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내용 | |||||
월 | 주제 | 소주제 | 월 | 주제 | 소주제 |
3월 | 즐거운 우리반 | 만나서 반가워요. | 9월 | 우리나라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우리 반에 있어요. | |||||
풍성한 추석 | |||||
선생님과 친구들 |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 |||||
사이좋게 지내요. |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 |||||
안전하게 지내요. | |||||
4월 | 따뜻한 봄 | 봄이 왔어요. | 10월 | 세계여행/알록달록 가을 | 세계 여러 나라가 궁금해요. |
봄의 식물 | 세계여러나라의 문화와 예술 | ||||
봄의 만난 곤충 | 가을이 왔어요. | ||||
봄의 만난 동식물 | 가을 곡식과 열매 | ||||
5월 | 나와 우리 가족/ 우리동네 | 소중한 나 | 11월 | 지구와 환경 / 놀이 | 우리가 사는 지구 |
환경을 보호해요. | |||||
사랑하는 우리 가족 | |||||
색 놀이 | |||||
우리 동네를 소개해요. | |||||
숫자 놀이 | |||||
우리 동네 사람들 | |||||
재미있는 소리 | |||||
6월 | 동물과 함께 살아요. | 우리 주변의 동물 | 12월 | 하얀 겨울 | 겨울이 왔어요. |
농장에 사는 동물 | |||||
따뜻하게 지내요. | |||||
동물원에 사는 동물 | |||||
겨울 놀이해요. | |||||
애완동물을 돌봐요. | |||||
사랑의 성탄절 | |||||
동물을 보호해요. | |||||
7월 | 초록빛 여름 | 여름이 왔어요. | 1월 |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해요. | 새로운 한해를 시작해요. |
12띠 동물 이야기 | |||||
시원한 여름 | |||||
여러 나라의 새해맞이 | |||||
건강하게 지내요. | |||||
즐거운 설날 | |||||
여행을 떠나요. | |||||
8월 | 건강하게 지내요./ 교통기관 | 즐거운 운동 | 2월 | 생활도구/이만큼 자랐어요. | 다양한 생활도구 |
미디어를 활용해요. | |||||
깨끗한 나 | |||||
몸에 좋은 음식 | |||||
즐거웠던 추억 | |||||
여러 가지 교통기관 | |||||
학 년이 올라가요. | |||||
안전한 교통생활 |
<2016년 연간행사계획>
목련반
월 | 단 원 명 | 일(요일) | 행 사 명 | 활 동 내 용 | 비 고 |
3 | 즐거운 우리반 | 11(금) 25(금) | 감귤박물관에 가요. 마트에서 시장을 봐요. | 친구와 같이 박물관에 가요. 엄마 심부름을 해요. |
|
4 | 따뜻한 봄 | 5(화) 8(금) 22(금) | 식목행사 – 나무심기 농업기술센터 걸매생태공원 | 우리반 나무를 심어요. 봄에는 어떤 꽃들이 있지? 식물들이 깨어나요. |
|
5 | 나와 우리 가족 / 우리동네 | 4(수) 13(금) 27(금) | 어린이날 행사 윗세오름 서귀포기적의 도서관 | 즐거운 어린이날 친구와 같이 윗세오름을 올라요. 우리동네 도서관을 가요. |
|
6 | 동물과 함께 살아요. | 10(금) 24(금) | 천지연 폭포 휴애리 | 시원한 폭포를 보러 가요. 귀여운 동물들이 있어요. |
|
7 | 초록빛 여름 | 8(금) 22(금) 30(토)
| 이중섭 미술관 정방폭포 부모참여 야간산행 - 고근산에서 야경을 내려다봐요. | 이중섭 화가에 그림을 봐요. 시원한 폭포가 있어요. 부모님과 같이 여름 밤을 걸어요. |
|
8 | 건강하게 지내요./교통기관 | 12(금) 26(금) | 사려니 숲길 칠십리 시공원을 가요 | 푸른 숲을 걸어요. 시공원에서 다 같이 놀아요. |
|
9 | 우리나라 | 9(금) 13(화) 23(금) 24(토) | 서귀포 오일시장 추석 사라오름 부모참여 – 사려니 숲길 | 오일시장을 구경해요. 즐거운 추석날 친구와 같이 사라오름을 올라요. 푸른 숲을 걸어요. |
|
10 | 세계여행/알록달록 가을 | 7(금) 21(금) 29(토) | 쇠소깍 윗세오름 가든파티 | 우리 동네 관광지 쇠소깍에 가요. 단풍구경을 가요. 가족과 같이 가든파티를 해요. |
|
11 | 지구와 환경 / 놀이 | 11(금) 25(금) | 농업기술센터 동부도서관 | 옛날 물건들이 있어요.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요. |
|
12 | 하얀 겨울 | 9(금) 17(토) 23(금) | 감귤박물관 송년의 밤 산타행사 | 다양한 감귤을 보아요. 한 해를 마무리 해요. 즐거운 성탄절 |
|
