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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4장 원어 해석
4:1 동침하매(야다)
기본의미는 '알다'-보거나(출2:4)듣는(9:24)것과 같은 감각 기관을 통하여 무엇을 지각하거나(19:33,사6:9)사유함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는 것을(15:8,삿13:21)을 가리킨다. 친분을 맺다(19:5,사1:3).
성 관계 이루는 것 가리킴(창19:8,민31:17)
가인(카인)
세우다. 건립하다(창14:19,22) 획득하다. 얻다(룻4:9,10 잠4:7)의 뜻이있는 ‘카나’에서 유래
세운자. 얻는자
여호와로 말미암아 (에트 예흐와)
에트(~을.를, ~와 함께)여호와와 함께,도움으로~
4:2 아벨 (하벨)
숨을 내쉬다. 증발하다의 하발에서 유래. 이단어 일반 명사로 사용될 때 ‘허무’(신32:31, 렘14:22) 허탄(욥27:12, 시31:6)
양 치는자 (로에 촌)
양(촌)뿐만 아니라 모든 가축 가리킴,(로에)-양육하다(렘3:15) 지키다(삼상16:11)의 (라아)의 분사형
농사하는 자(오베드 아다마)
(아다마)-땅 (오베드)-일하다. 다스리다. 봉사하다(창29:25)로도 번역되는 (아바드)의 분사형=땅을 다스리는 자,땅에서 봉사하는 자->땅에 충만하라.땅을 정복하라(창1:28)그의 근본적 토지를 갈게(3:23)
4:3 세월이 지난 후에(와예히 믹케츠 야밈)
직역-그리고 날들의 끝으로부터 이 일이 있었다. 끝(케츠)+~로부터(민)=믹케츠- 이 단어는 주로 성경에서 심판을 다루는 문맥에서 사용됨(창6:13. 겔7:2~3. 사 9:6)곧 하나님의 작정 안에서 정해진 때, 가인과 아벨이 각각 자신들의 수고에 따라 얻은 것들을 통해 신앙을 검증 받아야 할 시간이 되었다는 뜻
제물(미느하)
제물만 아니라. 세속적 선물을 나타 낼 때에도 쓰임->존경을 나타내기위해(삼상10:27) 감사를 나타내기위해(대하17:5)
4:4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밉베코로트 초노 우메헬르베헨)
직역-그의 양 첫 새끼들 그리고 그것들의 기름을
새끼가 복수로 쓰임
(뻬코라) 첫 새끼,모든 처음난 것(신14:23.느10:26) 가장 뛰어난 것. 우두머리의 의미 포함.
(헬레브) 지방(시119:70) 살찌고(욥15:27) 기름지며(창45:18)아름다운(시81:16)
그의 좋은 어린양들로부터 얻은 고기의 기름진 조각들로 의역->아벨의 태도.
열납 하셨으나(와이솨)
(쇠아)응시하다, 둘러보다(삼하22:42) 돌이키다(욥14;6)=아벨을 제물 보다 앞에 위치 아벨 그 자신까지 포함, 온전하게 바치는 아벨의 마음 중요
4:5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로 솨아)
(로) 절대하지 않다->가장 강한 부정
가인과 제물 그들의 직업에 따른것
(삼상16:7)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아벨: 하나님 중심적 제사->하나님이 원하시는 형태의 제사. 흠 없는것, J예표
가인: 자기를 생각하는 인간중신적 제사->자기의와 공로를 내세우고 그것을통해 하나님께 나아감
분하여(하라)
뜨겁게 타오르다,분하다(대상13:11)맹렬하다(출22:24)진노하다(민11:33)미치다(수23:16)한탄하다(45:5)근심하다(삼상15:11)
4:7 네 선을 행하면(임 테티브)
(테티브)-유익하다(렘40:9)아름답다(왕상1:47) 옳다(신5:28)온갖 종류의 긍정적상태를 묘사하는(야타브)의 미완료형 .야타브-단 한번도 완료형 쓰이지 않음
낯을 들지(세에트)
용납하다(창13:6,7)들어 올리다(겔 3:14)당당하다(출18:22,민11:17)존귀하다(왕하5:1,욥22:8)의 (나사)에서 유래
죄(핫타트)
벗어나다. 빛나가다란 뜻이 있는 (하타)에서 유래.활을 쏘는 자가 과녁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빗나간 상태나 가야할 길을 바로 가지 아니하고 정도에서 벗어나 방황하며 넘어지는 상태묘사하는말 인간과 인간관계에서 빚어지는 부조화를 가리키는 상대적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기준이란 잣대로 판단되는 것으로 절대적 의미지님
엎드리느니라(로베츠)
먹이를 기다리는 맹수가 상대를 공격하며 일격에 쓰러 뜨리기 위해 자세를 낮추고 웅크리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는(창49:9) ‘라바흐’의 분사형->동작이 진행중.
