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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다니엘서 3:1-30
이제 추석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늘 말씀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세운 금신상 낙성식에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이 낙성식은 권력으로 우상숭배를 강요하는 예식이었습니다. 이 우상숭배를 거절할 경우 고귀한 목숨을 잃기 때문에 아무도 이를 거절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의 세 친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죽기를 각오하고 단호히 우상숭배를 거절했습니다. 그들은 '죽으면 죽으리라'는 자세로 믿음을 지켰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우리는 그들에게서 타협치 않는 믿음을 배웁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이번 추석에도 우상숭배와 술, 고스톱, 노래방등 우리를 더럽히는 여러 유혹앞에서 타협하지 않고 승리하는 신앙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1절을 보면. "느부갓네살 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었으니 높이는 육십 규빗이요 너비는 여섯 규빗이라. 그것을 바벨론 지방의 두라 평지에 세웠더라."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신상은 엄청컸습니다. 그것은 높이가 무려 27m나 되는 거대한 신상이었습니다. 또 그것은 놀랍게도 모두 금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신상은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바벨론 지방, 두라 평지에 우뚝 세워졌습니다. 넓은 평원에 세워진 금신상은 햇살이 비추면 쳐다볼 수 없을 정도로 빛이 났습니다.
느부갓네살은 대바벨론 제국을 건설한 후 왕권을 강화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국가의 머리일 뿐만 아니라 종교의 머리임을 보여 주기 위해 금신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금을 자신과 자신의 왕국을 나타내는 특징으로 삼았습니다. 즉 금과 같이 자신도 영원히 살고 자신의 왕국도 영구히 망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의 힘과 권세와 영광을 과시하고 모든 사람들이 그에게 절대 복종하도록 하기 위해 금신상 낙성식을 장엄하게 거행했습니다. 왕은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모사와 재무관과 재판관과 법률사와 각 지방의 모든 고위직 공무원들을 낙성식에 참석하게 하였습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도 바벨론 지방을 다스렸기에 그 낙성식에 참석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들의 신앙 때문에 불같은 시험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그들은 어떻게 대처했습니까?
첫째, 그들은 금신상에게 절하기를 거부했습니다(4-7,12).
낙성식 준비가 다 마쳤습니다. 그 예식은 실로 영광스럽고 장엄했습니다. 금신상은 전문가들에 의해 화려하게 장식되었습니다. 예식장 중앙 상단에는 황금빛 로얄 박스가 놓이고 거기에는 느부갓네살 왕과 왕후가 앉았습니다. 그 아래에는 수십명 장관급 관리들과 부인들이 앉았습니다. 그 밑에는 수천 명의 각계 각층의 고위급 인사들이 자리 잡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장 옆에는 뜨거운 풀무불이 타오르고 있었습니다. 초대된 손님들은 처음에는 왕이 연회를 베풀기 위해 바베큐 요리를 준비하고자 불을 준비한 줄로 알았습니다. 그러나 곧 그들은 만일 왕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자신들이 바베큐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음악이 연주되면 왕의 명령에 따라 일제히 금신상에게 엎드려 절해야 했습니다. 만일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져서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저항할 수 없는 우상숭배의 분위기 속에 둘러쌓여 있었습니다.
