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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ronoun(대명사)
A.
머리말
먼저
인칭대명사를 공부하게 되는데, 인칭대명사라는 것은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를 뜻한다. 막연한 일반인을 지칭하는 경우에 쓰이게 되는 We, You, They 이 중에서 They는 특히 한정된
지역의 일반적인 사람들을 가리킬 때 쓰게 되는 말이고, We나
You는 일반사람들 -특정한 복수의 1, 2인칭이 아닌-막연한 일반인을 가리키기 때문에 대체로 이것을 번역할 때는 당신들, 우리는 이라고 하지
않고 ‘사람들은,
누구나’
이라고 해석한다.
B.
본문강의
P.
20
Ⅰ.인칭대명사(Personal
Pronoun)
1. 막연한 일반인을 지칭하는 We, You,
They
We should keep our promise.(사람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
⇒
이 문장에서 우리는 우리의 약속을 지켜야한다고 해도 우리말로는 개념이 통하는 것도 같으나, 굳이 그럴 필요 없이 We는 일반사람을 가리키는
것이니까 사람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번역하는 것이 맞겠다. 이 문장에서 We는 특정한 “우리들‘이라는
의미로 쓰인 것이 아니고 말하는 사람들을 포함한 ’1인칭
개념의 막연한 일반일‘을
가리키므로 ’사람은
누구나‘
이라고 번역한다.
You never can tell what will happen in
future.
(사람은 누구나 장차 무엇이 일어날지를 결코 말 할 수
없다.)
⇒ 당신들은 이런 게 아니고 사람들은 누구나, 로 해석한다.
They speak English in Canada.(캐나다에서는 영어를
말한다.)
⇒ 이때 They는 앞서도 말한 것처럼 한정된 지역의 일반사람을 가리킨다. 그래서
they를 번역할 필요가 없다.
They sell sugar at that store.(저 가게에서는 설탕을
판다.)
⇒ 위의 예문에서 they는 특정한 그들이라는 뜻이 아니고 말하는 사람을 제외한
제한된 장소의 일반사람을 가리키므로 굳이 They이라고 번역할 필요가 없다.
P.
21
2.
소유대명사
(1) 단수형 ; mine(내 것), yours(당신의 것), his(그의 것),
hers(그녀의 것)
복수형 : ours(우리들의 것),
yours(당신들의 것)-단수와 복수가 같다. 주격대명사일 때의 you나 목적격이 같다 단수, 복수 관계없이, theirs(그들의
것)
His book is more interesting than mine.(=my
book) (그의 책은 내 것보다 더 재미있다.)
⇒즉, mine이라는 것은 my book을 대신하는
것이다.
(2)
‘나의
친구’라고
말 할 때 'my friend'로 할 수 있으나 friend 즉, 명사에 a, an(부정관사), no, this, that any,
some(부정대명사), another, which(형용사)등이 붙을 때에는 <of + 소유대명사>를 명사 뒤에 붙여 이중 소유격의
형식을 만든다.
The gentleman is a friend of mine.(그 신사는 내
친구이다)
⇒ friend에 부정관사 a가 붙기 때문에 my a friend나 a my
friend라는 말은 있을 수 없고, a friend of mine라고 한다. 이중소유격 또는 후치 소유격이라고
한다.
It is no business of yours.(그것은 네가 알 바
아니다)
⇒ business라는 명사에 no가 붙어있기 때문에, 그것은 네 알바가 아니다가
된다.
I hate that pride of hers.(나는 그녀의 저 오만을
증오한다.)
(3) 소유격의 의미를 강조할 때 소유격 다음에 own이라는 형용사를 더 붙여서
의미를 강조한다.
a, an, this, that, any, some, no등과 함께 쓰일 때에는
of one's own의 형식이 된다.
He lives in his own house.(그는 자신의 집에
산다)
⇒ 교과서에는 lives 다음에 전치사 in 이 빠져있다.
This house is his own. (이 집은 그 자신의
것이다)
⇒ 소유대명사의 형태로 쓸 때는 his own이 된다-그 자신의
것이다.
He has no will of his own. (그는 그 자신의 의지가
없다.)
