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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전라선 KTX에 대한 잡생각들.
KTX 부천역 추천 0 조회 882 11.09.19 15:53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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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9.19 16:51

    첫댓글 전라선은 들어가는 KTX의 수가 너무 적어서 걱정입니다. 곧 늘어날 거라 생각은 합니다만...
    그리고 일반열차, 특히 새마을이 잘리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이건 수요상 어쩔 수 없는 일이지요. 하지만 선로용량은 충분합니다. 복선화까지 했는데요 뭐^^

  • 11.09.19 20:42

    현재 일부구간 단선 임시개통이라서 선로용량 상으로도 일반열차가 잘릴수밖에 없습니다.

  • 11.09.19 22:16

    곡성, 구례구는 그냥 시외버스를 남원역 중간청차시켜서 연계했으면 합니다. 곡성터미널-남원역이 대략 30분내외, 구례터미널 40분내외정도 걸리는데 이정도 거리에다 수요를 생각하면 표정속도 희생하면서까지 정차시키기 보다는 연계버스가 더 적당해보이네요. 고속화 안된 지금이야 정차시키는게 괜찮을지 몰라도 향후 속도를 250까지 증속시키면 최고속도까지 올렸다가 곧바로 감속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고, 정차역에서 빼자니 줬던걸 뺐는 꼴이니 지역주민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 11.09.19 22:23

    기존열차의 킬링은 그다지 많지않으리라 봅니다. 어차피 간선열차는 모두 KTX로 통일되어가는 사정이기도 하구요. 호남선도 용량이 남는데 전라선은...그닥 걱정이 안되네요.

  • 11.09.20 10:01

    저는 반대입니다.. 전주,순천,여천,여수는 필정차로 하고...남원은 선택정차..곡성,구례구는 통과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 11.09.20 12:35

    남원도 필정차시켜야 될겁니다. 전라선KTX가 하루 단5~6회정도로 계획되어있고 곡성, 구례, 순창 등 인근지역의 거점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요.

  • 11.09.21 01:30

    여수는 종착역 이기때문에 필정차가 되지만, 여천은 선택정차를 했으면 합니다. 여수역과 여천역은 같은행정구역에 거리도 얼마되지도 않고 말이죠(경전선 창원중앙,창원,마산과 비슷한 양상이죠)... 그리고 남원은 필정차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위의 서울 급행님 말씀처럼 인근 거점지역이기 대문이죠...^^

  • 11.09.21 05:46

    창원지역보다 여수지역에 여천정차는 더욱 중요한 문제입니다 창원은 서로간에 교통망이라도
    어느정도 커버 되지만 여수는 여천지역에서 여수역 가려면 서울 방향에서 오히려 반대로 내려가야하고
    여천도심에서 여수역까지는 대중교통으로
    30분이상 소요됩니다 여수역이 여수반도 동남쪽 끝 지점임 거리는 철로상으로만 가깝습니다
    현재 여수역을 연결하는 여천지역 버스노선은 거의 전무합니다 30분도 후하게준 점수임.

  • 11.09.21 08:26

    여천 또한 필정차로 해야 됩니다. 여수 철도수요의 절반에 가까운 수요를 담당하고 있고, 위치도 위치지만 윗쪽에 여수산단의 비즈니스수요도 있으니까요. 게다가 여천시였을때도 새마을은 정차하였다고 하고요 구여수권이랑 여천권이랑 생활권이 딴판이기도 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1.09.23 00:17

    근데 임실역은 무궁화도 선택정차를 하는 역이고 임실역 위치도 에러더라고요. 오히려 오수역이 무궁화는 필정차 하고 있습니다. 임실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역은 오수역이죠. 근데 구지 임실역이든 오수역이든 한 두 편성 정차시키는거 보단 전주역과 임실 오수를 잇는 급행 버스를 운행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일반열차 폐지가 문제가 안 될 수가 없는게 물론 장거리는 KTX로 가지만 KTX가 서지 않는 지역에는 불편해집니다. 물론 그 지역이 수요가 적자인 지역이 대부분이지만 전라선 주변 특성상 고속도로도 딱히 없어서 일반열차 킬링이 그다지 썩 좋지 않다는 거죠.

  • 11.09.22 00:27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것은 향후 열차등급에따른 편성을 어떻게 운용할것인가와도 연결되어야한다고 봅니다. 사실, 일본이나 독일처럼 이렇게 전철화된 철도망을 이용해 편리한 광역전철을 운행하던가 하면 굉장히 효율적일겁니다. 서울에서부터 무궁화가 오만데 다서면서 5시간 6시간씩 쓸고다닐 필요는 없다는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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