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사 개관 > 실질적인 의미는 없이 문법적인 기능을 하는 어조사, 실사 그리고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한자들이 있다. 우선 이에 대하여 아주 간단히 열거만 하니, 자세한 기능이나 의미는 후에 옥편 등을 참고하기 바란다. ※ 부정(否定)에 쓰이는 한자 不(아니. ~하지 않다.), 弗(=不), 否(아니다. ~한지 ~하지 않은지), 負(~하지 않다) 未(아니다. 아직 ~하지 않다.) 非(아니다), 微(=非), 匪(=非) 無(없다. ~하지 마라.), 毋(=無), 靡(없다) 莫(없다. 마라.) ※ 받는 말(대명사)에 쓰이는 한자 之(그(그것, 그사람, 그일)), 諸(그, 그것, 그것에(=之於)), 焉(이. 그), 爾(이. 그) 此(이(이것, 이사람, 이일). 그) 彼(저(저것, 저사람). 그), 伊(저. 그) 是(이. 이것. 그. 그것), 其(그) 以(그것으로써(그것을 갖고). 그리하여.) ※ 의문(疑問)에 쓰이는 한자 何(어찌(왜, 어떻게).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 무슨. 어느. 누구. 어디) 奈(어찌. 어찌하다(=如), 奈何(어찌), 如何(어찌(=何如)) 豈(어찌), 曷(어찌), 惡(어찌), 安(어찌. 어디), 害(어찌), 那(어찌), 遽(어찌), 詎(어찌) 誰(누구), 孰(누구. 어느. 무엇) 幾(얼마(=幾許)) 주의) 의문에 쓰이는 한자가 대개 反語(반어)적으로도 쓰이고, 그리고 주로 반어적으로만 쓰이는 것도 있다. ※ 가정(假定). 조건(條件)에 쓰이는 한자 則(~하면 곧), 便(곧), 乃(~하면. ~해야) 斯(=則), 此(=斯) 若(만약), 如(=若) 假(가령), 使(~로 하여금 ~하게 하면), 設(설령) 今(지금 ~한다고 치자) ※ 비교(比較). 비유(譬喩)에 쓰이는 한자 如(같다. ~처럼. ~만하다.), 若(=如) 猶(~와 같다.), 由(=猶) 似(비슷하다. 같다.), 類(비슷하다) ※ 사역(使役). 피동(被動)에 쓰이는 한자 使(~하여금 ~하게 하다. 시키다), 俾(~하게 하다) 命(명하다), 令(시키다), 敎(하게 하다) 强(강제로 ~하게 하다.), 勸(권하여 ~하게 하다) ------------- 見(~하게 되다. 당하다), 受(~를 받다. ~하게 되다) 被(~를 입다), 蒙(입다), 當(~를 당하다), 獲 爲~所(~하는 바가 되다) ※ 가능성. 개연성에 쓰이는 한자 可(가히 ~할 수 있다. ~하기에 가능하다. ~할 수도 있다), 能(능히 ~할 수 있다.) 得(~할 수 있다) 足(족히 ~할 수 있다) ※ 당위(當爲). 타당에 쓰이는 한자 當(마땅히. 마땅히 ~해야 한다), 宜(=當) 可(가히 ~해야 한다) 合(합당히 ~해야 한다) ※ 국어의 의존명사와 비슷하게 쓰이는 한자 所(~하는 바(것)), 攸(=所) 者(~하는 것) 所以(까닭. ~하는 것(=所以~者)) ※ 원인. 이유(理由). 연원에 쓰이는 한자 故(고로. 때문이다) 以(때문에. 때문이다) 爲(위해서. 때문이다) 由(~에서 말미암다) ※ 추측. 짐작. 판단에 쓰이는 한자 蓋(아마. 대략) 恐(생각하건데. ~듯하다), 殆(거의 ~듯하다), 危(하마터면) 意(~라고 생각하다), 意者(생각하건데), 以爲(~라고 생각하다(=謂, 爲)) 欲(~할 것 같다) ※ 앞뒤 문장을 연결해 주는 한자 乃(이에(=於是, 于是). 이리하여) 爰(이에) 斯(이에) 因(그로 인하여. 그리하여(이리하여)) ※ 그 외 기타 ㆍ已(~뿐(=爾, 耳, 而, 而已, 而已矣), 唯((=惟, 維)오직. 