⇒ his own will 그 자신의 의지가 되겠는데, 여기에 will에 no라는
말이 붙기 때문에 no will of his own. 그에게는 자신의 의지가 없다 이렇게 소유격의 의미를 강조할 때 own이라는 형용사를
첨가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P.
22
3. 재귀대명사(Reflexive
Pronoun)
myself (나 자신), yourself (너 자신), himself (그 사람
자신), herself (그녀 자신), ourselves (우리 자신들), yourselves (너희들 자신), themselves (그 사람들
자신)을 가리키는데 대표 형으로는 oneself를 쓰게 된다.
(1) 동사,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
He killed himself on the railway.(그는 철로에서
자살했다.)
⇒ kill이라는 타동사의 행위가 주어 자신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재귀대명사를
목적격으로 쓰는 것이다.
He was muttering to himself that his new
dinner-jacket was missing.
(그는 자기의 새 야회복 상의가 없어졌다고 중얼중얼
혼잣말했다.)
⇒ He 그는, that 이하의 명사절이 muttering이라는 was
muttering이라는 과거 진행형 동사 mutter의 목적격이 되고 있다. 그가 중얼거리는데 중얼거리는 대상이 자신이 되므로 to
himself를 쓰고 있는 것이다.
★참고
본래 자동사인 동사가 자동사니까 목적격이 필요하지 않는데 이것이 관용적인 용법으로
재귀대명사
목적격으로 뒤에다 놓고 그 다음에 형용사 또는 수식어귀를 목적격보어로 가져와서 그
형용사나 수식
어귀는 결과를 나타내는 어법이
된다.
He walked himself lame.(그는 너무 걸러서
절룩거렸다.)
⇒ walk는 자동사이기 때문에 He walked. 이렇게 해도 말은 되는 것인데
여기서 walked의 재귀대명사 himself를 목적격으로 놓고 그 다음에 lame이라고 하는 형용사, 절룩거리는, 다리를 저는, 형용사를
목적격보어 자리에다 놨다. 그래서 이러한 구문이 만드는 표현은 너무 ~해서 결과, lame하게 됐다는 표현이 된다.
She screamed herself hoarse.(그녀는 너무 소리를 질러서
목이 쉬었다.)
⇒ scream이라는 것이 소리 지른다, 라는 뜻인데 She screamed.
해도 이건 자동사니까 말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herself하는 재귀대명사를 목적격 자리에 놓고 그 다음에 hoarse 목이 쉬는, 이라는 형용사를 목적격보어자리에 놔가지고 우리 참고에서
배우는 자동사+재귀대명사(목적어)+형용사(목적격보어)의 형태가
된다.
(2)재귀대명사의
강조용법
I have done it myself. = I myself have done
it.
⇒ I have done it. 나는 그것을 했다는 뜻이 될 텐데,
myself라는 재귀대명사를 주어 I를 강조하는 뜻으로 쓰는 것이다. 그래서 그 위치는 문장의 맨 뒤에다 갖다놔도 되지만, 주어 강조하는 말 I
바로 뒤에 놔도 된다. 그래서 I have done it myself.해도 되고 I myself have done it.해도 되는
것이다.
그 다음에 추상명사를 강조해서 재귀대명사 itself를 쓰는 경우가
있다.
She is beauty itself. = She is very
beautiful.(그녀는 대단히 아름답다.)
⇒ itself라는 재귀대명사가 beauty라는 추상명사를 강조하는 것인데,
beauty (추상명사) + 재귀대명사 하면, very + 그 추상명사의 형용사의 뜻이 된다. 그래서 beauty itself라는 말은 very
beautiful이라는 뜻이 된다.
★참고
재귀대명사가 쓰인 관용어구가 제시하고
있다.
by oneself = alone
(홀로)
for oneself = without other's help (혼자
힘으로)
of itself = spontaneously
(저절로)
beside oneself = almost insane (제 정신이
아닌)
P.
23
Ⅱ.지시대명사(Demonstrative Pronoun)
:
대표적인 것 this, that(단수형)- these,
those(복수형)
이 지시대명사의 특별한 용법에 대해서 우리가 공부하게
된다.
