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학사정관이 자주받는 질문>
평균 1.35등급이고 엄청 똑똑한 우리 학생이 왜 떨어졌죠?
평균 1.18등급인데, 붙을까요? 어떤 학과에 지원해야 하죠?
서울대 종합평가 하는거 다 알아요. 그런데 제일 중요한 게 뭐죠?
1. 인재관: 스스로 성장할 힘을 가지고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함.
입학생의 재학 중 학점을 전형별로 구분하면 정시 일반전형 합격생은 학점상 공부를 잘 하지 않음. 지역균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은 초기에 학점이 낮으나 졸업할 때에는 과수석 수준으로 졸업하는 경우가 많음.
2. 서류평가
고교는 평가하는 기관, 대학은 그것을 해석하는 기관
학교생활기록부가 가장 중심이며, 학생의 장점을 위주로 평가함: 5-7단계에 걸쳐 학생에 대해 평가함. 이전 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블라인드 테스트를 함. 한 학생에 대해 여러 번 읽음.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학생부의 일부라고 생각하고 작성해 주실 것을 부탁드림. 특히 자기소개서는 글로 하는 면접이라 생각하고 대학에 학생 스스로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는 서류라고 생각해주기 바람.
정량평가를 지양하고 정성˙종합 평가를 하고자 함. 그러므로 등급만 보고 교과성취를 판단할 수 없음. 상대적으로 석차등급이 낮더라도 과목의 특성(과목의 난이도, 수강인원 등)을 고려하여 평가함.
3. 고등학교에서 대비할 점
고교의 준비: 토론, 모둠발표, 과제연구, 프레젠테이션, 교과통합 주제별 수업, 창의적인 글쓰기 등의 수업 형태 속에서 보인 학생의 성장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학생의 자기주도적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학생부에 기록함.
‘학교 중심의 학생부’에서 ‘학생 중심의 학생부’로의 전환이 필요함
학교 중심 | 학생 중심 |
학교가(선생님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쳤는가를 기록함. | 학생이 주어로 기술된 학생부 학생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성장했는가에 대한 개별화된 기록 결과만이 아니라 배움의 동기, 과정, 결과와 후속 활동까지 기록한 학생부 |
4.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사례
자율활동
개인의 구체적인 특징이 잘 드러난 사례 | 1학기에 학예부장(2013.03.04.-2013.08.31.), 2학기 학급반장(2013.09.01.-2014.02.28.), 1학기 반장선거에서 낙선하여 다소 위축된 모습을 보였으나, 이 후 학급회의에서 학예부장으로서의 활동 계획을 발표하여 실제 한 학기 동안 적극적인 실천의 모습을 보임(과목별 요점 정리 배부, 매일 아침 수학 문제 3개 풀이). 처음에는 너무 나선다는 평가도 받았으나 꾸준히 성실한 모습을 보이며 친구들의 지지를 얻어 2학기 반장선거에서는 큰 표차로 당선되었음.
