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RIETTA MEARS-MILFORD SHOLUND) ** 당신의 인격은 인상적이다. 인격은 가르치는데 있어 참으로 중요한 것이다.당신은 당신의 학생들에게 매력적이길 바라며 그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싶어한다. 이것은 가장 중요하다. 당신의 학생들이 당신을 사랑한다면 당신의 하나님을 사랑하기도 훨씬 쉬워질것이기 때문이다. 주일학교 지도자의 거장인 마리온 로렌스가 "먼저 나는 나의선생님을 사랑하기를 배웠고 그 다 음에 나의 선생님의 하나님 사랑하기를 배웠다."라고 말한 것처럼 말이다. 많은 교사들이 그들의 인격을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당신의 인격은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선물로써 당신이 개발할 수 있게 하셨다.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기로 하자. 여기 몇가지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제안이 있다. ** 생동감 넘침 그리스도께서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10)고 말씀하셨다. 그리스도께서 원하시는 삶을 바로 이런 종류의 삶이다. 마음이 내키지 않는 교사는 학급의 활기와 흥을 깨뜨린다. 타오르는 열성은 젊은이들의 모험심에 불을 붙인다. 그열의는 당신의 계획을 실현케 하여 당신의 학급이 수적으로 증가하며, 영적으로 성장하는 데까지 이르게 해준다. 기민성을 개발하라. 활기찬 목소리와 번쩍이는 눈은 주의를 집중시킨다. 당신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라. 당신 목소리를 녹음해서 자신이 한번 들어보라. 당신 생애에서 충격적인 일이 될지도 모른다.연설이나 화술 강의를 듣는 것도 좋을 것이다. 지루하거나 날카로운 목소리는 듣기가 괴롭다. 육체적으로도 좋은 상태를 유지하라. 토요일 밤에는 너무 늦게까지 밖에 머물러 있지 말라. 이는 훌륭한 가르침을 저해하는 주원인이 되어 왔다. 기진 맥진한 교사는 결코 잘 이끌어갈 수 없다. 유대인의 안식일은 금요일 저녘 6시부터 시작된다.이는 성일을 예비하기 위한 것이다. 토요일 저녁에 시간을 내야 하는 초대를 거절한다면 당신은 주일에 훨씬 성공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 매력적임 외모는 학생들에게 첫인상을 주며 지속적인 인상을 남겨준다. 우리들은 거의 다 우리의 외모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렇게 함으로 조금은 나아 보인다. "사람들은 외모를 본다."는 것을 기억하라. 무절제 하지 않게 잘 어울리는 옷을 입으라. 그사람의 복장과 예의는 종종 그사람의 됨됨이를 말해준다. 다려 입지 않은 옷과 헝크러진 머리 반짝이지 않는 구두는 어린이들에게 부주의 한 삶을 대언해 주며 예법을 무시하는 것이 된다. 우리 주님은 매력적이셨다. 그는 부유한자와 가난한 자에게 공히 매력적이셨다. 부자청년, 우물가여인, 니고데모, 삭개오, 모두가 그에게 끌린 사람들이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매력을 보여줌으로써 그리스도와 그의 가르침이 매력 있는 것으로 보여져야 한다.당신은 매력적인가? 주일학교로 가기 전에 거울 앞에서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라. 가장 매력적인 당신의 모습인가? 당신의 학생들에게 호소하고자 하는가? 그들이 당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하라.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으라고 말씀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도 항상 기억하자. 교사가 입어야 할 놀라운 옷이다. ** 진실함 냉담한 사람에게 친밀감을 느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학생들이 항상 당신과 접할 수 있게 하라. 접근하기가 쉽게 하라. 미소는 미소로 메아리 치게 될 것이다. 어린아이와 청년들과의 우정은 지속적인 감동을 준다. ** 균형있는 감정 가르치는 일에 있어서 지와 감정의 균형을 유지해야한다. 냉담한 주지주의는 흥을 깨뜨린다. 감정적인 것만으로는 사람들의 반감을 불러 일으킨다. 내적인 평형을 잃지 말라. 주위 사람들이 흥분하고 있을 때 이성을 잃지 말라. 항상 자신을 다스리라. 결코 분노의 모습을 보이지 말라. 비난과 비평을 받는 법을 익히라. 약점을 직면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 노력하라. 모두 지각에 띄어난 하나님의 평강을 간구하라. 학생들의 반응을 보기 원할 때 물론 교사는 그들의 감정에 호소해야 한다. 사람들의 십중 팔구는 마음에 의하여 이런 동기가 주어진다. 어떤사람이 이에 대해 잘 언급하였다. "감정이라는 발전소를 통과하지 않은 채 지식의 연료더미를 통과하여 행동의 극한 긴장감을 강하려 하지말라". ** 정신적인 각성 교사는 결코 배우기를 중단해서는 안된다. 