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급행 통근형 전동차 3000계 [이즈코겐차량구 소속 Y편성]
1. 차량개요
이즈급행 3000계는 노후화한 기존 8000계를 일부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2년에 도입, 운용을 개시한 형식이다.
신제 형식이 아니라 기존 JR동일본 마쿠하리 차량센터 소속의 209계 2100번대를 재개조한 형식으로, 상호 직통운행하는 JR동일본의 차량이고 VVVF인버터 제어로서 성능 향상 및 비용 절감 기대, 추가적인 대규모 개조 불요, 장기 운용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고 도입하였다.
이미 JR동일본 운용시 보소지구로 전속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개조가 이루어졌고 이것이 현재의 이즈급행에서의 운용에도 사용가능한 수준이라 추가 개조는 도어컷 장치 추가, 도장 변경 등 최소한의 수준에 그쳤고 편성 역시 기존 6량 편성에서 4량 편성으로 조정되었다.
4량 편성 2개 편성을 도입하여 2022년 4월 30일부터 영업 운전에 투입하였으며 당초 4량 편성 개별 운용이 상정되었으나 현재는 주로 병결을 통한 8량 편성으로 운용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22년 4월 30일
길이/폭/높이 : 20420 / 2800 / 4086
편 성 : 4량 1편성 (2M 2T)
영업최고속도 : 9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감속도 : 3.6km/h/s (상용최대)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삼상유도전동기 MT68 (95kW)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대 차 : 동력대차 DT61 / 부수대차 TR246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i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이즈큐코 이크큐코선(이즈큐시모다~이토) / JR동일본 이토선(아타미~이토) 직통운행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이즈큐코 이즈코겐차량구 소속
4량 편성 2개 편성 8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3. 02.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