다만), 只(다만), 特(단지), 徒(단지. 그냥) ㆍ遂(드디어. 마침내), 終(끝내), 竟(마침내), 會(때마침. 우연히), 偶(우연히(=遇)), 適(마침) ㆍ卒(갑자기), 尋(갑자기. 얼마 안 있어), 忽(갑자기(=忽然)), 遽(갑자기), 旋(갑자기) ㆍ每(매양. 늘), 常(늘), 頻(자주), 素(평소에), 或(간혹), 數(자주), 屢(자주. 매양), 秩(항상), 嘗(일찍이. ~한 적이 있다.), 曾(일찍이) ㆍ昔(예전), 乃(접때), 疇(접때), ㆍ旣(이미. 이윽고), 已(이미), 預(미리), 暫(잠시), 乍(잠깐), 間(잠시)
ㆍ皆(다. 모두), 相(서로), 全(모두), 擧(다), 歷(두루. 다), 餘(죄다) ㆍ猶(오히려), 尙(오히려(=尙猶)), 反(도리어), 倒(거꾸로), 還(도리어) ㆍ可(대략 ~쯤), 許(쯤), 所(쯤) ㆍ於((=于, 乎)~에. ~에서. ~로), 自(~에서(장소. 시간)), 從(~에서(장소), 道(~에서), 以(~에(시간)) ㆍ益(더욱. 점점 더), 愈(더욱), 彌(더욱), 況(더구나) ㆍ雖(비록. 비록 ~하더라도), 繞(비록), 縱(비록) ㆍ甚(심히. 매우. 그다지(부정문에서)), 泰(심히), 差(조금), 少(조금)
<주요허사>
1.'於(=于,乎) 1) 처소(장소) : ∼에,∼에서 金時習 / 讀書 / 於三角山 : 김시습이 삼각산에서 글을 읽다.
2) 시간 : ∼에,∼에서 三歲之習 / 至 / 于八十 : 세 살 버릇이 여든에 이른다.
3) 대상,목적 : ∼에게,∼에,∼을 己所不欲 / 勿施 / 於人
4) 시발,유래 : ∼에게서,∼으로부터 出 / 乎爾者 / 反 / 乎爾(출호이자 반호이) : 너에게서 나온 것이 너에게로 돌아간다.
5) 피동 : ∼에게 당하다. 治 / 於人者 / 食人 / 治人者 / 食 / 於人(치어인자식인 치인자식어인)
6) 비교 : ∼보다 霜葉 / 紅 / 於 / 二月花 : 서리맞은 잎이 이월의 꽃보다 붉다.
1) 도구,수단,방법,자료 : ∼으로,∼으로써,∼을 가지고 ①정상어순
2) 원인 : ∼때문에,∼로 인하여 昔者 / 辭 / 以病 : 저번에는 병 때문에 사양하였다.
3) 목적 : ∼을 弟 / 以其一 / 與兄 : 동생이 그 하나를 형에게 주었다.
4) '以'의 특이 용법 ① 以A 爲B : A를 B라고 여기다, A를 B로 삼다. 以人性 / 爲仁義 : 인간의 본성을 인의라고 여기다. ② 所以∼ : ∼이라고 하는 까닭(이유) 敢 / 問 / 其所以異 : 감히 그것이 다르다는 까닭을 묻다. ③ 可以∼,足以∼ : ∼할 수 있다. 仰 / 足以 / 事父母 : 위로 부모를 섬길 수 있다. ④ 何以∼ : ∼어찌하여 ∼라고 하는가? 何以 / 謂 / 仁內義外也 : 어째서 인을 안, 의를 밖이라 합니까? ⑤ 有以∼ : ∼할 수 있다. 無以∼ : ∼할 수 없다. 無以 / 顯 / 五德 : 나의 덕을 드러낼 수 없다. ⑥ 명사로 쓰이는 경우 : 이유,까닭 古人 / 秉燭 / 夜遊 / 良有以也(고인병촉야유 양유이야) ⑦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以此,以是,是以,此以' : 이로써,이러므로써, 이 때문에 以是 / 爲不恭 : 이 때문에 불공하게 되다.
1) 명사+之+명사 : ∼의∼ <소유격으로 해석> 君子之德 : 군자의 덕 天下之民 : 천하의 백성
2) 명사+之+동사+명사 : ∼이∼,∼가∼,∼은∼ <주격조사로 해석> 王之 / 不王也 : 왕이 왕노릇을 아니 한다
3) 동사+명사+之+명사 : ∼한∼,∼하는∼ <관형형 어미의 형태로 해석> 積善 / 之家 / 必有 / 餘慶 :선을 쌓는 집은 반드시 남는 경사가 있다.