1 |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해요. | 6(금) 13(금) 26(목) | 이승악 오름 떡집 설날 | 겨울 산행을 해요. 맛있는 떡을 사러 가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2 | 생활도구/ 이만큼 자랐어요. | 10(금) 24(금) | 다이소 졸업식 | 다양한 물건들이 있어요. 친구와 헤어져요. |
|
※ 행사일정은 어린이집 운영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3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즐거운 우리반 | ||||||
소주제 | 만나서 반가워요. | 우리 반에 있어요. | 선생님과 친구들 | 사이좋게 지내요. | 안전하게 지내요.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서로 만났어요. | 우리 반에는 어떤 것들이 | 우리 선생님과 친구들을 알아요. | 서로 양보해요. | 어린이집에서의 약속 | |
언어놀이 | 서로 인사해요. | 우리 반에 있는 물건 | 선생님과 친구들 이름을 알아요. | 친구에게 양보하기 | 질서 지키기 | ||
마인드맵 | 신학기 | 새로운 친구 | 우리 선생님 내 친구들 | 사이좋게 지내요. | 안전한 생활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친구 얼굴 그리기 | 얼굴 접기 | 종이컵 인형 | 하트 접기 | 교실지도 그리기 | |
음악 | 친구사이(탬버린,마라카스)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내 지문은 어떻게 생겼지? | 사람 얼굴 표정 그리기 | 사람의 탄생 | 남자 아이 | 여자 아이 | ||
시청각 동화 | 해님 달님 | 우렁각시 | 소가 된 게으름뱅이 | 선녀와 나무꾼 | 흥부놀부 | ||
탐구 활동 | 원예 | 운동장 화단 관리(나무팻말확인,낙엽정리) | 화분 관리 (삭은 가지 정리하기) | 나무판자로 화분 만들기 | 작은 화분 분갈이하기 | 버려진 나무토막으로 이름표 만들기 | |
환경 | 분리수거하기 | 요플레통으로 꽃 만들기 | 페트병으로 촛대 만들기 | 안 쓰는 천으로 벽등 만들기 | 페트병 미니 의자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나무는 어떻게 생겼지? | 나뭇잎 프로타주 | 나무에 이름을 달아줘요. | 나무탁본뜨기 | 숲에서 볼 수 있어요. | ||
과학 | 페트병 속 풍선 불기 | 손대지 않고 촛불 끄기 | 자명종 소리 키우기 | 춤추는 쌀알 | 삶은 달걀과 날달걀 가려내기 | ||
오감 느끼기 | 내 몸에 기관 | 어린이집에 볼 수 있는 것은? | 밖에서 어떤 소리들이 들리지? | 설탕과 소금(미각)/ 둥글둥글 거칠거칠(촉각) | 무슨 냄새지?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고양이처럼 엎드리기 / 서로 등대고 업어주기 | |||||
시청각 율동 | 힘내 라바송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가방과 옷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제자리에 정리하자”라고 표현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함께 놀자” 라고 표현하기 | 놀이할 때 차례 지키기/ “질서를 지키면서 하자”라고 표현하기 | 바르게 인사하기/ “바르게 인사해요”라고 표현하기 | 신발장에 신발 바르게 정리하기/ “신발 바르게 정리하자”라고 표현하기 |
4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따뜻한 봄 | |||||
소주제 | 봄이 왔어요. | 봄의 식물 | 봄의 만난 곤충 | 봄의 만난 동물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봄 숲을 산책해요. | 땅과 나무에서 초록이 | 어떤 곤충이 나왔지? | 겨울잠에서 깨어나요. | |
언어놀이 | 봄 향기를 맡아서 표현해요. | 봄 식물 친구를 알아요. | 봄 곤충 친구를 알아요. | 봄 동물 친구를 알아요. | ||
마인드맵 | 봄 | 봄나물 요리 | 봄에 볼 수 있는 곤충 | 봄에 볼 수 있는 동물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봄 동산 그리기 | 종이꽃 접기 | 나비 모자이크 | 개구리 접기 | |
음악 | 나비의 꿈(우드블록, 우드아고고)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윙윙 꿀벌 | 노란 나비 | 깡충깡충 산토끼 | 느린 달팽이 | ||
시청각 동화 | 사자와 은혜 갚은 쥐 | 당나귀와 소금 | 개미와 베짱이 | 여우와 황새 | ||
