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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에 끝내는 중학 역사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 3 근현대
글 김상훈 • 그림 조금희|올컬러|572쪽|175×225|값 19,800원 발행일 2018.3.28. ISBN 979-11-958654-8-2 (04900), 979-11-958654-9-9 (세트) |
2015년 개정 중학교 역사 교과 과정
완벽하게 맞춘 유일한 역사책!
■ 차례
책을 시작하며 60점짜리 아빠, 100점짜리 역사 ‘선생님’
이 책을 추천하며 역사 공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책
교과서보다 더 교과서 같은 중학교 역사 지침서
Ⅹ. 근대화로 가는 머나먼 길 : 근대 국가 수립과 국권 수호 운동
36 조선, 강제로 문이 열리다 : 흥선 대원군의 집권과 개항
파락호 흥선 대원군의 반격 _ 흥선 대원군의 집권과 통치 체제 정비|오페르트가 남연군의 묘를 도굴한 까닭은? _ 통상 수교 거부 정책과 그 결과|조선으로 몰려오는 열강들 _ 강화도 조약의 체결과 개항|유길준은 어떻게 제1호 유학생이 되었을까? _ 개화파와 개화 정책|구식 군인들은 왜 급료를 받는 날에 폭동을 일으켰을까? _ 위정척사 운동과 임오군란
History Mind Map _ 조선의 개항 과정
37 대한 제국이 탄생하다 : 근대 개혁 운동의 추진
갑신정변은 왜 농민의 지지를 받지 못했을까? _ 개화파의 분열과 갑신정변|쌀 수출이 늘었는데, 왜 농촌 경제는 더 나빠졌을까? _ 동학 농민 운동과 청일 전쟁|일본은 왜 조선이 중국과 대등하다는 사실을 강조했을까? _ 갑오개혁과 을미개혁|영은문 자리에 독립문을 지은 까닭은? _ 대한 제국의 탄생과 독립 협회의 활동
History Mind Map _ 고종 즉위부터 19세기 말까지의 사건들
38 국권 강탈은 무효다 : 일제의 국권 침탈과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
스티븐스가 외교 고문에 임명된 까닭은? _ 러일 전쟁과 독도 문제|일본은 왜 대한 제국에 돈을 빌려 주었나? _ 을사조약과 일본의 국권 강탈|스티븐스를 저격하다 _ 항일 의병 운동과 무장 투쟁|평범한 시민들이 담배와 술을 끊은 이유 _ 애국 계몽 운동과 국채 보상 운동
History Mind Map _ 우리 민족의 항일 저항 운동
39 근대 생활은 어떻게 변했을까? : 근대 문물의 수용과 사회·문화의 변화
밤을 낮처럼 밝히다 _ 근대 문물과 시설의 도입|고종은 왜 전차를 타지 않았을까? _ 근대 문물에 따른 생활 변화|원산 주민들이 학교를 만든 까닭은? _ 근대 교육의 확대|일제가 〈대한매일신보〉를 탄압하지 못한 까닭은? _ 다양한 근대 문화와 예술의 발전
History Mind Map _ 일제 강점기 근대의 풍경
Ⅺ. 치욕을 이겨낸 우리 민족 : 민족 운동의 전개
40 독립 만세의 함성, 세계가 놀라다 : 무단 통치와 3·1 운동
일제는 왜 한국의 인문학 교육을 금지했을까? _ 무단 통치와 일제의 수탈|모든 재산을 처분하고 만주로 떠난 사람들 _ 1910년대의 민족 운동 |민족 대표들이 식당에서 독립 선언을 한 이유 _ 3·1 운동의 발생과 결과|왜 임시 정부는 상하이에 있었을까? _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
History Mind Map _ 3․1 운동의 의의
41 청산리에서 부른 승리의 노래 : 민족 분열 통치와 다양한 민족 운동
일본은 왜 한국의 쌀 생산량을 늘렸을까? _ 민족 분열 통치와 산미 증식 계획|국산 고무신이 품귀 사태를 빚은 까닭 _ 실력 양성 운동과 다양한 사회 운동|민족주의와 사회주의가 힘을 합친 이유 _ 신간회와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일본이 간도 참변을 자행한 까닭은? _ 1920년대 국외 무장 독립 투쟁
