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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용인 경전철 차량방식에 대한 생각;
Techno_H 추천 0 조회 1,390 10.01.08 06:17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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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1.08 11:00

    첫댓글 용인 경전철 고가가 너무 큽니다 ㅠㅠ 저도 모노레일을 깔았으면 했는데..

  • 10.01.08 11:11

    확실히 과좌식 모노레일이 상부구조물이 간략해서 고가구조물중에는 가장 슬림하네요. 말씀하신 용인경전철 이외에도 의정부경전철(지멘스 고무차륜AGT), 김해경전철(로템 철차륜AGT) 부산4호선(고무차륜 K-AGT)등의 현재 공정 진행상황 사진들을 비교해보면 철제차륜을 이용하는 로템사의 AGT가 교각이 살짝 더 두껍게 보이며 상부구조물은 더욱 육중한 모습을 하게보입니다. 그래도 대개 제3궤조 급전방식이라서 기존 고가전철들의 전력공급용 구조물들만이라도 안보이니 뭐가 되었든간에 그보다는 깔끔하게 보이긴 합니다^^;;

  • 10.01.08 11:12

    최근에 일산경전철 추진 및 사실상 무산과정에서 보였듯이 이제는 고가경전철로 추진 될 경우 주민들이 상당한 '관심'을 보이기때문에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용인경전철과 같은 고가 구조물이 큰 시스템은 경쟁력을 어느정도 잃을것이라 봅니다.

  • 10.01.08 14:56

    용인경전철은 기존 도시철도건설규칙이 적용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위에 얻혀지는 하중은 작은데 구조물 규격은 종전의 중전철과 같이 적용되는 과오(?)가 있었지요. 그래서 비용절감에서도 문제가 있고 해서 이번에 도시철도법을 개정해서 경전철 관련 조항을 만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곧 도시철도건설규칙에 경전철편이 추가되고 나면 구조물 Compact화와 함께 경량화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 10.01.08 19:29

    타마 모노레일은 타봤더니 좀 속도가 느린것 같은데 노선 자체의 특성이지 기술적인 문제는 아닌가요?

  • 작성자 10.01.08 21:30

    기술문서에 제시되는 스펙은, 가감속도 등 기동성능은 보통의 도시철도 전동차와 동일하고 (3.0km/h/s) 최고 운행 속도는 80km/h 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역시 필드에서 이 속도를 다 내지는 않을 것입니다. ^^

  • 10.01.08 21:52

    같은 생각입니다. 표준궤도 대형전철이 아니면서 고가구간 위주로 건설될 것이라면 대구3호선에 적용된 것 같은 모노레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했습니다.

  • 10.01.09 09:26

    김해경전철이 저것보다는 조금 더 큰 것 같더군요. 그리고 김해경전철도 본선 시운전을 하는 것을 제가 2번 목격했습니다(카메라가 없어서 촬영은 못 했지만요).

  • 10.01.10 13:04

    그냥 유리카모메를 뜯어오면 안되려나요.(웃음)

  • 10.01.10 23:49

    히다치 표준형모노레일도 어짜피 폭은 중전철과 맞먹고(KTX보다 훨씬크고, 인천지하철보다도 훨씬큽니다. 서울전철보다 약간만 폭이 좁은 수준입니다), 모노레일이라도, 왕복양쪽의 궤도빔 가운데, 비상대피시설 통로(대게 공사판 복공판 같은 흉물)로 설치해야해서 상부구조물을 밑에서 보면 굉장히 어지럽습니다. 상판구조물이 없으니, 비상대피시설이 반드시 필요해서 그렇게 된 것입니다. 어찌보면 모노레일궤도빔이, 오히려 용인경전철보다 더 복잡합니다. 복잡한 도심지역에는 용인경전철, 의정부 경전철같은 고가구조물은 문제가 많아, 지하로 지어야 한다고 봅니다.

  • 10.01.10 23:55

    모노레일상부구조물에 비상대피로를 설치못한다면, 비상시 119나 구급차가 구난활동을 할수 있도록 폭이 넓은 도로(약 22m이상의 광로) 위에 설치해야한다는 공간적 제약이 따릅니다. 모노레일은 또한 분기구조물이 커서 종점에서 회차시간이 오래걸려 배차간격을 줄이기 힘들단 제약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를 극복하려면 종점 회차방법을 루프선을 만들어야한다고 합니다. 모노레일 좋아하는 사람들은 모노레일의 장점에 대해 늘어 놓는데, 제가 이상하게 생각하는 것은 모노레일이 의외로 놀이공원외에는 설치실적이 아주 미미하다는 점입니다. 일본을 제외하고 말입니다.

  • 10.01.10 23:59

    또 모노레일이 회전반경이 작아서 곡선구간을 많이 만들수 있단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 곡선구간에서는 모노레일 궤도빔 2개의 강성을 확보하기위해서 격자구조의 복잡한 상부구조물을 설치해야해서, 곡선구간에 유리한 모노레일이지만, 역시 그 구간에선 상부구조물이 흉물이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10.01.11 15:00

    대구3호선에 적용된 히다찌중형모델의 경우, 비상시에만 차량내부로부터 아래로 전개하여 사용하는 완강시설이 있습니다. 상부구조물 대피시설은 일부 구간이며, 박력넘치는 콘트리트구조물보다 위압감이 덜한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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