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내 중국 독점 자동차 판매 붐은 불안한 지역 회복 속에 주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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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 로이터와 공유한 데이터에 따르면 서구 자동차 제조업체의 탈출 이후 국내 생산이 회복되면서 러시아에서의 중국 자동차 판매는 최고점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시장의 성장은 높은 수입 비용과 금리가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정체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과 그 시장에서 중국의 역할이 모스크바에 대한 제재와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서방 기업의 갑작스러운 철수로 인해 거의 2년 동안 격변을 겪은 후 안정되었음을 나타내는 초기 지표입니다.
그러나 2022년 매출이 거의 60% 감소하고 생산이 소련 붕괴 이후 최저 수준으로 감소한 이 부문은 침공 이전 수준과는 여전히 거리가 멀다. 2023년 매출과 생산량은 최근 10년 중 최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2월 침공 이전 중국 자동차는 러시아 시장의 10% 미만을 차지했습니다. 분석 기관인 Autostat와 파트너 컨설팅 회사인 PPK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8월 중국 브랜드의 매출 점유율은 거의 56%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브랜드는 8월부터 매달 약 6만 대를 판매해 9월 점유율 53%에 해당하는 등 그 비율은 이제 안정됐다. 판매에는 수입 차량과 러시아 내에서 생산된 차량이 포함됩니다.
Haval, Chery, Geely와 같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에 시장을 지배했던 서구 기업의 이탈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서방이 전쟁에서 러시아를 피함에 따라 모스크바의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중국과의 경제적 관계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중국 세관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는 1월부터 10월까지 94억 달러 규모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11위에서 중국의 최대 자동차 수출 시장으로 뛰어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러시아로의 자동차 수출액은 11억 달러에 달했다.
전반적으로 러시아의 월별 자동차 판매량은 이제 1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Autostat 데이터에 따르면, 연방 통계 서비스 Rosstat의 별도 데이터에 따르면 9월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거의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분적인 회복.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그 과정에서 매우 중요했지만 이제 수요가 거의 만족되면서 해당 부문에서 추가 확장에 한계가 있다고 Autostat 전무이사 Sergei Udalov가 로이터에 말했습니다.
"시장은 균형 상태에 도달했습니다. 주요 중국 브랜드가 러시아에 진출했고 (억눌린) 수요가 충족되었습니다"라고 Udalov는 말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Lada 자동차를 생산하는 러시아의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Avtovaz는 저렴한 자동차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는 반면, 중국 브랜드는 더 비싼 자동차를 위해 서구 제조업체가 남긴 격차를 메우고 있다고 Udalov는 덧붙였습니다.
Udalov는 Avtovaz나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서로 다른 가격 범주에 발을 담그려고 한다면 이러한 추세는 바뀔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판매 및 생산 부진에도 불구하고 시장 성장 전망은 희박하다고 말했습니다.
'불안정하고 흔들리는' 시장
러시아에 대한 제재는 2022년 자동차 생산 및 판매 감소에 가장 크게 기여했지만, 2014년 모스크바가 우크라이나로부터 크림 반도를 합병한 이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2014년 이후 판매량은 200만 대를 넘지 못했고 생산량도 감소했습니다. 2022년 러시아에서는 626,000대가 조금 넘는 신차가 판매되었으며 올해 1~10월에는 거의 830,00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2022년 최저치에서 완만한 회복이 진행되고 있지만 서구 기술과 전문 지식의 상실로 인해 이 부문에 타격이 가해지고 있다고 분석가들은 말합니다. 심지어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서방 업체가 비운 일부 공장에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Rosstat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첫 3분기 동안 러시아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자동차를 몇천 대 더 많이 생산했을 뿐이지만 현재 그 수치는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모스크바 주립대학 교수인 경제학자 나탈리아 주바레비치(Natalia Zubarevich)는 "늦봄부터 시작해 8월까지 지속된 억눌린 수요의 증가는 9월부터 힘을 잃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부분적으로는 목표치를 초과하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임금이 인상되고 있지만, 7월 이후 4차례에 걸쳐 15%로 금리가 인상된 것은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더라도 신용이 훨씬 더 비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Zubarevich는 "(핵심) 금리는 (자동차 대출에) 우울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10월과 11월에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올해 달러 대비 루블 가치가 100으로 하락하면서 수입품 가격이 더 비싸지고 중국 자동차 구매가 위축되었습니다. 이후 90정도까지 회복되었습니다.
이번 달 중앙은행은 일부 일본 자동차 수입 금지와 루블화 약세로 인해 외국 자동차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vtovaz는 지난 9월 Avtovaz를 특별히 겨냥한 러시아 산업에 대한 미국의 제재에 대응하여 2023년 Lada 자동차 400,000대 생산 전망을 최대 10%까지 낮췄습니다.
Zubarevich는 "시장은 매우 불안정하고 불안정한 상태에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로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