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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크레이그 키너 출판IVP | 2023.8.30. 페이지수506
책소개
“오늘날에도 기적이 일어나고 있을까?”
많은 사람이 오늘날에는 더 이상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믿는다. 저명한 신약학자인 키너는 기독교가 시작된 이래, 교회가 계속 경험해 왔고, 지금도 전 세계에서 계속 나타나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기적의 역사를 실제적 사례로 보여 준다. 저자는 기적의 존재를 부정하는 회의론자들에게 누구도 결코 부인할 수 없는 과학적 의료 기록과 영상 자료까지 제시한다. 이 책은 다양한 지역의 다양한 사례를 생생하게 다루지만, 결코 우리가 경험하는 기적에 과몰입하지는 않으며, 기적은 이 땅에서 궁극적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맛보기일 뿐임을 강조한다.
저자 : 크레이그 키너
크레이그 키너(Craig S. Keener)는 신약 배경사 및 주석 분야의 세계적인 신약학자다. 신약과 기독교의 기원에 관한 연구로 듀크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스턴 침례신학교에서 15년 가까이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필라델피아 소재 아프리카계 미국인 침례교회의 협동 목사로 섬겼으며, 현재는 켄터키주 윌모어에 위치한 애즈버리 신학교의 신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14년에서 2019년까지 「불레틴 포 비블리컬 리서치」(Bulletin for Biblical Research)의 편집자로 활약했으며, 많은 신약 관련 주석과 논문을 저술했다. 2020년에 미국 복음주의 신학회(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의 의장으로 섬겼다. 저서로는 『IVP 성경배경주석』(IVP), 『요한계시록: NIV적용주석』(솔로몬), 『오늘날에도 기적이 일어날 수 있는가?』 『현대를 위한 성령론』 『예수 그리스도 전기』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성령 해석학』(이상 새물결플러스), 『키너 요한복음 1, 2, 3』(CLC) 등이 있다.
역자 : 이철민
이철민은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M.Div., Th.M.). IVF 학사사역부 간사를 역임했다. 옮긴 책으로는 『부족한 것이 없는 사람에게 왜 복음이 필요한가?』 『30분 성경 드라마』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 『여전히 우리는 진리를 말할 수 있는가』 『신없는 사람들』 『일곱 문장으로 읽는 신약』(이상 IVP), 『인간이 된다는 것』 『인생, 전도서를 읽다』(이상 복있는사람), 『UBC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브리데이 스터디 바이블』(공역, 이상 성서유니온선교회)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일어나 걸으라
서론: 기적 연구, 지난번 책과 새로운 책
1부 기적을 보는 관점
1. 어쨌든, 기적이란 대체 무엇인가?
2. 왜 어떤 사람들은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전제하는가? ◆ 세계관
3. 왜 어떤 사람들은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전제하는가? ◆ 데이비드 흄
2부 기적의 목격자
4. 기적의 목격자는 많이 있는가?
5. 그리스도인들만이 기독교적 치유를 보고하는가?
6. 치유는 새로운 현상일 뿐인가?
7. 아기들의 사진
3부 영상 자료와 의사들의 보고
8. 영상 자료에 치유 상황이 포착된 적이 있는가?
9. 의학적으로 입증된 가톨릭의 치료
10. 뇌 회복의 몇 가지 짧은 사례
11. 사실상의 뇌사에서 회복된 사례
12. 의학적으로 입증된 20세기의 더 많은 치료
13. 의학적으로 입증된 21세기의 여러 치료
14. 암 치료
15. 암에서 회복된 의사들
4부 “눈먼 사람이 보고, 다리 저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 환자가 깨끗하게 되며, 듣지 못하는 사람이 들으며”(마 11:5·눅 7:22)
16. 눈먼 사람들이 지금도 보는가? ◆ 목격자들 이야기
17. 눈먼 사람들이 지금도 보는가? ◆ 의사들 이야기
18. 다리 저는 사람이 지금도 걷는가? ◆ 반사 교감신경 이상증
19. 다리 저는 사람이 지금도 걷는가? ◆ 말린의 뇌성마비
20. 다리 저는 사람이 지금도 걷는가? ◆ 브라이언의 척추 손상
21. 다리 저는 사람이 지금도 걷는가? ◆ 짧은 사례들
22. 나병 환자가 지금도 깨끗하게 되는가? ◆ 가시적 치유
23. 듣지 못하는 사람이 지금도 듣는가?