History Mind Map _ 1920년대의 항일 투쟁
42 시련에 굴복하지 않는 민족 : 민족 말살 통치와 1930년대 이후의 민족 운동
국민 학교란 단어가 일제 잔재인 까닭은? _ 민족 말살 통치와 병참 기지화 정책|일본 지진 때 왜 한국인이 테러 대상이 되었을까? _ 우리 민족의 시련|중국은 왜 우리 임시 정부를 지원했는가? _ 1930년대 이후의 사회 운동과 무장 투쟁|한국광복군이 계획한 국내 진공 작전 _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약과 독립
History Mind Map _ 제2차 세계 대전과 한국의 광복
43 민족정신을 지켜 내라 : 일제 강점기 민족 문화 수호 운동
일제가 식민 사관을 강조한 까닭은? _ 역사 분야에서의 민족 운동|조선어 학회는 왜 해체되었나? _ 한글 수호 운동과 조선어 학회 사건|민족 운동이 독립에 미친 영향 _ 다양한 사회 운동과 종교계의 민족 운동|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에서 ‘님’은 누구를 말할까? _ 문화와 예술 분야의 민족 운동
History Mind Map _ 우리가 민족 문화를 지켜야 하는 이유
Ⅻ. 민주주의 넘어 통일로! : 대한민국의 발전
44 정부를 세웠으나 민족이 분열하다 :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6·25 전쟁
김구는 왜 신탁 통치를 반대했을까? _ 민족의 광복과 좌·우익의 갈등|남한에서만 총선거를 실시한 까닭은? _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북한 정권 수립|왜 반민 특위는 제대로 활동하지 못했을까? _ 친일파 청산과 토지 개혁|이승만 정부는 왜 휴전 협정에 서명하지 않았을까? _ 6·25 전쟁의 발발과 전쟁 피해
History Mind Map _ 광복 이후의 주요한 사건들
45 독재를 넘어 민주주의를 쟁취하다 :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과 경제·문화 성장
수학의 반올림 공식까지 무시한 국회 _ 이승만 정부의 독재와 4·19 혁명|4·19 혁명 이후 내각 책임제로 개헌한 까닭은? _ 4·19 혁명과 5·16 군사 정변|박정희가 10월 유신을 선포한 진짜 이유 _ 박정희 정부와 유신 체제|1980년을 왜 서울의 봄이라고 할까? _ 신군부와 5·18 민주화 운동|국민은 왜 직선제 개헌을 원했을까? _ 전두환 정부의 수립과 6월 민주 항쟁|금융 실명제는 왜 실시했을까? _ 민주주의의 발전
History Mind Map _ 대한민국의 역대 대통령
46 도움을 받는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로 : 경제 성장과 대중문화의 발전
‘한강의 기적’이란 말은 무슨 뜻일까? _ 경제 개발 계획과 대한민국 경제의 성장|전태일은 왜 법전을 들고 분신했을까? _ 대한민국 경제의 과제|〈아침이슬〉은 왜 금지곡이 되었을까? _ 대중문화의 발달|예전에는 해외여행 가려면 신고를 해야 했다? _ 국제 교류의 확대
History Mind Map _ 우리나라의 발전 과정 / 성장의 그늘
47 통일은 우리의 사명이다 :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과 동아시아 분쟁
북한을 전체주의 국가라고 하는 까닭은? _ 김일성 독재 정권의 수립과 권력 세습|북한이 합영법을 만든 까닭은? _ 북한 경제와 개방 정책의 추진|왜 ‘햇볕정책’이란 이름이 붙었을까? _ 남북 교류와 통일 노력|일본 어선이 독도에서 조업하지 못한 까닭은? _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중국은 왜 장군총을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했을까? _ 중국의 동북 공정과 역사 왜곡|세 나라는 왜 공동의 역사책을 만들었을까? _ 역사 갈등의 해결 방법