드디어 팡파레가 울리고 낙성식이 시작되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일어나 금신상 앞에 섰습니다. 그러자 선포하는 자가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백성들과 나라들과 각 언어로 말하는 자들아, 왕이 너희 무리에게 명하시나니 너희는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에 엎드리어 느부갓네살 왕이 세운 금신상에게 절하라.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 넣으리라(4-6)." 웅장한 음악이 울려 나오자 곧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일제히 금 신상에게 엎드리어 절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가운데서 말뚝처럼 꼿꼿이 서 있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였습니다. 그들은 금신상에게 절하는 것은 명백한 우상숭배이기 때문에 절하기를 단호히 거부했습니다. 출애굽기 20:3-6절은 말합니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그들은 이방 땅에 와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바벨론에서 도지사에 해당하는 높은 관직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런 성공의 날에 신앙의 시험이 찾아왔습니다. 그들에게는 세상 권세와 부와 명예가 있었기 때문에 세상을 사랑하기 쉬웠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세상 그 어떤 것보다도 하나님을 더 사랑했습니다. 그들에게는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는 것보다 더 중대한 일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만일 그들이 자신들의 생명을 사랑하여 조금이라도 타협하고자 하였다면 얼마든지 타당한 이유를 댈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배반하라거나 하나님 예배를 단념하라고 요구 받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얼마든지 하나님께 대한 공경심을 간직한 채 절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절하는 것은 우상숭배가 아니고 국가 공무원으로서 국가행사를 행한 것 뿐이라고 합리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에게 요구된 것은 단 한번의 절로써 일분이면 끝날 일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 예식이 끝나면 이것은 자의적 행동이 아니라 강압과 위협에 의한 타의적 행동이었다고 말하고 유감 표시를 하면 그만이었습니다. 또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면 목숨과 지위를 보전하여 바벨론에 있는 동족들을 섬기는 것이 더 현명한 일처럼 보였습니다. 그들은 타협하고자 했다면 이런 이유를 대고 얼마든지 타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사전에는 타협이라는 단어가 없었습니다. 그들은 목숨을 걸고 우상숭배를 단호히 거절했습니다.
둘째, 그들은 타협의 여지를 남기지 않았습니다(8-16). 그 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행동을 눈여겨 보고 있다가 그들이 꼿꼿하게 서 있는 것을 보고 왕에게 참소하였습니다.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왕이 세워 바벨론 지방을 다스리게 하신 자이어늘 왕이여 이 사람들이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아니하며 왕이 세우신 금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하나이다." 갈대아사람들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열등한 식민지 백성이면서도 자기들보다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시기심과 함께 마음에 원한을 품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을 제거할 좋은 기회가 왔습니다. 그들은 즉시 왕에게 참소했습니다. 참소를 들은 느부갓네살 왕은 노하고 분하여 그들을 당장 끌어오라 명하였습니다. 왕은 그들의 이름을 알고 있었고 그들의 충성심과 업적도 알고 있었습니다. 또한 그들이 다니엘의 친구들임도 알고 있었습니다. 왕은 그들을 아끼고 사랑했으므로 그들을 즉시 풀무불 속에 던져 넣지 않고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것은 왕의 특별한 호의였습니다. 왕은 처음에는 부드러운 음성으로 물었습니다.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너희가 내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내가 세운 금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한다하니 사실이냐?" 그리고 이번에는 노기 띈 어조로 위협하였습니다. "이제라도 너희가 준비하였다가 ....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려 절하면 좋거니와 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즉시 너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을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 낼 신이 누구겠느냐?" 느부갓네살 왕은 세상의 어떤 신도 자신의 막강한 권력에서 건져낼 수 없다는 자만에 빠져 있었습니다.
왕은 그들이 절대적인 신앙을 버리고 타협하도록 회유하고 협박하며 두려움을 심었습니다. 이와 같이 세상 사람들도 우리가 절대적인 믿음으로 살지 못하도록 여러 모양으로 회유하고, 회유해도 안될 때는 협박하며 두려움을 심습니다. 가정에서는 제사 지내지 않는다고 불효자식이라고 비난합니다. 예수 믿어도 적당히 믿지 않고 유별나게 믿는다고 박해합니다. 흔히 이렇게 되면 흔히 마음이 약해져서 내가 꼭 이렇게 가정불화를 일으켜가며 신앙생활을 할 필요가 있는가? 하며 타협합니다. 이렇게 타협하게 되면 우리는 신앙의 생명력을 상실하고 맙니다.