1. <The + 명사>가 되풀이될 때 그것을 That으로 받는다.
주로 <of+명사>로 된 형용사구의 수식을 그 <the + 명사>가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the + 복수명사의 경우
이것이 되풀이 될 때는 that의 복수형 those로 받게
된다.
The climate of Korea is milder than that of
China.(=the climate)
(한국의 기후는 중국의 기후보다 더
온화하다.)
⇒the climate 이것이 the + 명사이다. of Korea라는 형용사구가
climate이라는 명사를 수식하고 있다.
한국의 기후는 is milder than that에서 that 이라는 것이 the
climate을 대신하는 대명사이다. 그래서 the climate of China의 뜻이 되는 것이다. 중국의 그것, 즉 중국의 기후보다
온화하다는 뜻이다.
The ears of a rabbit are longer than those of
a cat.(= the ears)
(토끼의 귀는 고양이의 귀보다 더
길다.)
⇒ The ears는 the + 복수명사이다. 이것을 of a rabbit이라는
형용사구가 수식하고 있다. 이것이 the + 복수명사 되풀이 되는데 이럴 때에 the ears of a cat 이렇게 되는 걸 앞의 the
ears가 되풀이 되니까 대신에 those를 써서 those of a cat이라고
된다.
2. This가 후자(the latter)를 가리키고, That이 전자(The
former)를 가리킨다.
Health is above wealth: this cannot give us
such true happiness as that(=the
former).
(건강은 재산보다 더 낫다: 후자는 전자만큼 진실한 행복을 우리에게 줄 수
없다.)
⇒ this 이것은 후자를 가리켜서 wealth(재산)을 가리킨다. that은
전자를 가리켜서 health(건강)을 가리킨다.
3. This 또는 That이 앞 문장 전체를 받는 경우가 있고, This
전자(The former)를 가리킨다.
this 또는 that이라는 지시대명사가 앞 문장 전체를 받는 경우가 있고 또
this는 뒤에 오는 문장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You take him to be a miser; but that is a
great mistake.
(당신은 그를 구두쇠라고 생각한다 ; 그러나 그것은 큰
실수이다.)
⇒ 이 that이라는 지시대명사는 그 앞 문장 전체를 받는 대명사이다. 즉,
you take him to be a miser를 가리키는
것이다.
You must go, and that at once.(당신은 가야 한다. 그리고
그것도 당장에.)
⇒ 이 that이 그 앞의 문장 you must go를 가리키는 대명사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that은 you must go at once의 뜻이나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He did not say anything, and this made me all
the more angry.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것이 나를 한층 더 화나게
만들었다.)
⇒ 여기서 this는 앞 문장 he did not say anything을
가리킨다.
The difference is this; her shock was greater
than his.
(그 차이는 이것이다: 그녀의 충격이 그의 것보다 더
컸다.)
⇒ 여기의 this는 그 다음에 나오는 문장을 가리킨다 이 경우에는. 즉, 앞의
this는 her shock was greater than his를 가리키는 대명사가
된다.
P.
24
4. Such는 본래 형용사이지만, 지시대명사의 용법도
있다.
such는 본래 이러한 이라는 뜻의 형용사인데, 지시대명사의 용법도 있게 된다.
(1) 앞 문장 전체를 받는
경우
My bullet killed him, but such(=that)was not
my intention.
(나의 총탄이 그를 죽였지만, 그것이 나의 의도가
아니었다.)
⇒ 이때의 such는 앞에서 배운 that이나 같은 뜻이다. 이때 물론 that을
써도 관계없다.
(2) 앞에 나온 명사를 받는
경우:
He is a child and must be treated as
such.
(그는 어린이이며 어린이로서 취급되어야
한다.)
⇒ 이때는 주로 전치사 as 다음에 such가 나와서 as such의 형태로,
이때의 such가 앞에 나온 명사를 받는 경우가 된다는 것이다.
He is a child 그는 어린아이이다/ and must be treated
as such. 이때의 such라는 대명사는 a child라는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어린이로서, 라는 의미가
된다.
(3)Such as가 Those (people) who를 나타내는 경우 - ~
하는 사람들
Such as have plenty of money will not want
for friends.