History Mind Map _ 북한은 공산주의 국가일까? / 중국과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는 이유
ⅩⅢ. 혁명의 시대가 열리다 : 산업 사회와 국민 국가의 형성
48 공장 굴뚝에서 연기가 타오르다 :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 그리고 자본주의 발전
입헌 군주제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_ 청교도 혁명과 명예혁명|공터에 울타리를 두른 까닭은? _ 산업 혁명의 시작|산업 혁명 때문에 농업은 몰락했을까? _ 산업 혁명의 확산과 경제·사회 변화|‘보이지 않는 손’이 경제를 좌우한다 _ 자본주의의 발전과 만국 박람회|왜 노동자들은 기계를 부수었을까? _ 노동자의 저항과 사회주의 등장
History Mind Map _ 영국에서 산업 혁명이 일어난 이유
49 민중이여, 궐기하라 : 프랑스 혁명과 국민 국가의 탄생
파리 시민들은 왜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했을까? _ 계몽사상과 프랑스 혁명 발발|루이 16세는 왜 처형되었나? _ 프랑스 혁명의 전개와 나폴레옹의 등장 |나폴레옹, 신성 로마 제국을 해체하다 _ 나폴레옹 전쟁과 빈 체제|독일은 왜 파리에서 독일 제국 건설을 선포했을까? _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확산|영국 노동자들은 왜 10년 동안 서명 운동을 했을까? _ 영국의 발전과 국민 국가의 형성|러시아는 왜 크림 전쟁을 일으켰을까? _ 러시아의 세력 확대|낭만주의는 왜 계몽주의를 배격했을까? _ 19세기의 예술과 과학
History Mind Map _ 돌고 돌아 원점으로 돌아온 프랑스 혁명
50 역사상 없던 새로운 정부를 만들다 : 미국 혁명과 라틴 아메리카의 독립
북아메리카 식민지 주민이 차 상자를 바다에 버린 까닭은? _ 미국 혁명의 시작|프랑스 혁명은 미국 혁명의 영향을 받았다? _ 최초의 민주 공화국 탄생|볼리비아라는 나라는 누구의 이름에서 비롯되었을까? _ 라틴 아메리카의 독립 열풍|인디언이 이동한 길을 왜 ‘눈물의 길’이라고 할까? _ 미국 영토 확대와 원주민 문제|남부가 노예제를 절대 버리지 못하는 까닭 _ 남북 전쟁의 발발과 결과
History Mind Map _ 미국의 건국 과정 / 아메리카 대륙의 분류
51 모두 발밑에 무릎 꿇으라는 열강들 : 제국주의 등장과 식민지 분할
다윈의 진화론이 제국주의의 이념이 되었다? _ 제국주의의 등장과 확대|열강이 중국을 노린 까닭은? _ 제국주의 열강의 아시아 침략|아프리카 국경을 유럽 사람들이 정했다? _ 열강의 아프리카 분할
History Mind Map _ 열강들이 식민지를 개척한 이유
ⅩⅣ. 제국주의에 맞서다 : 아시아·아프리카 세계의 변화와 민족 운동
52 중국, 더러운 전쟁에 무너지다 : 중국의 개항과 근대화 운동
영국은 왜 중국에 아편을 팔았을까? _ 영국의 삼각 무역과 중국의 대응|열강들이 화교를 만들었다? _ 아편 전쟁의 발발과 중국의 개항|태평천국 운동에 여성 참여자가 많았던 까닭은? _ 중국 민중의 저항|양무운동이 실패한 까닭이 뭘까? _ 중국의 근대화 운동|위안스카이가 청 왕조를 멸망시킨 이유는? _ 신해혁명과 중화민국의 수립
History Mind Map _ 중화민국의 성립 과정
53 일본, 아시아의 열강을 꿈꾸다 : 일본의 근대화와 제국주의적 침략
에도 막부는 왜 스스로 정권을 내놓았을까? _ 일본의 개항과 에도 막부의 몰락|메이지 유신이 지식인들에게 비판받은 이유는? _ 메이지 유신과 입헌 군주제 도입|일본은 왜 운요호 사건을 일으켰을까? _ 일본의 조선 침략과 청일 전쟁|일본이 러시아와 전쟁을 벌인 까닭은? _ 러일 전쟁과 한국 병합
History Mind Map _ 일본과 중국의 근대화 차이점