5부 “죽은 사람이 살아나며”(마 11:5·눅 7:22)
24. 죽은 사람이 지금도 살아나는가? ◆ 역사 속의 사례들
25. 죽은 사람이 지금도 살아나는가? ◆ 아프리카의 사례들
26. 죽은 사람이 지금도 살아나는가? ◆ 아시아의 사례들
27. 서구에서 살아난 사람들? ◆ 뉴스에 나온 사례들
28. 서구에서 살아난 사람들? ◆ 뉴스가 되지 못한 사례들
29. 회생을 목격한 의사들
30. 죽었던 친구들 혹은 죽었던 이들을 만난 친구들
31. 우리 가족 중에 살아난 사람들
6부 자연 기적
32. 자연 기적은 지금도 일어나는가?
33. 자연 기적의 목격자를 알고 있는가?
7부 하나님 나라의 신비
34. 직접 목격자?
35. 왜 서구에서 더 많은 기적을 보지 못하는가?
36. 영적인 요소와 기적
37. 치유가 일시적일 때
38. 기적이 일어나지 않을 때
39. 성경은 치유되지 않는 것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40. 이 책을 마무리하며
부록 A 기도는 상황을 악화시켰는가?
부록 B 흄의 몇 가지 다른 주장
부록 C 거짓 표적
주
책 속으로
별안간, 바버라는 음성이 들리는 쪽으로 침대에서 뛰어내렸다. 그와 동시에 문득 자기가 서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바버라의 발은 슬리퍼를 신을 수 없을 정도로 기형이었지만, 이제 바닥을 딛고 설 수 있었다. 뒤이어 바버라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양손이 모두 옆으로 펴져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소스라칠 만큼 놀라운 사건은 그 뒤에도 일어났다. 바버라는 손과 발을 볼 수 있었다. 바버라는 더 이상 실명한 상태가 아니었다! 연결된 기계 장치에서 스스로 빠져나온 바버라는 산소 탱크에서 기관 절개 튜브를 분리했고, 안전핀으로 카테터 백(catheter bag)을 옷에 고정했다.
- “머리말” 중에서
마찬가지로, 예수님이 나사로를 살리셨을 때(요 11:43-44) 사람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성경에서 대부분의 명백한 회생은 오늘날 일어나는 대부분의 명백한 회생과 마찬가지로, 죽은 뒤 몇 시간 안에 일어난다. 나사로의 회생은 달랐다. 나사로의 모든 뇌세포가 분명히 죽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육신은 부패하기 시작했다. 나사로는 나흘 동안이나 죽어 있었다(11:17, 39). 현대 의학 지식이 없었더라도, 이 공개적인 기적을 목격한 모든 사람은 신자가 되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게 당연하다.
요한복음은 깊은 인상을 받은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었다고 전한다(11:45). 하지만 적대적인 관원들에게 예수님을 신고한 사람들도 있었다(11:46). 관원들은 예수님이 특이한 행동으로 더 많은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이끌기 전에 그분을 죽이려고 했다(11:46-50). 예수님의 고향에서는 예수님의 기적을 환영하지 않았고(막 6:5), 예수님도 자신이 행한 기적에 너무 무덤덤한 반응을 보였던 마을들을 비난하신다(마 11:20-24; 눅 10:13-15).
- “2장 왜 어떤 사람들은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전제하는가?” 중에서
남자는 탐탁지 않은 표정으로 소리쳤다. “당신의 종교는 쓰레기야! 내 종교도 쓰레기지! 나는 시바와 비슈누를 비롯해 다른 신들에게도 기도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어. 이제 내가 예수에게 기도하기를 바라는 건가?” 예수라는 이름을 언급했을 때, 그의 마비된 팔이 갑자기 하늘로 올라갔다. 그는 충격에 휩싸여 자기 팔을 응시했다. 그를 위해 기도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 그 남자가 예수님의 이름을 언급했을 때, 하나님은 그의 마비된 팔을 치유하셨다. 노우드는 이렇게 보고한다. “그 순간, 그 남자는 벌떡 일어나 내 마이크를 움켜쥐고, ‘예수님이 나를 위해 무슨 일을 하셨는지 보세요!’라고 소리를 질렀다. 그러더니 이제 치유된 팔을 공중으로 흔들면서 덩실덩실 춤을 추기 시작했다.” 다른 방문객들도 거의 그 남자만큼이나 빠르게 회심했다.