탐구활동 | 원예 | 텃밭관리 (땅 갈아업기, 돌 줍기) | 텃밭관리 (거름주기) | 채소 묘종 심기 | 손수건 잎맥찍기 | |
환경 | 종이를 낭비하면? | 우유팩 받침대 만들기 | 우우팩 바구니 만들기 | 문구정리함 | ||
자연탐구 활동 | 초록 새순을 만져볼까? | 나비야 나비야~ | 달팽이 집 만들기 | 달팽이 키우기 | ||
과학 | 나는 스피드 왕 | 내 예언대로 끊어지는 실 | 보랏빛 편지에 숨은 글씨 | 색이 변하는 물 | ||
오감 느끼기 | 새 잎은 어떤 색일까? | 나무를 만져보니? | 봄 채소를 먹어요. | 향긋한 향기가 나요.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바닥 짚고 윗몸 일으키기 / 엎드려서 한쪽 다리 들어올리기 | ||||
시청각 율동 | 치로와 친구들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스스로 할 수 있어요./ “힘내자”라고 표현하기 | 천천히 걸어요./ “걸어다니자”라고 표현하기 | 바르게 정리하기/ “우리함께 정리하자”라고 표현하기 | 골고루 먹어요./ “우리 골고루 먹어보자”라고 표현하기 |
5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나와 우리 가족 / 우리동네 | |||||
소주제 | 소중한 나 | 사랑하는 우리가족 | 우리동네를 소개해요. | 우리 동네 사람들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나의 성장과정 | 우리가족을 소개해요. | 우리 동네에는? | 우리 동네에 사는 사람들 | |
언어놀이 | 몸에 명칭을 알아요. | 가족 구성원을 알아요. | 우리 동네에는 많은 것들이 있어요. | 여러 사람들이 있어요. | ||
마인드맵 | 나는? | 가족 | 우리 동네 기관 | 동네 사람들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아기일 때 나의 모습 그리기 | 휴대전화 접기 | 병원간판 만들기 | 주사기 접기 | |
음악 | 난 네가 좋아(트라이앵글)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귀엽고 발랄한 초등학생 | 매력 넘치는 형,누나 | 온 가족이 즐기는 야구 | 화목한 가족 | ||
시청각 동화 | 아기돼지 삼형제 | 삼신할미 | 토끼와 거북 | 백설공주 | ||
탐구 활동 | 원예 | 카네이션 바구니 만들기 | 텃밭관리 (잡초제거) | 죽순장아찌 담그기 | 안 쓰는 컵에 향초 만들기 | |
환경 | 종이컵 인형 | 폐 CD케이스 꿀벌시계 | 종이컵 새 | 종이컵 성 | ||
자연탐구 활동 | 수경식물이란? | 우리반 연못을 만들어요. | 연못 속에는 누가? | 올챙이 관찰하기 | ||
과학 | 알록달록 변하는 마술 꽃 | 마술! 쌀 병 매달기 | 팽이야! 오래 돌아라 | 나무젓가락으로 집게 만들기 | ||
오감 느끼기 | 내 배를 튕기니? | 친구의 몸을 두드려 보아요. | 친구 간지럽히기 | 우리몸은 악기에요. | ||
신 체활동 | 어린이 요가 | 엎드린 채로 윗몸 일으키기 / 엎드려 활처럼 팔다리 들기 / 앞무릎 굽히며 팔 뒤로 올리기 | ||||
시청각 율동 |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두 손으로 물건 주고 받기/ “바르게 건네주자”라고 표현하기 | 조용히 간식을 먹어요./ “먹을 때는 조용히 먹자”라고 표현하기 | 손을 깨끗이 씻어요./ “비누로 깨끗이 씻어요.”라고 표현하기 | 바르게 앉아서 수업을 들어요./ “바른 자세로 앉아서 수업 듣자”라고 표현하기 |
6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동물과 함께 살아요. | ||||||
소주제 | 우리 주변의 동물 | 농장에 사는 동물 | 동물원에 사는 동물 | 애완동물을 돌봐요. | 동물을 보호해요.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우리 주변에는 어떤 동물들이? | 농장에는 어떤 동물이 살까? | 동물원에서 볼 수 있는 동물 | 애완동물을 돌보는 방법 | 동물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어요. | |
언어놀이 | 동물이름을 알아요. | 어떤 농장들이 있지? | 신기한 동물이 많이 있어요. | 내가 보살펴줄게 | 동물을 보호하는 방법 | ||
마인드맵 | 동물 (땅,바다,하늘) | 농장에 사는 동물 | 동물원에 사는 동물 | 애완동물 | 동물보호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공판화로 강아지 나타내기 | 부엉이 접기 | 색 스펀지 공으로 동물 만들기 | 거북이 접기 | 원숭이 그리기 | |