54 영국, 인도를 삼키다 : 인도와 동남아시아의 민족 운동과 근대화 운동
벵골과 영국은 왜 전쟁을 치렀을까? _ 영국의 인도 침략과 무역 독점|세포이는 왜 탄약 봉지를 거부했을까? _ 세포이의 항쟁과 무굴 제국의 멸망|영국은 왜 벵골을 분할하려 했나? _ 인도 국민 회의와 민족 운동|타이가 식민지가 되지 않을 수 있었던 비결은? _ 동남아시아의 민족 운동
History Mind Map _ 유럽인들의 보물, 인도
55 오스만 제국, 크게 휘청거리다 : 서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근대화 운동
왜 러시아는 오스만 제국을 침략했을까? _ 오스만 제국의 쇠퇴와 영토 축소|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헌법을 만든 나라는? _ 탄지마트와 청년 튀르크당 혁명|아랍 민족이 술탄을 반대한 까닭은? _ 아랍 민족주의와 이란 혁명|에티오피아가 이탈리아와 전쟁을 벌인 이유는? _ 아프리카의 근대화 운동과 민족 운동
History Mind Map _ 오스만 제국의 발전과 쇠퇴
ⅩⅤ. 갈등의 시대를 넘어 미래로 : 현대 세계의 전개
56 제국주의, 세계 대전을 벌이다 : 제1차 세계 대전과 전후의 세계
사라예보 청년은 왜 오스트리아 황태자를 저격했는가? _ 제1차 세계 대전의 발발|영국 여객선의 침몰에 미국이 격분한 까닭은? _ 제1차 세계 대전의 전개와 종결|한국에 민족 자결주의가 적용되지 않은 까닭은? _ 민족 자결주의와 베르사유 체제|미국의 1920년대를 왜 광란의 시대라고 부를까? _ 제1차 세계 대전 전후 세계의 변화|소련이 신경제 정책을 추진한 까닭은? _ 러시아 혁명의 발발|간디가 물레를 돌려 옷을 만들어 입은 이유 _ 아시아·아프리카의 반제국주의 운동
History Mind Map _ 제1차 세계 대전은 왜 일어났을까? / 제1차 세계 대전의 전개 과정과 결과
57 이제 더 이상 전쟁이 일어나지 않기를… : 제2차 세계 대전과 국제 평화 모색
미국 공황에 세계가 휘청거린 까닭은? _ 대공황의 발생과 미국 뉴딜 정책|파시즘과 나치즘이 국민의 지지를 받은 까닭은? _ 전체주의의 등장|헤밍웨이는 왜 스페인에서 총을 들었을까? _ 스페인 내전과 제2차 세계 대전 발발|히틀러, 소련을 침공하다 _ 제2차 세계 대전의 전개|독일이 유대인 수용소에 샤워 시설을 만든 까닭은? _ 전쟁의 종결 및 새 국제 질서의 수립
History Mind Map _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 독일, 이탈리아, 일본의 사정
58 차가운 전쟁을 벌이다 : 냉전 체제의 형성과 완화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는 왜 대립했을까? _ 냉전 체제의 형성|베트남 전쟁에서 공산주의가 승리한 까닭은 뭘까? _ 전 세계의 냉전 갈등|신생 독립국들이 왜 반둥에 모였을까? _ 냉전 체제에 대한 저항과 냉전체제의 완화|냉전 체제가 일본 경제를 살렸다 _ 중국과 일본의 변화|인도와 파키스탄은 왜 갈라섰을까? _ 동남아시아 및 인도의 독립과 갈등 |1960년이 ‘아프리카의 해’인 까닭은? _ 서아시아·아프리카의 독립과 중동 전쟁
History Mind Map _ 냉전 체제에서의 유럽 지도 / 오늘날의 유럽 지도
59 밝은 미래를 만들려면 : 현대 세계의 변화와 과제
고르바초프가 개혁·개방 정책을 편 이유는? _ 냉전 체제의 붕괴|세계 무역 기구가 정말 공평할까? _ 세계화와 경제 블록화|저개발 국가와 선진국 사이의 격차를 왜 남북문제라 할까? _ 우리가 풀어야 할 과제들|이산화탄소를 줄여야 하는 까닭은? _ 환경 문제와 국제 협력
History Mind Map _ 미래를 살아갈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
2018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2018 아침독서 추천도서
역사교사 선생님들과 학부모들이 추천하는 역사책!