- “5장 그리스도인들만이 기독교적 치유를 보고하는가?” 중에서
말리아의 아들은 심장 횡문근종을 진단받았다. 심장 횡문근종은 초음파검사를 통해 출산 전이나 신생아기 혹은 유아기 초기에 확인할 수 있는 양성 종양이다. 심장 횡문근종은 가끔 정상적인 혈류를 차단함으로써 심각한 심장 부정맥이나 심장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심장 횡문근종은 드물게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심장 횡문근종은 결절성 경화증으로 불리는 별개의 질환과 결합할 경우, 종종 발작과 인지 장애를 일으킨다. 출산에 앞서 말리아를 검사했던 의사가 “모든 상황이 좋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그 때문이다. 만의 하나 횡문근종의 자발적 퇴행이 일어난다면, 그것이 일어난다고 알려진 기간은 몇 달에서 몇 년이 걸린다. 그런 이유로 2주 만에 횡문근종이 사라진 사건은 의사들에게는 전혀 예상 밖의 일이었다. 이 주제에 관해 검토하면서, 나는 의학 문헌에서 묘사된 비슷한 사례를 전혀 찾을 수 없었다. 말리아의 이야기에는 설득력이 있고, 그녀와 마찬가지로 나도 이것이 제러마이아를 위해 하나님이 개입하신 사건이라고 믿는다.
- “7장 아기들의 사진” 중에서
안카이테일러 목사는 기도해 준 모든 사람이 치유되는 것은 아니라고 인정한다. 그러나 자기 교회에서 간증을 허락하기 전에 제시된 문서를 토대로 검증했던 다양한 치유에 관한 진술을 나에게 제공해 주었다. 그는 종양, 암, 내분비장애, 정신장애를 비롯한 여러 질환이 치유되었다고 보고한다. 예를 들어, 2002년에 안카이테일러는 4기의 전이성 암에 걸린 어느 러시아 여성을 위해 기도했다. 그 여성은 걷지 못하는 상태였지만, 안카이테일러 목사가 그녀를 위해 기도했을 때, 그녀는 완전히 치유되어 걸었다. 그 여성은 10년을 더 살다가 이 질환과 관련 없는 질병으로 사망했다.
- “14장 암 치료” 중에서
퍼트리샤가 기도하고 있을 때, 통증이 몸에서 사라지기 시작했고 어떤 음성이 들렸다. “일어나라.” 당연히 퍼트리샤는 그 말을 믿거나 몸을 움직이기 두려웠다. 그래서 “하나님, 정말 하나님이시라면, 저에게 더 많은 확증을 보여 주세요”라고 말했다. 그 뒤에 훨씬 더 웅장한 음성이 들렸다. “일어나라.” 퍼트리샤가 보기에 불가능한 생각 같았다. 퍼트리샤는 3개월 이상 걷지 못했고 심지어 일어서지도 못했다. 하지만 퍼트리샤는 순종하려고 노력했고, 병원 복도에 발을 내디뎠을 때 통증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한동안 퍼트리샤는 얼어붙은 채 서 있었다. 이게 정말 가능한 일일까? 그런 다음 퍼트리샤는 복도를 걸어갔다. 퍼트리샤가 걷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던 야간 근무 간호사가 달려오면서, 침대 밖으로 나오면 안 된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이제 하나님이 기적을 행하셨다고 확신한 퍼트리샤는 새벽 4시에 가족들과 의사들을 부르기 시작했다. “하나님이 나를 고쳐 주셨어요!”
