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生學藝章第二十三
(以妻財為主,世應為憑。)
業無大小賢愚,豈不從師;事有敗成去就,還須問卜。
凡習三教之流師同伯叔,如得椿萱旺相,法必訓詳父田,如逢旺相或來合世生身者,必獲全傳。
或習諸般技藝,先觀兄弟次看應爻,此二象若一空亡便無承受。
金銀銅錢之工,值乾兌酉申而最吉。竹木蘆藤之匠,得震巽寅卯以為佳。造敗魚鹽酒醋,利入坎宮。
裁成袖絹綾羅,喜臨離象,採石樵山須見艮,土工泥作要逢坤!
將本營生,子動財明終發達,空拳技藝,財搖鬼旺必興家。身佐官僚,世怕鬼爻沖剋。名開行次,身宜福德生扶。
凡人習業,各有所分,將本者,財為主象,子作元神。
空拳者,官是用爻,財為助主,鄭在官人役,雖宜官鬼興隆,沖剋世身大忌。
牙行生理,最要子孫旺則廣招千里,空則門綱雀罹。卦中雖有子孫,應若逢空,亦無客至。
凡習經書,父須生旺。若求官職,鬼莫空無。祝巫大利官興,僧道惟宜子旺。
習儒業者,父母為用。求功名者,官鬼為用。祝巫者,迎神召將照馬關亡之類,亦用官爻。
惟僧道之流,子孫為用。凡用爻皆宜值旺相,各忌空亡,旺則事事有成,空則般般不就。
諸般道術一應生涯,皆把財為衣祿養命之源兼推子乃福神發家之主。
諸般藝業,皆宜財神興隆。財若空亡,利資必絕望矣!
無鬼必無頭無緒,游魂必游去遊回。世犯旬空,自有更張之意。應遭月破,師無傳授之心。
蹇遇六沖,彼我無情難習業。幸逢六合,師徒相得卻成功。
一應徒師習業,不宜卦內無官鬼。若逢空,事無頭緒,卦值遊魂,往返不定。
又看世為己應為師,皆不可值旬空月破,又不宜卦值六沖。世應若不空亡,又遇爻逢六合,定主師徒相得事必成功。
欲擇明師,未知曲直,當占易卦,便見虛真。
평생 학예장 제<23>
(처재를 위주로 삼으면 세상이 근거해야 한다.)
대소현우가 없는 업은 스승에게 속하지 않느냐? 일이 망하면 반드시 묻어야 한다.
삼교의 유교를 공부하는 자가 삼촌과 함께, 왕상이 왕상이 되면, 법은 반드시 부전()을 잘 훈계할 것이요, 왕상이나 함께 살아가는 자는 전승될 것이다. 또는 모든 종류의 기술을 연습, 먼저 형제를보고, 두 코끼리는 공중에 죽은 경우 견딜 수 없습니다.
금은, 동돈의 일, 건환신이 가장 길다. 죽목의 노토의 장인은, 진원지인을 얻어서 좋다. 어묵주초를 만들어 궁에 입성하다. 소매 비단으로 잘라, 코끼리를 떠나 행복, 채석장 산은 산을 볼 수 있어야합니다, 지오 진흙은 곤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본업을 낳고,자식이 재물을 움직이면 결국 발전하고,빈 주먹을 휘두르는 기술,재물이 귀신을 흔들면 반드시 집안이 번성한다. 관료를 흉내 내면, 세상이 귀신이 씻겨나가는 것을 두려워하다. 명개행번, 몸이 이포드에 생기다.
필멸의 인간은 각자의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이 사람은 본과 재물을 주상으로 삼고, 아들은 원신이 된다.
빈 주먹을 휘두르는 자는 벼슬을 쓰고, 재물은 주를 돕고, 정재관인은 벼슬이 번성하고, 세신을 크게 금기시하지만. 치아는 생리를 행하고, 가장 중요한 자손은 천 리를 널리 모집하고, 빈 것은 문강이 진다.
험담에는 자손이 있지만, 빈손이라면 손님도 없다.
무릇 경서를 익으면 아버지는 왕성해야 한다. 만일 관직을 구하면 귀신이 빈틈이 없다.
무대리관흥을 기원하며, 스님의 도는 오직 의자만 왕성하다.
유교를 공부하는 사람은 부모가 쓸 수 있다. 공명을 구하는 자는 관귀가 쓸 수 있다.
무당을 축사하고,신을 맞이하여 말을 따라 죽이는 등도 관직에 쓰인다. 그러나 승려의 흐름은 자손이 사용됩니다.
모든 사용은 왕상에 적합하고, 각각은 공중에서 죽는 것을 금하고, 왕은 모든 것이 성취되고, 공허한 것은 그렇지 않다.
모든 도술은 생애에 따라 재물을 의록의 양명원으로 삼았으며, 두자는 복신의 발가의 주이다.
모든 종류의 예술 산업은 재물과 신이 번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물이 비어 있다면, 이익은 절망적일 것입니다! .
귀신이 없는 자는 실마리가 없고, 헤엄치는 영혼은 헤엄치며 돌아다녀야 한다.
세범은 순순이 비어 있어, 자기가 더욱 장의를 가지고 있다. 달이 깨져야지, 스승은 전수할 마음이 없다.
여섯 개의 펀치를 만났을 때, 나는 무자비하게 사업을 공부했다. 다행히 육합을 만나면 스승과 제자가 서로 잘 맞는다.
제자가 업을 익힌다고 해서는 안 된다. 만일 공만하면, 일이 실마리가 없고, 험담을 할 가치가 있어, 왕복이 불투명하다.
또 세상을 본 것은 자기가 스승이 되어야지, 어느 한순간이 깨질 가치가 없고, 6개의 쇄도를 할 가치가 없다.
세상이 공멸하지 않고 육합을 만나면, 주 스승과 제자가 서로 를 만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명사를 고리려면 알 수 없는 곡직이 곧게 펴지니, 쉽게 험담할 때, 허영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