참으로 적절한 청소년 역사책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나에게 아이가 없다는 사실이 조금 서글펐다. 애가 싫어하는 것을 억지로 시키는 아빠가 되지는 않았을 테지만, 이 책 정도는 아이 책상 위에 몰래 올려두어도 괜찮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아이와 아빠가 같은 책을 읽는다면, 둘 사이에 이야깃거리가 아주 풍부해지겠지. 하물며 그 주제가 역사라면 아이와 아빠 사이에 평생 대화가 끊길 일은 없을 테니까. 하지만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아이와 아빠를 동시에 만족시켜줄 역사책은 흔치 않을 테니...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원고 집필 과정에서 수위와 수준을 정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했다는 소개를 보고 설마 그럴까 했는데, 그게 믿긴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런 책이 나올 수는 없을 거라고 수긍하게 되었다. 역사를 어려워하는 중학생 아들을 위하는 마음이 있었기에 저자가 각별히 신경 썼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역사책을 접하다 보면 두 가지 부류가 있는 것을 알게 된다. 한 쪽은 너무 성인 쪽으로 기울어 있고, 다른 한 쪽은 너무 어린이 쪽으로 치우쳐 있다. 역사책이 죄다 이런 식으로 편중되어 있으면 중고등학생들은 도대체 무슨 책을 읽어야 할까 걱정하던 중이어서 참으로 이 책이 반갑다. 청소년들에게 맞는 역사책이 없다면, 청소년들은 역사를 시시해하거나 어려워하거나 둘 중 하나일 테니 말이다. 역사를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춘다는 게 매우 어려운 일인 줄 알기에 어느 정도 포기하고 있었는데, 이 책이 나타나 그 갈증과 공백을 해소시켜주고 있다는 고마움을 느꼈다.
역사는 배점 점수가 높은 국어, 영어, 수학에 절대 밀려서는 안 되는, 가장 절실하고 선행되어야 할 공부다. 역사를 알지 못하면 얄팍한 인간이 된다. 멀리 내다볼 줄 모르고 당장의 이익에만 급급한 속물이 된다. 삶을 얄팍하게 살면서, 속물로 살면서 어떻게 진짜 행복을 알 수 있으랴. 역사는 우리에게 '이렇게 살아라'라는 가르침을 준다. 그렇게 해야만 나와 타인의 행복과 자유를 보장할 수 있다는 길을 제시해준다. 최근의 우리나라 상황을 보면서 이러한 일이 벌이진 배경에는 역사가 무너진 탓도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래서 이 책이 고맙다. 하도 고마워서 오프라인형 인간이 회원가입에 따른 여러 가지 번거로움을 견뎌내고 이 리뷰를 쓰게 되었다. 그만큼 이 책은 잘 만들어졌다. 내용도 쉽고, 필요할 때마다 등장하는 사진과 지도, 그림, 주석이 참으로 적절하다. 과하지 않고 모자라지도 않는 구성이 마음에 든다. 무엇보다도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과 생각거리를 제공해주고 있는 점이 훌륭하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고생했을 저자에게도, 출판사에도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2권이 언제 나오나 기다리던 중에 오늘 2권 출간 소식을 접했다. 조금 고민이다. 3권까지 출간되고 난 뒤에 2권과 3권을 같이 구해할지, 아니면 2권만 먼저 사야 할지. 왜냐하면 1권 읽고 난 뒤에 2권이 곧장 안 나와서 조바심을 쳤던 기억 때문이다. 뭐, 공들이는 만큼 작업이 길어지겠거니 이해를 하면서도 조금 서둘러주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가끔 인사를 나누는 앞집 꼬마에게 주어도 될까? 요즘 애들은 더럽게 책 안 읽는다는데. 길고양이한테 밥 주려고 좆아디니는 것 보면 인성은 된 것 같은데, 역사도 좋아하려나? 책이 좀 상한 것도 걱정이고... 새 것을 사줘야 할까.
