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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조와 기능 |
1. 구조와 기능
관리기는 동력경운기와 비슷하며 본절에서는 동력경운기에 비해 구조적으로 주요 구조에 대하여 설명한다.
(1) 주.부 변속레버
(2) 주클러치 끊음 레버
(3) 안전레버 또는 고속 정지레버
(5) 사이드클러치레버
(6) 로터리 조작레버
(7) 미륜 조정 |
2. 운전조작 요령 | |||||||||||||||||||||||||||||||||||||||||||||||||
2. 운전조작 요령
가. 운전전 점검사항 (1) 소형경량인 관리기의 기계적 성능, 취급 방법을 숙지한다. 나. 급유와 점검 (1) 연료급유 (가) 사용연료: 가솔린 (2) 엔진오일 점검 및 급유 (가) 처음 운전할 경우 규정의 엔진오일 규정량을 넣어 준다.
(3) 변속케이스 오일 점검 및 급유 (가) 검유구의 볼트를 열고 검유구면까지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부족시 규정면까지 보충한다.
(4) 기종별 규정오일과 급유량
다. 시동 (1) 주클러치 레버를 끊임 위치에 놓는다. 라. 운전조작시 주의사항 (1) 벨트 교환시 반드시 엔진을 정지후에 실시한다. |
3. 작업 |
3. 작업 가. 작업전 준비 (1) 유니버셜, 힛치를 부착한다. 나. 운반요령 핸들 회전바퀴를 누르고 벨트 카바쪽(내측)에 180도 회전시킨 다음 기대를 수평으로 하고 로프를 봉에 고정한 다음 운반한다. 다. 부착 기본 작업기 (1) 구굴기 (가) 사용용도 1. 과수 및 하우스의 시비용구굴작업 (나) 사용조건 토양에 따라 사토, 사양토, 양토, 사질토 등에는 작업 상태가 양호하나 습기가 많은 양토, 점질토의 토양에는 깊이, 폭(구굴, 차륜)을 적당히 조절한다. (다) 기대준비 1. 구굴용 절차륜 및 휠파이프 교환 후 작업 조건에 따라 차폭을 조정한다.
2. 구굴용 칼날은 보통 그림 A와 같이 조립하여 편 배토 작업(하우스 내외의 수로 비닐 덮기)시는 그림 B와 같이구부러진 쪽이 한쪽 방향으로 향하게 칼날을 조립한다.
(라) 작업 방법 1. 초기 심경은 5~10cm 정도로 얕게 시초를 한후 2, 3차 작업시 깊게 작업한다.
(2) 중경제초기 (가) 사용용도 1. 과수원의 중경제초 작업 (나) 기대준비 드럼로타를 그림과 같이 스프라인 축에 부착하여 작업을 하며 작업능률을 올리기 위해 보조드럼 로타를 별도 구입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 작업 방법 1. 중격제초기 작업 깊이는 5~10cm로 알맞게 조정하여 윗 커버는 수평으로 되겠금하여 조정볼트로 견고하게 조인다. (2) 복토기 (가) 사용용도 구굴(심경)후 시비(기름넣기)한 후 흙을 ?어주는 작업 (나) 기대준비 1. 차륜은 고무타이어, 구굴용철차륜 어느 것이든가능하나 표준은 고무 타이어이다.
(다) 작업 방법 1. 차륜이 심경한 굳은 땅을 지나가도록 조향 조정을 하면서 작업한다. 이때 잘 덮이지 않을 경우 후진하여도 흙이 잘 덮여진다. (3) 두둑 성형기 (가) 사용용도 각종 두둑 만들기와 둥근 두둑 만들기를 하는 작업기이다. (나) 기대준비 및 작업 두둑 성형기를 관리기 본체에 조립할 때에는 두둑을 지면에서 2~3cm 간격을 두고 조립하고 로터의 외측면은 두둑기의 성형판 면보다 바깥쪽으로 약 2~3cm정도 나오게 한다. 또한 로터리 케이스와 보조날개 간극 20cm를 유지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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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점검 정비 |
4. 점검정비 가. 엔진부 (1)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의 상태가 엔진의 수명을 죄우한다. 농기계에는 건식형과습식형이 있으나 관리기에서는 모두 건식으로 기계를 50시간 사용할때마다 분해 청소하여야 하며 파손이나 걸음망 (엘리먼트)이 찢어졌을 때는 즉시 교환하여아 한다. 1, 2차 걸음망 세척을 가솔린으로 세척하여 건조시킨후 다시 조립한다.