음악 | 장날(북,소고)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빨간 원숭이 | 귀여운 여우 | 느린 바다거북 | 부끄러운 홍학 | 잠자는 부엉이 | ||
시청각 동화 | 젊어지는 샘물 | 깨끗해서 좋아요. | 호랑이 뱃속 구경 | 선화공주와 서동 | 해와 바람 | ||
탐구 활동 | 원예 | 여름 꽃 꽃꽂이 | 텃밭관리 (지주 세우기) | 대나무 그릇 만들기 | 텃밭관리 (영양제주기) | 모둠화분 만들기 (아비스,테이블야자,홍콩야자) | |
환경 |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 종이박스로 액자 만들기 | 유리병 풍경 만들기 | 유리병 사탕그릇 | 철사와 유리병을 가지고 연필꽂이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계곡으로 가요. | 계곡 돌에 나의 얼굴을 그리자 | 돌이 악기가 되었네 | 돌로 텃밭을 꾸며요. | 나만의 알을 만들어요. | ||
과학 | 간이 수평 저울 만들기 | 유리병 안에 삶은 달걀 넣기 | 병 속의 삶은 달걀 꺼내기 | 뽀뽀하는 종이 | 무지개빛 탑 만들기 | ||
오감 느끼기 | 빨간 산딸기를 찾아서 먹자 | 매끈한 매실 | 친구와 손 잡고 빙빙 돌아라 | 숨은 향기를 찾아보자 | 눈 가리고 친구 잡기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엎드린 후 윗몸 일으켜 비틀기 / 엎드려서 활처럼 팔다리 들기 | |||||
시청각 율동 | 우리가족 동물원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놀이터에서 지켜야 할 약속/ “순서대로 타자”라고 표현하기 | 실내에서는 천천히 걸어요./ “천천히 걸어다니자”라고 표현하기 | 쓰레기 분리수거/ “함부로 버리지 말자”라고 표현하기 | 재활용하기/ “이건 다시 쓰자”라고 표현하기 | 가방 사물함에 바르게 정리하기/ “사물함에 바르게 집어넣자”라고 표현하기 |
7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초록빛 여름 | |||||
소주제 | 여름이 왔어요. | 시원한 여름 | 건강하게 지내요. | 여행을 떠나요.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여름이다! | 즐거운 여름을 보내요. | 여름을 건강하고 재미있게 보내려면? | 어디로 가지? | |
언어놀이 | 여름에는 어떤 특징이? | 시원하게 여름을 보내는 방법 | 여름운동을 알아요. | 00으로 놀러가자! | ||
마인드맵 | 여름 | 시원한 여름 | 건강한 여름나기 | 여행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수박 모자이크 | 시원한 수박 접기 | 한지로 여름 풍경 꾸미기 | 아이스크림 접기 | |
음악 | 맑고 푸른 숲(탬버린)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장미 | 다양한 토마토 | 아이스크림 | 딸기 | ||
시청각 동화 | 미녀와 야수 | 방귀 시합 | 돌장승과 비단장수 | 여우와 신 포도 | ||
탐구 활동 | 원예 | 전복화분 만들기 | 조개화분 만들기 | 소라껍질 화분 만들기 | 채소 수확하기 | |
환경 | EM에 활용 | 나무 정령 바느질함 | 폐 플라스틱 통 우주선 | 햇반 UFPO | ||
자연탐구 활동 | 비 오는 날 숲은? | 수국이 예쁘게 피었어요. | 푸른 숲을 걸어요. | 나무 밑에는 누가 있을까? | ||
과학 | 떠오르는 태양 | 두 개의 탑 | 초간단 아이스바 만들기 | 손 끝에 종이 잠자리 올리기 | ||
오감 느끼기 | 말랑말랑 밀가루 반죽 | 매트 위로 구르기 | 서로 줄당기기 | 미끄러운 미꾸라지를 잡아요.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허리 두들겨 마사지하기 / 발 잡고 다리와 엉덩이 뒤로 밀기 | ||||
시청각 율동 | 안녕 자두야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화장실 바르게 사용하기/ “옷을 바르게 내리고 보자”라고 표현하기 | 손을 깨끗이 씻어요./ “비누로 깨끗하게 손 씻자”라고 표현하기 | 내가 할 수 있는 건 스스로 해요./ “너가 할 수 있어,해보자.”라고 표현하기 | 이를 깨끗하게 닦아요./ “음식을 먹고 나면 꼭 양치하자”라고 표현하기 |
8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건강하게 지내요. / 교통기관 | |||||||
소주제 | 즐거운 운동 | 깨끗한 나 | 몸에 좋은 음식 | 여러 가지 교통기관 | 안전한 교통생활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운동을 해요. | 왜 몸을 씻어야하지? | 골고루 먹어요. | 여러 가지 교통기관 | 안전하게 이용해요. | ||