애가 있었으면 참 좋았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 책이었다.
- 전국역사교사모임 선생님(떠나는사람)의 서평
교과서의 행간을 찾아주는 책이라고 할까요? 내용이 쉽고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고 흐름으로 이해하기 좋은 책이네요.
큰 제목을 들어가기 전에 학습목표가 있어서 어떤 점을 추려야 할지, 그것에 맞추어 책을 읽을 수 있어서 내용을 정리하기 좋았어요. 이 책은 요약적인 교과서의 내용의 행간을 채워주는 책이에요.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 있어 내용을 이해하기가 더 수월합니다.
큰 사건 등은 스토리로 엮어서 굉장히 재미있었으며 그러인해 원인과 결과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역사의 흐름이 머리가 들어오더라구요.그리고 어려운 용어나 단어들의 설명이 곁들여 있어서 역시 이해하기 편했습니다. 지도나 유물 등의 사진 등 참고할 자료들을 많이 곁들여 이해를 도와주니 기억에도 잘 남고 좋더라구요. 마지막으로 히스토리 마인드맵으로 정리를 해줘서 이야기를 요약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게 해주네요. 책을 읽다보면 역사를 흐름으로 쭉쭉 이해하게 해주는 게 참 좋았던 것 같아요. 몇 번 반복하다보면 외워질 것 같아요.
- 작성자 지혜의동산
정말 알찬 한국사 세계사 책을 만나서 좋았어요. 역사가 시작된 유래부터 이야기를 해 주는 방식이 매우 마음에 들었어요. 중등 아들을 키우는 입장에서 맞다. 맞다 하면서 읽었네요.
딸 아이와 올 겨울방학 이 책도 읽고 열심히 한국사 시험을 준비해 볼까 계획중이랍니다.
초등 고학년부터 역사를 시작해서 고등까지 배우잖아요.아니 성인이 저도 함께 공부해야죠!! 쉽고 즐겁고 재미난 역사&세계사 책을 찾는다면 이 책을 적극 권하고 싶어요.^^
- 작성자 행복지기
5학년 2학기 때부터 배우는 한국사이니만큼 저희 아이는 3학년 때부터 동영상을 보며
한국사를 공부 해 왔어요. 출판사별로 한국사 책을 읽고 있는데 이번에 만난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 세계사>는 중학생들을 위한 책이니만큼 지금껏 읽어 왔던 한국사 책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어요. 그만큼 깊이 있는 내용까지 다루고 있어서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을 준비중이라면 그리고 역사에 관심이 많은 초등 고학년이라면 꼭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어요^^
한국사를 공부하다보면 다른 나라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질때가 간혹 있었는데 이 책은 한국사와 세계사를 같이 다루고 있어서 좋아요.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한국사 세계사> 책은 지금껏 읽었던 학습 만화처럼 재미로만 읽는 책이 아닌 아이들로 하여금 왜?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서 논술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암기하는 역사가 아닌 아이가 스스로 역사를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 같아요. 한국사를 좋아하는 아이를 위해서 만나게 된 책이지만 학교 다닐때 역사 공부를 소홀히했던 어른인 제가 읽어도 좋은 책인것 같아요
- 작성자 할 수 있다
학교 다닐 때 제일 재미없고 따분한 과목이 역사 과목이었던 것 같아요.왠지 역사 책은 다 지루할 것 같았지요.하지만,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는 그런 편견을 버리게 해 준 책이었어요.한 단원이 끝나면 'History Mind Map'이라고 해서 그 단원의 내용을 정리해 주고 다시 되짚어 주어서 아이들이 다시 한번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같아요. 학교 역사 교과서에서 지면 관계상 다 다룰 수 없던 설화나 뒷이야기까지 고스란히 다 담겨 있어 양은 방대하지만, 그만큼 이야기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연결이 잘 되어 읽는 사람이 더 이해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는 것 같아요..그래서 역사 교과서의 지침서(해설서)라고 불리우는 것 같기도 합니다.