만약 멈춘다면 생각을 멈추는 것이다. 어떤 제안이든 받아들일 수 있는 태세를 갖추라 훈련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 교사 수련회에 참석하라. 연구 과정을 밟으라. 교수법을 발전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연수회에 참석하라. 새로운 아디어를 많이 갖고 있는 교사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성공적이다. 당신이 가르치는 분야에 대해 가능한한 많은 책을 읽으라. 지적으로 성장하라.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를 취하라 심리학과 당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의 성장에 대한 책들이 많이 있다. 도서실에 가서 그것들을 찾아보라. 도움이 될 만한 잡지들이 많이 있다. 그것들을 읽으라. 책에서 뿐 아니라 당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서 조금씩 모아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십분 활용하라. 공립학교를 방문해 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것이다. 진부한 사람이 되지 말라. 주일학교의 교재인 성경에 심취하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기고 연구하며, 하나님을 좇아 그의 생각으로 생각할 때 당신의 제한적인 마음을 넓어지게 될 것이다. 당신의 교재를 확실히 알아야한다. ** 성실함 성실한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는다. 피상적인 사람이 되지 말라. 자연스럽게 행하라. 당신 자신이 되라. 일관성을 지니라. 당신 자신의 생활에서 실현되지 않은 사실을 남에게 가르치려 하지 말라. 신실함은 성인 지도자가 지녀야 할 다른 어떤 미덕보다도 청년들에게 부각되는 것이다. 당신이 가르치는 일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력인을 믿으라. ** 참을성 참을성을 기르는 것은 모든 시대의 교사에게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한번 교사가 참을성이 부족함을 노출하게 될때, 그의 가르침의 많은 효과를 잃게 된다. 학급의 신뢰를 다시 얻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참을성 없는 발언이나 분노를 터트리는 일은 성령을 소멸시킨다. ** 사랑 예수님은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셨다. 사랑의 정신은 사람들을 매료시키지 않을 수 없다. 사랑이 이세상에서 가장 큰 힘이다. 교사들이!그리스도의 사랑은 당신의 인격을 변화시켜 빛을 내게 할 것이다. 학생들을 사랑하지 않고는 결코 그들을 얻을 수 없다. 학생들에게 충성심을 요구한다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사랑으로서 그들을 얻어야 한다. ** 영적임 하나님께서 내적인 능력을 주신다는 것을 알라. 훌륭한 교사인 바울은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빌1:21)라고 말했다. 당신은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가? 그렇다면 자신과 일, 돈, 다른 사람들 그리고 하나님을 향한 영적인 태도를 발전시켜 나아가라.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거듭 경험하라. 당신의 육체는 성령의 전임을 아는가? 성경을 가르치는 데 성공적인 사람을 구분하는 유일한 방법은 "성령 충만한가"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당신안에 넘치도록 하라. ** 당신이 알고있는 것이 무엇인지알라. 아는 것이 힘이다. 교사는 그의 지식을 넓혀가며 또한 사용해야한다. 당신은 학생들을 알아야한다. 이 사실을 경시하지 말라. 모든 연령층은 서로 같지 않다. 언제나 새로운 것들이 발견된다. 당신의 학생들을 앎으로 해서 그 학급의 구성원에 대한 기초적인 사실을 알게 되며, 가르칠 적당한 주제 그들의 흥미와 필요, 사용할 방법 등을 알게 된다. 지적으나 사회적, 영적으로 많은 차이점이 있으므로 어떤 학급을 다룰때든지 이모든 것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당신이 가르치는 세대의 요구와 흥미를 알지 못하고 가르치려 한다면 그 대상이 젊은이든 노인이든, 목표가 결여된 지도라고 보아도 틀림이 없다.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원칙들은 당신에게 도움이 될것이다. 학생들의 각 연령층의 특징을 공부하라. 그들은 어떠한 아이들인가? 그들의 필요는 무엇인가? 그들의 흥미는? 그들의 능력은? 그들의 부족한 것은? 가르칠 교재에 대하여 준비한 뒤에 알아야 할 사실은 "이 사실을 나의 학급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이다. 