- “18장 다리 저는 사람이 지금도 걷는가? ◆ 반사 교감신경 이상증” 중에서
성경 대학의 다른 목사들과 노엘의 동료들이 그를 위해 기도하러 왔지만, 다른 의사들은 노엘의 심장이 이미 망가졌다고 설명하면서 희망을 전혀 주지 않았다. 노엘의 아내 샨티(Shanthi)는 이렇게 설명한다. “우리는 밖에 서서 눈물을 흘리며 몇 시간 동안 기도했어요. 의사들은 이 모습을 보면서 ‘안에 있는 환자에게는 호흡이 없어요. 환자를 입원시킨 담당 의사가 오면 인공호흡기를 제거할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의사들은 우리를 향해 돌아가서 장례식에 필요한 준비를 하라고 재촉했어요.” 그런데 영안실로 보내는 확인 서류에 서명해야 하는 노엘의 담당 의사가 돌아오지 않았다. 그래서 신자들은 계속 기도했다. 샨티는 이렇게 설명한다. “갑자기 거의 30시간이 지난 뒤 몸에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심장이 뛰기 시작했어요. 이제 희망이 없다고 주장했던 의사들은 깜짝 놀랐지요.” 샨티는 계속 덧붙인다. “남편의 말에 따르면, 심장이 멈춘 그 시간에 남편은 하나님의 임재를 느꼈다는 거예요. 하나님이 많은 외국인의 얼굴을 보여 주시면서 그들을 위해 봉사하라고 당부하셨다고 해요. 하나님은 남편을 지금보다 더 강한 증인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씀하셨어요.”
- “26장 죽은 사람이 지금도 살아나는가? ◆ 아시아의 사례들” 중에서
하지만 몇 가지 다른 요인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서구에서 기적이 일어날 때, 우리는 초자연적인 것을 인정하지 않는 사고방식 때문에 다른 설명을 붙잡으려고 한다. 그래서 기적은 종종 우리 눈에 띄지 않게 된다. 결국 기적은 우리에게 의미가 별로 없기 때문에, 기적이 일어날 가능성도 낮아진다(막 6:5-6). 또한 기적은 다른 여러 곳에 비해 대개 서구에서 그 필요성이 훨씬 떨어진다. 하나님이 이미 우리에게 주신 선물에 더 많이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마련해 주신 더 많은 것들에도 마음이 열리기 시작할 것이다.
- “35장 왜 서구에서 더 많은 기적을 보지 못하는가?” 중에서
가끔 하나님은 다른 방식으로 일하신다. 거기에는 단지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계시하시려는 하나님의 선택이 반영되어 있다(마 11:18-19ㆍ눅 7:33-34; 롬 12:4-8과 비교하라). 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라고 기대했고, 성경에 따르면 예수님은 어느 날 그렇게 하실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이 사람들을 치유할 뿐 불을 쏟지 않으신다는 말을 들었을 때, 요한은 예수님의 정체를 의심했다. 우리가 기대하는 방식대로 예수님이 행동하지 않으실 때, 우리도 요한처럼 그분에게 걸려 넘어지는 유혹에 빠질 것이다(마 11:6ㆍ23).
- “36장 영적인 요소와 기적” 중에서
호스피스 돌봄 센터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기적보다 죽음을 더 자주 본다. 서구의 암 병동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기적을 보기보다는 기적을 위한 기도를 더 자주 본다. 아마도 서구에서 기적을 위한 기도가 기적보다 더 많은 한 가지 이유는, 하나님이 치유하셔야 할 많은 사람을 의료 수단을 통해 치료하시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환경에서 일하는 많은 그리스도인이 그렇게 많은 고통을 목격한 뒤 기적에 대해 냉소적인 태도를 품게 되더라도, 나는 그들을 비난하지 않을 것이다. 이른바 기적은 여전히 법칙이라기보다는 예외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런 예외들은 우리 모두에게 미래의 소망을 가리키기 때문에 우리 모두를 위한 선물이다. 기적은 우리에게 부활 생명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상기시킨다.
- “38장 기적이 일어나지 않을 때” 중에서
출판사서평
기적은 무엇을 말하는가?
