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는 빛의 속도로 지식과 과학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문화와 정보, 식생활까지도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인 경항으로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삶의 질이 높아지고.. 건강과 장수에 대한 인간의 욕망이 높아져만 가는 이때
건강과 직결된 영양과 요리 정보도 또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지요.
오늘은 여성건강증진을 위해 필요한 요리들을 몇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여성의 경우, 제 2세를 낳아야할 몸이기 때문에 건강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여성의 건강증진을 위해 요구되는 영양소는 대표적으로 철분, 칼슘, 엽산 등이 있어요
매달 월경으로 인해 철분섭취에 신경을 써야하고요. 차후에 임신이나 수유, 또는 폐경기를
대비하여 칼슘섭취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그리고 여성호르몬을 대체할 식품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고
또 여성은 몸이 차면 좋지 않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
특히 미혼여성의 경우 스타일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불균형이 심하거나..
또는 매달 월경증후군이나 생리통 때문에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요.
매달 임시방편으로 진통제만 먹으면서 소홀히 간과할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자세한 검사와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답니다.
그러면.. 특히 여성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그동안 만든 요리 중에서 몇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대추고 떡케익
대추는 허약한 몸을 보하는 보약재이며 얼굴에 수분과 윤기를 더하는 미용식이기도 하다.
대추를 꾸준히 먹으면 젊음을 오래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고 월경으로 빈혈에 걸리기 쉬운 여성을 위한 식품입니다. 이렇게 좋은 대추로 떡케익을 만들어보았답니다. 대추를 뭉근하게 끓여 믹서에 갈아서 만든 대추고를 멥쌀에 섞어 떡케익을 만들고 그 위에 대추고양갱을 올렸더니 대추향기가 그윽한 대추고 떡케익이 완성되었네요. ( ★ 대추고 만들기 → http://blog.naver.com/wine59/30023442489 )
떡케익 : 멥쌀가루(소금 넣어서 방앗간에서 빻아온것) 10컵, 설탕 8스픈, 대추고 듬뿍 3스픈
대추초 밤초 : 대추와 밤 각각 8개~10개 정도 , 물 1/4컵, 설탕 3스픈, 꿀 2스픈, 물엿 2스픈, 계피가루 약간
대추양갱 : 대추고 250g, 물 150cc, 한천 8g, 설탕 120g (27cm 무스틀 크기)
1. 멥쌀가루에 대추고를 넣고 잘 비벼서 체에 3번 정도 내리면서 물내리기 상태를 손으로 쥐어보고 확인합니다. (물은 전혀 넣지 않고 대추고로만 수분을 주어.... 물내기리정도를 조절합니당~ )
대나무찜기에 무스틀을 넣고 물내리기를 3번 정도 한 쌀가루를 넣고 단단한 종이로 위를 편평하게 해주고~ 끓는 찜솥 위에 얹고 7분정도 지나면 무스틀을 빼주고 7분 정도 더 쪄준 다음.. 불을 줄여 5분간 뜸들이기 합니다.다 익으면 접시에 담고...비닐 무스띠를 단단하게 밀착시켜 감아줍니다.
2. 대추고로 양갱을 만들려고 하는데요.. 양갱을 막 완성하면 국물이 묽어서 떡케익 위에 부었을때 옆으로 다 줄줄 흘러내려요..약간 식힌 후.. 겔상태가 되면... 위에 부어줍니다. 대추고로 만든 양갱이 식기 전에..밤초와 대추초로 장식해줍니다. 실온에서 1~2시간 정도 식힌 후에 칼로 썰어내면 되요.
편강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중에 가장 으뜸은 바로 생강이랍니다. 생강차를 자주 끓여드셔도 좋지만..이렇게 간식으로 편강을 만들어 하나씩 먹어주면 향긋한 생강향도 좋고.. 약간의 매콤함이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재료 - 생강 200g, 설탕 200g
1. 싱싱한 생강을 사다가 껍질을 까고.. 되도록 얇팍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그리고 생강을 하룻밤 푹 물에 담가놓으세요.. 매운기가 좀 빠지도록이요.다시.물을 붓고 15분 정도 팔팔 끓여 또 매운기를 빼줍니다.
2. 팬에 생강과 동량의 설탕을 넣고... 잠시 녹이다가 중불에서 달달 볶아줍니다. 그러면 설탕이 질척하게 녹았다가 다시 고체상태인 설탕으로 변하여 생강주변에 다 달라붙을거에요. 컨벡션 가스오븐 100도에서 1시간 정도 건조시키거나 그늘에서 하루 정도 말려주면 됩니다.
토마토 브로콜리샐러드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 항암식품으로 으뜸인 브로콜리로 샐러드를 만들면 건강이 절로 올것 같아요. 토마토에 올리브오일을 발라 구워서 만들었으니..리코펜의 흡수율도 훨씬 높아지겠죠? 샐러드 한 접시로도 충분히 한 끼 식사가 가능하다니까요. 신선한 야채와 과일로 만든 샐러드는 한 첩의 보약만큼이나 영양이 풍부하답니다.
