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는 특히 수행하는 종교 - 기도하는 방법 모르니까 ① 의뢰하여 해결 ② 타 종교에 포교가 어려움 1) 불교의식 및 기도방법 I) 삼귀의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 :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귀의법 이욕존(歸依法 離欲尊) :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귀의승 중중존(歸依僧 衆中尊) : 거룩한 스님들게 귀의합니다. * 양족존 : 無量壽(福德), 無量光(智慧) Ⅱ) 찬불 또는 경전 독송 - 노래 또는 독경(천수경, 금강경, 아미타경, 지장경, 정토삼부경) 발원의 내용에 따라 경을 선택 Ⅲ) 정근 - 108참회 - 석가모니 정근 - 지장 정근 - 아미타 정근 즉 발원 내용에 따라 선택 Ⅳ) 발원 ① 기존의 것을 발원해도 되고(즉 형식에 맞추어 있는 것) ② 자기가 써서 정성 발원해도 된다. Ⅴ) 회향 ① 발원을 하고 나서 (발원문 낭독후) 이런 발원이 이루어 지면 "ㅇㅇ을 위해서 ㅇㅇ을 하겠습니다."하는 회향문을 낭독 ② 사홍서원한다. ③ 사홍서원 - 중생무번 서원도(衆生無邊 誓願度) : 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 번뇌무진 서원단(煩惱無盡 誓願斷) : 번뇌를 다 끊으오리다. - 법문무량 서원학(法門無量 誓願學) : 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 불도무상 서원성(佛道無上 誓願成) :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Ⅵ) 이 구조는 안 바뀐다. 단지 이 사이에 헌화, 욕불이 들어갈 뿐이다. 어떤 발원 이거나 천수경, 반야심경은 무관하게 해도 된다. 2) 수행방법 *총림(율원, 강원, 선원) 1. 기도 자세 및 수행 방법 1) 출가자, 세속인도 잡념은 마찬가지이니 기도할 때 몰입. 사는 것은 세속적이나 기도 자세 는 세속적인 것 이어서는 안됨 ex) 배가 물위에 있으나 물이 배안에 들어와서는 안 된다. 물위에 있듯이 누구나 세상에 몸담고 있다. 2) 기도하는 마음 I) 참회하는 마음 : 마음을 비우는 작업으로 새로운 것을 담기 위함 Ⅱ) 감사하는 마음 : 감사하는 마음없이 어떤 대상에 잘 되기를 바랄 수 없음 Ⅲ) 발원하는 마음 : 스스로 큰 뜻을 세워 원하는 생명력의 산실 3) 기도 요령 Ⅰ) 관음기도 - 33응신으로 세상 고뇌, 괴로움을 없애니 아기의 애절한 울음에 엄마가 젖을 물리듯 즐거울 때나 괴로울 때 관음기도 Ⅱ) 미륵 보살 - 자비로써 내세의 행복과 행복을 위한 재앙 소멸, 지상 낙원 추구 Ⅲ) 보현보살 - 수명 연장, 번뇌 퇴치 - 보살행 Ⅳ) 대세지 보살 - 지혜의 빛을 중생에게 비추어 지혜롭게 해줌 Ⅴ) 운수사리 보살 - 지혜와 욕맹 Ⅵ) 칠성 - 건강, 질병, 재앙 소멸, 명과 복을 준다. Ⅶ) 산신 - 집안의 재앙, 질병, 패가 등 화가 복되게 하고 산신의 노여움을 타 재앙을 기도로 빌고 공덕 쌓아 모든 액운을 사라지게 함 Ⅷ) 약사보살 - 질병과 재앙 소멸, 약발을 받게 하고, 물, 불, 낙상 등 횡사, 악운을 소멸해줌 Ⅸ) 신장 - 모든 보살의 보호 신장으로 잡귀, 악귀 등을 물리치고 사업 부진, 관재구설, 액운이 범할 시 신중 기도를 한다. Ⅹ) 지장 기도 - 업보 소멸, 삼계, 육도 등 죄악의 결과로 나타난 업보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함 ?) 인등기도 - 다른 기도와 성격이 비슷 - 일반적으로 그달, 그달 대액 소멸, 소원 성취 기원 사경
