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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알피엠이 불안정하고 시동꺼짐??]
94년식 르망 레이서를 타고있습니다..연식은 오래되었지만 짱짱하게 관리해왔었는데요
얼마전에서부터 시동걸어놓고 있을때 알피엠이 불안정합니다..간헐적으로 알피엠이 500까지 떨어졌다가 올라오기도 합니다..그럴때 차안에서 소리를 들어보면 ~~~두둥~~~~~~~~두둥 이런식의 소리가 납니다..
마치 소위말하는 찜바 비슷하게요..그리고 주행시 시동꺼지는 문제 인데요 가속시나 정속 주행시는
아무문제가 없습니다..그런데 속도를 줄이고 거;의 정지하려고할때 속도에따라 떨어지던 알피엠이
아주바닥까지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집니다..계속 꺼지는건 아닙니다..알피엠이 떨어지다가 4-500까지
떨어지다가 다시 부웅하고 1000이상까지 올라갔다내려오기도하구요..대우서비스에서 스캔도 찍어봤는데
아무이상 없다고 나옵니다..흔히말하는 비후다도 커버랑 열어보더니 이상없다고하고,,정비사가 속도센서만 갈고 타라기에 속도센서만 갈았습니다.. 또 따로 정비한 것들은 점화플러그교체,스로틀클리닝,
연료필터교체,,엔진오일교환입니다.. 점화케이블은 플러그에서 뽑아서 불꽃잘튀는지 확인했구요,,
인젝터는 하나씩 배선뽑아가면서 확인했습니다..유사휘발유등 사용안하구요,,베터리 전압은 시동시 14.3정도 나옵니다..엔진켜져있을때 경고등 같은거 들어온적 없구요 참그리고 오늘 촉매 중고로 교환했는데요 촉매교환후에는 차상태 아직 확인 못했습니다..
[답변 드라이브노트 정비기능장]
엔진이 시동꺼짐이 발생하는 현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엔진 회전수가 정비사가 점검한 내용중에서도 시동꺼짐에 관련된 부품이 있습니다
정지 시점에서 시동꺼짐이 발생하므로 인해서 속도센서를 교환했는데 부품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와 엔진제어 배선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두가지가 있습니다
엔진이 속도 보정이라는 것을 하는데 이보정이 안되면 시동꺼짐이 발생합니다
엔진 ECM은 운전자가 악셀페달을 놓으면 엔진ECM이 엔진회전수를 제어하여야 하는데
차량속도에 의해서 엔진회전수가 올라가면은 즉 엔진속도가 기본 회전수 보다 높을 경우
엔진은 엔진 회전수를 낮추게 됩니다
속도 신호가 엔진ECM으로 입력되지 않으면 엔진회전수가 높다고 판단하여 엔진 회전수를
목표로 하고 있는 회전수로 낮추게 됩니다
그렇지만 속도에 의해서 즉 바퀴의 회전수에 의해서 속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엔진이 제어를
하지만 속도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클러치를 밟는다든가 중립위치로 놓게 되면 갑자기
엔진 회전을 유지하는 속도가 엔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엔진이 시동이꺼질려고 합니다
이때 엔진ECM은 엔진속도가 낮기 때문에 엔진 속도를 갑자기 올립니다
이때 시동이 꺼질수도있고 시동이 낮아졌다가 웅 우 웅 하면서 올라갔다가 다시 정상으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속도신호가 들어오면 차량속도에 의해서 엔진회전수가 올라간것을 엔진이 알고 있기
때문에 엔진 회전속도를 약1000알피엠 부근에서 제어 합니다
이런 제어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주행중 기어를 중립위치로 하면서 타력주행을
하면 알수가 있습니다
혹시 한번씩 차량속도 게이지를 한번 보세요 한번씩 속도계가 0 으로 지시 하는 경우도 주행후
정차시 위의 내용에 의해서 시동꺼짐이 발생합니다
다음은 공연비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행중에는 정상적인 것으로 보아서 공연비 부분에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연비 즉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를 말하는 것인데 너무 기름이 많은 농후한 조건이나
너무 기름이 적은 희박한 혼합기 일때 엔진 회전수가 불안정하거나 시동꺼짐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는 주행중 악셀양이 많은 즉 공기가 많이 흡입되는 조건에서는 흡입 공기량이 많기 때문에
너무 희박하거나 농후하거나 하는 조건이 적게 나타나고 차량속도나 엔진 폭발 압력등에 의해서 못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흡입공기량이 갑자기 줄어드는 악셀을 놓는 순간이나 엔진 회전수가 낮은 경우는
조금만 많거나 적게 연료가 공급되어도 공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비율이 많기때문에 엔진 회전수 불안이나
시동꺼짐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는 주행 테스트를 해보면 시동 꺼짐이 발생할때 진단장비에 데이터를 저장해서 보면
알수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센서로는 흡입메니폴드센서와 산소센서가 있습니다
공기량을 계측하는 센서와 연료량을 계측하는 센서입니다
이센서들이 오 신호를 보내면 시동꺼짐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혹시 오토메틱 변속기가 아닌지 모르겠네요
만일 오토변속기 이면 르망인 경우 밋션오일이 무교환으로 되어져 있어 변속기 오일을
교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렇게 사용한 차량은 미션내부에서 마모가 일어나는데
마모가 일어나는 부분이 밋션오일펌프 부근인데 이부분이 마모가 되면 토오크 컨버터 클러치가
작동해서 동일 현상 처럼 시동 꺼짐이 발생합니다
토오크 컨버트 클러치는 3단 변속이 이루어지고 일정 속도가 되면 작동하고 다른 기어위치에서는
작동하지 않아야 되는데 정지시 작동하게 되면 시동꺼짐이나 엔진회전수 불안정하게 됩니다
초기 정상으로 시동꺼짐이 발생하고 심하면 기어레버를 변속할때 바로 시동꺼짐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는 주행중 기어레버를 중립으로 미리 변속후 정차하면 시동꺼짐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주로 르망의 경우는 시동꺼짐 발생되는 경우는 위의 내용과 질문자님의 내용과는 다른것으로 판단되
지만 시동꺼짐으로 교환되는 다빈도 부품으로는 디스트리뷰터와 연료펌프가 거의 대부부입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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