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는 LED 주간등을 비롯해 후미등, 전조등 등을 구현한 선구자다. LED는 아우디가 자동차에 채용하기 시작해 기술적으로도 많은 발전을 했지만 그로 인해 도로의 표정이 크게 바뀌었다. 2015년에 매트릭스 LED, OLED 등 자율주행자동차에 대비하는 기술들을 소개했을 정도로 앞선 행보를 보여왔다.당시 레이저 후방 안개등으로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었다. 아우디의 라이트 기술이 어떻게 디지털화되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그대로 옮긴다.( 편집자 주)
라이트 기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운전자의 안전 강화부터 외부 커뮤니케이션 및 개인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가능성과 관점을 창출 해내고 있다. 체계적으로 진보하는 라이트의 디지털화가 이러한 점들을 모두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는 아우디 모델 중 처음으로 완전히 디지털화된 라이트를 장착한 ‘더 뉴 아우디 A8’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미래 지향적인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와 디지털 OLED 테일라이트는 고객 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높여준다.
또한 디지털 OLED 테일라이트로 자동차에서 개성을 더 뚜렷하게 드러낼 수도 있다.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에는 세 가지 새로운 기능인 ‘고급 교통 정보’, ‘고속도로의 차선 표시등과 연동하는 방향 지시등’, ‘시골길의 방향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기능은 아우디의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가치를 더해준다.
“조명 기술과 조명 디자인은 수십 년 동안 우리 브랜드의 성공 요인이었으며 아우디의 핵심 분야가되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동차 산업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벤치마크를 설정할 수 있었다.” 라고 전하며,“조명의 디지털화를 통해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안전성을 더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디지털 OLED 테일라이트와 근접 표시 기능을 결합하면 상황에 따라 외부와 소통할 수 있다. 또한 이 기술로 고객은 처음으로 MMI 를 통해 테일라이트의 시그니처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아우디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이다.” 라고 기술 개발 담당 이사회 위원인 올리버호프만(Oliver Hoffmann)은 설명했다.
디지털 매트릭스 LED 의 새로운 기능 두 가지: 시골길의 방향등 및 방향 지시등과 연동하는 차선 표시등
밤에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 매우 어둡기 때문에 많은 일들이 일어나는 걸 알 수 있다. 방향 지시등과 연동하는 차선 표시등은 이러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데, 차량이 주행하는 차선을 밝게 비추기 때문에 운전자는 주행 상황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방향등의 통합 위치 표시(차선 표시에 있는 어두운 화살표)는 아우디 차량이 주행하는 위치를 예측하여 표시해 차량이 차로 중앙에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 가지 예로, 건설 현장 주변 등의 좁은 차로에서는 차선 표시등이 의도적으로 건설 현장의 차선이 아닌 차량의 차선에 맞도록 제한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도로에 최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 헤드라이트가 디지털화 되면서 이 방향등은 새로운 기능인 시골길 방향등과 별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는 디지털 라이트 기술로 인해 가능해진 최초의 새로운 기능으로, 여러 주행 상황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다시 고속도로로 돌아가서, 차로 변경 중 차선 표시등은 두 차선을 모두 밝게 비추며, 방향 지시등은 운전자를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차로에서 자동차의 정확한 위치를 나타낸다. 바로 여기에서 두 번째 새로운 기능이 작동하기 시작한다. 방향 지시등이 차선 표시등에서 표시된다. 깜빡이가 작동되면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차선 표시등의 해당하는 쪽에 자동으로 깜빡이는 영역을 만든다. 이런 식으로 차선 표시등은 전방 도로에 대한 방향 지시등의 신호를 반복하고 강화한다. 즉, 다가오는 차로 변경에 대한 명확한 추가 정보가 바로 가까이에 있는 차량들에 전달되는 것이다. 이는 아우디가 특히 교통량이 많은 곳에서 도로 위의 모든 차량과 사람이 더욱 안전하게 주행하도록 지원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커브 길에서, 도시에서, 또는 고속도로에서 하향등으로 주행하는 동안, 그리고 상황에 따라 상향등으로 주행할 때에도 라이트의 디지털화는 훨씬 더 높은 정밀도를 제공한다. 전방 도로에 있는 자동차들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차량을 더욱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도로 사용자의 주행도 훨씬 더 안전하게 만든다.
새로운 세 번째 기능: 고급 교통 정보
아우디는 이미 ‘HERE’ 지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MMI 를 통해 이미지로 제공되는 사고 또는 고장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DMD 기술(아래 설명 참조: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장치 Digital Micromirror Device)을 포함한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더 높은 수준의 안정성을 제공한다. 디지털 계기판의 디스플레이 외에도 헤드라이트는 약 3 초간 자동차 전방 도로에 경고 표시를 투사하고, 내부에 느낌표가 있는 삼각형이 스티어링 휠에서 투사된다. 이는 운전자가 도로 전방을 계속 주시해야 함을 의미하며, 다가오는 교통 상황에서 사고 또는 고장이 발생할 경우 가능한 가장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의 디지털화 이면에는 DMD 라는 새로운 기술이 있다. DMD 는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장치(Digital Micromirror Device)를 의미하며 이전에는 비디오 프로젝터에 사용되었다. 중심에는 약 130 만 개의 마이크로미러가 있는 작은 칩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수천 분의 1 밀리미터 길이이다. 이들 모두가 각각 정전기장을 사용하여 초당 5,000 번까지 기울기를 조정할 수 있다. 설정에 따라 LED 라이트는 렌즈를 통해 도로로 향하거나 마스킹 목적으로 흡수된다. 즉, 라이트가 더 이상 정적적인 빔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며, 라이트는 지속적으로 재생되는 비디오 이미지와 같다.
추가 하이라이트 기능들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기능: 표시등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의 표시등은 어둠 속에서 도로 근처의 보행자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행자가 자동차 앞에 있다면 야간 투시경 시스템이 상황을 인식하고 표시등이 표적 조명으로 사람을 강조한다. 이 조합을 사용하면 차량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최대한의 안전을 제공한다.
자동차에 승차 및 하차할 때 사용되는 확장된 자동 조명 시나리오는 아우디에서 라이트 디자인과 라이트 기술이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다시 한 번 보여준다. 개별 조명 효과는 개인적 취향의 표현으로 작용한다. 고객은 MMI 를 통해 5 가지의 원하는 조명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장치(Digital Micromirror Device) 통해 5 가지 다른 프로젝션을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있다.
개성의 반영: 확장된 자동 조명 시나리오
자동차에 승차 및 하차할 때 사용되는 확장된 자동 조명 시나리오는 아우디에서 라이트 디자인과 라이트 기술이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다시 한 번 보여준다. 개별 조명 효과는 개인적 취향의 표현으로 작용한다. 고객은 MMI 를 통해 5 가지의 원하는 조명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장치(Digital Micromirror Device) 통해 5 가지 다른 프로젝션을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