당신의 마음에서 학생들의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할 수 있는 다리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당신이다. 학생들의 생각과 마음에까지 이를 수 있을 정도로 그다리는 길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집단의 성격을 파악하라. 개인의 차이점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모든 학생들을 똑같은 방식으로 다룰 수는 없다. 이러한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가르치기가 어려울 것이다. 학생 개개인을 알려고 노력하라 그가 보는 대로 보라. 그의 언어를 사용하며 그의 필요를 이해하라. ** 학생들을 개인적으로 알라. 나는 당신에게 묻는다. "죠를 아십니까? 메리를 아십니까?" 당신은 "네, 물론이죠"라고 답한다. 그러나 당신은 그들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 그들의 이름만을 알고 있는 것일가? 아니면 예수님께서 그의 제자들을 알듯이 알고 있는가? 예수님은 베드로를 얼마나 잘 알고 계셨는가? 그는 베드로의 마음속에 있는 내적인 욕망을 알고 계셨다. 베드로가 정말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며 실제로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아셨다. 당신은 말썽장이 학생이 무엇이 되고 싶어 하는지 알고 있는가? 그것을 알아 보려고 노력한 적이 있는가? 그들을 알고자 한다면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한다. 주일에 그들을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이제 정직하게 말해 보라. 당신이 학급의 학생들을 알기 위하여 진정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가? 많은 부모님들은 묻는다. "나의 아이를 어떻게 했으면 좋습니까, 난 그 아이를 알 수가 없어요. 통 이해할 수가 없어요." 비극이 아닌가! 이렇게 가슴 조이는 부모들을 도울 수 있겠는가? ** 학생들의 필요를 알라. 헬렌켈러의 어머니는 그 사랑하는 아이가 귀먹고 눈먼 것을 알게 되었을때, 그 아이는 보통 아이들과는 다른 훈련을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학생들의 특별한 필요가 무엇인가를 알고 그들의 현위치에서 가르침을 시작할 수 있겠는가?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매우 많다. 때때로 어느 특정 분야의 부족이 다른 데까지 영향을 미치게된다. 시력이나 청력에 장애가 있음을 사람들이 발견하기 전까지는 그들은 정신적인 지진아로 생각되어진다. 이것은 교사에게 책 중의 책과 아이들의 인격을 다루는 데 필요한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와 세상의 지식이 함께 필요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 성경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라. 교사들이여, 여러분은 자기 자신과 학생들개개인을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끊임없이 성경을 공부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당신 자신을 위한 성경의 위대한 가르침을 발견할수 있어야한다. 학생들이 이해할수 있는 쉬운마로 풀어서 가르칠때 아이들이 성경의 진리를 놀라울 정도로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성경을 가르치고 싶으면 성경말씀이 아이들에게는 우유, 청년에게는 빵, 성인에게는 고기를 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말씀을 공부하기 위한 뚜렷한 계획을 세우라. 가능하다면 성경강좌를 들어보라. 좋은 통신 교육과정이 많이 있다. 교사가 언제 진정으로 가르칠 수 있겠는가? 배우기전에는 결코 가르칠 수 없음을 기억하라. 학생들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훌륭한 가르침에 대한 가장 좋은 증거가 된다. 진리를 알아야 하는데 배우려는 자만이 그것을 알 수 있다. 당신의 역활은 이 진리가 학생들의 생애에 실현되며, 진리를 적용할 수 있게 가르치고, 감화시키며, 지도하는 것이다. 주일하교 교사로서의 당신의 삶에 대한 것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영원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다. ** 지금까지 3번의 내용을 나누어서 작성을 하였습니다. 이 내용은"생명의 말씀사"의 훌륭한교사의 한부분입니다. 93년도 교사를 자원하시는 분이나 교사를 지도하시는 목회자님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하나님께 영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