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무장님의 자랑스런 2기 일요반 한방에 입니다.
결로 현상은 잘 아시다시피 내.외부의 온도차가 심할때 내부온도가 바깥 기온보다 높을때 습기가 모여 액체생태가 장시간 유지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죠^^ 그래서 허접하나마 셀프 인테리어시 참고가 될까 싶어 한가지 올려봅니다.
결로 현상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곳은 베란다, 그리고 창문이 있는 천정, 방의 천정모서리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누군가는 얘기하죠 환기를 잘만 시켜도 결로현상은 잡을수 있다구요.... 하지만 추운 영하의 날씨에 환기를 자주 시킬수있을까요? 눅눅한 장마철에는 또 어떡하실거죠?
이전까지는 결로 방지 작업을 진행할때는 벽을 기준으로 압축 스티로폼에 접착제를 바른후 벽에 부착후 각목(일명, 다루끼라고도함...전문가 용어??)으로 촘촘하게 고정 시킨후 그위에 석고보드를 시공후 도배 마감을 하였으나, 이번 시공할때는 과감? 하게 각목 공정을 없애고 시공하였으나 별다른 하자가 발견되지않아 공유하고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합니다.
제가 사진 올리는 실력이없어서 순서가 바뀌었드라도 양해바랍니다. 첫번째 단계는 분홍색 접착제 사용후 분홍색 스티로폼과 석고보드가 뜨거운 포옹을 한상태로 접착의 상태를 주시하면서 두번째 단계는 스티로폼용 접착제를 분홍 스티로폼에 군데군데 도포후 벽에 접착합니다.
여기서 주의할것은 벽에 쉽게 붙지않는다는거예요 그래서 보이는 컴프레셔와 타카를 이용해서 완벽하게 고정을 시킵니다. 일반 목공용타카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되요. 말 그대로 벽면이 콘크리트이기에 필히 콘크리트용 타카와 핀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공정이 끝이 났으면 석고보드 사이를 도배용 접착테프로 마감후 도배로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한방에의 셀프로 하는 결로 방지 시공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끝.
Ps. 요즘 산행하기 딱 좋은 계절인거 같습니다. 경매도 좋지만 주위에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근교의 산이라도 한번 올라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산도 좋아 하지만 하산후 즐기는 뒤풀이가 저는 좋던대요~ (시공전 사진) (아이스보드와 석고보드 접착하는 사진) 1단계 (시공후 석고보드 사이를 도배전용테프로 마감후 도배시공) 콘크리트 전용 타카(사용시 충격이 약간 있음) 마무리된 상태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
이야아~~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이보드로 하셔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수 있을꺼 같아요
와..정말 셀프의 대가들이 많으세요 ㅠ 행크에는 정말 기술자들분들이 수두룩해요! 덕분에 많이배우고 가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대단하세요. 저는셀프로 절대못할거같은데 척척 해결하시고!
나중에 참고해서 필요한 일 생기면 셀프로 도전해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결로방지법에 대해서 잘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