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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항목 | 임상검사 | POCT |
소요 시간 | 긺 | 짧음 |
샘플 검사 과정 | 복잡함 | 간단함 |
필요 혈액 샘플 | 혈청, 혈장(샘플가공 번거로움) | 전혈액(全血) |
샘플 별도 처리 필요 여부 | 필요 | 불필요 |
조작 시 전문지식 필요 여부 | 전문 지식이 있어야 조작 가능 | 일반인도 쉽게 조작 가능 |
측정 민감도 | 낮음 | 높음 |
오류 발생도 | 빈번함 | 드묾 |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POCT 시장 규모
- 2015년 기준 중국 POCT 시장 규모는 약 7억4000만 달러
- 매년 약 20%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013~2018년 중국 POCT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원: 투자 데이터베이스(投资数据库)
ㅇ POCT 소비 패턴
- POCT의 주요 소비자는 중국 연안 대도시 지역에 집중돼 있음.
- 가격대가 비교적 높아 대도시 거주 중산층 수요가 높을 뿐만 아니라, 대형병원이나 약국 등 유통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기 때문
ㅇ POCT 기기 종류
- 혈당검사기, 혈액 내 가스량 검사, 혈액응고검사 등 혈액검사와 관련된 기기가 주를 이룸.
- POCT의 종류가 세분화됨에 따라 혈액검사 기기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전염병 검사, 임신테스트기 등 기타 기기들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업계채널(行业频道),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ㅇ 의료기관 및 공공 보건소 수가 늘어남에 따라 POCT 수요도 점점 늘 것으로 전망됨.
- 2015년 5월 기준 중국 의료기구 수는 98만7000여 곳에 달했음. 그 중 병원 2만6000여 곳, 기본 의료보건소 92만2000여 곳, 전문 공공보건소는 3만5000여 곳이었음.
- 2015년 중국 체외진단분석기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그 중 POCT 시장규모는 50억 위안 이상이었음.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POCT(HS Code 3822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5년 | 2014년 | 증감률(2016/2015) | |
- | 총계 | 1,435,254 | 1,125,785 | 1,042,439 | 27.5 | |
1 | 미국 | 684,129 | 541,884 | 489,376 | 26.3 | |
2 | 독일 | 189,984 | 145,818 | 137,437 | 30.3 | |
3 | 일본 | 121,544 | 99,675 | 109,204 | 21.9 | |
4 | 영국 | 93,477 | 98,427 | 103,164 | -5.0 | |
5 | 싱가포르 | 81,895 | 48,007 | 32,775 | 70.6 | |
6 | 핀란드 | 47,384 | 33,233 | 23,341 | 42.6 | |
7 | 캐나다 | 27,472 | 28,732 | 29,155 | 42.8 | |
8 | 스페인 | 28,042 | 8,480 | 10,637 | 230.7 | |
9 | 프랑스 | 28,851 | 19,233 | 6,349 | 0.4 | |
10 | 스위스 | 20,135 | 18,042 | 12,447 | 11.6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POCT기기(HS Code 382200 기준) 한국에서 수입되는 금액은 약 5864만2000달러로 집계됨.
