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철과 최민용 선생, 100분토론에서 대격돌
손석희 : 오늘은 사회적으로 많은 이슈를 낳고 있는 학교 체벌 문제에 대해서 토론을 해보겠습니다.
(중략) 우선 체벌반대 입장에 서 계신 신해철씨부터 말씀 들어보죠.
신해철 : 이 주제를 줄여서 예기하자면 저는 가정폭력과 사회폭력, 학교 폭력들이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최민용 : 거 참 말씀하시는 방법 마음에 안드네요. 빙빙 돌리지 말고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 하세요.
신해철 : 체벌을 제외하고 나서 다른 방법이 가능하냐라고 했을 경우에 다른 수십개 국가의 데이터가 체벌을 하지 않고도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한다면 근본적으로 체벌을 금지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민용 : 그래서요?
신해철 : 사랑의 매 자체에 대해서 학생들이 동의할 수 없는 경우 효과를 발휘할 수 없고, 사랑하는 방법을 다르게 사용해도 가능한데 왜 굳이 죽어도 체벌을 고집해야 하는겁니끼? 그렇다면 더 큰 폭력을 만들어낼 수 있는 폭력의 발상지인 체벌 자체를 금지시킴으로서 끊어야 된다는 것이죠.
최민용 : 전 학생들이랑 사랑같은 거 안합니다.
신해철 : 교육이라는 것이 학생들에 대한 애정을 전제로 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런 차원에서 사랑의 매라고 하는 겁니다.
최민용 : 뭐 그러시던지요.
신해철 : 체벌에 대한 이론은 서구 사회에서 60년 이상 교육에 대한 효과들이 연구된 부분들인데요. 체벌에 대한 이론은 여러가지 이론들에 대한 결함들로 인해서 말하자면 체벌을 쓰다보면 아이들이 점점 익숙해지고, 그럼 더 센 매를 들어야 하고..
최민용 : 처음에 설잡으니까 그런거죠. 처음부터 죽여놓으면 찍소리도 안합니다.
신해철 : 그러므로 체벌의 교육적 효과가 없다는 이론이 압도적으로 자리 잡고 있고, 심지어 한중일 중 체벌을 제도적으로 채택한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고 그런 상황인 것 같습니다. 체벌 외의 방법을 찾아낼 성의가 있는 분이 사랑의 매를 드는 분이라면 사랑의 매를 들 그 정열로 다른 부분을 충분히 찾아낼 수 있지 않을까요?
최민용 : 전 그런 성의나 정열같은 거 별로 없는데요?
신해철 : 아니 그럼 왜 교사를 하시죠?
최민용 : 사체과 나와서 먹고 살려고 임용고시봤고, 붙었고.. 그래서 다닙니다.
신해철 : 그럼 만약, 제가 이 나이 먹고 다시 고등학교 학생으로 들어가서 지금 토론프로에서 저게 무슨 복장이냐고 말이 많은 이 복장을 하고 있다면 때리시겠습니까? 아니시죠? 저나 10대 학생들이나 똑같은 인격체인데 도대체 무슨 권한으로 다른 인격체를 체벌한다는 겁니까?
최민용 : 그런 복장을 하고 저희 학교 학생이 되어 등교하신다구요?
신해철 : 예, 만약 그런다고 가정할 때 저한테는 손 못대실 거 아닙니까, 즉 미성년인 학생들을 하나의 인격체가 아닌..
최민용 : 그렇게 하고 등교하세요. 죽고 싶으면 무슨 짓을 못하겠습니까?
신해철 : 정말로 그렇습니까?
최민용 : 마흔 다 되신 신해철씨든, 환갑 지난 노무현 대통령이든 무슨 상관입니까?
학교에 공부하러 간 이상 학생아닙니까?
신해철 : 대단히 굳은 신념을 가지고 계신데요, 도대체 체벌을 꼭 해야 하는 진정한 이유가 뭡니까?
최민용 : 패야 말을 들으니까요.
신해철 : 정말로 다른 대안은 모색해 보실 의향이 없으십니까?
최민용 : 귀챦습니다.
신해철 : 그렇게 체벌당한 학생들의 마음의 상처에 대해선..
최민용 : (해미와 말끊기 하듯이..)신경 안씁니다.
신해철 : 교사로서 너무 무책임한 자세라고 생각..
최민용 : (역시 말끊고..)안합니다.
신해철 : 마지막으로 여쭙겠는데, 그럼 최선생님은 학생시절 체벌 당하시면서 느꼈던..
최민용 : 지금도 아버님한테 하이킥으로 맞고, 헤어진 애인한테 맞고.. 늘 맞고 삽니다.
신해철 : 그 체벌의 기억때문에 그렇게 뭐랄까.. 좀 시니컬한 성격이 형성된 거 아닌가요?
