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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백합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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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6-26 | 국가 | 일본 | 작성자 | 김경미(오사카무역관) | |||||||||||||||||||||||||||||||||||||||||||||||||||||||||||||||||||||||||||||||||||||||||||||||||||||||||||||||||||||||||||||||||||||||||||||||||||||||||||||||||||||||||||
품목 | 백합[릴리움(Lilium)종] | |||||||||||||||||||||||||||||||||||||||||||||||||||||||||||||||||||||||||||||||||||||||||||||||||||||||||||||||||||||||||||||||||||||||||||||||||||||||||||||||||||||||||||||||
품목코드 | 060315000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일본의 꽃(백합) 시장 규모(출하량)는 2013년 기준 1억4830만 개이며, 전년 대비 0.4% 감소함. - 지역별로 보면 사이타마 현 19%, 고우치 현 12%, 니가타 현 11%, 치바 현/가고시마 현이 각각 6%, 후쿠오카현 5%이며, 6개 지역의 생산량이 전체 시장의 약 60%를 차지함. - 재배 농가의 감소를 배경으로 경작 면적이 1995년 이후 계속적으로 감소하나 다른 분야에서의 신규 진입도 늘어나 합리적인 경영, 신기술의 개발이 기대됨.
최근 3년간 일본 백합 시장규모(출하량) 및 증가율 (단위: 만 개, %)
자료원: 농림수산성 통계
□ 시장 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화훼 전문매장 외에 홈센터, GMS에서도 취급량이 증가세임.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재배 농가의 감소를 배경으로 경작 면적이 1995년 이후 계속적으로 감소하며 취급 농가의 감소는 시장축소의 요인이 됨.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시장 전망) - 장기적으로 볼 때 화훼류의 수요는 감소 경향 - 20~40대의 수요 확대가 화훼업계의 과제임. - 커피점에 들어가는 것처럼 접근하기 쉬운 분위기, 저렴한 가격으로 인지도가 높아지는 아오야마 플라워마켓(소매) 같은 기업이 새로운 유통 형태를 만들어 앞으로 일본의 상습관, 생활스타일의 변화로 화훼시장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수입상사
□ 수입동향
○ 개관 - 일본의 백합 수입은 2013년 기준 766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96% 감소함. - 주요 감소 원인은 아베노믹스에 인한 엔저 영향을 들 수 있음. -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15.18% 감소한 715만 달러를 기록함. 한국산이 시장의 93.37%를 차지하며 주로 선박을 이용해 시모노세키항, 하카타항을 통해 수입됨. - 부산과 시모노세키항, 하카타항 사이에 메일 국제 정기 훼리가 취항되며 저렴하고 단기간에 대량으로 화물, 수송할 수 있어 한국산 백합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일본 백합 수입 현황(HS Code 0603.15.00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특별한 사항 없음.
○ 필수 인증 - 한국에서 수출 시 한국에서 식품검역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함. - 수입 시 식품 방역법에 인한 식물방역검사가 필요함.
□ 관세율
○ 관세율 - HS Code 0603.15.000: 무세
○ 통관 시 유의사항 - 수입 시 소비세 8%가 부가됨.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 유통업체 등)
○ 화훼(종묘 포함)는 도매시장을 통해 소매상, 수요가에 판매되는 방식이 주류임.
주요 유통 경로 자료원: 농림수산성
도매시장(옥션현장) 자료원: Uonuma Flower Horinouchi 사 홈페이지
3. 경쟁동향
○ 백합 생산농가는 농협을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생산량이 많은 백합(혹은 화훼) 조합을 예시로 듦.
○ 백합의 주된 생산지는 사이타마현(출하량: 2800만 개), 고우치현(1740만 개), 니가타현(1600만 개)임.
○ 소매가는 계절, 해마다 차이가 있으나 1개당 150엔부터가 2014년 6월 시세임.
□ 경쟁 제품(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주요 경쟁제품 현황(3~4건 이상)
자료원: 농림수산성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인지도 - 한국산 백합은 일본산보다 저렴하며 품질이 좋은 백합이 재배된다는 평가를 받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도 중요하나 일본 현지 특성상 품질, 안정공급을 더욱 중요시함. - 장기적으로 거래하려는 일본 바이어는 단순 딜러를 선호하지 않음.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업과의 거래를 우선시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배송방법 등, 신경 쓰이는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생산자의 마인드도 고려해 거래하는 경향이 큼.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오래전부터 한국 공급자와 일본 수입상은 거래관계가 있어 일본 바이어도 어느 정도 한국시장에 대한 정보는 가진 상황임.
○ 한국의 지역 내 농협과 공동으로 진출, 상담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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