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해인사에 도착하여 퇴설당에 올라갔습니다.
후배스님들과 차를 마시며 정겨운 이야기를 나누다가 우리 불자님들이 템플스테이 하는 곳으로 내려왔습니다.
이미 오전 일정을 마치고 회향을 기다리고 있더군요..
걷기명상하기 좋은 코스가 있어서 대중들을 이끌고 운동장으로 갔습니다.
해인사 운동장은 천혜의 지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뒷편에 가야산 정상이 병풍처럼 버티고 있고 스님들의 강의실인 화장원이 가야산앞을 장식하고 잇습니다.
넓찍한 잔듸깔린 운동장....옆으로는 계곡이 흐릅니다.
이곳에 따로 선원을 지어 공부하는 곳으로 만들어 살고 싶은 곳입니다.
이곳은 아는 사람만 아는 곳입니다.
여기를 지나 위로 올라갔다가 오른쪽으로 틀어 내려 장경판전 뒷쪽으로 내려 왔습니다.
장경판전 뒤에서 소나무명상을 하고는 손잡고 서원을 세웠죠...ㅋㅋ
점심공양을 한후 천년에 한번 열린다는 선원에 가서 참배하고 내려와 수계식을 하였습니다.
수계식 후 박물관에 내려가 인경을 하였죠...
그리고 정견대에 가서 가야산은 한눈에 담았습니다.
과연 템플스테이 참석한 사람들은 템플스테이에 대한 느낌이 어땠을까요?
내려오면서 사람들에게 헨드폰을 열어 오늘 문자메세지를 읽게한후 오늘 느낌에 대해 답장을 요구했습니다.
답장을 소개해볼까요?
1박 2일 5기생 보살님들하고 템플스테이 정말 좋았고 수계식이 정말 뜻 깊었습니다.------
스님과 함께한 명상산택 정말 좋았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내 생애 정말 소중한 경험 이었습니다.---
저는 인연이 안돼서 한번도 해인사에 오지 못했는데 황룡사 부처님 가피력으로 오게되어 너무 좋은 경험 많이 하고 보고 갑니다.두분스님 고맙습니다. 건강하세요..----
생각보다 더 좋았던 경험을 하고 갑니다. 저녁예불전 법고피는 모습은 군더더기 없이 담백하고 인상깊었어요...행복한 하루를 보내고 갑니다...------
불교는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종교라고 항상 생각해 왔는데 여러가지 설명도 듣고 직접채험을 해보니 더욱 친숙하게 느껴집니다. 더우기 스님이 직접인도하시니 일반인이 경험하지 못한것을 체험 할 수 있어 매우 특이한 체힘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세세한 것가지 심경서 주신점 감사드립니다.
절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 절하는 법, 모두 스님에게 배운 것인데 다시 복습 정말 좋았어요. 스님 더욱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스님, 좋은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난생 처음 새벽 예불에 감사드리며 해보지 못햇던 적멸보궁에서 많은 스님들과 예불 동참해 온몸으로 전율을 느꼈습니다. 스님감사합니다.
부처님 공부 열심히 하고 행복한 마음으로 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1박 2일 동안 너무 행복한 시간 감사드립니다. 스님들만 다닐 수 있는 산책길 너무 감동이고 선방을 볼수 있었다는 것이 잊지못할 오늘 입니다. 이런 자리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님~ 뜻깊은 1박 2일 넘 행복했습니다. 오랜만에 짧은 옛상각과 머리 상쾌하게 만들고 갑니다. 수계식에 좀더 크게 받아들여 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햇습니다. 절대로 갈수 없는 그곳 스님백으로 가 볼 수 있어 넘 행복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길위의 명상 넘 좋앗습니다. 소중한 법연에 감사드리며 주위의 인연들게 잘 회향하겠습니다.
생전 처음으로 템플스테이 왔는데 스님들의 대단한 모습 감동있게 느끼고 법고와 새벽예불 해보고 싶었는데 너무 감사하고 선방까지 보고 오니 넘 감사합니다. 다음기회되면 또 올수 있도록 기도하겠습니다.