(많은 돈을 가진 사람들은 친구가 얼마든지 있는
법니다.)
⇒ as가 이땐 유사관계대명사라는 경우이다. 그래서 Such as have
plenty of money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want for라는 말은 ~이 부족되다라는 말의 관용어구이다. will이건 경향,
습성을 가리키는 조동사이다. 예를 들면, Boys will be boys. 애들은 애들인 법이다. 이런 뜻이
되겠다.
cf. Such poets as Keats are rare. (키이츠와 같은
시인들은 드물다.)
⇒ 이때의 such as는 ~과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이다. 이것은 poets
such as Keats로 쓸 수 있다. 이 말은 Poets like Keats. 이런 뜻이다.
5. So 는 본래 부사이지만, 지시대명사의 역할도
한다.
Do you think that he is rich? Yes, I think
so.
(당신은 그가 부자라고 생각합니까? 네, 나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Yes, I think so에서의 so는 지시대명사로서 앞에 나온 that
이하의 명사절-that he is rich-을 받고 있다. 즉, I think so.라는 말은 I think that he is rich.라는
뜻이다.
I hear that he is very rich. So he
is.(=Indeed) (그가 대단히 부자라던데. 정말 그래.)
⇒ 이런 어법에서의 so는 부사로서 이때는 indeed라는 뜻이다. yes나
비슷한 뜻이다.
He is very rich. So is she.(= She is also
rich.) (그는 대단히 부자이다. 그녀도 역시 그렇다.)
⇒ 이때의 so는 형용사처럼 쓰였다. So is she.는 She is also
rich.라는 뜻하는 말로써, 도치가 되어서 쓰였다. So가 also rich로 쓰이는 예로서 특별한 예를 가리키는
것이다.
P.
25
Ⅲ. It의
용법
1. 형식주어(가주어)
It
중성대명사 it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용법을 배우게 된다. 우선 형식주어 또는
가주어로 쓰이는 it를 먼저 공부하겠다.
(1) 뒤에 나오는 명사가 진 주어일
때
It is very strange, that occurrence.(그 사건은 참
이상하다.)
⇒ 이때의 it는 가주어로서 진 주어는 that occurrence라는 명사가
진주어가 된다.
(2) 부정사구가 진 주어일 때-to infinitive가
진주어인경우
It is difficult to master English in a
year.(일년 동안에 영어를 통달하는 것은 어렵다.)
⇒ to master가 만드는 부정사구가 진주어고 it는 형식주어, 가주어가
된다.
(3) 동명사구가 진 주어일
때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엎질러진
우유를 보고 울어 봤자 아무 소용없다.)
⇒ it is no use~ 이렇게 쓰일 때에, to cry over spilt
milk라고는 쓰지 않는다. 그 이유는 다른 건 없다. 그렇게 쓰지 않는다. 동명사 crying을 to cry하지 않고 관용적으로 쓴다.
crying이라는 동명사가 만드는 동명사구가 진주어가 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4)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진 주어일
때
It was clear that the cabinet would not last
long. (그 내각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분명했다.)
(5)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이 진 주어일
때
It was a mystery how the burglars got into
the house.
(그 강도들이 어떻게 그 집에 들어왔는지는 불가사의한
일이다.)
⇒ how the burglars got into the house가
진주어이다.
2. 형식목적어(가목적어)
It
(1) 부정사구가 진목적어일
때
I thought it more manly to go alone.(나는 혼자 가는
것이 더 남자답다고 생각했다.)
⇒ to go alone이 진 목적이고 it는 가
목적이다.
(2) 접속사 that 이 이끄는 명사절이 진목적어일
때
I took it for granted that you had finished
the work.
(나는 당신이 그 일을 끝낸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 이때 it가 형식목적, that이하의 명사절이 진 목적이라는
것이다.
You must see to it that work is done before
dark.
(당신은 그 일이 어두워지기 전에 끝내지도록 해야
한다.)
⇒ 이때의 see to it that의 관계에서 it가 형식목적이고 that이하가
진 목적이라는 것인데, see to it that~ 이라는 것은 make sure that ~을 확실히 한다, 반드시 ~하다라는
뜻이다.
P.