지역 내 명승지를 답사하는 단체 활동을 마친 후, 본인이 보고 느낀 것을 직접 영어로 정리한 영어 안내서를 작성. 영어선생님과 지속적인 수정을 거쳐 외국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영어 안내서를 완성하여, 시청에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참신한 아이디어와 내용 등을 인정받아 이후 일부 내용이 공식적인 안내지에 실리기도 하였음. 학교의 공식적인 과제는 아니었으나.... |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개인의 구체적인 특징이 드러나지 않은 사례 | [윤리와 사상]롤스를 배우며 실제 사회에서도 최소 수혜자에게 균등한 기회가 주어지고 사회적 이익이 고르게 분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자신도 어려운 사람을 배려하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함. [문학2]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문학2 과목을 이수하면서 성취한 문학 감상 및 창작 능력을 통해 문학 활동을 생활화함. [확률과 통계]모범적이고 반듯하게 학교 생활을 하는 성실한 학생임. 향후 어느 학문 분야에서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는 학생임. |
개인의 구체적인 특징이 잘 드러난 사례 | [물리]생각하지 못했던 본질적 질문을 자주 함. 돌림힘과 일의 원리에 대해 흥미를 갖고, 그에 대한 심화 학습으로 젓가락질의 원리를 이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돌림힘과 탄성력을 연결하여 ‘고무동력기와 ○○효과’에 대한 수행 평가 보고서를 제출하였음. [과학]생명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자연과학에 관한 신문기사를 읽거나 독서를 많이 하여 과학적 상식이 풍부함. 특히 DNA 의 복제, 전자, 번역과정과 생명체의 유전적 다양성 확보방법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며 진로에 대한 확신을 보임. [사회]다른 학생들에 비해 지리 개념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관련 내용을 분석하는 수준이 매우 우수. ‘○○구 ○○동 아파트 단지의 지하주차장 건설’에 적합한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친구 3명과 지리 조사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매우 성실한 태도를 보였음. [국어]학년말 자율적으로 이루어진 총 5회의 토론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토론의 경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토론 규칙 및 순서 등을 찾아와 수업 시간 전에 나누어주는 등, 관련 활동에 적극성을 보임. |
5. 한 학생에 대한 종합적 평가의 사례
자연계열 ○○학과 지원자A
| 1-1 | 1-2 | 2-1 | 2-2 | 3-1 | 3년간 교내 수학, 과학 경시 독보적인 연속 수상(최우수, 우수, 최우수) 전과목 고르게 우수하나, 특히 과학의 경우 1-1학기 이후 1등급 중에서도 최상위 점수 획득 학생부 전 항목에서 학업능력 뿐 아니라 성실한 생활태도와 적극적인 학교생활 모습이 드러남 |
국어 | 1 | 2 | 1 | 1 | 1 | |
영어 | 2 | 1 | 1 | 1 | 1 | |
수학 | 3 | 1 | 1 | 2 | 2 | |
사회 | 1 | 1 |
|
| 1 | |
과학 | 2 | 1 | 1 | 1 | 1 | |
제2외 | 2 | 1 |
|
|
| |
예/체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A의 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두 벡터의 ○○ ○○○그림을 수업에서 제시하였을 때, 2학년 자연 과정 230명 가운데 유일하게 벡터의 ○○ ○○○○에 의해 각 ○○○○의 곱의 합이 ○○라는 것을 추론해 냄(2014.08.22.)또 3차원에서 2차원을 생성하는 문제를 스스로 미리 포착하고 문제해결에 적용할 정도로 기하학적 직관이 뛰어나고(2014.10.15.), 비탈에서 ○○ ○○○ 한 일을 계산하는 문제에서도 왜 좌표축의 비탈을 기준으로 적용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하는 등(2014.10.29.) 수학적 개념 상호간의 관계와 물리적 현상과의 결합 적용에 매우 탁월한 능력을 보여줌. |
