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Avatar)
아바타(Avatar) 또는 아바타라(Avatāra)는 신의 화신(神의 化身, incarnation of God or god)을 뜻하는 힌두교 용어 또는 교의이다. 신이 천상계에서 지상계로 내려와 육체적 형상을 입는 것을 의미한다. 불교의 삼신설 중의 화신과 비슷한 뜻이다.
가장 널리 알려진 아바타로는 비슈누의 10 아바타들이 있으며, 시바 · 가네샤 등과 같은 다른 신들에게도 아바타들이 있다.
힌두교 교의에 따르면, 인류가 진리를 잊고 악과 부정(不正)에 빠져있을 때 진리를 가르쳐 악으로부터 인류를 구원하고 정의를 회복하는 일을 하기 위해 신(브라만)의 대리자로서 아바타가 출현한다.
컴퓨터 용어인 아바타와 영화 아바타에서 나오는 낱말 "아바타"는 이 힌두교 용어의 영어 표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힌두교에서 "아바타"라는 낱말은 반드시 "신의 화신"을 의미하지 인간이나 다른 생명체의 화신을 의미하지 않는다. 컴퓨터 용어인 아바타와 영화 아바타에서 나오는 "아바타"는 "신의 화신"의 의미에서 "신"을 탈각시켰을 때 얻어지는 보다 일반적인 의미인 화신(化身)에서 유래한 것이다.화신의 일반적인 사전적 의미는 "어떤 추상적인 특질 또는 성격이 구체적인 형상을 가지게 된 것"이다.
아바타의 뜻은 무엇인가요?
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원래 아바타는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Ava와 아래, 땅이란 뜻인 Terr의 합성어이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시대가 열리면서 3차원이나 가상현실게임 또는 웹에서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가리킨다.
아바타는 그래픽 위주의 가상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아바타가 이용되는 분야는 채팅이나 온라인게임 외에도 사이버 쇼핑몰·가상교육·가상오피스 등으로 확대되었다. 최근 가장 각광받는 분야는 온라인채팅서비스로, 아이콘채팅, 3차원 그래픽채팅 등의 아바타를 이용한 채팅서비스가 도입되었다.
기존의 아바타는 2차원으로 된 그림이 대부분이었다. 머드게임이나 온라인채팅에 등장하는 아바타는 가장 초보적인 수준이었고 이러한 현실감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등장한 것이 3차원 아바타다. 3차원 캐릭터는 입체감과 현실감을 함께 지닌 것이 장점이다.
아바타는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이어주며, 익명과 실명의 중간 정도에 존재한다. 과거 네티즌들은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에 매료되었지만 이제는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느끼게 되어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주는 아바타가 생겼다.
대부분의 게임이나 채팅서비스에는 주로 몇 가지의 캐릭터를 조합하거나 이미 완성된 아바타를 제공하지만 그래픽기술이 향상되면서 서비스 제공자가 이미 만들어놓은 기성품(Ready-made)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ID처럼 사용자가 자신만의 개성있는 아바타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나만의 아바타도 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