재료 (4인분)
토마토 3개 400g, 양파 작은 것 1개 150g, ( 토마토와 양파 밑간 - 올리브오일 2큰술 + 소금 한 꼬집 + 후춧가루 약간), 양배추 한 줌 170g, 브로콜리 한 줌 130g 드레싱 - 땅콩 다진 것 4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레몬즙 2큰술, 꿀 1큰술, 우유 2큰술
1. 양배추는 채썰어서 찬 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빼놓고, 브로콜리는 살짝 익혀놓아요.
2. 양파와 토마토에 올리브오일 2큰술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 다음, 그릴에서 살짝 구워줍니다. 접시에 양배추 채 썬 것 깔고.. 구운 양파 올리고,,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부어주면 됩니다.
멸치볶음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및 인의 함량은 단연 멸치가 으뜸이지요. 또한 멸치에는 타우린(Taurine)이 들이있어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는 작용 외에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심장도 튼튼하게 하고, 심장병, 뇌졸중의 원인인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가 들어있어서 밑반찬으로 자주 해먹으면 좋답니다.
재료
잔멸치 2줌, 식용유 2스픈, 진간장 1스픈, 설탕 0.5스픈, 다진 마늘 1스픈
올리고당(물엿) 5스픈, 마요네즈 3스픈, 깨소금 2스픈
1. 팬에 식용유 2스픈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한 스픈 넣어 달달 볶아요. 기름에 마늘향을 내주는 거에요. 여기에 마요네즈, 간장, 올리고당, 설탕을 넣고 보글보글 끓여줍니다.
2. 끓고 있는 양념에 멸치를 넣고 양념이 잘 베이도록 멸치를 달달 볶다가 깨소금으로 마무리합니다.
부추두부조림
밭의 고기, 콩을 갈아 만든 두부요리는 언제 먹어도 맛있지요. 이소플라본이 듬뿍 들어있어 여성호르몬이 부족한 갱년기 여성에게 특히 더 좋습니다.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레시틴과 사포닌과 젊음을 가져다주는 비타민 E도 들어있어서 매일 먹으면 보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에요. 흔히 가정에서 자주 해먹는 두부조림 위에 부추를 넣어 함께 지졌어요. 부추에는 비타민 A가 들어있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입니다.
재료 : 두부 1모(부침용), 부추 약간, 식용유 적당량
양념장 : 간장 2, 새우젓 1, 다진 마늘 1, 고춧가루 1, 참기름 1, 깨소금 0.5
1. 팬에 기름을 두르고 두부를 네모로 썰어 앞뒤로 지져낸 다음 양념장을 만들어 부추를 종종 썰어넣고 두부 위에 한 스픈씩 얹어주었어요. 기름을 많이 두르고 부드럽게 지져줍니다.
2. 지진 두부를 냄비에 담고 부추를 올리고 양념장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그리고 물을 1/4컵 정도 팬에 부은 다음 후라이팬 뚜껑을 닫아 약 3~5분정도만 아주 약한 불에서 졸여내면 양념장에 두부에 잘 스며들고 맛있게 졸여집니다.
양파장아찌
양파의 좋은 점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만큼 다양한데요. 특히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각종 항암효과와 피부미용, 다이어트에도 좋고, 칼슘과 철분까지 풍부해서 여성들이 양파를 자주 먹으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거에요. 이 양파를 새콤달콤하게 장아찌를 담그면 상시로 먹을 수 있어서 더욱 좋답니다. 봄 철, 양파가 제철일 때 이 양파장아찌를 담궈 일년 내내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어도 좋겠지요?
재료: 작은 양파 20개, 진간장 1컵, 설탕 1/2컵, 식초 1컵,
고추장아찌 8개(또는 청양고추), 물 2컵, 소금 2큰술
1. 양파는 껍질을 까서 잘 씻은 후, 위에 열십자로 칼집을 내줍니다.
2. 위의 분량대로 소금, 설탕, 식초, 간장을 넣고 팔팔 끓여서 식힌 후에..양파담고, 청양고추나 고추장아찌를 함께 넣어줍니다. 양파가 위로 동동 뜨지 않도록 무거운 것으로 눌러줍니다.
3. 하루가 지난 다음에 국물을 쪼로록 따라내서 국물을 팍팍 끓인 다음에.. 식혀서 붓고, 이렇게 하루 간격으로 3번을 끓여서 부어준 다음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먹으면 됩니다.
깨강정
참깨는 만성위장염, 신경염, 고혈압, 변비, 강정, 빈혈 등에 대한 효과가 뛰어난데요. 참깨는 리놀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있고 단백질에는 메티오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 등이 다량함유되어 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또 항암작용과 고혈압 예방애 효과가 큰 오메가-3 지방산이 있으며, 또 노화억제와 천연항 생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리그난이 함유되어있어요. 평소에 참깨를 양념에 넣어먹어도 좋지만 깨강정을 만들면 다량 섭취할 수 있어서 좋지요. 집에서 직접 만들면 신선해서 건강에 더 좋답니다.