A에 대한 추천서의 일부 |
……본인의 지적 호기심을 심화학습, 논문 조사, 토론 등의 방법으로 탐구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고등학교 공부보다는 대학이나 대학원에 갈수록 본인의 연구분야에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봅니다. 수학을 제외한 성적은 본교 최상위 학생입니다. 응용상황에서의 수학 문제를 좋아해서 확률통계, 기하벡터, 미적분 응용문제 등에 비교우위가 있지만, 오직 수식으로만 주어지고 계산이 복잡한 문제는 재미없어합니다.……과학은 내신과 경시대회, 탐구활동 등 모든 면에서 정말 탁월한 성취를 보입니다. 수학도 교내 경시 대회와 수리논구술, 수학탐구동아리 등에서 정말 뛰어난 능력을 보이고 있지만, 수학 내신이 유일한 약점입니다. 상담 결과, 한정된 시간에 긴장하는 것도 있고, ……지원자는 우수한 학생들이 많은 본교 자연과정 학생들 가운데 유일하게 ○○ ○○○○을 유도한 학생입니다. 기하학적 직관과 응용상황, 창의적 풀이에 매우 강점을 갖는 것을 2,3학년 세특에 상세하게 기록했습니다……. |
A의 자기소개서 중 일부 |
……1학년 때 동아리활동을 통해 전기회로의 비선형 진동에 대해 공부하며 처음 ‘카오스’에 관심을 가졌을 때는 수학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습니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을 통해 ○○○○ 수업을 들었는데, 관심분야를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 특히 재미있어서 친구들과 직접 ○○○○를 구성하고 분석해봤습니다…… 항상 한참을 관찰하고, 간단한 실험을 해보며 그것에 대해서 찾아서 공부하는 습관이 있는 저로서는 스피드와 꼼꼼함이 필요한 수학 내신에서 아쉬운 결과를 얻었지만, 심화 학습을 통해 앞으로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또 하나 발견하였기에 후회는 없습니다……. |
→수학성적이 우수하지 않으나 뛰어난 실력을 지니고 있는 학생이 교사의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정성적이고 종합적인 사정과정을 거쳐 최종 합격함
인문계열 ○○학과 지원자 B
| 1-1 | 1-2 | 2-1 | 2-2 | 3-1 | 지역 사회 동아리 창설 및 3년간 활동 전교생 100여명 정도인 소규모 학교 학생부의 항목마다 지원자의 적극성과 예의바른 성품이 잘 드러남 |
국어 | 2 | 1 | 1 | 2 | 1 | |
영어 | 1 | 1 | 1 | 1 | 1 | |
수학 | 1 | 2 | 1 | 1 | 1 | |
사회 | 1 | 1 | 1.5 | 1 | 1.6 | |
과학 | 1 | 1 | 1 | 1 |
| |
제2외 |
|
| 2 | 1 | 1 | |
예/체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B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중간에 위치한 ○○앞이 쓰레기로 가득차자 그 실태를 조사하여 군청에 제안하고, 군청 예산을 받아 직접 ○○ 형태의 쓰레기통을 만들어 ○○옆에 설치하는 등 남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갖추고 있음 …… 항상 친구들을 가르치고 수업시간마다 선생님의 설명에 바로 호응하는 적극적인 반응과 추임새처럼 적절한 질문으로 수업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칭찬을 전체 선생님들로부터 받는 매우 뛰어난 학생 … 최상위의 성적을 놓치지 않는 중에도 끊임없이 무언가를 기획하고 실천하며 친구들을 자연스레 봉사나 동아리 활동에 동참시키는 등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학생 … 학급 상담 때 이 친구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저없이 말하는 학생들이 많아 본인이 놀라움을 느낀 적이 있음. |
B에 대한 추천서 중 일부 |
