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루리웹 슈로학원게시판(WIKI번역)]
■구입전
Q.슈퍼로봇대전...입니까?
- 슈퍼로봇대전...이라고 한마디로 말할수는 없습니다. 링크배틀러라고 하는것을 아시나요?
말하자면 카드게임입니다. 거기에 스토리가 약간 섞인 느낌입니다. 그러나 시스템적으로는 슈퍼로봇대전XO의 대전시스템을 베이스로 하고있습니다. 게다가 Wi-Fi 대전대응
Q. 〇 〇는 참전하지 않아?
- K측 세력(특히 SEED DESTINY)는 보스기체들도 나오고 꽤나 우대받고 있지만 W측 세력은 메인캐릭터, J측 세력은 주인공기만 등장하는 정도입니다.
Q.슈퍼로보학원이라고 한다면, 코토나(조이드 제네시스)가 아침에 깨워준다거나, 무흐흐...한 파사리나(건소드)선생님같은것이 있는겁니까!!
- 없습니다. 판권캐릭터는 대전시에만 등장합니다. 게임의 체스말에 지나지 않습니다. 당신은 사가라 소스케, 히이로 유이, 마스터 아지아 들과 같은 학교에 있으면서 살아 남을 자신이 있습니까?
Q.왜 보통의 신작슈퍼로봇대전이 아닌거야 멍청아!!
- 지구도 좀 쉬게 해주자고!! 사람들이 많이 죽었다구!!
신작이 하고 싶은 사람은 슈퍼로봇대전NEO를. 류나이트 등이 나와!
Q.캐릭터디자인은 사치코 여사(코노 사치코)가 아닌거야? 누구지?
- 이번작의 캐릭터디자인은 "팬티 안입었다"로 유명한 코마츠 에지씨.
미소녀캐릭터이외에도 메카 일러스트에도 정평이 난 화가이지만, 슈퍼로보학원에서 메카를 그렸는지는 불명.
Q.파고들만한 요소는?
- 유니트가 도감처럼 콜렉션으로 되어있어서 수집하는 즐거움이 있을듯하다. 또한, 본 스토리와는 관계없는 서브퀘스트가 80개 있어서, 그쪽을 컴플리트하는것도 좋고.
가장 포인트 높은 부분은 대전배틀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대전이 뭐야? 라고 하는 분들을 위한 참고가 될 XO의 대전룰
http://www.suparobo.jp/srw_lineup/srw_xo/xbox_live/index.html
요약
・6기 이하, 일정코스트 이내로 덱을 짠다.
・전투에 나오는것은 그 중 2기, 수시로 예비유니트들과 교대가능
・행동은 모두 AP를 소비하고, 정해진 AP이내에서 행동
・상대덱을 전멸시키거나 항복시키면 승리
・단순한 성능의 강함보다는 수를 읽는 것이 중요
실제 본작의 사양
・1소대는 5기이내, 코스트는 15까지(예: 제네식가오가이거는 6, 보스보롯트는 1). 소대는 6개까지 만들수 있다. 바다나 육지등의 지형으로 나누는것도 좋다. 소대는 전투개시 시에 선택. 전투중에는 바꿀수 없다.
・동일소대에는 같은 파일럿의 다른기체(예: 블랙사레나 아키토에스테바리스)나 같은기체의 다른 속성은 같이 넣을수 없다.
・지형은 전투개시 시에 랜덤으로 결정. 우주, 바다, 육지 (평원, 사막, 시가지, 숲). 유니트의 특수효과로 변경도 가능. 하지만 그 변경을 막는 유니트도 있으니 주의.
・파일럿의 변경은 불가능. 같은 기체이면서 다른 파일럿은 별개의 유니트 취급(예: M9 쿠르츠, 마오). 그러나 마징가처럼 가위바위보 마크의 차이로 파일럿이 다른 기체도 있다.
・한번에 전투에 나갈수 있는것은 2기. 교대는 1턴을 소비하지만, 교대시에 특수효과를 발휘하는것도 있다.
