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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논단 |
初等學校 敎科書 漢字語 및 漢字 分析 硏究 |
閔賢植 |
서울대 國語敎育科 敎授 / 本聯合會 指導委員 |
3. 初等學校 敎科書의 漢字語 分析
① 전체 교과별, 학년별 개별 漢字語의 출현 빈도(중복 漢字語를 제외한 개별 漢字語 출현 빈도)
위 표에서 각 과목별 빈도의 합, 각 학년별 빈도의 합이 언뜻 보면 합산이 잘못된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나 잘못된 것이 아니라, 중복된 漢字를 모두 하나로 처리했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온다. 이상에 따르면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漢字語 총수는 12,787개이다.
<표2-3. 전체 상위빈도 100위 漢字語 목록>
‘方法, 活動, 問題, 求, 整理, 表現, 比較, 調査, 工夫, 答, 定, 解決, 觀察, 選擇, 資料, 始作, 表, 行動, 通, 次例’ 등이 그 예이다. ‘두 方法을 比較하여 보시오’, '평균 기온을 調査하여 월평균 기온을 求하시오.', ‘가상 대담 活動을 해 보자.’와 같이 활동 중심 교과서, 학생의 학습을 상세하게 안내하는 교과서의 특징이 어휘 사용에 반영되어 있다.
수학과의 경우 ‘求, 計算, 答, 表’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문제의 답을 구하기 위해 계산을 하고, 도표화하는 학습 활동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사회과의 경우 ‘比較, 調査, 整理’ 등의 漢字語가 많이 쓰였는데, ‘고려의 문화에 대해 調査해 보자’, ‘다음과 같이 整理해 보자’와 같이 학생들이 직접 비교하고 조사하고 정리하는 활동이 다수 제시된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물론 사회 교과서의 경우 ‘生活, 爲, 等, 年, 環境, 家族, 地域, 運動, 月, 日, 社會, 朝鮮, 日本’과 같은 어휘가 다른 교과의 교과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家族, 地域, 社會’와 같은 단어는 사회의 단위로서, ‘年, 月, 日’은 역사적 사건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시간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朝鮮, 日本’은 국가를 다루는 과정에서 필요한 어휘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數字, 圖形’은 수학 용어로 거의 수학 교과서에만 사용되는 漢字語이고 ‘個, 番, 名’은 수학적 단위로 많이 사용되었다. ‘動物, 觀察, 變化, 特徵, 植物, 關係’는 과학 교과서에 두드러지게 많은데, 전문용어는 아니지만 과학과와 깊은 관련을 맺는 어휘라고 할 수 있다. ‘選擇, 約束, 行動, 實踐, 努力’은 도덕 교과서에 높은 빈도로 출현한 漢字語들로 이들은 전문용어는 아니지만, 가치 지향적이고 실천적인 도덕과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어휘라고 하겠다.
명사 중에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친근한 단어들이 대부분이다. ‘學校, 先生님, 家族, 學生, 班, 番, 動物, 自己, 約束, 少年, 父母님’ 등은 모두 초등학생의 생활과 깊은 관련을 맺는 단어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親舊’가 가장 많이 사용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또 ‘親舊’는 최근 교과 교육에서 협동 학습을 권장함에 따라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친구와 함께 하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는 데서도 고빈도 출현의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이를 반영하듯이 ‘親舊’는 전 교과의 교과서에서 고루 높은 빈도를 보이는데, ‘체육, 도덕, 생활의 길잡이’ 교과서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출현하였으며,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에서도 높은 빈도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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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과별 漢字語 빈도 분석
[1] 국어 교과 사용 漢字語
국어 교과서에 가장 많이 사용된 漢字語는 ‘內容’이고 그 뒤를 ‘親舊, 對, 人物, 表現, 整理, 詩, 先生님, 意見, 點’ 등이 잇고 있다. 이들 漢字語는 전체 순위에서도 매우 높은 빈도로 나타난다. 위 목록에서도 30%, 50%, 70%로 점점 더 높아질수록 국어 교과에서만 쓰이는 어휘라 국어과의 특성을 보여 주는 어휘이다. 국어과에서 80% 이상 쓰인 단어로 ‘내용, 인물, 시, 문장, 성격, 장면, 정말, 발음, 근거, 비유, 문단, 소녀’가 있는데 ‘내용, 문장, 시, 발음, 정말, 근거, 비유’는 국어과의 내용 학습 관련 용어들이고, ‘인물, 성격, 장면’은 문학 작품 이해에 필요한 개념어이다.