수시는 내신 성적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우리 학교는 내신을 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지원자는 지금까지의 모든 졸업생보다 내신 성적이 우수하지만, 내신 뿐 아니라 다재다능한 면이 매우 많은 학생이므로 이를 최대한 철저하게 검증해 주시길 바랍니다. …학교에서 ○○○학과의 도전을 재고하라 조언하였으나 지원자와 추천자는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열린 다양한 강의를 찾아들으며 지원자 스스로 찾아낸 진로이기 때문입니다. … 부모님과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지 못했지만, 누가 시키지 않아도 지역 사회 동아리를 만들고 여학생이면서도 지역의 뛰어난 남학생들을 이끌며 실질적인 성과를 보인 점, 마라톤을 통해 자기를 단련하고, 최상위의 성적을 지키면서도 자율동아리를 개설해 일주일에 2-3번씩 친구들에게 보충 학습을 시켜준 점을 볼 때 지원자는 누가 보아도 이 지역의 인재입니다. … 지원자는 수업마다 호응을 하고 너무 재미있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파안대소로 표현하여 선생님들께 가르치는 기쁨을 선물합니다. |
B의 자기소개서 중 일부 |
… 수학 발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책에 나온 식으로 접근해 여러 복잡한 계산과정을 고쳐서 겨우 답을 낸 문제를 한 친구는 그래프로 해석해서 1줄 정도로 짧게 풀어 설명해주었습니다. 간단한 친구의 풀이는 ‘저렇게 접근할 수도 있구나.’하는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유로운 사고를 강조하셨던 수학 선생님의 말씀이 그 날에서야 비로소 제게 다가왔습니다. 그 때부터 저는 생각을 다양하게 하는 연습을 위해서 문제를 풀 때 2가지 이상의 접근 방식을 찾아 공책에 적었습니다 … 발표 수업을 통해 친구들의 사고 과정을 익히면서 제 생각의 폭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 제가 꿈꾸는 ‘함께 하는 세상’을 위해 제가 알게 된 것을 친구들도 알 수 있도록 학습 동아리를 만들고 꾸준히 활동했습니다…. |
→ 서로 다른 교사들의 평가가 학생에 대해 일관된 서술을 하고 있으며 자기소개서에도 관련된 힌트를 찾을 수 있음. 이러한 점이 반영되어 최종합격함
| 1-1 | 1-2 | 2-1 | 2-2 | 3-1 | 지역 사회 동아리 창설 및 3년간 활동 전교생 100여명 정도인 소규모 학교 학생부의 항목마다 지원자의 적극성과 예의바른 성품이 잘 드러남 |
국어 | 2 | 1 | 1 | 2 | 1 | |
영어 | 1 | 1 | 1 | 1 | 1 | |
수학 | 1 | 2 | 1 | 1 | 1 | |
사회 | 1 | 1 | 1.5 | 1 | 1.6 | |
과학 | 1 | 1 | 1 | 1 |
| |
제2외 |
|
| 2 | 1 | 1 | |
예/체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B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중간에 위치한 ○○앞이 쓰레기로 가득차자 그 실태를 조사하여 군청에 제안하고, 군청 예산을 받아 직접 ○○ 형태의 쓰레기통을 만들어 ○○옆에 설치하는 등 남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갖추고 있음 …… 항상 친구들을 가르치고 수업시간마다 선생님의 설명에 바로 호응하는 적극적인 반응과 추임새처럼 적절한 질문으로 수업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칭찬을 전체 선생님들로부터 받는 매우 뛰어난 학생 … 최상위의 성적을 놓치지 않는 중에도 끊임없이 무언가를 기획하고 실천하며 친구들을 자연스레 봉사나 동아리 활동에 동참시키는 등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학생 … 학급 상담 때 이 친구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저없이 말하는 학생들이 많아 본인이 놀라움을 느낀 적이 있음. |
B에 대한 추천서 중 일부 |