재료 : 볶은깨 2컵(200cc용 컵), 설탕 6스픈, 물엿 6스픈, 대추 4개, 잣 약간
1. 먼저 볶은깨 2컵과 대추를 준비해서 팬에 가스불을 약하게 한 채로.. 설탕 6스픈, 물엿 6스픈을 붓고 젓지말고 가만히 두었다가 설탕이 녹으면 부글부글 끓어오릅니다. 이때 나무주걱으로 살살 잘 섞은 후, 깨를 넣어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2. 쿠킹호일을 넓게 펴고 이곳에 옮긴 후 편평하게 펴준 다음 쿠킹포일로 감싸 네모모양을 만들어 밀대로 살살 밀어요. 가장자리는 손으로 만져가면서 모양을 잡으면 됩니다.
3. 대추는 가운데 씨를 빼고 돌려깍기를 해서 방망이로 편평하게 밀어 편 후에 길쭉하게 썰어줍니다. 깨가 들어있는 쿠킹포일을 열고.. 위에 대추채와 잣을 얹고.. 밀대로 살살 밀어 밀착시켜준 후, 잠시 식은 후에 대추가 붙어있는 면이 위로 오게 뒤집어서 네모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약간 따뜻할 때 썰어야 부서지지 않고 깔끔하게 잘 썰어집니다.
칡차
칡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자식품입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에 좋답니다. 특히 두통, 피로회복, 소화불량, 변비, 기침감기 등에 좋으며 위장과 간을 보호해주고, 몸 속의 중금속을 배출해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좋은 흙속의 진주,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있는데 대두 보다 10배, 석류보다 600배나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갱년기 여성에게 여성호르몬을 대신해 주니 좋고 골다공증까지 예방해주니 금상첨화겠지요? 그리고 아이들에게는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무기질과 비타민C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생칡즙을 내서 마셔도 좋지만 말린 칡을 끓여서 연하게 우려내 마시면 먹기도 수월하고 음료처럼 매일 마시면 여성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재료 : 마른 칡 1개(100g), 물 4리터
1. 칡을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서 슬로우쿠커나 냄비에 넣고 처음에는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뭉근하게 5시간 이상 우려냅니다.
2. 따뜻할 때 차로 마셔도 좋고,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놓고 수시로 드시면 건강에 좋아요.
우유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우유. 우유 속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지요. 특히 여성에게 부족하기 쉬운 칼슘, 비타민 B2, 비타민 B12를 우유를 통해 손쉽게 공급받을 수 있답니다. 우유 단백질에는 반드시 섭취해야 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반드시 외부에서 섭취해야할 단백질의 주요 공급원입니다.
우유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칼슘은 칼슘은 중년기 여성에게 찾아오는 골다공증과 골연화증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주고 비타민 B2와 B12는 구강염, 설염, 피부염, 암 질환을 예방해주기도 하며 골수, 신경세포 등의 생리 작용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매일 한 잔 이상 우유를 마시면 여성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우유에 한천을 넣어 우유젤리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재료 : 우유 400cc, 물 100cc, 한천가루 3g, 설탕 60g, 쵸코칩 20g(또는 과일)
1. 약한 가스불 위에 한천을 녹일 물 100cc와 한천 3g을 넣은 팬을 올린 후, 한천이 부드럽게 녹고 청이 잡히면 설탕을 넣어줍니다.
2. 우유를 붓고 저어가며 잠시만 더 끓여주면 됩니다.
3. 컵에 우유젤리를 담고 쵸코칩이나 과일 등 기호에 따라 다른 재료를 섞은 후, 냉장고에서 30분 정도 굳히면 말랑말랑한 젤리가 완성됩니다.
첫댓글 건강할꺼 같어요 위에있는 음식먹으면~~~
건강이 최고...
누가 해주면 맛나게 먹을꺼 같아요^^ 제가 직접 챙기기에는 좀............ㅎㅎ
주가 해 주는 음식이 최고죠..
저두 몇가지밖에는 자신이 ~~~ㅎㅎㅎ
나머지도 도전해 보세요....전 막내 시동생 8년을 데리고 있다가 장가를 보냈는데 처가집에 첫인사를 드리러 갈 때 시부모님이 안계셔서 신경이 쓰이고 책잡히는게 싫어서 제가 첫인사 가는데도 온 정성을 들여서 제가 직접 찹쌀 대추경단,밤경단을 밤새 만들어서 색색으로 장식하고 포장을 하고 과일 바구니를 만들어서 보냈어요...그 덕에 울 시동생 후한 점수 받고 지금은 딸랑구 아빠로 올 12월엔 쌍둥이의 아빠로 변하게 되네요...떡 만들기 한 번 도전해 보세요...
대단하시네여 ..저는 솜씨가 재주가 메주라서여 ㅎㅎㅎ
오잉 맛나것넹....1
맛나게 해서 드세용
저도 한천가루가 없어서 그냥 호두 잣 아몬드넣고 우유랑 갈았는데 다들 좋아하더라구용
견과류가 아이들 두뇌에 좋잖아요...특히 호두는 우리 뇌와 닮아서 효과는 만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