그러므로 설령 이름을 호적에서 파 버리겠다, 직장에서 해고하겠다는 등의 공갈 협박을 받을 지라도 우리는 믿는 사람으로서 분명한 자세를 나타내고 술잔을 마시기를 거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코로나때는 교회가서 코로나 걸려 우리 사업을 문닫게 할 작정이냐며 승진에서 누락하며 해고할 수도 있다고 압박을 했었습니다. 또한 예배참석을 위해 회식에 빠지게 되면 분위기를 깨는 사람으로 낙인이 찍혔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때도 절대적인 자세를 가지고 신앙을 지켜왔습니다. 혹 어떤 분은 절대적인 신앙자세를 가지고 살면 손해보고 뒤처지는 것 아닌가 두려움을 갖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타협을 한 사람들은 망하지만 절대적인 믿음의 자세를 가지고 믿음으로 산 사람들은 절대적으로 망하지 않습니다.
왕이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회유하고 협박했을 때 그들은 어떻게 대답했습니까? 16절을 보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그들은 처음에는 단호히 거부했지만 두번째 왕이 직접 불러 회유하고 협박할 때 마음이 약해져서 타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은 생사의 기로에서 자신의 결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 일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도 없고 더 이상 대화할 필요도 없다고 짤라 말했습니다. 그들에게는 타협의 여지가 조금도 없었습니다. 만일 우리가 타협의 여지를 조금이라도 남겨 두면 사단은 그것을 꼬투리로 역사하여 우리를 무너뜨리게 됩니다. 뚝은 작은 구멍만 생겨도 결국에는 무너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한치의 타협의 여지도 남겨 두지 말아야 됩니다.
셋째, 그들은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심을 믿었습니다(17).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계속해서 왕에게 말했습니다.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계시다면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서 능히 건져 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 내시리이다." 그들은 평소 이방 문화 가운데서도 온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절대적인 자세로 섬겼습니다. 그들은 이방땅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구별된 생활을 했습니다. 그들은 전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위기 가운데서 능히 구원하실 수 있는 전능하신 분이심을 믿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위기 가운데 처할 때 우리를 도와 주실 수 없는 무능력한 분이 아니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능히 위기 가운데서 구원하실 수 있는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그들 뿐만 아니라 히11장에 나오는 믿음의 영웅들도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심을 믿었습니다. 그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믿음으로 불가능에 도전하여 위대한 역사를 창조했습니다. 그들은 불가능한 가운데서 믿음으로 아들을 낳기도 하고, 믿음으로 출애굽의 역사를 이루기도 하고, 믿음으로 홍해를 육지같이 건너기도 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전능하신 분이심을 믿지 못할 때 우리는 아무 것도 믿을 수 없게 됩니다.
넷째, 그들은 하나님의 선하신 주권을 믿었습니다(18).
18절을 보면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의 세우신 금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오늘날 성도들은 하나님을 믿기는 믿되 현실적인 보상을 바라고 믿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내가 하나님께 이만큼 헌신하고 충성했으므로 하나님께서도 당연히 나를 축복해 주셔야만 된다는 생각해 사로잡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좋은 믿음의 자매를 주셔야 하고, 좋은 양도 붙여주셔야 하고, 좋은 직장도 주셔야 하고, 각종 시험도 합격시켜 주셔야 하고, 진급도 시켜 주셔야 하고, 병도 낫게 해 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아니할 때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고 하나님께 쓴 뿌리를 품습니다. 이런 조건적인 신앙을 가진 자들은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면 감사하고 은혜가 충만하다가도, 하나님께서 훈련을 주시면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고 불평합니다. 이런 자들은 믿음이 성장하지 않고 어린아이와 같습니다.
우리의 믿음은 하나님의 선하신 주권에 기초해야 됩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두신 뜻은 완전무결하며 모든 것을 협력하여 선을 이루신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롬8:28). 그리고 이를 기초로 하나님의 사랑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세상이 거꾸로 돌아가더라도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독생자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죄를 위해 내어 주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요3: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그들에게 두신 하나님의 선하신 주권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하나님의 사랑을 믿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했기 때문에 현실적인 보상이 없다 할지라도 조금도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어떤 불이익을 당하고 심지어 순교를 당한다 할지라도 신앙의 순결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즉 "하나님께서 그들을 풀무불에서 보호해 주시지 않을지라도", "현실적인 보상이 없다 할지라도"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마음 자세를 조금도 흐트러뜨리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믿음의 지조는 우리를 감동시킵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목숨을 내 놓고 우상숭배를 거절하고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자신들의 목숨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표현으로 계명의 말씀을 절대적으로 지켰습니다(요14:21). 또한 그들에게는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는 부활 신앙이 있었습니다(히11:35). 뿐만 아니라 그들은 몸은 죽이지만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느부갓네살 왕보다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던져 멸하실 수 있는 하나님을 더 두려워 했습니다.(마10:28)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신앙 고백이었습니다. 이로써 그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습니다.
