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땐 어땠어요?
예은 : 골목대장이었어요. 남자애들 다 때리고 다니고 별명이 캐리건·파괴신·메두사였으니 말 다했죠. 열세살땐 빨갛게 머리칼을 염색해 더 강해 보였죠. 한 동네에 그런 애들 있잖아요. 여자인데 남자애보다 씩씩한 장군 스타일. 딱 그게 저였어요.
화장은?
예은 :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트레이닝 바지에 티셔츠 입고 모자쓰고 화장도 안하고 다녔는데, 박진영 피디님이 불러서 진지하게 혼내신 적도 있다.
박진영 : 나도 너희들이랑 녹음하러 올 때 예쁜 옷(모자, 배기바지, 민소매, 노메이크업)을 입고 온다. 네가 이렇게 다니는 건 상대방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예은 : 보여지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된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쉽지가 않다. 그렇게 안 태어나서.
예은 : 갈비탕 하나만 주세요.
윤정수 : (폭소)
양세찬 : 캐릭터 뭐야? (혼자) 갈비탕을 먹는다고?
예은 : ?? 이게 왜 웃긴거지???
예은 : 친구나 주변사람들한테 (밥 먹자고) 연락을 하면 씻고 한 시간 뒤에 보자고 얘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근데 저는 그걸 기다릴 수가 없거든요. 당장 지금 내 배는 고픈데, 한 시간을 어떻게 기다려.
윤정수 : 야 저거는 전형적으로 남자다.
양세찬 : 진짜. 혼자서 갈비탕 때리는 거는 진짜야.
이본(무협팬) : 무협지가 있네요? 저는 삼국지 전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정말 못봤거든요.
예은 : 네. 언니도 삼국지 좋아하세요?
김완선 : 삼국지가 재밌구나.
예은 : 네. 재밌어요X2
윤정수 : 네 안에 남자가 도대체 몇 명이 있는 거야?
양세찬 : 소년들이 너무 많아요.
예은 : 친구들이나 사람들은 이런 집에서 어떻게 살아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 저는 아무런 상관이 없거든요 그런게. 그 당시(계약만료)에는 집을 빨리 얻어서 나오는게 중요했기 때문에. 그냥 소파도 그렇고 숙소에서 멤버들이 안 가지고 가는 가구들 가져오고, 침대도 그냥 본가에서 쓰던 걸 가지고 왔어요. 제 옷방에 있는 행거들은 원래 집주인 분이 쓰시던 거예요. 근데 그냥 괜찮다고 썼어요.
저는 잘못태어났다고 많이들 얘기를 하세요. 남자로 태어났으면 장군감이었을텐데, 여자로 태어났다고...
주변에선 ‘여자 차’로 보지 않는다면서요. 여자가 머스탱을 타느냐는 말을 들을 땐 어떤 기분이에요?
예은 : 신경 안 써요. 머스탱을 산다고 했을 때 아예 반대하는 사람도 있었어요. 너무 눈에 띄고 날라리 같아 보이고 기름도 많이 먹는다고요. 사면 분명 후회할 거라고 했죠. 근데 타보니까 그냥 뭐, 저는 좋던데요. 머스탱은 뭐랄까. 남의 시선 따위 신경 안 쓰는 여자 같아요.
동시대를 살고 있는 또래의 여자들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나요?
예은 : 여자를 흔히 꽃에 비유하는데 저는 자신을 새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사람들이 기대하는 여자의 모습은 꽃이지만 우리는 새니까 자유롭게 날아가라는 얘기를 하고 싶어요. 여자들은 조금만 목소리를 내면 기가 세다는 말을 듣고, 외모에 대한 지적도 들어요. 여자들이 느끼는 압박이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나이에 대한 압박도 그렇고요. 주변 오빠들은 서른대여섯 살인데도 마흔 살쯤 결혼할 거라고 하는데, 전 이제 서른인데도 벌써 ‘이러다 평생 혼자 사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을 하거든요. 저부터도 그런 압박으로부터 자유롭고 싶어요. 세상의 반이 여자인데, 한 사람 한 사람이 다르게 생각하기 시작하면 사회적인 인식도 바뀌지 않을까요?
핫펠트 : 오늘 만든 노래는 제가 저에게 주는 생일 선물이기도 해요. (노래) 스토리는 이래요. 온실 속에서 제(파랑새)가 태어났어요. 그 온실 속에는 꽃들이 있어요. 저도 그 꽃중의 하나인 줄 알고 꽃들과 같이 살고 있었는데, 다른 친구들과 제가 뭔가 다르다는 걸 느끼는 거죠.
하지만 온실 속에는 새라는 존재를 본 존재가 아무도 없어서 제가 새라는 걸 몰라요. '뭐지? 나는 왜?' 이렇게 고민하다가 날기 시작해요.
원래 동화로 먼저 쓰려고 했던 건데, 노래가 먼저 쓰이더라고요. 좀 더 본격적으로 만들고 싶어서 작업을 했는데 아직 초기단계라서 앞으로 갈 길이 멀어요.
존나멋있다
봊멋 ㅛㅛ
코르셋존나씌우네남자새끼들 ㅗ
와.. 전형적인 여자네... 진짜 여자답다!!!!!
난 저렇게 멋있는 남자를 본적이 없는데, 왜 남자같다하는거여?ㅋㅋ
냄져들 코르셋 입으라고 좃레벌떡.. 에휴
여자들은 저거 재밌냐 좋아하냐 취향에 관해서 묻는데 남자들은 뭘 남자같다하는지 자꾸.. 삼국지는 커녕 책 한권 안읽고 머스탱 타본적도 없는 남자들이 대부분 아녀? 그리고 혼밥은 오히려 남자들이 못함
세상 살기 편하고 자유롭고 자존감높이는 행동, 말, 표현의 모든것을 지칭할 수 있는 말 = 남자같다, 남자답다, 소년같다, 상남자다
정말 분통터진다ㅋㅋㅋㅋㅋ하...
윤정수 존나 빻았어 옆에 양어쩌구도
여성답다 👍👍👍개머싯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