수시는 내신 성적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우리 학교는 내신을 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지원자는 지금까지의 모든 졸업생보다 내신 성적이 우수하지만, 내신 뿐 아니라 다재다능한 면이 매우 많은 학생이므로 이를 최대한 철저하게 검증해 주시길 바랍니다. …학교에서 ○○○학과의 도전을 재고하라 조언하였으나 지원자와 추천자는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열린 다양한 강의를 찾아들으며 지원자 스스로 찾아낸 진로이기 때문입니다. … 부모님과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지 못했지만, 누가 시키지 않아도 지역 사회 동아리를 만들고 여학생이면서도 지역의 뛰어난 남학생들을 이끌며 실질적인 성과를 보인 점, 마라톤을 통해 자기를 단련하고, 최상위의 성적을 지키면서도 자율동아리를 개설해 일주일에 2-3번씩 친구들에게 보충 학습을 시켜준 점을 볼 때 지원자는 누가 보아도 이 지역의 인재입니다. … 지원자는 수업마다 호응을 하고 너무 재미있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파안대소로 표현하여 선생님들께 가르치는 기쁨을 선물합니다. |
B의 자기소개서 중 일부 |
… 수학 발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책에 나온 식으로 접근해 여러 복잡한 계산과정을 고쳐서 겨우 답을 낸 문제를 한 친구는 그래프로 해석해서 1줄 정도로 짧게 풀어 설명해주었습니다. 간단한 친구의 풀이는 ‘저렇게 접근할 수도 있구나.’하는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유로운 사고를 강조하셨던 수학 선생님의 말씀이 그 날에서야 비로소 제게 다가왔습니다. 그 때부터 저는 생각을 다양하게 하는 연습을 위해서 문제를 풀 때 2가지 이상의 접근 방식을 찾아 공책에 적었습니다 … 발표 수업을 통해 친구들의 사고 과정을 익히면서 제 생각의 폭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 제가 꿈꾸는 ‘함께 하는 세상’을 위해 제가 알게 된 것을 친구들도 알 수 있도록 학습 동아리를 만들고 꾸준히 활동했습니다…. |
→ 서로 다른 교사들의 평가가 학생에 대해 일관된 서술을 하고 있으며 자기소개서에도 관련된 힌트를 찾을 수 있음. 이러한 점이 반영되어 최종합격함
1-1 | 1-2 | 2-1 | 2-2 | 3-1 | 지역 사회 동아리 창설 및 3년간 활동 전교생 100여명 정도인 소규모 학교 학생부의 항목마다 지원자의 적극성과 예의바른 성품이 잘 드러남 | |
국어 | 2 | 1 | 1 | 2 | 1 | |
영어 | 1 | 1 | 1 | 1 | 1 | |
수학 | 1 | 2 | 1 | 1 | 1 | |
사회 | 1 | 1 | 1.5 | 1 | 1.6 | |
과학 | 1 | 1 | 1 | 1 |
| |
제2외 | ㅜ |
| 2 | 1 | 1 | |
예/체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B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중간에 위치한 ○○앞이 쓰레기로 가득차자 그 실태를 조사하여 군청에 제안하고, 군청 예산을 받아 직접 ○○ 형태의 쓰레기통을 만들어 ○○옆에 설치하는 등 남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갖추고 있음 …… 항상 친구들을 가르치고 수업시간마다 선생님의 설명에 바로 호응하는 적극적인 반응과 추임새처럼 적절한 질문으로 수업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칭찬을 전체 선생님들로부터 받는 매우 뛰어난 학생 … 최상위의 성적을 놓치지 않는 중에도 끊임없이 무언가를 기획하고 실천하며 친구들을 자연스레 봉사나 동아리 활동에 동참시키는 등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학생 … 학급 상담 때 이 친구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저없이 말하는 학생들이 많아 본인이 놀라움을 느낀 적이 있음. |
B에 대한 추천서 중 일부 |
수시는 내신 성적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우리 학교는 내신을 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지원자는 지금까지의 모든 졸업생보다 내신 성적이 우수하지만, 내신 뿐 아니라 다재다능한 면이 매우 많은 학생이므로 이를 최대한 철저하게 검증해 주시길 바랍니다. …학교에서 ○○○학과의 도전을 재고하라 조언하였으나 지원자와 추천자는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열린 다양한 강의를 찾아들으며 지원자 스스로 찾아낸 진로이기 때문입니다. … 부모님과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지 못했지만, 누가 시키지 않아도 지역 사회 동아리를 만들고 여학생이면서도 지역의 뛰어난 남학생들을 이끌며 실질적인 성과를 보인 점, 마라톤을 통해 자기를 단련하고, 최상위의 성적을 지키면서도 자율동아리를 개설해 일주일에 2-3번씩 친구들에게 보충 학습을 시켜준 점을 볼 때 지원자는 누가 보아도 이 지역의 인재입니다. … 지원자는 수업마다 호응을 하고 너무 재미있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파안대소로 표현하여 선생님들께 가르치는 기쁨을 선물합니다. |