언어놀이 | 운동의 종류 | 몸을 구석구석 씻어요. | 몸에 좋은 음식 | 교통기관에 대해서 알아요. | 우리도 교통질서를 지켜야 해요. | |||
마인드맵 | 운동 | 깨끗한 나 | 몸에 좋은 음식/나쁜 음식 | 여러 가지 교통기관 | 안전한 교통생활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찰흙을 가지고 운동하는 사람 만들기 | 자동차 접기 | 비누 거품 찍어 나타내기 | 로켓 접기 | 자동차 꼴라주 | ||
음악 | 우주여행(소고)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헬리콥더 | 구급차 | 비행기 | 기차 | 우주선 | |||
시청각 동화 | 나그네와 거위 | 개구리 신부 | 피노키오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개구리와 생쥐 | |||
냅킨아트 공예 | 티슈함 만들기 | 키친타올걸이 만들기 | ||||||
탐구 활동 | 원예 | 나무판자로 모듬화분 만들기1 | 나무판자로 모듬화분 만들기1 | 행잉화분 만들기 | 석부작 만들기 | 테이블야자 수경화분 | ||
요리 | 과일 샐러드 | 팥빙수 | 떡볶이 | 감자 샌드위치 | 또띠아 피자 | |||
환경 | 물을 아껴써요. | 우유팩 메모꽂이 | 종이팩 주전자 | 우유팩 물뿌리개 | 나만의 사각퍼즐 | |||
자연탐구 활동 | 금붕어를 관찰해요. | 사슴벌레를 키워보자 | 채소 잎 뒤에는? | 나무의 나이를 알아요. | 커다란 나뭇잎 가면 | |||
과학 | 외줄 타기 인형 만들기 | 이쑤시개로 균형잡기 | 저절로 물이 채워지는 토끼 물통 | 어항에 물 쉽게 갈기 | 계영배 만들기 | |||
오감 느끼기 | 미역 그림을 그려요. | 원반 위로 걸어보자 | 주물주물 쿠키 만들기 | 암벽 오르기, 지압판 걷기 | 숲에서는 어떤 것들이?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이마 가까이 발 당겨 올리기 / 발바닥 마주 대고 좌우로 엉덩이 흔들기 | ||||||
시청각 율동 | 아기염소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차가운 음식 많이 먹지 않기/ “찬 음식 적게 먹자”라고 표현하기 | 몸 깨끗이 씻기/ “운동 후에는 꼭 목욕하자 ”라고 표현하기 | 골고루 음식 먹기/ “편식하지 말고 음식 먹자”라고 표현하기 | 남의 물건 함부로 사용하지 않기/ “남의 물건은 물어보고 사용하자”라고 표현하기 | 몸 털고 교실 들어가기/ “먼지 털고 들어가자”라고 표현하기 |
9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우리나라 | |||||
소주제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풍성한 추석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할아버지,할머니들은 어떻게 지냈지? | 즐거운 추석 | 전통놀이와 문화 | 우리나라를 빛낸 위인 | |
언어놀이 | 한복을 입어요. | 한가위에 대해서 알아요. | 재미있는 전통놀이 | 위대한 위인들 | ||
마인드맵 | 우리나라 음식 | 추석 | 우리나라 전통놀이 | 우리나라 문화유산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계란판으로 태극기 만들기 1 | 달님 접기 | 계란판으로 태극기 만들기 2 | 병풍 접기 | |
음악 | 쾌지나 칭칭 나네(소고,북,장구,징)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전병 | 김밥 | 만두 | 죽 | ||
시청각 동화 | 늑대와 그림자 | 연못 속에 개구리 | 여우와 고양이 | 미운 오리 새끼 | ||
탐구 활동 | 원예 | 텃밭관리 (땅 뒤집기) | 텃밭관리 (겨울 무씨 뿌리기) | 나뭇가지로 화분 만들기 | 전복껍질화분 만들기 | |
환경 | 공기를 깨끗하게 하려면? | 재활용해서 휴지통 만들기 | 저금통 만들기 | 움직이는 동물 | ||
자연탐구 활동 | 다양한 채소 | 채소 도장을 만들어요 | 나만의 채소 피리 만들기 | 채소 인형 만들기 | ||
과학 | 지워지지 않는 낙서 | 섞이지 않는 물감 | 비밀 편지 만들기 | 터지지 않는 물 주머니 만들기 | ||
오감 느끼기 | 친구와 파라슈트 흔들기 | 짐볼위에 누어보기 | 돌돌돌 김밥이 되었어요. | 달콤한 주스, 시큼한 주스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누워서 머리 위로 다리 넘기기 | ||||