・행동은 모두 AP를 소비하고, 정해진 AP이내에서 행동. 남은 분량은 일부 다음 턴에 가져갈수 있다. 또한, 턴 개시시에 전략결정으로 유리하게 되면 증가한다. 정신커맨드도 AP를 소비하기때문에, 고라이온 같은 다수탑승 유니트라도 1턴에 정신커맨드의 남발은 어렵다.
・상대덱을 전멸시키거나 항복시키면 승리
・유니트의 강함도 염두에 두고 수를 읽는 것이 중요.
・강화파츠도 존재. 유니트, 파일럿, 무기의 특성도 중요.
・유니트는 가위바위보 마크에 의해 능력이 변한다. 바위는 공격, 가위는 방어, 보는 밸런스형. 정신커맨드나 특수능력도 차이나니 주의. 전투시, 가위바위보로 상대를 이기면 대미지가 상승된다.
・턴 개시시에 전략을 정한다. 5종류. 이름에 의미는 없고, 단순히 상대에 이기거나 지거나 하는 운에 맡기는 것. 이긴다면 AP가 10증가한다. 여기에서 수읽기에 지면 선수를 계속 빼앗겨 열받게 되는 일도 생긴다.
・콜렉션은 전부 486종류, 가위, 바위, 보 각각 이기에 추정유니트는 162종류
・오리지날기체는 콤파치블 카이저뿐
・주인공의 이름은 변경가능. 성, 이름, 별명 각각 변경할 수 있다.
・서브퀘스트는 전부 80종류. 스토리를 진행해도 없어지거나 하지는 않는다.(공식사이트정보) 서브퀘스트는 캐릭터 위에 마크가 뜨기때문에 알기 쉽다.
・스토리에서 다음에 가야할 장소는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된다.
・맵상에서 가까이 가면 다가오는것이 바로 자코 적. 포●못의 트레이너와의 배틀에 가까울지도.
・배틀에 이기면 코인, 강화파츠, 유니트를 입수가능. 코인은 스토리가 진행되면 통신센터라는 장소에서 가챠폰(뽑기)에 사용하는 것으로 유니트를 입수할수 있다. 강한 유니트가 나올지는 운. 물론 중복도 나올수 있다. 동일기체는 가위바위보 차이를 포함한 6기까지. 7기 이상 입수했을 경우, 어떤 것을 버릴지 선택하게 된다. 게다가 가챠폰은 돌린 직후에 오토세이브. 리셋플레이는 당하지않는다, 당하지않는다구!(やらせはせん、やらせはせんぞ!)
・기력은 매턴 10? 오른다(성격등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
・EN은 소대전체로 계산된다. 일단 매턴 몇%정도는 회복하지만, 소수정예일 경우 EN 관리에 문제가 생길지도 모른다.
・합체공격도 있다. 하지만 발동전에 상대에게 쓰러진다면 실패한다.
・2기로 동일유니트를 공격할 때, 첫번째 공격으로 쓰러뜨렸을 경우, 두번째 공격은 미스 취급 (EN, AP는 소비된다)이기때문에 주의.
・세이브 슬롯은 한개
Q.그래서, 결국 이 게임은 살만한거야?
-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 좋다. 너는 이 게임을 사는 것이 용서되고(12세 이상용), 사지않고 등돌리는 것도, 헐값으로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도 자유다.
평가할만한 점
・그림이 귀엽다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참전작품은 역대최다!
・배틀자체는 재미있다.(이것도 취향...)
・대전은 재밌을 것같다. 컨셉자체는 나쁘지 않다.
・wi-fi대전도 대응。그 드●곤퀘●트도 wi-fi로 멀티플레이를 하지는 못했는데! 대단해 반다이남코!
개선할만한 점
・참전작품은 많지만 유니트가 적다.(예: 레이즈너는 강화형밖에 나오지 않는다, 오리지날은 콤파치블 카이저 뿐 등. 거의 J 참전작측은 공기취급)
・어쩔수 없다고는 하지만, 거의 모두 "공기참전(비중이 적음)"일 줄은......、Z이후, 스토리를 정리하는 것을 포기한듯
・돈이 많이 든다는 것은 알겠지만, 판권작품의 음악이 없는것도 마이너스. 전체적으로 음악은 좀 부족한 느낌.
