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뉴스 경전선 부산-마산 복선전철 관련
2호선 장산역 추천 0 조회 948 10.01.05 07:53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01.05 12:41

    첫댓글 그 연약지반에 지하로 철도를 뚫는다... 뭔가 말이 안 된다고 생각되네요.

  • 10.01.05 15:59

    고가가 많이 설치되어 보기 흉한것과 강의 흐름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는것에선 이해가 가네요. 근데 진짜 연약지반에 지하터널이라...

  • 10.01.05 19:28

    사상~김해공항 구간은 김해경전철과 겹치게 될텐데...

  • 10.01.05 20:11

    당초 부산 3호선을 김해로 연장하려고 했지만 공사비 문제가 겹치면서 경전철로 바뀌었습니다. 김해경전철의 목적이 김해와 부산을 잇는 것이기 때문에 공사비를 아끼자고 김해공항에서 끊어버리기에는 어색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 만약에 김해경전철이 사상이 아닌 김해공항에서 출발한다면, 경춘선이 청량리가 아닌 신상봉에서 출발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될겁니다. 환승을 하게 만들면 직결하기가 힘들어지죠.)

    그나저나 김해경전철 김해공항역과 부전-마산 김해공항역의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기왕에 만드는 것이라면 가까워야 할텐데 말입니다.

  • 10.01.06 07:56

    아닙니다. 원래 애초부터 경전철이었는데 사업자가 안 나올 경우 3호선을 연장하기로 시에서 정했습니다.

  • 10.01.05 20:58

    거긴 삼각주지역 아닌가요? 거기에 지하로 철도를 뚫는다라...

  • 10.01.06 22:01

    삼각주는 지반이 굉장히 약하다고 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사상~괘법교 인근 구간을 지하화 하고, 그 이후는 지상화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만...

  • 10.01.06 15:31

    해외 사례를 보면 하구 지역에 지하철을 건설할 때 침매터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작성자 10.01.06 20:25

    본인 생각으로는 아마도 낙동강쪽은 하저터널이 아닌 침매터널을 사용할 것 같군요. 워낙 연약지반이다 보니....

  • 10.01.06 20:45

    침매터널로 시공하면 크게 안전에 위협이 있는것은 아닐겁니다. 이미 지상철 하나(사실 김해경전철 교각은 일반전철이랑 다를것도 없지요..)를 견뎌내고 있는 만큼 이번만큼은 지하로 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