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15일은 광복절과 건국기념일 입니다.
오늘은 8.15일, 광복절이기에 광복절에 어울리는 사진이 있는가 하여 찾아보았으나, 보이지를 않기에 지난겨울에 북한산백운대에서 바라본 통일서원비문을 Posting 하기로 하였다.
국립공원 중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북한산의 정상에는 족히 200여명은 앉을 수 있는 넓은 바위가 있고, 그 중에 가장 높은 곳에는 백운대라 쓰인 바위가 있었는데, 한 쪽에는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힘차게 휘날리는 태극기와 3.1운동 암각문, 통일서원비가 나란히 있었기에 통일을 염원하는 민족의 한을 대변하고 있는 듯하였다.
8월 15일은 두 개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데, 1945년 8월15일, 일제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난 날이고, 1948년 8월 15일은 국민이 선거를 통해 국가 원수를 선출하고, 국민이 선출한 국가 원수가 국가를 지배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민주공화국을 출범시킨 날이다.
선거를 통해 국가원수가 일정한 임기로 교체되기 때문에 조선의 왕조처럼 국가의 권력이 세습되는 군주국이 아니라, 세습을 부정하는 민주공화국을 설립하였기에, 가난한 나라에서, 개인의 인권이 보장되는 나라, 경제적으로 부유한 나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된 날이기도 하다.
오늘은 우리민족 반만년의 역사에서 개인의 인권이 가장 존중받는 시절, 반만년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중국보다 더 잘사는 나라를 만든 선조들이 있었기에 우리의 행복이 존재하는 것이므로, 선조들께 감사하며, 주변 모두에게 축하를 전하고 즐거워해야 할 날로 보여 진다.
※북한산통일서원비문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조국강산
겨레도 나라도 하나 이기에
피와 사랑으로 한 덩이 되어
우리 손으로 통일을 이루오리다.
1975.8.15
한국산악회에서 세움
여강 임 영 수
2023. 8. 15
天之地間 萬物知衆에 惟人以 最貴하니,
所貴乎人者는 以其有五倫也라!
(천지지간 만물지중에 유인이 최귀하니,
소귀호인자는 이기유오륜야라!)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모는 것 중에
사람이 가장 귀하니,
이는 오륜이 있기 때문 이니라!
有志者事竟成
(유지자 사경성)
있을유, 뜻지, 놈자, 일사, 마침내경, 이룰 성.
사람은 하고자 하는 뜻만 있으면
무슨 일이든지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