1박 2일 템플 스테이 겸 5기 불교대학의 졸업여행 뜻 깊은 날이었습니다. 새벽의 범종 소리를 들으며 잔잔히 밀려오는 무엇인가에 눈물이 났구요. 여러모로 도반님들의 질서와 단합된 모습에 보기 좋았구요.
주지스님이 계시지 않은 가운데에서 너무나 잘 따라했던 기억 많은 것을 가져 갈 수 있기에 행복한 졸업여행 이였답니다. 감사합니다.
해인사의 스님들 생각보다 잘 생기고 재미있어서 아침 해인사 소개 할 대 박장 대소 했구요...법고 필 댄 우와~ 감탄사가 절로 나왓습니다. 선방또한 새로운 경험 이엇습니다 오늘 이 자리를 만들어주셔서 황룡사 스님들 ㅅ힌도들 감사드립니다.
새벽 기도 법고치는 스님 모습이 너무 좋앗어요. 템플스테이 참석할 수 있어 너무 좋앗습니다. 스님 너무 수고 하셧습니다.
1박 2일동안 너무 많이 배웠습니다. 절 하는 법과 새벽 예불 등 법고도 너무 웅장했습니다. 선방체험또한 새로운 경험이엇네요. 스님과의 인연으로 좋은 추억 보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108참회도 좋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묵언이 너무 좋앗어요. 시끄러운 이소리 저 소리 안들려서 나만의 시간이라 기억에 많아요. 좋은 시간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성불하세요.
첫날은 기가 바져 힘을 못쓰고 오늘은 기운이 펄펄 났습니다. 역시나 스님이 계셔야 문가 기운이 확 압니다. 스님 화이팅..
스님, 템플스테이 진짜 감사합니다. 이른 아침에 3시에 저는 처음 새벽기도 햇습니다. 스님~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사랑합니다.
오전 포행길에 묵언명상도 좋았고 소나무 명상이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네요, 뜻 깊은 일박이일 이엇어요.
보람찬 하루였습니다. 보기 어려운 법고 잘 보앗고 새로운 마음으로 열심히 살겠습니다. 성불하세요.
스님~ 해인사 템플스테이 정말 좋았습니다. 발우공양 이 스케줄이 잇었으면 더 좋았을꺼 같습니다.
무거운 마음으로 출발하여 기쁜마음으로 돌아갑니다.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법보사찰인 해인사 에서의 템풀 축하합니다
불교대학 5기생들 참 복들이 많으시네요
3기때에는 그런 템풀도 없었는데 ,, 쫌 부럽습니다 ㅋㅋ
해인사에서의 서원의기도 스님과 걷기명상, 수계도 받고 행복하고 좋으셨겠습니다
문자에 답글들에서 얼마나 좋고 행복했는지 공감이 됩니다
좋은 추억이 되겠네요
스님께서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 ^^
대학공부만 공부겠습니까. 이세상 어느것하나 공부아닌게 어디있겠나요 . 밥맛을 글로 말로 어찌 설명하겠습니까 먹어보는 수밖에 .................... 모든행사는 수업에 연장이니 학장님께서 이끄는 데로 따라만줘도 얻어지는 이익은 엄청난것입니다. 영원히 잊지못할 체험을 해보신것이겠어요 5기 참 복이 있으신분들입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스님 문자글까지 올리시고 또다른 느낌입니다 다시금 그날을 되세기며 공부의힘이 얼마나 대단함을 키우는지 ..
혼자가아닌 다함께하는 공부가 큰생각을 하게합니다
앞으로도 계속쭉~~~~~~~~~~~열심히하겠습니다 ..
와~~그 전율~~여기까지 느껴지네요.
해인사 새벽예불~~그 장엄함 말로는 표현 못 해요!!
또 가고 싶어집니다~~갈 거예요^^ 관세음보살! _()_
tv에서나보고.....영화에서보고....하죠...직접.해인사...스님분들하고...처음새벽예불기도드리고~~~`그``웅장함이들리는.해인사에서....1박2일..테플..오솔길을즐긴..우리..5기생은참복이.많아요,,,.나무관세음보살.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수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