시청각 율동 | 고래의 노래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안 쓰는 전등 끄기/ “교실을 나갈 때는 불 끄고 가자”라고 표현하기 | 손수건 사용하기/ “휴지 대신에 손수건으로 닦자” 라고 표현하기 | 선생님과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들어요./ “상대방에 말을 끝까지 듣고 말하자”라고 표현하기 | 바른 자세로 앉아서 책을 읽어요./ “바른 자세로 앉아서 책을 보자”라고 표현하기 |
10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세계여행 / 알록달록 가을 | |||||
소주제 | 세계 여러 나라가 궁금해요.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와 예술 | 가을이 왔어요. | 가을 곡식과 열매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우리 지구에는 많은 나라들이 있어요. |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 | 나뭇잎에 색이 바뀌어요. | 풍성한 가을 곡식과 열매 | |
언어놀이 | 세계 여행을 떠나자 | 내가 좋아하는 세계 음식은? | 가을이 왔다고 하네요. | 가을 추수를 해요. | ||
마인드맵 | 세계 여러 나라 | 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 | 가을 | 가을 곡식과 열매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호일 그림 그리기 | 왕자 접기 | 파스텔로 가을 풍경 표현하기 | 호박 귀신 | |
음악 | 아이들은(리듬막대)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알록 달록 단풍잎 | 초록 행운초 | 커다란 호박 | 맛있는 버섯 | ||
시청각 동화 | 피노키오 | 지혜로운 까마귀 | 박쥐 | 토끼와 거북 | ||
탐구 활동 | 원예 | 텃밭관리 (잡초제거 및 물주기) | 억새염색하기 | 억새장식품 만들기 | 페트병 벽걸이 화분 만들기 | |
환경 | 우리 동네를 청소해요. | 폐 현수막을 가지고 시장가방 만들기 | 폐 현수막 앞치마 만들기 | 폐 현수막을 가지고 쓰레기 봉투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나뭇가지 의자 만들기 | 나무 목걸이 만들기 | 나뭇잎에 숨겨진 색 찾아보기 | 단풍잎 은행잎 | ||
과학 | 넘치지 않는 물 | 물위를 달리는 소금쟁이 | 저절로 벌어지는 꽃잎 | 성냥개비 별 만들기 | ||
오감 느끼기 | 색 풍선 전달하여 바구니에 넣기 | 전지에 손바닥 그림 그리기 | 물감으로 가을동산 만들기 | 트래플린에서 풍선 잡기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바닥 짚고 엉덩이 들었다 낮추기 / 평소와 반대로 앉아 윗몸 돌리기 | ||||
시청각 율동 | 장난꾸러기 원숭이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물을 아껴써요./ “물을 받으면서 사용하자”라고 표현하기 | 쓰레기를 줄여요./ “분리수거하면서 버리자”라고 표현하기 | 친구에게 사과하기/ “내가 잘못했어”라고 표현하기 | 친구에게 고마움 표현하기/ “도와줘서 고마워”라고 표현하기 |
11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지구와 환경 / 놀이 | ||||||
소주제 | 우리가 사는 지구 | 환경을 보호해요. | 색 놀이 | 숫자 놀이 | 재미있는 소리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아름다운 지구 | 우리가 보호해요. | 색과 색이 만나면? | 숫자에 이런 재미있는 일이 | 숨겨진 소리를 찾아서~ | |
언어놀이 | 아름다운 지구를 가꾸어요. | 우리부터 지구를 보호해요. | 우와 신기한 색이 나오네 | 숫자놀이를 해요 | 소리를 들어보고 말해요. | ||
마인드맵 | 지구 | 환경보호 | 색 | 숫자를 가지고 무엇을? | 소리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철망에 자연물 붙이기 | 별 접기 | 찰흙 공룡 만들기 | 우주선 접기 | 음악 듣고 선과 색으로 나타내기 | |
음악 | 하늘 물 땅땅(우드아고고)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해님,달님 | 별님 | 운동하는 모습 | 선생님과 학생들 | 장난꾸러기 요정들 | ||
시청각 동화 | 멋을 부린 까마귀 |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 장님과 앉은뱅이 | 농부와 세 아들 | 두 나그네와 곰 | ||