(2) 연료 거름망 거름망 캡에 물 또는 먼지가 있는가 점검한후 연료콕크를 잠그고 거름망 캡을 열어 깨끗이 세척하고 조립한다.
(3) 점화플러그 청소 관리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점화플러그에는 연소과정에서 생기는 그을음이 끼거나 전극산극이 변형되므로 시동이 안되는 등 여러가지 운전상의 고장이 일어나게 되므로 점화플러그를 수시로 분해하여 전극 부위를의 그을음을 청소한다.
(4) 조속 와이어 조정 조속레버를 완전히 저속위치로 하고 엔진측의 카바나 링크 후크부와 소단멈치(와이어 멈치)사이가 1~2mm유격이 있도록 소단 멈치를 고정한다.
나. 본체부 (1) 주클러치 조정 엔진을 정지하고 벨트카버를 제거한후 클러치 레버를 [연결]로 한 상태에서 벨트의 중앙을 손으로 눌러 (6~8kg) 약 10~15mm 처지는 정도로 조정 너트를 조정한다.
(2)조향클러치의 조정 좌우 클러치가 들어가 있는지 확인한 다음 조햐 클러치가 레버의 유격을 0.5~1mm 되게 조정너트로 조정한후 확실하게 고정한다.
(3) 체인케이스의 축간거리 조정 관리기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체인이 늘어나거나 기타 부품의 마모로 인하여 체인케이스의 축간 거리가 맞지 않아 체인케이스의 조립이 어렵게되나 고정볼트를 풀고 조정몰트로 조정함으로써 알맞은 축간 거리를 조정할수 있다. (4) 핸들의 조정 핸들 상,하 조정레버와 핸들의 회전레버 등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사람의 신장 작업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기 좋은 높이와 작업에 적합한 각도로 조정하여 사용한다. |
5. 고장시 응급처치 요령 | ||||||||||||||||||||||||||||||||||||||||||||||||||||||||||||||||||
5. 고장시 응급처치 요령 가. 엔진부의 고장과 대책 (1) 시동이 되지 않을 때
(2) 엔진이 불규칙하게 작동될 때
(3) 엔진이 갑자기 정지될 때
(4) 엔진이 과열될 때
(5) 엔진이 녹킹현상이 일어날 때
(6) 기화기 통로의 역화
나. 본기부의 고장과 대책 (1) 중경제초 작업
(2) 심경작업
(3) 복토작업
(4) 두둑성형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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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기 보관 관리 |
6.장기 보관 관리 가. 엔진부 (1) 연료탱크, 연료여과기,기화기의 연료를 모두 빼낸다. (2) 엔진 및 변속케이스 오일을 점검하여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3) 점화플러그 구멍으로 실린더 내에 엔진오일 5~10cc 를 ?어 공회전 시킨 다음 점화플러그를 조이고 플라리휠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압축을 느끼는 곳에서 멈추어 보관한다. 나. 본체부 (1) 본체 및 작업기를 깨끗이 닦고 정비 점검하여 통풍이 잘되게 건조한 실내에 보관한다. (2) 각 회전부, 작동부, 와이어류에 오일을 주입하거나 그리이스를 바른다. (3) 각 주유구의 공기 구멍은 습기가 들어가지 못하게 봉한다. (4) 고무타이어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직접지면에 닿지 않도록 나무판등의 받침위에 보관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점검하여 적으면 보충한다. (5)주 클러치는 [끊음]으로 하고 장력조정 풀리 및 V벨트를 느슨하게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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