우는 사자와 같이 두루 다니며(벧전5:8)
카인->회개 하지못하고 도리어 분노. 원망. 시기심만 불태움. 죄의 소원-살해의도
4:8 고하니다(와요메르)
그리고 그가 말하였다.(아마르)- 말하는 동작만.고하다.말하다.전하다.명하다.외치다
대화하다의 (따바르) 아님
맛소라 사본 번역본인 한글 개역 성경에는 없으나 공동번역에는 ‘들로가자’씀.
(네르카핫사데)->사마리아오경. 70인역(헬라어 구약 성경) 라틴어역본인 벌게이트의 입장반영
그후 그들이.. 있을때에(와예히 삐흐요탐)
그리고 그들이 있을 때에 그 일이 발생했다.그후는 원문에 없음. 하나님 질책 당한후 연속해서 중단없이 8절사건생김
4:9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로’-> 내가 절대로 알지 못합니다.
4:10 핏소리(콜 떼메)
피(땀)는 잠잠하다(4:4) 고요하다(출15:16)란 뜻이 있는 (따맘)에서 유래
호소하느니라(초아킴)
말하는 정도가 아니다. 부르짖다. 방성대곡하다. 간구하다.
(살전3:6) 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고 증거한 것과 같이 이 모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 주심이라
4:12 땅이 그 효력을
직역-그녀의 힘 .(코아흐) 힘. 권능. 재물. 소산물
유리하는자 (와나드)
요동하다(렘4:1) 흔들리는 (왕상14:15) 범죄하여 도망가는 악인(시11:1) 유리하는자(왕하21:8)
슬퍼하다(욥42:11) 애곡하다(렘 16:5)
4:13 고하되(아마르)
(아마르)- 말하는 동작만.고하다.말하다.전하다.명하다.외치다 (야다)-죄를 겸손하게 인정하고 자복하는데 쓰임
내 죄벌이(아오니)
구부리다.왜곡되다의 (아와)에서 유래 .죄. 벌
4:14 주께서 ...쫓아 내시는 즉(께라쉬타)
‘주께서’란 단어 없음 (타) 당신께서 .(께라쉬타)-쫓아내다.인연을 끊다. 이혼하다로도 번역되는 까라쉬의 강의완료형->하나님의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가인이 이해
4:15 그렇지 않다(라켄)
그 때문에. 혹은 그러므로라고 번역해야함
벌을..받으리라(육캄)
이는 단순히 벌을 내린다는 의미가 아니라 원수를 갚아 주다(레19:18,수10:13)보복하다(삼상24:12,나1:2)란 강한 의미를 지니는 (나캄)의 사역 수동미완료형.원수를 갚아 주도록 시킴을 받는다로 번역될수있으며 미완료형이 사용된것은 계속 이어질 것임을 보여준다
(히10:30)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하시고
칠 배나(쉬브아타임)
7을 뜻하는 (쉐바)의 쌍수 로서 7배란 의미이다 그런데 히브리어에서 7즉 쉐바는 원래 맹세하다를 뜻하는(솨바)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21:31,왕상1:13)따라서 7이란 표현이 사용될 때는 단순한 '일곱
이란 숫자상 의미를 넘어서 꼭 이루어진다는 깊은 신뢰를 갖게 한다.7이란 숫자는 히브리인들에게 뿐 아니라 고대 이집트,아라비아,페르시아등지에서도 거룩한 숫자로 여겨졌다(7일간 천지창조)
표(오트)
기호(민2:2)-군대나 어떤 집단의 소속이 어딘지 보여주는 역할. 징조(사8:18). 이적(신4:34)
4;16 놋(노트)
도망하다(시11:1) 떠돌다(잠26:2) 탄식하다(렘48:17) 의 (누드)에서 유래한 지명
4:17 아내
그의 여자
동침하니(와예다)
직역_ 그리고 가인이 그의 여자를 알았다. 그리고 그녀는 잉태 하였다. 그리고 그녀는 에녹을 낳았다그리고 그는 성을 쌓았다. 그리고 그는 그 성을 그의 아들의 그 이름으로 이름하여 에녹이라 불렀다.