탐구 활동 | 원예 | 텃밭관리 (잡초제거 및 영양제 주기) | 은행줍기 | 미니 도자기 화분 만들기 | 바구니로 가을 꽃걸이 만들기 | 감귤초콜릿칩 만들기 | |
환경 | 만일 전기가 없다면? | 종이상자 장롱 | 손수레 상자 | 티슈 기차 출발! | 커다란 로봇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나무의 열매가 열렸어요. | 도토리 인형 | 나무 자동차 만들기 | 나무에서 나뭇잎이 떨어져요. | 낙엽을 밟으면? | ||
과학 | 손수건 정수기 만들기 | 종이의 힘자랑 | 종이컵 위에 올라서기 | 날달걀 구출작전 | 저절로 불이 켜지는 형광등 | ||
오감 느끼기 | 막대로 공 굴리기 | 친구와 손뼉치기 | 분필그림 그리기 | 부스럭 부스럭 콩 주머니 | 매트에서 데구르르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앉아서 옆으로 윗몸 기울이기 / 한쪽으로 엉덩이 내려놓기 / 다리 펴고 앉아 윗몸 기울이기 | |||||
시청각 율동 | 뽀드득 뽀드득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놀이 후 정리하기/ “교구활동 후 바르게 정리하자”라고 표현하기 | 옷 단정하게 입기/ “옷을 바르게 입어보자”라고 표현하기 | 학용품 아껴쓰기/ “안 쓰는 풀 뚜껑 닫자”라고 표현하기 | 어른들과 식사할 때 예절/ “조용히 간식을 먹어보자 ”라고 표현하기 | 놀이 후 정리하기/ “교구활동 후 바르게 정리하자”라고 표현하기 |
12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하얀겨울 | |||||
소주제 | 겨울이 왔어요. | 따뜻하게 지내요. | 겨울 놀이해요. | 사랑의 성탄절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겨울준비를 해요. | 밖은 추워요. | 즐거운 겨울놀이 | 메리크리스마스~ | |
언어놀이 | 추운 겨울이 왔어요. | 두꺼운 외투를 입어요. | 눈싸움을 해요. | 즐거운 성탄절을 보내요. | ||
마인드맵 | 겨울 | 난방기구 | 겨울놀이 | 크리스마스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겨울 꼴라주 | 루돌프 접기 | 사포에 겨울풍경 그리기 | 산타클로스 접기 | |
음악 | 눈송이(우드블록)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따뜻한 붕어빵 | 재미있는 삐에로 | 꼬마 눈사람 | 산타 할아버지 | ||
시청각 동화 | 겁쟁이 사냥꾼과 나뭇꾼 | 북두칠성이 된 일곱형제 | 도깨비와 농부아내 | 이야기 보따리 | ||
탐구 활동 | 원예 | 무 수확하기 | 무청 만들기 | 자연물로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 나무토막으로 크리스마스 등 꾸미기 | |
환경 | 우리가 지구를 보호해요. | 요구르트 도깨비 | 망원경 | 날아라 요구르트 비행기 | ||
자연탐구 활동 | 동식물의 겨울준비 | 나무의 옷을 입혀주어요. | 달팽이 집에 낙엽을 깔아줘요. | 억새집 만들기 | ||
과학 | 캔 줄다리기 | 휘어지는 물줄기 | 뒤섞인 쌀과 소금 분리하기 | 소금과 후춧가루 분리하기 | ||
오감 느끼기 | 바스락바스락 신문지 뭉치기 | 모래를 가지고 이름 적기 | 매워요,짜요 | 볼풀공을 골라내요.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한쪽 다리 잡고 등 뒤로 넘기기 / 발목 잡고 누워 엉덩이 들기 | ||||
시청각 율동 | 슈퍼맨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신발 바르게 정리하기/ “신발장에 바르게 집어넣자”라고 표현하기 | 교실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우리 쓰레기 줍자”라고 표현하기 | 책 바르게 정리하기/ “책을 보고 나서 책꽂이에 바르게 정리하자”라고 표현하기 | 등원 후 손 소독하기/ “손 소독하고 교실로 들어가자”라고 표현하기 |
1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해요. | |||||
소주제 |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해요. | 12띠 동물 이야기 | 여러 나라의 새해맞이 | 즐거운 설날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새해가 밝았어요. | 나는 무슨 동물일까? | 세계 여러 나라의 새해맞이 모습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언어놀이 | 새해 인사를 해요. | 나의 띠를 소개해요. | 새해에 어디에 갔었지? | 즐거운 설날을 보내요. | ||
