 그렇지 않은 심리학의 대부분의 연구자들의 레이더 화면에 단순히 나타나지 않았다. 192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지적장애는 심리학, 정신의학 및 아동 발달에 있어서 보다 원하지 않은 의붓 형제,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신데렐라, 보다 화려한 명물로 던져졌다 (King, State, Shah, Davanzo, & Dykens, 1997 포터, 1927, 타잔, 1966).
그러나 때때로 신데렐라는 영예로운 공주로 변모했다. 예를 들어, 안젤만(Angelman)과 프래더 윌리증후군은 유전체 각인의 효과를 보여주는 최초의 인간 조건으로서 분자 유전학적 역사를 만들었으며, 프레자일 X 증후군은 일부 질병이 trinucleotide 반복 팽창에 의해 유발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보여 주었다. 다운 증후군에서 발견된 사실은 알츠하이머 병에 대해 밝혀졌다. 프래더윌리 증후군은 비만에 대한 신경 생물학적 기여도를 연구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윌리엄스 증후군의 데이터는 언어의 모듈화에 대한 이론을 수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 심리학자에게는 지적 한계를 지닌 사람들을 조사하기에는 너무나 큰 도약처럼 보일 수 있다. 또한 지적장애 연구자의 경우 다른 문제는 이중 진단이나 완전 통합교육이 행복보다 임상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긴급해 보일 수 있다. 나는 두 분야의 연구자들이 새로운 생각을 하고, 주류 연구에서 일정하게 배제 된 사람들의 행복과 안녕감을 완전히 평가할 것을 촉구하면서 이 글을 마무리한다. 10년 전과는 달리 우리는 이제 지적장애인의 외부 생활 조건에 대한 역사적인 강조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삶의 질, 이중 진단, 동기 부여 및 가족 운동이 외적 또는 병리학적 측면에 초점을 두었음에도 불구하고, 각각은 지적장애인의 안녕감에 대한 본격적인 과학으로 확대 될 필요가 있는 긍정적인 것들의 돋보임을 보여준다. 허락하면 긍정 심리학 및 지적장애 연구원은 행복 추구의 가능성이 희박하다. 그러나 그들은 함께 퍼져 나가는 결함으로 정의된 사람들로부터 긍정 정서, 참여, 강점, 덕목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엄청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지적장애인도 몰입하고 행복할 수 있다? 유전적.. : 네이버블로그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