1) "書寫 受持 讀誦" 보통 경전 뒷 부분의 유통분에 있다. 2) 사경의 목적 Ⅰ) 경을 쓰므로 그 내용을 이해, 마음에 깊이 와 닿게 되는 것. 읽는 것 보다 훨씬 이해도가 높다. Ⅱ) 정신도 집중되므로 부처님 마음과 자기 마음이 하나로 통해 지혜의 빛이 나타남 Ⅲ) 자신의 원력과 신앙을 사경속에 담아 신앙의 힘을 키워 나간다. 3) 사경시 간단한 순서 및 의식 Ⅰ) 몸과 마음을 청정하게(이 붓은 사경 이외는 사용 안 함) Ⅱ) 주위 환경 정돈 Ⅲ) 합장하고 사경의 식문을 염송 또는 향불을 키고 정근내지 삼배 Ⅳ) 정좌 자세 Ⅴ) 붓, 붓펜으로 사경(이 붓은 사경 이외는 사용 안 함) Ⅵ) 一字一拜 사경. 어려우면 한 줄 다 쓰고 합장 Ⅶ) 사경 끝나면 사경한 날자 사경한 사람 이름을 기록 Ⅷ) 사경을 통해 청정한 마음으로 가족, 이웃을 위해 축원 Ⅸ) 손수 쓴 경전을 소리내어 한번 독송 Ⅹ) 사경 회향문 읽고 삼배(불전에 공양) 4) 사경의 기원 및 종류 Ⅰ) 종려 나무에 불전 쓴 것. (패엽경) Ⅱ) 신라시대 연기 법사 : 대방광불 화엄경이 사경의 최초 Ⅲ) 사경의 종류 - 먹사경 - 은사경 - 금사경 5) 사경의 공덕 Ⅰ) 갈등이 가라앉고 심신이 편안 Ⅱ) 오랜 병고, 질병이 사라진다. Ⅲ) 속세 업장 소멸 및 환희심이 생김 Ⅳ) 한량없는 가피력을 느낄 수 있다. Ⅴ) 인내력, 정진력이 생긴다. Ⅵ) 三災八難의 소멸 ① 三災(水, 火, 地震등) ② 원한, 강도등 위협 ③ 구금 ④ 독극물, 상한 음식 ⑤ 사나운 동물의 두려움 ⑥ 독충의 위험 ⑦ 독룡, 귀신의 두려움 ⑧ 위정자, 상급자의 압력, 압박
참선
1) 종류 Ⅰ) 지관참선법(止觀參禪法) Ⅱ) 묵조선(默照禪) Ⅲ) 간화선(看話禪) 2) 목적 - 見性成佛이요 화두 및 萬法을 비추어 자신의 생명이 전 우주와 하나가 되도록 함
염불
˚念은 今心이요, 息은 自心 ˚믿음(信) → 염불 → 정토 왕생이고, 자력 성불에서 타력으로 성불의 의미 즉 인간의 무력 함과 자력 수행의 한계 및 자력으로만 성불이 어려우므로 그 무한한 붓다에 의지해서 깨달음을 얻고자 함 ˚자력과 타력의 조화를 지칭 ˚佛을 念하므로 佛의 의미하는 生으로 가고자 함
계율
- 계(戒)는 제불의 근원 - 오계 - 십중계 - 사십팔계, 비구 250계, 비구니 348계
보살행
˚계율, 간경, 참선, 염불 등이 동, 서, 남, 북이라면 보살행은 그 정점이다. 간경 염불 보살행 참선 보살행:상구보리, 하화중생 (다라니) 계율 ˚보살 : 보리 살타의 준말이니 有情을 갖는 깨달은 중생
다라니 또는 神 , 주문지송 ⇒(함부로 하지 말고 사전에 큰스님과 상의할 것)
Ⅰ) 자력과 타력을 합하여 무궁 무진한 진리를 깨치어 그 가운데 불가사의한 道力이 있음을 아는 수행 Ⅱ) 주문지송 ① 음욕, 주색을 엄금 ② 청정히 목욕하고 옷을 자주 갈아 입고 향을 피우고 일심으로 지송 Ⅲ) 주문 지송의 네 가지 法 ① 큰 소리로 외우되 그 외우는 놈을 돌이켜 볼 것 ② 입안의 소리로 외우되 그 외우는 놈을 돌이켜 볼 것 ③ 입과 혀를 움직이지 말고 다만 생각으로 주문을 생각하되 이 생각하는 놈을 돌이켜 볼 것 ④ 주문시 범서의 옴자를 관하되 옴자의 밝음과 뚜렸함을 觀한다. Ⅳ) 주문의 공덕 ① 마음을 비우고 고요히 관법행을 하면 번뇌가 없어지고 마음의 가 영지 불매하여 자연히 본 마음을 깨침 Ⅴ) 옴: ① Ω요 ② 우주의 기를 내 몸에 불어 넣는 것 ③ 聲字卽實相 출처 : http://dosolam.or.kr/bbs/zboard.php?id=sub0602&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