4) 동사로 쓰이는 경우 : ∼에 가다 <뒤에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가 옴> 孟子 / 之 / 平陸(맹자지평륙) : 맹자가 평륙에 가시다.
5) 지시 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 그, 그것 結者 / 解 / 之(결자해지) : 맺은 사람이 그것을 풀다.
1) 순접 : 그리고, 그리하여, 그래서,∼하면서 溫故 / 而 / 知新 / 可以 / 爲師矣(온고이지신 가이위사의)
2) 역접 : 그러나, 그런데도 四民 異業 / 而 / 同道 : 사민이 하는 일은 다르나 길은 같다.
3) 접미사로 쓰이는 경우 '今而:지금, 昨而:어제, 暮而:저물어서, 晩而:늦게야, 早而:일찍' 今而 / 分金 / 忽生忌兄之心(금이분금 홀생기형지심)
4) 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 너, 당신 夫差而 / 忘 / 越人之 / 殺 / 而父耶(부차이망월인지살이부야)
5) 한정 종결사로 쓰이는 경우 : '而已,而已矣'∼할 뿐이다 亦 / 有仁義 / 而已矣 : 또한 인과 의가 있을 뿐이다.
富 / 與 / 貴 / 是 / 人之所欲也 : 부와귀는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다.
2) 전치사로 쓰이는 경우 : ∼더불어, ∼함께 國之語音 / 與文字 / 不相流通(국지어음 여문자 불사유통)
3) 동사로 쓰이는 경우 : ∼을 주다 兄 / 與 / 弟 / 黃金 : 형이 아우에게 황금을 주었다.
4) 의문 또는 감탄 종결사로 쓰이는 경우 : ∼인가? ∼하였는가? 予 / 非 / 三閭大夫 / 與 : 당신은 삼려대부가 아닙니까?
6.'自' 1) 전치사로 쓰이는 경우(=由,從) : ∼으로부터 有朋 / 自遠 / 方來 : 벗이 먼 곳으로부터 오다
2) 명사·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 자기, 자신 自爆者 / 不可 / 與 / 有言也 : 자신을 해롭게 하는 사람은 함께 말할 수 없다.
3) 부사로 쓰이는 경우 : 스스로, 저절로 自然 / 之勢也 : 저절로 그렇게 되는 형세이다.
4) 숙어(自A 至B) : A로부터 B까지 自白頭山 / 至咸興山脈 / 中行(자백두산 지함흠산맥중행)
7.'如' 1) 비교 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 같다(=若), 마치∼와 같다. 未 / 嘗見 / 如 / 此烈士 : 일찍이 이와 같은 열사는 아직 보지 못했다.
2) 가정 부사로 쓰이는 경우 : 만약(=若), 만약∼이라면 如 / 詩不成 / 罰依金谷酒數
3) 동사로 쓰이는 경우 : 가다(=之) 沛公 / 起 / 如室 : 패공이 일어나 방으로 갔다.
4) 의문을 나타내는 어구(如何, 如之何) : 어떠냐? 어찌할 것인가? 如何 / 斯 / 可爲之士矣 : 어떻게 하여야 가히 선비라 할 수 있는가?
1) 불완전 명사 : ∼이라는 것,∼하는 것,∼라는 사람,∼하는 사람 光陰者 / 百代之過客也 : 세월이라는 것은 영원한 나그네다
2) 접미사 : '今者:요즈음, 前者:저번에, 嚮者:지난번, 近者:요즈음, 昔者:옛날' 昔者 / 高氏居于北 / 曰高句麗 : 옛날에 고씨가 북쪽에 살았는데 고구려라 했다.
1) 불완전 명사 : ∼이라는 것(바), ∼하는 것(바), ∼하는 곳 吾亦 / 有 / 所試於客 : 나 또한 손님에게 시험할 것이 있다.
2) 숙어 : 所以(이유), 所謂(이른바), 爲A 所B(A에게 B하는 바가 되다)
之+於 :∼에 그것을, 此+於:∼에 이것을 不若 / 投諸江 / 而忘之(불약투저강이망지) : 강에다 그것을 던져 그것을 잊는 것만 못하다. |
출처: ☆☆ 블로그 ☆☆ 원문보기 글쓴이: 게이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