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정역 환승센터
강변역 인근 위성사진
각각 같은 고도에서 촬영된 강변역과 복정역의 주변 항공사진입니다. (구글어스)
강변역 북동쪽 끝단. 즉 테크노마트에 이웃한 부분을 보면 주차장을 제외한 순수 복정역 환승센터 정도 규모의 공지(빈 땅)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공간은 일단 '구의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지역 공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만, 이런 노른자위 땅을 그냥 내버려 뒀을 리가 없겠지요. 현재 '삼성테스코'에서 이곳을 대형할인점을 지을 부지로 찜해놓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다만 지역주민의 반발로 사업자체가 표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초 계획은 삼성테스코가 지하 공영주차장을 기부채납하는 대신 할인점을 같이 짓는 조건이었는데, 지역 주민들은 '대부분 자체 지하주차장을 가진 아파트단지라 사실상 공영주차장이 필요 없다' 라는 반응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사업 목적이 '주변지역의 주차교통난 완화'에서 '역세권 주차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방향으로 홍보되고 있습니다.
구의공원 지하 개발 계획 조감도 - 지상은 공원으로 유지
지하1~2층이 대형할인점 홈플러스. 3~6층이 공영주차장으로 조성된다.
ⓒ삼성테스코
대형할인점과는 별개로 주차장 부분만 놓고 봤을 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 곳에 공영주차장을 건설하는 것은 옳지 못한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역세권 주차난 해소' 라고 하는 것은 결국 이 곳에 천호역, 수서역 등에서 볼 수 있는 '환승주차장'을 건설하겠다는 발상입니다. 환승주차장이라고 하는 것은 교외 지역에서 승용차를 끌고 들어온 사람들이 차를 대놓고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게 하는 시설입니다. 시내 교통량은 줄어들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승용차 통행대수가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요컨대 강변역에 환승주차장이 생겨 승용차를 이용한 진입이 편리해지면, 기존에 버스를 타고 강변역으로 들어오던 사람들마저도 승용차를 끌고 들어올 수 있게 된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곳에 '공영주차장'대신 '지하 환승센터'를 건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하주차장 한 층 전체를 터미널식 환승센터로 하여 입주시키는 것입니다. 이로서 예상되는 득은
(1) 강변역으로 진입하는 30여개 경기도버스 노선을 원활히 수용할 수 있는 대형 버스정류장 부지 확보.
(2) 편리해진 버스 이용으로 대중교통 이용 증대 - 교통혼잡 완화
(3) 대규모 유동인규가 환승센터를 통해 유입되므로 입점할 대형할인점의 경쟁력 강화
(4) 불필요한 주차장을 건설한다는 비난으로부터 해방.
(5) 주차장 건설에 대한 주민 반대 감소.
첫댓글 잘 봤습니다. 그런데 지역주민이 이것도 반대하지 않을까 모르겠네요. 홈플러스 입점을 반대하는 것도 복잡해진 다는 것일 텐데요 지역주민은 별로 이용하지도 않을 버스를 위해 그런 일을 벌이는 것을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네요. 이런 것을 하면 혼잡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잘 이해시켜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 부지에서 쉽게 2호선으로 옮겨 탈 수 있나요?
서울시가 제2롯데월드 허가를 내줄때, 그 조건으로 제2롯데월드 지하에 환승센터 건설을 조건으로 내건적이 있습니다. 그 방식을 준용하면 되겠지요. 지하에 버스터미널(환승센터)가 들어서는 사례는 성남의 야탑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좋은 생각이라고 봅니다만, 환승센터에 대해 무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주민들을 설득하는게 관건으로 보입니다.
구리에서 강변역가는버스노선 몇개만이라도빼서 구의역이나 건대까지 가는노선 만들면 어떨까요?어차피 강변역은 2호선 타야하기때문에 이용하는사람이 많거든요.궈커힐에서 구의역 직선으로 한번에가는노선도 없구요.
건대쪽으로 빼면 그쪽 정체가 너무 심해서... 힘들지도 모릅니다..;;
몇 달 전엔가, 강변역에 정차대를 2중(3중?)으로 설치해서 현 상황을 개선한다는 기사를 신문에서 본 적 있는데, 그건 실행이 유보된 건가요?
잘 읽었습니다. ^^; 천만상상오아시스에 응모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글 보고 동감했습니다. 저 생각에도 강변역에 환승센터 지어야한다는 생각있었지만;;; 밤에 버스들 장난아닙니다 복잡하고 정류장 어디 모르고 아무곳이나 타더군요.
이글 보고 동감했습니다. 저 생각에도 강변역에 환승센터 지어야한다는 생각있었지만;;; 밤에 버스들 장난아닙니다 복잡하고 정류장 어디 모르고 아무곳이나 타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