26
3. It is .... that 형식의 강조
구문
문장의 어느 한 부분인 주어나 목적어 또는 부사(구)를 강조하려고 할 때에 그
강조하려고하는 부분을 <it + be 동사>와 that (이때의 that는 관계대명사 또는 관계부사의 대용인 것이다) 사이에 강조되는
부분을 놓고 나머지는 that이하에 놓아서 강조구문을 만드는
것이다.
It was you that (or who) saved his life in
the river.(그 강에서 그의 생명을 구한 것은 바로
당신이었다.)
⇒ 이 문장은 본래 You saved his life in the river.라는
보통의 문장에서 주어 you를 강조한 것이다.
이때의 that은 앞에 you가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사람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그리고 이 that은 saved라는 동사의 주격이 되고 있기 때문에 주격관계대명사 who로 바꿔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It was his life that (or which) you saved in
the river. (당신이 그 강에서 구한 것은 바로 그의
생명이었다.)
⇒ 이때는 목적격인 his life가 강조되고 있고, 이때의 that은 물론
you saved 라는 타동사의 목적격이 되고 있기 때문에-강조되고 있는 말은 his life이기 때문에-일반사물에 쓰이는 목적격관계대명사
which를 대용하고 있는 것이다.
It was the river that (or where) you saved
his life.(당신이 그의 생명을 구한 것은 바로 그 강에서였다.)
⇒ in the river가 강조되고 있는 것이 마지막인데, 이때의 that은
관계 부사적 의미, in the river라는 말을 대신하는 것이기 때문에 where라는 관계부사를 대용하는
것이다.
잠시 후에 계속
하겠다.
<기출문제>
<2001년도>
※ 다음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4~5)
4. This student has a better memory than any
( ) in her
class.
① one
② another
③ other
④ others
정답>
③
5. We must make up our mind, and ( )
immediately.
① so
② such
③ it
④ that
정답>
④
<2001년도
계절>
3. 다음 보기 문장의 it과 용법이 같은
것은?
It was you that saved his life in the
river.
㉮ It is very strange, that
occurrence.
㉯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 It was clear that the cabinet would not
last long.
㉱ It was his life that you saved in the
river.
정답>
㉱
<2000년도>
※ 다음 ( )안에 적합한 대명사를 골라 넣어 문장을 완성하시오.
(4~5)
4. We had a very hard time of (
).
① ourselves
② something
③ one
④ it
해설>
‘have
a hard time of ti'은 고생하다, 곤경에 처하다를 뜻하는 관용어구이다. 해설: 우리는 대단히 고생했다. 정답>
④
5. Pleasure ( ) itself is neither
good nor bad.
① of
② for
③ on
④ in
해설> of itself는 저절로, for itself는 혼자 힘으로 ,
on itself는 관용구가 아니고 in itself는 본래, 본질적으로의 뜻이다. 해설: 쾌락은 본래 선도 악도 아니다. 정답>
④
<1999년도>
※ (3-4) 다음 ( )에 적합한
대명사는?
3. He was a great poet and was respected as
( ).
① this
② that
③ such
④ one
해설>
‘그는
위대한 시인이었고 그런 분 (=위대한 시인)으로서 존경받았다’라는
뜻의 문장이 되는 것인데 본래 ‘a
(또는 an)'+명사’를
받는 대명사는 one이지만 전치사 as의 목적격의 자리에서는 관용적으로 such로 받는다. 정답>
③
4. Do you think that it will rain? Yes, I think (
).
① that
② so
③ it
④ such
해설>
‘당신은
비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네, 나는 그럴 거라고 생각합니다.’라는
대화에서 대화의 부분은 본래 ‘Yes,
I think it will rain.'이 될 터인데 that it will rain이라는 명사절이 반복되고 있으므로 이것을 받을 수 있는
대명사를 쓰면 된다. 정답>
②
<1998년도>
※ (4-5) 다음 ( )에 적합한 대명사를 골라 넣어 문장을
완성하시오.
4. Please see to ( ) that the door is
locked.
