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리무진 버스,
- 대체로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건설된 역에서 인접한 시내나 인근도시로 갈 때 이용된다. 리무진은 원래 버스에서 쓰던 말로, 리무진버스는 좌석이 편안하고 승객수를 줄여 차내가 쾌적하며 넓은 짐칸을 보유한다. 뿐만 아니라 정차하는 정류장이 적어 속도가 빠르고, 시각표를 정해놓고 운행하여 버스를 하염없이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등의 장점이 있다.
(출처 : 난 리무진 올라 KTX 타러 간다 - http://blog.naver.com/ianhan/120128276763, By 한우진님 블로그)
지난주에 포항역 KTX 직통에 관한 글을 올렸는데 '리무진 버스'에 관한 일인승무님의 덧글이 눈에 들어와서 올려봅니다.
(현재 운행 중인 KTX 리무진 목록 By 한우진의 교통평론)
* 추가로 KTX 울산역에서 양산행 리무진도 운행합니다.
여행상품 '내일로'가 철도공사 본사보다는 각 지역의 철도역이 중심이 되서 홍보하듯,
'KTX 리무진 버스' 도 철공본사와 전국구 잡지보다는, 각 지역의 언론과 지역의 철도역을 중심으로 홍보합니다.
- 그러나 일인승무님이 지적하셨듯..
서울 및 다른 지역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이것은 본사의 영역이자, 전국구 잡지가 맡아줘야 할 영역이 있습니다.
아쉬운 점 몇가지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1. KTX 매거진에서 '환승시간표' 부활
2005~2006년의 KTX 매거진 부록 '시간표' 부분에는 '환승시간표'도 있었습니다.
- 거기엔 경전선(창원,마산,진해), 동해남부선(울산,포항), 전라선(전주,남원,순천,여수) 환승도 같이 있었습니다.
- 요즘 경부선 KTX의 운행횟수가 줄어 KTX 시간표에 약간의 여유공간이 남습니다.
그렇다면 김천구미역, 신경주역, 울산역의 KTX 리무진에 관해서 '문구 몇 줄'이라도 넣을 수 있을겁니다.
2. (1) 철도공사 홈페이지의 열차시간표 검색 : 다른역의 열차 시간을 알려준다면 리무진버스도 알려준다면?
예전과 달리 승차권 예약메뉴에는 '동일시내'에 위치한 다른 역의 시간표도 같이 뜹니다.
김천구미역은 김천시에 있으므로, 구미역을 기준으로 동일시내에 있는 역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기왕 안내해주는김에 연계되는 '리무진버스'도 함께 안내하면 어떨까요?
- KTX를 타고 23시 15분에 김천구미역에 도착하면, 23시 30분에 구미터미널로 출발하는 5000번 리무진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덤으로 김천구미역 어느쪽 출구로 나가야 버스를 탈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해준다면 괜찮으리라 봅니다.
2.(2) 철도공사 홈페이지의 승차권 예약메뉴 : 동일시내? 역세권이면 모두 안내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 포항)
신경주역에서 포항터미널까지 리무진으로 약 40분 남짓 걸립니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서울역까지 가는데 40분 이상 걸리는 것도 많다는 것을 본다면,
포항역을 놓고 검색하더라도 '동일시내'에 있는 역으로서... '신경주역' 정도는 띄워도 무리가 없지 않을까요?
- 덤으로 전남 광양을 놓고 검색하더라도, 순천역을 함께 띄워주는 것 정도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연계 버스편이 있다면...
- 아마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더 제공한다면 적어도 연간 수천, 수만명의 승객이 KTX를 이용할겁니다.
그렇다면 굳이... 정선선 몇 역의 여객취급을 중지해서 비용을 절감하는 것보다 더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 않을까요?
http://cafe.daum.net/kicha/ANj/37454 (10월 5일부 여객 취급 중단역 목록 By 충북선 무궁화호 님)
2.(3) 영천, 양산 처럼 KTX 역 리무진버스를 운행하는 곳이라면...
그냥 형식적인 '멘트' 대신에 현실적인 멘트를 넣는 것은 어떨까요?
어쩌면 영천시에서 보조금을 줬을지도 모르고... 그러나 승객이 없다면 중단되었겠죠?
영천-KTX 신경주역간 리무진이지만, 중간 경유지 두 곳(아화,건천)은 경주시내입니다.
2. (4) 철도공사 홈페이지의 열차시간표 검색 : 왕복편
서울->구미 검색하면 KTX 김천구미역이 나오는데,
구미->서울 검색하면 KTX 김천구미역이 나오지 않는다?
첫댓글 근데, 영천 노선은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몇 안되는 리무진과 KTX 시간 맞추고, 돌아가는 경주보다는 차라리, 영천역에서 일반열차로 동대구 환승이 더 낫죠. 그렇다고 영천의 부산방향 수요가 큰 것도 아닙니다.
간단히 노선도에서 해당역에서 환승이 가능한 리무진버스 노선을 같이 그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면 쉽게 눈에 들어오겠지요.
그러잖아도 왕복예매가 불합리하다는 내용으로 글을 썼었습니다(주소 : http://cafe.daum.net/kicha/ANm/20042). 요약하자면 단순히 같은 구간 내에서만 따질 게 아니라, 실질 생활권에 알맞도록 더 넓게 잡으라는 취지입니다.
환승정보를 자세히 제공하고 있는 타이완고속철도(http://www.thsrc.com.tw/tc/travel/travel_station_taoyuao.asp ) 수준으로 홈페이지를 좀 정리를 잘 하였으면 합니다. 승차권 조회에서 해당 역을 클릭하면 연계 교통 정보가 나오게 할 수 있겠지요. 코레일 홈페이지에도 역 정보가 있기는 합니다만 대부분의 역이 아무런 정보가 없고 있다고 해도 어떻게 가는지 홈페이지는 어디인지 전혀 상세하게 나와 있지 않습니다. 요즈음에는 링크만 잘해도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 글도 직접 찍거나 작성한 건 글밖에 없죠.....)
코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구미->서울 검색해보니 KTX 김천(구미)역이 나오지 않는군요...그리고 김천->서울을 검색해도 KTX 김천(구미)역이 나오지 않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