역사에서 기적에 관한 보편적 정의는 “자연이 작동하는 평범한 과정을 초월해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신적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성경에는 바로 그런 신적 행동인 기적에 관한 진술이 넘쳐난다. 그러나 이 시대의 많은 사람은 기적에 관한 성경의 진술이 과장되었다거나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저명한 성경 신학자인 키너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기적의 역사가 없으면 기독교는 성립할 수 없음을 지적한다. 또한 유한한 우리 인간의 삶에 개입하시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역사는 성경 시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말한다. 구한다고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기적이 기독교를 대표하는 특징도 아니지만, 기적은 인간을 사랑해 인간의 삶에 개입하시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선물임을 보여 준다.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완성될 미래를 소망하게 하는 그분의 격려임을 일깨워 준다.
회의론자에게는 생각할 거리를, 그리스도인에게는 확신의 근거를!
18세기의 저명한 철학자 데이비드 흄은 기적을 “자연법칙의 위반”으로 설명한다. 그의 영향을 받은 현대의 회의론자들은 기적을 비과학적 주장으로 비판하며, 기적을 목격한 사람들에 관해서도 신뢰할 수 없는 사람들로 일축해 버린다. 성경이 하나님의 초자연적 구원 역사를 기술한 책이라는 사실을 믿는 기독교인들조차 기적에 대해 매우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한다. 오늘날에는 과거와 같은 하나님의 초자연적 개입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고 믿는 사람도 있다.
저자는 사실을 그대로 설명하는 과학과 달리, 기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출발해, 다시 기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회의론의 맹점을 지적한다. 열린 마음으로 기적을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에 관한 의료 기록과 신문 기사를 읽고, 그들을 치료한 의사들의 진술을 듣는다면 기적에 관해 다른 결론을 얻을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서 목격된 치유 보고에 대한 실증적 사례 연구서
세계적인 신약학자 키너는 치유의 기적을 직접 경험한 이들의 실제 사례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그는 성경이나 역사 속 먼 과거의 이야기뿐 아니라 이 시대에 일어난 놀라운 치유 사례들, 의학적 치료 기록이나 분명한 영상 자료가 존재하는 사례들을 주로 소개한다. 기도를 통한 일상적 치유에서부터 치유 불가능한 중상의 치유, 오랜 기간 앓아 온 중병의 치유와 죽음에서 회생한 사례까지 다양한 사례를 망라한다.
이 책에 가득 담긴 기적의 사례들은 하나님이 오늘날에도 이 세상을 다스리신다는 전 지구적이고 실제적인 증거다. 기적을 경험한 이들의 생생한 증언은 안일하게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의 눈을 번쩍 뜨이게 해 준다. 저자는 기적이 선한 것이고 하나님의 선물임이 분명하지만, 우리의 지향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도 분명히 한다. 기적은 우리가 미래에 경험할 완성된 하나님 나라의 맛보기일 뿐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 특징
하나님의 기적적 치유의 실제 사례를 모은 책
기적을 통해 오늘날에도 하나님이 다스리신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책
■ 주요 독자
하나님의 초자연적 개입에 관심 있는 독자
치유 기적과 역사에 관심 있는 일반 그리스도인
우리 시대의 기적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그리스도인
기도의 실제 사역에 관심 있는 기독교 공동체
추천의 글 이어서
『오늘날에도 기적이 일어난다』는 하나님이 현대 세계에서 여전히 기적을 통해 역사하신다는 주장을 옹호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하나님의 특별한 행동을 입증하는 수십 가지 믿을 만한 증언을 제시한다. 키너는 기적을 표징, 즉 최종적으로 승리할 하나님 나라의 단편적 맛보기로 여긴다. 그는 하나님 나라가 이르기까지 유한한 존재인 우리가 모두 죽음에 맞닥뜨린다는 사실을 정직하게 직시한다. 이 모호한 세상에서도, 이런 기적적 표징은 영감과 희망을 선사하면서, 더 이상 고통이나 죽음이 없는 세상을 가리켜 보여 준다.
스티븐 에번스(C. Stephen Evans) 베일러 대학교 철학 및 인문학 교수
기적이 단지 원시적 환상이라고 생각하거나 이 시대에는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읽어 보라고 권한다. 기적을 보여 주는 이 책의 수많은 진술에 압도당하리라 장담한다. 매우 지적이고 매혹적인 책으로, 그리스도인이나, 비그리스도인, 관심자 상관없이 흥미를 느낄 것이다.
로버트 배런(Robert Barron) 미네소타주 위노나로체스터 주교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