求師訓迪章第二十五
(以文書為主,八卦為憑。)
延師習學,應爻莫下空鄉。教子修文,父象休行絕地。財動則其年少益,父空則此歲無功。
應爻為西席,父母為文章,此二象皆要興隆,應陷應沖,皆主半途而廢,父空父絕,必然訓誨無功。
財若動時,一年虛廢。
四刑四極四沖爻,常往常來常改易。
四刑四極四沖者,總是六沖之卦,從師遇此定然彼我一緣必難終始。
主卦雖然相合,倘如變出六沖,春夏雖然相聚秋冬定見分張。
東家多退悔,世必家亡,西席有更張,應還發動。世應皆空,彼我無終無始。
凡占以世為主,應為實。世空,主不敬,實自當疏慢,應動,實菲向主,彼必更長。
世應俱動,各有變心,世應俱空,兩無眷戀。若得相生相合,定然賓主和諧。
父旺持身,倍加學問。兄強立世,多廢修儀。
父母旺相,日進其功,更來生世生身,尤多教益。如逢兄弟發動、或值世爻,束修倍費。卦若遊魂,自後他心能有變。應如月破,將來彼體豈無災。
卦若遊魂,彼必坐身不定。應臨月破,將來彼體豈無災。
卦若遊魂,彼必坐身不定,應臨月破,或應或命隨官入墓,其人定見災殃,或遭詞訟。
內外得乾坤離卦,經書開錦繡奇文。
乾乃六龍之寢,坤離又作文章,故此儒士遇之,便能上進或內或外,三中得一為佳。
如十純乾、純坤、純離者,卦名雖吉,只怪六沖,故不用也。
凡熟此篇,變知其意。
구사훈육장 제<25>장을 훈육해 달라고 부탁하다
(서예 위주로, 험담을 근거로 삼다.)
스승의 학습을 연장하려면, 공향에 내려가지 말아야 한다. 자식에게 글을 수련하고, 부친상은 제다이를 그만두었다.
재물이 움직이면 그 해는 적고, 부공은 이 나이에 공이 없다.
서석으로, 부모가 글로 삼아야지, 이 두 코끼리는 모두 번성해야지, 모두 함락되어야 한다.
모두 주된 길에는 폐위하고, 아버지와 아버지는 절대로 훈계하여 공이 없어야 한다. 재물이 움직일 때, 1년은 허망하다.
네 문장과 네 개의 극과 네 개의 충 효는, 종종 쉽게 변경.
네 문장 네 극 네 충은, 모두 6충의 괘이다, 교사에서 이 만남은 확실히 내 운명이 끝날 것입니다.
주된 험담은 서로 맞지만, 만일 육충이 바뀌면, 봄과 여름은 가을과 겨울에 모이지만, 반드시 분장을 볼 수 있다.
동가는 많이 회개하고,세상이 반드시 죽고,서석이 더 장이 있어,다시 시동을 걸어야 한다.
세상은 비어 있어야 하며, 나는 결코 시작하지 않는다.
모든 점령은 주로 세상과 함께, 그것은 사실이어야한다. 세상이 비어 있고, 주님이 경외심을 가지고 있지 않으시며, 자기가 천천히 행동해야 하며, 실비가 주님께로 향하여, 그 사람이 더 길어질 것입니다. 세상은 모두 움직이고, 각자는 변심이 있고, 세상은 비어 있고, 두 사람은 애착이 없다. 상생이 맞으면 반드시 빈주가 조화를 이룬다.
부왕은 몸을 지키며, 배움을 배가한다. 형은 강립하여, 많은 폐수기를 가지고 있다.
부모는 왕상, 매일 자신의 업적을 입력, 더 많은 다음 삶, 특히 더 많은 교육 혜택. 형제가 시동을 걸거나 세상을 위해 일하면, 수리비를 두 배로 늘리다. 험담이 혼을 헤엄치면, 그 후로 그의 마음은 변할 수 있다. 달이 깨지는 것처럼, 미래에는 다른 사람이 재앙이 없을 것입니다.
만일 혼을 헤엄치면, 그는 반드시 자리에 앉을 것이다. 달이 깨질 때가 되어야지, 장차 다른 사람은 재앙이 없을 것이다.
만일 그가 혼을 헤엄치면, 그 사람은 앉을 것이요, 달이 깨지거나, 관직에 따라 무덤에 들어가야 하며, 그 사람은 재앙을 보거나 말과 소송을 당할 것이다.
안팎으로 건곤리괘를 얻으면, 경서에는 화려한 기문이 놓인다.
건은 육룡의 침상이고, 곤리 또한 글을 쓰니, 이 유교사가 만나면, 들어가거나 안팎으로 갈 수 있고, 3중 1이 좋다. 10 순수건, 순곤, 순이탈자 등, 험담은 길지만, 여섯 번의 충만 비난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 편을 잘 알고 그 뜻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