* 전투시간을 생각하면 필요없을 듯한 느낌도.
o 하지만 없으면 없는대로 어딘가 부족하다.
・수고가 많이 든다는 것은 알겠지만, 그래픽의 재사용도...
・어떤 유니트가 나올지는 완전히 운(?)。꽤나 중복이 잘나오는듯。
・세이브슬롯이 하나라니. 게다가 오토세이브라니 이건 아니야.
・캐릭터 게임이니까 육성이 있는 편이 좋다. 좋아하는 유니트를 자주 사용하고 싶다.
・시나리오가 똥
* 학원스러움도 없고. 미연시적 요소도 약하다.
* 무한의프론티어쪽이 그나마 슈퍼로봇대전시리즈 같지.
* 그냥 OG캐릭터로 보통의 미연시를 만들어라. 아니 아예 그쪽을 희망. 이왕이면 18금으로.
・주인공이 중이병스럽다. 교관이나 교장에게 반말이나 하고......
* 어이쿠, 카즈마의 험담은 그만.
・그림이 맘에 안든다(취향차)
・음성이 없다
・슴가도 엉덩이도 흔들리지 않다니 이게 무슨 말인가!
* 그래도 에로한 그림있어
* 얼레, 슈퍼로봇대전이 무슨 게임이었지...
Q.미연시적 요소는 있어?
- 없습니다. 대전메인에 다소회화가 있는 정도입니다.
Q.온라인환경이 안되서 오프라인위주로 하게 될것 같은데 살 가치 있어?
- 콜렉션 등으로 즐길수는 있지만 역시 대전물이기 때문에 온라인이 있는 편이 오래 즐길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련
Q.더블슬롯 특전은?
- 이번에도 과거의 GBA 슈퍼로봇대전을 GBA슬롯에 넣는것으로, 본체의 전원을 넣었을 때 특전을 입수할수 있습니다. 각각 강화파츠와 많은 양의 코인 입수가능. 코인을 사용하여 유니트를 사면 꽤나 편해집니다....하지만, 결국 수읽기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강한 유니트로 자코에게 져서 열받게 되는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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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를 작성한 사람들의 센스가 재밌어서 옮겨봅니다.
게임평가도 발매전의 우려에 비하면 꽤나 좋은 편이고 배틀에 빠져들게된다는 의견이 많아 어서 해보고 싶네요.
기다리기 힘들다는 ㅠㅠ
OG 외전의 셔플배틀러를 재밌게 한 사람이라면 본작도 재밌게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Wi-fi대전이 활성화되기를...^^
공략 wiki 주소는 출처에 있습니다.
http://srwzwiki.com/suparobo_gakuen/
[여기서부터 제글이 되는군요]
오늘 발매 했습니다. 현지에서도 정발 판매광고가 나오고 암흑에 루트에서도 왔다갔다하는데
여기는 별로 반응이 없군요; 혼자서만 기대를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만
가끔 오랫동안 저 기체를 사용하고 싶다라고 느낄 때가 있었는데, (얻기만하면)
이것을 어느정도 만족시켜줄만한 것 같습니다.
...근데 WI-FI 들어가서 사람들끼리 대전하다 패배하면 왜이리 열받는지...
첫댓글 얼레 슈퍼로봇대전이 무슨게임이었지.... 보고 엄청웃음 ㅋㅋㅋㅋㅋ 그나저나확실히 사가라 소스케,히이로 유이,마스터 아시아와 같이 학교를 다닌다면....(정말 멋지겠군...(아마 산화할꺼야..))
히이로유이왈"난 널 죽일꺼야" 마스터아시아왈"크하하하 그러니 넌 바보라는거다" 사가라 소스케왈"잠깐! 신발장애 뭔가 있어!" 라기보다 마스터아시아는 학생이라기보단 선생이랄까
히이로는 뭔가 실패하면 펑펑펑자폭을...(?)
"업드려!" "소-스케! 유파동방불패류 궁극 오의-!" "적을 제거한다." 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