B의 자기소개서 중 일부 |
… 수학 발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책에 나온 식으로 접근해 여러 복잡한 계산과정을 고쳐서 겨우 답을 낸 문제를 한 친구는 그래프로 해석해서 1줄 정도로 짧게 풀어 설명해주었습니다. 간단한 친구의 풀이는 ‘저렇게 접근할 수도 있구나.’하는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유로운 사고를 강조하셨던 수학 선생님의 말씀이 그 날에서야 비로소 제게 다가왔습니다. 그 때부터 저는 생각을 다양하게 하는 연습을 위해서 문제를 풀 때 2가지 이상의 접근 방식을 찾아 공책에 적었습니다 … 발표 수업을 통해 친구들의 사고 과정을 익히면서 제 생각의 폭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 제가 꿈꾸는 ‘함께 하는 세상’을 위해 제가 알게 된 것을 친구들도 알 수 있도록 학습 동아리를 만들고 꾸준히 활동했습니다…. |
→ 서로 다른 교사들의 평가가 학생에 대해 일관된 서술을 하고 있으며 자기소개서에도 관련된 힌트를 찾을 수 있음. 이러한 점이 반영되어 최종합격함
인문계열 ○○학과 지원자 B
| 1-1 | 1-2 | 2-1 | 2-2 | 3-1 | 지역 사회 동아리 창설 및 3년간 활동 전교생 100여명 정도인 소규모 학교 학생부의 항목마다 지원자의 적극성과 예의바른 성품이 잘 드러남 |
국어 | 2 | 1 | 1 | 2 | 1 | |
영어 | 1 | 1 | 1 | 1 | 1 | |
수학 | 1 | 2 | 1 | 1 | 1 | |
사회 | 1 | 1 | 1.5 | 1 | 1.6 | |
과학 | 1 | 1 | 1 | 1 |
| |
제2외 |
|
| 2 | 1 | 1 | |
예/체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B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중간에 위치한 ○○앞이 쓰레기로 가득차자 그 실태를 조사하여 군청에 제안하고, 군청 예산을 받아 직접 ○○ 형태의 쓰레기통을 만들어 ○○옆에 설치하는 등 남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갖추고 있음 …… 항상 친구들을 가르치고 수업시간마다 선생님의 설명에 바로 호응하는 적극적인 반응과 추임새처럼 적절한 질문으로 수업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칭찬을 전체 선생님들로부터 받는 매우 뛰어난 학생 … 최상위의 성적을 놓치지 않는 중에도 끊임없이 무언가를 기획하고 실천하며 친구들을 자연스레 봉사나 동아리 활동에 동참시키는 등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학생 … 학급 상담 때 이 친구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저없이 말하는 학생들이 많아 본인이 놀라움을 느낀 적이 있음. |
B에 대한 추천서 중 일부 |
수시는 내신 성적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우리 학교는 내신을 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지원자는 지금까지의 모든 졸업생보다 내신 성적이 우수하지만, 내신 뿐 아니라 다재다능한 면이 매우 많은 학생이므로 이를 최대한 철저하게 검증해 주시길 바랍니다. …학교에서 ○○○학과의 도전을 재고하라 조언하였으나 지원자와 추천자는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열린 다양한 강의를 찾아들으며 지원자 스스로 찾아낸 진로이기 때문입니다. … 부모님과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지 못했지만, 누가 시키지 않아도 지역 사회 동아리를 만들고 여학생이면서도 지역의 뛰어난 남학생들을 이끌며 실질적인 성과를 보인 점, 마라톤을 통해 자기를 단련하고, 최상위의 성적을 지키면서도 자율동아리를 개설해 일주일에 2-3번씩 친구들에게 보충 학습을 시켜준 점을 볼 때 지원자는 누가 보아도 이 지역의 인재입니다. … 지원자는 수업마다 호응을 하고 너무 재미있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파안대소로 표현하여 선생님들께 가르치는 기쁨을 선물합니다. |
