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드림퓨전난타 썬더버드팀이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정적인 공연을 펼치고 있다.
난타(亂打)란마구 두드린다는 뜻으로, 한국의 전통 리듬(풍악, 사물놀이)을 토대로 신선한볼거리와 감동을 주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 전통 음악인 사물놀이의 리듬을 현대적으로 새롭게 계승하였다는 평가를 받고있는난타.
난타는 우리나라 공연산업의 취약한 부분을 보강하였는데 사물놀이 장단이라는 우리문화를 토대로 했지만 소재,내용,형식면에서 누구나 즐길수 있도록 보편성을 갖춘 창작물의 소산이다.
현재는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자 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리듬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나아가 누구라도 배워서 공연을 할 수 있는 퓨전난타가 탄생하였다.
원래 퓨전의 어원은 라틴어의‘fuse'(섞다)라는 뜻으로 이것이 영어식으로 명사화 되어 Fusion이란 말이 생겨난것으로서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만나 새로운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사전은 퓨전(fusion)을 용해,융합이라고 설명한다.
퓨전이란 말이 일상에서 먼저 쓰인 것은 주로 음악 장르에서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경계를넘나드는 위험한 시도를 가르켜 이 단어가 사용 되었다.
비슷하게 사용되는 퓨전은 마일스 데이비스가 1970년 발표한 “Bitches Brew"를 록과 재즈가 결합된 퓨전재즈의 시초로 본다.
이에 따라 난타(Nanta)도 비언어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에서 대중들의흥을 돋울수 있는 민요나 ,가요, 클래식 등을 접목하여 흥겨운 연주를 함으로써퓨전난타라는 하나의 장르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기존에는 음악없이 두드리는 것으로 소리를 냈다면 이제는 음악을 사용하여 좀더 쉽고 재미있게 즐길수 있는 퓨전난타가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현재 광주의 공연문화의 중심에 우뚝 서 있는 두드림퓨전난타.
두드린다는 의미와 꿈이 되어간다(Do Dream)는 두가지 의미를 담은 두드림퓨전난타는지난 2010년 최창호 원장에 의해 탄생을 한다.
▲두드림퓨전난타 최창호 원장
최원장은 공연장에서 행하여지는 난타공연에 식상함을 느끼고,본인이 직접 창작한 리듬으로 작품을 제작한다. 그후 전문공연팀 썬더버드(Thunder Bird)팀을 구성하여 2011년에는 제1회 전국타,기악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다. 이후 KBS특별생방송 ‘희망의빛‘초청공연, 세계 유니버시아드대회 축하공연, 충장축제 폐막식 공연, 세계김치축제 오프닝 공연 , 프로축구 광주FC 폐막식 공연..등 지역축제 및 재능기부 등으로 매년70여회 공연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2016년에는 SBS 에능프로그램인 유재석 김구라의 ‘동상이몽’에서 소개되어 화제가 된바 있다.
▲두드림퓨전난타 선더버드(Thunder Bird)팀
두드림을 이끌고 있는 최창호 원장은 난타가 너무 전문적이거나 너무 식상한 쪽으로 흘러가는 것 같다고 느끼고, 스스로 많은 리듬을 개발하고 작품을 창작, 제작하여 공연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보다 더 대중적이고 수준 높은 다양한 공연을 보여주기 위해 단원들과 함께 오늘도 많은 땀을 흘리고 있다.
현재 두드림난타에는 많은 동아리 회원들과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공연팀이 있는데 두드림퓨전난타의 에이스팀인 썬더버드(Thunder Bird)팀과, 헤븐(Heaven)팀, 빛나홈팀, 외인구단팀, 그리고 광주광역시 여약사회 난타동아리인 “팜불난타팀..등 다수의 공연팀이 땀흘려 연습중이며 곳곳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두드림퓨전난타의 혜븐(Heaven)팀 ▲두드림퓨전난타의 빛나홈팀&외인구단팀
특히 광주광역시 여약사회 난타동아리 ‘팜불난타’팀은 2017년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 ‘2017 FIP 서울총회 및 세계 약학학술대회. 개막식에서 110개국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여 최고의 찬사와 박수를 받은바 있다.
▲두드림퓨전난타의 광주광역시 여약사회 난타 동아리 “팜불”난타팀이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fip 세계약사대회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다.
매년 70~80회 이상의 공연을 소화하고 있는 두드림난타.
두드림퓨전난타의 최창호 원장은 전국 곳곳에 지점을 두어 많은 후진양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두드림퓨전난타 광주 소촌지점(원장, 전상미)을 비롯하여 대전두드림난타(원장 김소진)익산소리아난타(원장 정옥선) 목포두드림난타(원장 조정행) ,구례 두드림난타 ...등전국에 두드림퓨전난타 지사를 두고 다양한 작품들을 전수하고 있다.
또한 난타지도사 자격증 발급기관으로 방과후강사..등 많은 난타지도사를 배출하고 후진 양성과 더불어 일자리 창출에도 한 몫을 하고 있다.
두드림퓨전난타는 광주시 서구 농성동 서구청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취미로 난타를 배우거나 난타를 배워서 강사를 희망하는 회원, 또는 공연단원을 지망하는 회원들을 모집하여 지도하고 있다.( ☎ 010-8040-2000 )
최창호 원장은 현재 한국종합문화예술단 단장도 역임하며, 대중 공연문화에 대한 대중들의 욕망과 편견에 대해 생각하고 항상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
또한 비내리는호남선 손인호 가요제, 엄마야누나야 강변살자 축제..등 다양한 축제와 컨텐츠를 개발 추진 중에 있다.
today news-정원 총괄본부장 lnn1405@naver.com
|
첫댓글 두드림난타 역시 멋지네요....더욱더 번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