흥미로운 것은 100위 ‘소녀’(91.1%)와 18위 ‘소년’(75%)이 국어과에 집중해 나타나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국어과 문학 제재에서 자주 쓰인 때문이다. 그런데 이 경우도 ‘소년’이 압도적으로 많이 쓰이고 ‘소녀’는 상대적으로 적어 남성 위주의 교과서 기술이 여전함을 알 수 있다. 한편, 국어 교과 순위 100위 안에 든 漢字語 중 전 과목 전체 순위 100위 안에 들지 않는 것은 모두 45개로 이를 정리하면 다음 <표 2-5>과 같다.
또 ‘漫畵, 新聞’이 국어 교과서에 전체 빈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최근 국어과가 명문(名文)과 정전(正典) 중심의 교육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하고, NIE(Newspaper in Education)와 같은 미디어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는 때문이다.
[2] 수학 교과 사용 漢字語
[3] 사회 교과 사용 漢字語
[4] 과학 교과 사용 漢字語
[5] 도덕 교과 사용 漢字語
그 외에 ‘實踐(8위, 162회), 統一(13위, 111회), 約束(17위, 100회)’ 등이 높은 빈도를 보인 漢字語로 과목 특성과 밀접하게 관련 되는 것들이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도덕 과목에서는 전체 대비 백분율이 100%인 漢字語가 하나도 없었다. 즉 도덕 교과서에만 유일하게 등장하는 漢字語는 없다.
[6] 음악 교과 사용 漢字語
[7] 미술 교과 사용 漢字語
[8] 체육 교과 사용 漢字語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1-6학년 총 18종 교과서에 나온 漢字語를 모두 漢字로 전환한 결과, 여기 나온 총 개별 漢字 수는 2,687자이며 총 누적 漢字 수는 422,062자이다.
총 2,687자의 개별 漢字 중 교육용 1,800자에 포함되는 漢字는 1,665자이며, 포함되지 않은 漢字는 1,022자이다. 2,687자의 38%가 교육용 漢字에서 벗어나는 셈이다. 또한 교육용 漢字 1,800자 중 초등학교 교과서 漢字語에 나타나지 않은 글자도 135자나 된다. 학년별 분포에 따르면 4학년에 1,878자가 출현하여 4학년부터 漢字 종류가 1800자를 넘어선다.
(2) 초등학교 교과서 1-6학년 18종에 나온 개별 漢字語의 총수는 12,787 단어이다. 漢字語 출현 빈도가 가장 높은 과목은 ‘국어’ 교과로 특히 ‘읽기’ 교과가 가장 많은 漢字語를 보인다. 그 다음으로는 ‘사회, 산수, 사회 탐구, 산수 익힘, 도덕, 생활의 길잡이, 과학, 실험 관찰, 체육, 실과, 미술, 음악, 영어,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의 순서로 적게 나타난다.
이상의 漢字語와 漢字 실태는 앞으로 漢字한문교육은 물론 국어 어휘교육에도 유용하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한글전용을 하더라도 漢字한문교육은 과학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19) ‘소중’(60위)과 ‘소중히’(69위)가 따로 처리된 것은 60위의 ‘소중’은 ‘소중하다, 소중하게...’의 활용어에서 어근을 항목화한 때문이고, ‘소중히’는 ‘소중히’라는 부사 그대로 항목화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이 둘을 합하면 ‘소중’의 빈도는 더 높아짐은 물론이다. 어쨌든 ‘소중함’이라는 단어가 도덕 교과에서는 가치 교육으로 중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