2013~2016년 중국의 한국 POCT기기(HS Code 382200 기준) 수출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구분 | 수입금액 | 증감률 | 수출금액 | 증감률 |
2016년 | 13,045 | 14.8 | 4,952 | 70.9 |
2015년 | 11,366 | -10.4 | 2,898 | -0.1 |
2014년 | 12,678 | 19.3 | 2,902 | -22.8 |
2013년 | 10,627 | 0.3 | 3,759 | 30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시장 내 주요 현지기업
기업명 | 설명 |
万孚 Wondfo | - 창립연도: 1992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임신여부테스트, 감염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약 4억 위안(2015년 기준) - 특징: 미국 시카고와 샌디에이고 등 각지에 지사를 두고 있음. 중국 POCT 생산기업 중에서 최초로 주식 상장됨 |
基蛋 Getein Biotech | - 창립연도: 2002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임신여부 테스트 및 신장손상여부 테스트기 - 영업이익: 약 2억 위안(2015년 기준) - 특징: 장쑤성 주요 기업 연구개발 구, 장쑤성 관리혁신 우수기업 등 여러 차례 표창 경력이 있는 유망한 기업 |
明德 Mingde | - 창립연도: 2008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임신여부테스트 및 신장손상여부 테스트기 - 영업이익: 1억 위안 미만(2015년 기준) - 특징: 고중성자속 POCT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
奥普 Upper | - 창립연도: 1997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임신여부테스트, 감염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1억 위안 이상(2015년 기준) - 특징: iPOCT(사물인터넷+POCT)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
国赛 Goldsite | - 창립연도: 1999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1억 위안 이상(2015년 기준) - 특징: 이탈리아, 한국, 인도, 터키 등 20여 개 국가에 제품 수출 중 |
普门 Lifotronic | - 창립연도: 2008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당뇨병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1억 위안 이상(2015년 기준) - 특징: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의료설비 공급상 |
热景 Hotgen | - 창립연도: 2005년 - 주요 영역: 심혈관질환, 전염병, 감염 및 신장손상 테스트기 - 영업이익: 약 1억 위안 - 특징: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베이징 생물의료산업 발전 프로젝트에서 연속 3년 수상 경력 있음, 특허권 20여 개 보유 |
자료원: Labbase(来宝网), 이옌지우딩(一岩九顶),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ㅇ 중국 시장 내 주요 외자기업
기업명 | 설명 |
Roche | - 국가: 스위스 - 창립연도: 1896년 - 특징: 세계적 의약기업인 로슈제약과의 공조를 통해 질병의 초기 발견, 예방, 진단 및 치료 모니터링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 연구개발 |
Abbott | - 국가: 미국 - 창립연도: 1888년 - 특징: 150여 개 국가에서 9만4000여 명의 임직원 보유, 대표 제품은 휴대용 혈액 분석기 |
Siemens | - 국가: 독일 - 창립연도: 1847년 - 특징: 200여 개 국가에 34만8000여 명의 임직원 보유. 대표제품은 혈액가스 분석기, 요(尿) 분석 시스템 등이 있음 |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POCT(HS Code 3822009000 기준)의 관세율은 5%, 증치세율은 17%
ㅇ 수입규제인증
- POCT 수입 통관신청을 하려면 ① 제품명, ② 용도, ③ 포장, ④ 성분, ⑤ 혈액검사용 진단시제인지의 여부, ⑥ 인체조직 및 신체기관·혈액 샘플채취의 필요 여부 등의 요소를 명시해야 함.
- 그 외에 SFDA(국가식약품검사관리국) 인증이 필요함.
□ 유통구조
ㅇ 전문용 POCT 제품일 경우 의료기구에 측정기를 유료 혹은 무료로 제공해 제조상, 의료 서비스사, 소매상이 의료기구에 지속적으로 시약을 유통하는 방식으로 이윤을 창출함.
ㅇ 가정용 POCT제품은 소비자가 전자상거래 플랫폼 혹은 의료기구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음.
□ 시사점
ㅇ 중국의 POCT 시장은 매년 약 20%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관련 제품은 아직도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음.
- 중국의 POCT 시장은 아직도 발전 초보단계로 매우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 기업은 기술적인 우세를 살려 중국으로 발빠른 진출 방법을 모색해야 함.
ㅇ 중국 POCT 시장 특성을 면밀히 파악해야 함.
- 중국 POCT시장은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은 성장단계로, 중·대형 병원이나 지방 중점 보건소 위주로만 분포돼 있고 기기당 검사 표본 수도 매우 많음.
- 따라서 중국 POCT 소비자들은 서구 선진국 소비자들과 달리 가격에 민감하며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함.
- 우리 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 시 미국산 및 독일산 POCT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대지만 더 뛰어난 품질로 경쟁해야 함.
ㅇ 자본력이 충분하고 자체 POCT생산능력이 있는 기업이 중국 시장에서 우세할 전망
- 상하이의 의료기기 바이어 U사 담당자에 따르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외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더라도 중국 임상실험 등 판매 허가를 획득하는 데 상당한 시간(최소 2~3년)과 자본이 소모된다고 함.
- 또한 모든 인증허가절차를 마치더라도 시간이 많이 흘러 더 우수한 기술이 개발되거나 중국에서 상용화 단계에 들어서므로, 투자한 기술이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함.
- 따라서 단순히 기술을 토대로 중국 내 생산을 위한 합작투자사를 찾기보다, 중국 기업 입장에서는 자체 생산기술 및 CFDA 승인기간을 인내할 수 있는 일정 수준의 자본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희망하는 편임.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투자 데이터베이스(投资数据库), 업계채널(行业频道), 한국무역협회(KITA), Labbase(来宝网), 이옌지우딩(一岩九顶)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