그들의 타협치 않는 분명한 자세로 인해 느부갓네살 왕은 낯빛이 변할 만큼 대노했습니다. 왕은 자존심이 상하고 권위가 손상되므로 견딜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왕은 풀무불을 평소보다 칠배나 뜨겁게 하라 하고 군대 중 용사 몇 사람을 명하여 그들을 결박하여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지라 명하였습니다. 왕의 명령이 엄하고 풀무가 심히 뜨거우므로 불꽃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붙든 군인들을 태워 죽였고 세 사람은 결박된 채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떨어졌습니다. 이제 그들의 인생은 끝장난 것같이 보입니다. 그러나 인간에게 절망적으로 보이는 바로 그 때가 하나님께는 시작입니다.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불 속에 던져진 후 불에 타서 재가 되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셨을 때 그들은 풀무불 속에서도 죽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들을 결박했던 밧줄만이 지푸라기처럼 타 버려 그들은 결박에서 풀려나 자유롭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셨을 때 그들은 불 속에서도 자유롭게 산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불같은 시험을 없애주시지 않으시고 불 속에서 그들을 보호하셨습니다. 왕은 그들이 죽기는커녕 불 속에서 거니는 것을 하는 것을 보고 놀라 급히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니 세 사람이 아니라 네 사람이 불 가운데로 다니는 것이었습니다. 또 넷째 모양은 신들의 아들과 같았습니다.
여기서 네번째 사람은 성육신 하신 하나님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King James Version에 보면 네번째 사람을 the Son of God이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불 속에서 보호하시고 그들과 동행하고 계셨습니다. 이사야 43:2,3절은 말합니다.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하나님은 이 약속의 말씀대로 그들을 보호하셨습니다. 우리가 타협치 않고 믿음의 순결을 지킬 때 하나님은 죄악의 용광로가 타오르고 있는 세상에서도 우리가 믿음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십니다.
그 때 느부갓네살은 무엇을 했습니까? 그는 극렬히 타는 풀무 아구 가까이 가서 말했습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나와서 이리로 오라"(26). 그들이 불에서 나왔는데 사람들이 본즉 불이 능히 그 몸을 해하지 못하였고 머리털도 그을리지 아니하였고 겉옷 빛도 변하지 아니하였고 불탄 냄새도 없었습니다(27). 이에 느부갓네살 왕은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그가 그의 천사를 보내사 자기를 의뢰하고 그들의 몸을 바쳐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그 하나님 밖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에게 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구원하셨도다." 그리고 왕은 다음과 같은 조서를 내렸습니다. "각 백성과 각 나라와 각 방언하는 자가 무릇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 경솔히 말하거든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을 거름터로 삼을찌니 이는 이같이 사람을 구원할 다른 신이 없음이니라." 그리고 느부갓네살 왕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바벨론 지방에서 더욱 높였습니다. 결국 그들의 믿음이 승리했습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의 하나님이실 뿐만 아니라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이 되셨습니다. 하나님은 타협치 않는 믿음의 사람들을 인정하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기를 기뻐하셨습니다.
우리는 죄악의 용광로가 타오르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시대에 살면서 절대적인 믿음을 가지고 살면 불이익을 당하고 미움을 받기 때문에 타협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타협하면 믿음의 순결을 잃고 믿음의 능력을 체험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자들의 하나님이 되시기를 부끄러워하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불이익을 당하고 비록 순교를 당한다 할지라도 오직 믿음으로 지조를 지키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기뻐하시고 영광스러운 의의 면류관을 씌워 주실 것입니다. 다니엘의 세친구처럼 이번 명절에도 믿음의 지조를 지키심으로 승리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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