에녹(하노크)
4명 성경에 나옴: 가인아들, 므두셀라의 아버지로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던 에녹(5:18~24) 르우벤 장자 하녹(46:9,출6:14) 미디안 아들 하녹(25:4)
봉헌하다 즉 사용하기 시작하다란 의미를 지니며 성경에서는 낙성식을 행하다(신20:5,왕상8:63)로 번역되거나 가르치다(잠22:6)로도 번역되는 (하나크)에서 유래.하나님을 떠난자들의 계보의 시작
4:18 이랏(이라드)
은퇴하다는 의미가 있는 (아라드)나 혹은 앞절에 나온 성(城)과 동일한 단어로서 도시란 의미도 갖는 (이르)에서 유래된 말로 추정-도망자.도피자.유리하는자
므후야엘(메후야엘)
도말하다(신29:20), 쓸어버리다(창6:7,7:23)란 뜻이 있는 (마하)와 하나님이란 뜻이 있는 (엘)이 결합된 이름.따라서 이 이름은 하나님으로부터 치심을 받은자 란 부정적인 뜻을 가질 수도 있고 하나님으로부터 깨끗함을 입은 자란 긍정적인 뜻을 가질 수도 있다
므드사엘(메투솨엘)
강한 사람,하나님의 사람
라멕(라메크)
확실하진 않으나 일반적으로 강한자, 젊은자 왕(멜레크)-순서는 다르나 동일한 철자
일부일처제 전통깨짐(아브라함, 야곱, 기드온,다윗) (고전7:1~16. 딤3:12)
4:19 아다(아다)
단정하다. 아름답다
씰라(칠라)
그림자.딸랑거리는자, 악기를 다르는 자
4:20 야발(야발)
흐르다. 인도하다. 이끌다에서 유래. 이 이름은 수량이 풍부한 물의흐름 묘사. 재산 풍부
가축을 이끌고 이지저리 이동하는 목자의 생활을 반영
육축 치는 자의 조상(아비..우미크네)
육축은 여러 종류를 포괄하는 가축(창13:7,민32:4)의 Ep(창26:14,대하32:29)를 의미.소유(전2:7)
소유물(욥1:3,10)로도 번역된다
4:21 유발(유발)
정확한 의미 알 수 없으나 야발에서 유래한 것으로 봄
4:22 두발가인(투발 카인)
원문에는 두발과 가인이 각기 다른 단어로 떨어져 나온다
두발은 야발이나 유발과 마찬가지로 물이넘쳐흐르다는 원뜻을 갖고 있는 야발에서 유래
나아마(나아마)
아름답다(창49:15) 달다(시141:6) 즐겁다(잠2:10)의 (나엠)에서 유래-고대관습 자손의 명단에서 여자의 이름을 삭제하는 고대인의 관습으로 볼때 그 이름이 기록된 나아마는 어떤 면에서든지 특출했던 인물이었을 것
4:23 내 소리를 들으라..내말을 들으라(쉐마안 콜리..하젠나 이므라티)
소리(콜)는 일반적으로 목소리(출23:21,삼상12:14)를 가리키나 때로는 우뢰(출20:18,삼상7:10)공포(대하36:22,스1:1)로도 번역되는 말로서 위엄을 가지고 선포하는 말을 가리킨다.또한 이어 나오는 말(아므라)역시 사람에게 사용된 적도 있으나(시17:6)하나님께 사용되는 (신33:9)것으로 권위 있는 말씀을 의미한다. 그리고 앞서 나오는 들으라(솨마)는 깨닫다(렘5:15) 청종하다(신4:30,수1:17)로도 번역되는 말로서 들은 말을 완전히 이해하고 그 말대로 순종한다는 의미까지 포함한다.또한 이어 나오는 들으라(아잔)는 원래 날카롭다 는 뜻을 지닌 말로 귀를 쫑긋 세우고 주의 깊게 듣다(신1:45,시 86:6)란 뜻이 있다
나의 창상을..나의 상함을(레피츠이..레합부라티)
창상이나 상함은 서로 유사한 말로 모두 몸에 입은 상처를 의미한다
4:24 칠배..칠십배
긍휼하신 보호를 잔인한 복수의 논리로 바꾸어 하나님을 모독하는죄를 자초
4:25 셋(쉐트)
놓다(시132:11,141:3)정리하다(사22:7,시3:7)임명하다(왕상11:34)란 (쉬트)에서 유래
정해진자의 의미
4:26 에노스(에노쉬)
사람(6:4,겔9:2)남자(창13:8)를 나타낼때도 쓰임 (고유 일반 명사)
치료가 거의 불가능한 병든 상태(렘15:18,미1:9) 재난당할 때(렘17:16) 고통가운데 있는 상태(사17:11)를 묘사하는(아나쉬)에서 유래
유한한,죽어야 하는,연약한의 의미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아즈 후할)
직역-그때에 그가 시작했다.이처럼 시작했다(후할)가 남성단수형으로 사용
복수인 사람들로 번역
불렀더라
도움을 청하다. 찬양하다
http://cafe.daum.net/waewae/Exeq/4
첫댓글 후원에 참여해 주시길 부탁합니다 추운 동절기엔
더 춥고 힘들게 보냅니다 난방도 맘대로 못하고요...
오늘은 여러가지 합병증검사를 분당 차병원에서 받는데
검사비가 많이듭니다 검사후 1주후엔 약도 타야합니다
도와주시는 분이 계셔서 용기를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카페지기는 난방비,치료비.공과금.주거임대료
먹거리장만 때문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후원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매달 치료약값 30만원 공과금30만원 임대료 먹거리등을 사야 합니다
카페지기 전화입니다 010.2261~9301
카페후원계좌-국민은행 229101-04-170848 예금주.황종구
선교후원-농협 233012-51-024388 예금주.황종구
샬롬!
유익한 글을 제공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