B의 자기소개서 중 일부 |
… 수학 발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책에 나온 식으로 접근해 여러 복잡한 계산과정을 고쳐서 겨우 답을 낸 문제를 한 친구는 그래프로 해석해서 1줄 정도로 짧게 풀어 설명해주었습니다. 간단한 친구의 풀이는 ‘저렇게 접근할 수도 있구나.’하는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유로운 사고를 강조하셨던 수학 선생님의 말씀이 그 날에서야 비로소 제게 다가왔습니다. 그 때부터 저는 생각을 다양하게 하는 연습을 위해서 문제를 풀 때 2가지 이상의 접근 방식을 찾아 공책에 적었습니다 … 발표 수업을 통해 친구들의 사고 과정을 익히면서 제 생각의 폭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 제가 꿈꾸는 ‘함께 하는 세상’을 위해 제가 알게 된 것을 친구들도 알 수 있도록 학습 동아리를 만들고 꾸준히 활동했습니다…. |
→ 서로 다른 교사들의 평가가 학생에 대해 일관된 서술을 하고 있으며 자기소개서에도 관련된 힌트를 찾을 수 있음. 이러한 점이 반영되어 최종합격함
지원자 C
| 1-1 | 1-2 | 2-1 | 2-2 | 3-1 | 추천서 중 일부 지원자는 3년간 학내에서 최상의 학업능력을 인정받아왔습니다. 어머님은 시장에서 행상을 하시고 어버님은 3년째 암투병 중이셨으나 이를 아무도 모를 정도로, 학교에서 밝고 적극적인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3학년 1학기 기말고사를 바로 앞두고 희망의 끈이었던 아버님이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지원자의 3학년 1학기 성적이 저조한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지 못한 것은 본인의 책임이라며 자기소개서에 관련 내용을 적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교사로서 지원자의 우수한 학업능력을 잘 알고 있기에 안타까운 마음에서 사정을 적어봅니다… |
국어 | 2 | 1 | 1 | 1 | 2 | |
영어 | 1 | 1 | 2 | 1 | 1 | |
수학 | 2 | 1 | 1 | 1 | 2 | |
사회 | 1 | 1 | 1 | 1 | 1.6 | |
과학 | 1 | 1 | 1 | 1 | 2 | |
제2외 |
|
| 1 | 1 | 2 | |
예/체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우수 |
→ 3학년 1학기 성적이 하락한 것에 대해 추천서를 통해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이 고려되어 최종 합격함.
6. 기타
의미있는 기록을 위해 한 학생이 차별화 된 모습을 보여주었을 때 그 모습을 기록함. 반전이 있는 에피소드가 눈길을 끔.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이 드러나는 기술. 어떤 결과물을 내기까지의 과정이 의미 있음.
교내 수상 경력으로는 학생의 관심사 정도를 파악함. 수상의 개수와 등급은 중요하지 않음.
봉사활동은 양보다는 질을 추구함. 봉사활동에 대한 생각이나 인식을 평가함.
학교생활기록부 내에 ‘교외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다’ 정도의 기술은 가능함.
하나의 서류에 대해 유사도 검색을 대학에서 1회, 대학교육협의회에서 1회 총 2회 실시함.
고등학교 때에는 고르게 경험하고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전공에 대한 공부는 대학에 와서 하면 된다고 생각함.
관용어구로 학생에 대해 기술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음.
평가 시, 전공적합성보다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함.
옆에 있는 학생보다 공부를 잘 한다는 사실만으로 그 학생이 다른 학생들보다 더 나은 학생이라고 판단할 수 없으며, 학생들도 이러한 가치관을 공유하길 바람.
2017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안내[최종].pdf
2017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