① you
② yourself
③ one
④ it
정답> ④ (see to it that:~하도록 주선하다, 시키다)
5. Lend me a pencil or a pen; ( ) will
do
① anything ②
either
③ one
④ it
정답> ② (둘 중에
하나)
<1997년도>
* (5-6) 다음 ( )에 적합한
것은?
5. She ran to her closet, and pulled out a
nice, clean apron and cap, and tied the one round her waist, and ( ) round her
comely face.
① the one
② another
③ other
④ the other
해설>
“그녀는
apron과 cap을 꺼내서 전자(=앞치마)는 허리에 두르고 후자로는 예쁜 얼굴 둘레에 후자(=모자)의 끈을 매었다.” 정답> ④
6. Physicians tell us that in hospitals some
patients die simply because they give up to their disease; while ( ) get well,
simply because they keep a strong will, and do not
surrender.
① other
② the other
③ the others ④
others
해설>
일부의 환자는 병에 굴복하기 때문에 죽고, 반면에 일부는 강한 의지로 굴복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한다는 내용인데, ‘일부는
~, 일부는 ~’의
표현은 ‘some~,
other ~'의 표현을 사용한다. 정답> ④
<1996년도>
※ (3-5) 다음 밑줄 친 대명사가 가리키는
것은?
3. The rocket engine, with its steady roar
like that of a waterfall or a thunderstorm, is an impressive symbol of the new
space age.
① the engine
② the roar
③ the symbol
④ the new space age
해설>
여기서의 지시대명사 that은 바로 앞에 있는 ‘the
roar'를 가리킨다. 그 부분을 해석하여 보면 “폭포나
뇌우의 굉음 같은 끊임없는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로켓 엔진은 ~”의
뜻이다. 정답> ②
4. There is a maxim which exists in various
forms in many countries:
“He
who is not a radical at 20 does not have a heart; he who still is one at 40 does
not have a head.”
① a maxim
② a form
③ a radical
④ a heart
해설>
대명사 one앞에 나온 ‘a
radical'을 받는다. 주어진 문장 중 따옴표 내의 문장은 “20세에
급진주의자이지 않은 사람은 심장이 없는 사람이다. 그러나 40세가 되어서도 여전히 급진주의자인 사람은 머리가 없는 사람이다”의
뜻이다. 정답> ③
5. She ran to her closet, and pulled out a
nice, clean apron and cap, and tied the one round her waist, and the other round
her comely face.
① the closet ② the apron
③ the cap
④ the waist
해설> 전자, 후자를 표현하는 말은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the
one(전자), the other(후자)이다. 그 외에 this(후자), that(전자), the former(전자), the
latter(후자) 등이 있다. 여기서는 apron이 전자, cap이 후자이다. 정답> ③
<1995년도>
※ 다음 글의 ( ) 안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를 넣으시오.
(4~5)
4. The rocket engine, with its steady roar
like ( ) of a waterfall or a
thunderstorm, is an impressive symbol of the new space
age.
① one
② the other
③ this
④ that
해설> 대명사 that은 정관사 (the)+명사를 대신하는 것으로 여기서는
the roar를 대신한다. (해석) 폭포나 뇌우의 굉음 같은 끊임없는 굉음을 내는 로켓 기관은 새로운 우주 시대의 인상적인 상징이다. 정답>
④
5. He who is not a radical at 20 does not
have a heart; he who still is (
) at 40 does not have a
head.
① one
② that
③ the one
④ the other
해설> 대명사 one은 부정관사 (a 또는 an)+명사를 대신하는 것으로서
여기서는 a radical을 대신한다. (해석) 20세에 급진주의자가 아닌 사람은 가슴을 가지지 않고, 40세에 아직도 급진주의자인 사람은
머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정답>
①
잠시, 앞서서 몇 군데의 miss-print를 좀
시정하겠다.
앞의 Chapter 3의 연습문제가 있는데 P.
28,
11. Lend me a pencil or a pen; ________ will
do.에 대한 정답이 밑에 있는데 이 답이 anything이라고 되어있는데, 이것이 아니고 either이다.
P.
29,
25. We must kake up our mind, and ________
immediately. 라고 했는데, kake라는 단어는 없고, make가 되어야 한다.
P. 30의 관계대명사를
보겠다.
첫댓글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