최선생님도 그런 폭력의 희생자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최민용 : 전 젖병물고 옹알이할 때 부터 원래 까칠했습니다.
손석희 : 저.. 더 이상의 토론은 무의미 할 것 같구요.. 그냥 마지막 정리 발언으로 끝마쳐 주시죠.
신해철 : 독일의 철학자 비트켄슈타인은 그의 저서~~~~(중략)~~ 하는 것이므로 가정 폭력, 밖으로는 사회적 폭력의 고리를 끊는 출발점으로서 학교폭력에 해당하는 체벌을 용인하는 우리 문화를 우리 사회가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민용 : 혹시나 2학년 7반 너네들, 지금 쓸데없이 공부안하고 이 프로 지켜보고 있었으면 각오해. 내일이 기말고사인거 알지? 이번에도 또 반평균 꼴찌 나오면 다 죽는다.
그리고 특히 강유미 너, 어떻게 석달동안 연습장 90권 분량을 써대며 공부했는데도 중간고사 또 꼴찌야? 이번에도 또 꼴찌하면, 넌 여름방학이고 나발이고 없는 줄 알아.
손석희 : 이상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첫댓글 최민용ㅋㅋㅋㅋㅋㅋㅋㅋㅋ죽으면무슨짓인들못하겠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젖병물고 옹알이할 때 부터 원래 까칠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예기'...
웃길려고 저러는건가. 선생이란 작자가 아주 무식이 이루 말할데가...딴소리지만 중학교때 같은반 친구의 아버지가 엄청난 폭력교사로 유명한 선생이었는데..(따귀는 기본) 그 아이의 말로는 자기 아버지는 자기한테 한번도 손 덴적이 없다고...그거 듣고 어찌나 어이가 없던지...진자 어린맘에 사랑의 매라는건 다 개소리란걸 깨달았음.
원글은 웃기려고 쓴것같고요 님의 "사랑의 매라는건 다 개소리란걸 깨달았음"<---여기에는 동감백만표
거침없이 하이킥 이민용 선생의 캐릭터로 가상 토론 이에요. 웃자고 만든건데 ... 사실 학교폭력문제에 있어서는 선생님들도 큰문제인건 동감
푸핫, 그렇군요. 아이고 민망하여라...이런 유머글도 설명해줘야 안다는거...ㅠㅠ 전 정말로 방송에 나와서 저딴식으로 대답한줄 알았어요.ㅋㅋㅋㅋㅋ
사랑의 매는 개소리에요 진짜 ㅋㅋ 선생중에는 맘에 병가진 사람이 많거든요 ㅋㅋ 이글은 유머
선생들뿐만 아니라 현대인치고 어느 직종이든 정신적 카운셀링이 필요한 사람 많습니다. 접하기 쉽다고 선생들한테만 이중잣대대는 것도 넌센스같네요~
ㅋㅋㅋㅋㅋㅋ 음성지원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
2222
이슨생님 목소리가 들린다~
222222222222222222내가 봐도 울화통이......밖에서 마주치면 싸다구를 100만대 날려주고 싶다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33333333 오죽했음 서선생이 만날 울겠어여.. 여선생 가지고 노는애들 진짜 박치기 이만번 하고싶음!!
4444444444 애들이 선생알길 졸로 아는 애들이 좀 있음 .특히 윤호한테 맨날 시비거는 걔네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최민용선생 음성지원된다
정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22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333333333 귀에 아주 그냥 쏙쏙 들어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4444444444이 말 쓰려구 했다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6666 놀랍다규 ㅋㅋㅋㅋ
777777 똑같아
8888888 머릿속에서 울린다규 ㅋㅋㅋㅋㅋㅋㅋ
10101010101010101010제대로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이말쓰려왔다규..ㅋㅋㅋ
1111111111111111111111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음성지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z
푸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들린다 들려 막 들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음성지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들린다 들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짐까지 음성지원중 최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들린다 들려..ㅋㅋ음성지원되고 있어..ㅋㅋ
신해철씨만 안들리고 다른분들은 자동음성지원이네요ㅎㅎ
우리 이선생님 너무 좋다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퍼가요~
퍼가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논스톱나올때 사체과 학생 아니였나? 잘 기억이 안나요 ㅋㅋ 여튼 그런것 같아요 ㅋㅋㅋ
너의 목소리가 들려~너의 목소리가 들려어~ 너의 목소리가 들려~ 너의 목소리가 들려~ 아무리 애를 쓰고 막아보려 하는데도오~ 아무리 애를쓰고 막아보려 하는데도오~ 너의 목소리가 들려~너의 목소리가 들려~ 아무리 애를쓰고 막아보려 하는데도오~ 아무리 애를 쓰고 막아보려 해도 너의 목소리가 들려어어~ 너의 목소리가 들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