마인드맵 | 새해 | 12간지 | 새해맞이 | 설날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연하장 만들기 | 팽이 접기 | 스크래치로 일출 그리기 | 세뱃돈 주머니 접기 | |
음악 | 썰매놀이(마라카스,탬버린)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커다란 로봇 | 개구리 외계인 | 빗자루를 탄 마녀 | 귀엽고 재미있는 푸린 | ||
시청각 동화 | 자린고비 | 마음 착한 형제 | 어리석은 농부 | 효녀 심청 | ||
냅킨아트 공예 | 드라이 꽂이 만들기 | 옷 꾸미기 | ||||
탐구 활동 | 원예 | 곡물 모자이크 | 억새대를 이용한 집 만들기 | 개운죽 수경화분 만들기 | 칡넝쿨로 사진액자 만들기 | |
요리 | 붕어빵 | 호떡 | 어묵탕 | 피자 토스트 | ||
환경 | 음식을 먹을 만큼 받아요. | 폐 상자를 이용한 우리 마을 만들기1 | 폐 상자를 이용한 우리 마을 만들기2 | 우유팩 주사위 | ||
자연탐구 활동 | 솔방울 새 | 멋진 나무 인형 | 동물 목걸이 만들기 | 조개 얼굴 | ||
과학 | 소금물에서 물 분리하기 | 마술 풍선이 달린 유리병 | 유리병 분수 만들기 | 쉽지 않은 쌀 집기 | ||
오감 느끼기 | 맛있는 감귤 | 김그림 그리기 | 유니바 건너가기 | 옥수수 팝콘 만들기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반대로 새우잠 자기 / 발목 잡고 윗몸 뒤로 넘기기 | ||||
시청각 율동 | 트위스트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어른들게 새해인사 하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사하자”라고 표현하기 | 줄을 서서 기다려요./ “차례를 지키면서 화장실에 들어가요.”라고 표현하기 | 용변 후 꼭 손을 씻어요./ “비누로 깨끗이 씻어요.”라고 표현하기 | 친구와 나눠써요./ “우리 같이 사용하자”라고 표현하기 |
2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생활도구 / 이만큼 자랐어요. | |||||
소주제 | 다양한 생활도구 | 미디어를 활용해요. | 즐거웠던 추억 | 학 년이 올라가요.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우리를 편리하게 해요. | 미디어의 종류 | 한 해를 돌아보며... | 학년이 올라가면~ | |
언어놀이 | 도구의 이름들을 알아요. | 미디어는 어떤 것들이 있지? |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 학 년이 올라가요. | ||
마인드맵 | 도구 | 미디어 | 추억 | 졸업 | ||
예술 경험 | 미술 및 종이접기 | 종이상자 가방 만들기 | 튤립 접기 | 사이좋은 우리반 그리기 | 편지봉투 | |
음악 | 편지(리듬막대) | |||||
손끝작업 (손도장놀이) | 꿀꿀 돼지 저금통 | 환한 스탠드 | 재미있는 라디오 | 귀여운 양말 | ||
시청각 동화 | 콩쥐팥쥐 | 도깨비 방망이 | 의좋은 형제 | 라푼젤 | ||
냅킨아트 공예 | 가방 만들기 | 나만의 시계 만들기 | ||||
탐구 활동 | 원예 | 숯부작 만들기1 | 숯부작 만들기2 | 허브향초 만들기 | 종이꽃다발 만들기 | |
요리 | 계란 후라이 | 메추리알 장조림 | 떡꼬치 만들기 | 야채 샌드위치 | ||
환경 | 클린하우스 | 요구르트 애벌레 | 페트병 방향제 | 페트병 자동차 | ||
자연탐구 활동 | 낙엽 모자이크 | 곡식 표본판 만들기 | 조개 낙인 | 숲에서 깨어날 준비를 해요. | ||
과학 | 잠망경 만들기 | 공중에 떠 있는 자석 | 끝없이 많은 장난감 인형 | 얼굴 감각지도 만들기 | ||
오감 느끼기 | 조물조물 콩나물 무침 | 친구와 손잡고 같이 굴러요. | 지압길을 걸어요. | 친구 소리를 찾아요.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누워서 이마 가까이 발 끌어당기기 / 구부렸던 무릎 반대로 넘겨주기 | ||||
시청각 율동 | 사랑을 주세요.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따뜻하게 옷 입기/ “따뜻하게 입고 나가자”라고 표현하기 | 조용히 간식을 먹어요./ “먹을 때는 조용히 먹자”라고 표현하기 | 바르게 인사하기/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자”라고 표현하기 | 자기 물건을 챙겨요./ “자기 물건은 스스로 챙겨보자”라고 표현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