중학교 교육 과정과 동일하게 차례가 구성되어 있고 한국사와 세계사가 시기별, 지역별로 나눠져 있지만, 그 둘을 연결하면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한국사와 세계사를 종합하여 사건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이가 내년에 중학교에 가게 되면 다시 한번 더 읽어 보도록 해야겠어요
- 작성자 지니맘
엄마는 5학년 아들과 함께 읽고 함께 이야기 나눠서 좋아요~~
아들은 중급 문제집으로만 공부 하다 보니 이해하기가 부족 했고 너무 어려웠는데..
모르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알게 되어 좋다고.. 말하네요..그리고 딱딱한 문제집은 정리만 되어 있고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한국사계사는 이야기식이라 읽기가 편하다고 합니다..
사실적이고 입체적으로 표현된 그림과 사진들이 지루하지 않다는 점과 어려운 단어는 사전 찾을 필요없이 바로바로 제시 되어 있는 점. 다시 한번 정리를 도와주는 스토리 마인드 맵을 보면 아이들이 교과서 읽을 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작성자 엄마표한국사
이번 여름에 한국사검정시험을 쳤어요. 아빠는 3급, 딸은 5급을 취득했어요.
그래서 더 역사를 재미 있어하는 딸이예요. 이번에 종로구청에서 주최하는 역사골든벨도 학교대표로 나가는 준비 중이예요.^^
책내용을 살펴보면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는 기획과 집필 단계에서부터
현직 역사 교사들과 중학생들이 참여했다고해요. 선생님들의 검증과 조언을 구하고 청소년
독자들과 소통하면서 그들의 요구 사항에 귀 기울여 만든책이라 아이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것같아요. 책 중간중간 포인트를 집어주는 히스토리 마인드 맵이 있어서 요점정리도 되고 좋네요.
- 작성자 기쁘미
책을 시작하며 말머리에 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그냥 무조건 읽어라 하지 않고 저 또한 아이에게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고,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지 도움이 되었습니다.
초등 5학년 2학기 한국사가 나오는데 교과서에는 많이 압축되어 있기도 하고, 수업시간에 빠뜨리는 부분들도 많은데 책으로 놓치는 부분들이 자세히 나와있어 학교 교과와 연계되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학교 교과와 연계된다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드는 것 같아요..
- 작성자 귀여운못난이
아이가 읽어보기 전에, 제가 먼저 읽어보게 된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 세계사>
교과서의 역사 전개 방식과 동일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면서도,중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아주 쉽고 친절하게 쓰여 있어서, 읽는 내내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책을 펼치면, 책 면이 꽉 차있는것이 아니라,한 쪽 옆면에는 설명과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사진과 아이들이 책을 읽다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용어의 설명이 그 부분을 차지 하고 있어서,여유가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책 면이 꽉 차 있으면, 괜히 읽기 전부터 버겁고, 내용이 많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사진과 설명이 그 부분을 메꿔주니 한결 좋은 느낌이였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한국사와 세계사를 동시에 이해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이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각 장의 서두에는 핵심을 짚어 내는 질문이 있어서,질문을 생각하며 읽게 되더라구요.
역사의 맥과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에 관련된 용어의 뜻을 제대로 알고 있는것만으로도 역사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끝까지 읽고 나면, 어렵고, 힘들고, 지루하다고만 생각했던 역사라는 과목을 다시 생각해보게 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맨발로뚜벅이
제 큰아이가 역사를 너무너무 좋아해서 역사책은 많이 봤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은 저에게 다른 관점으로 역사를 알게해주는 책인거 같아요^^
보통의 역사책은 한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있는 책들인데, 이 책은 그 시대의 우리나라와 외국의 역사를 비교해주는 설명 방식을 하고 있네요. 아이들이 역사를 공부할때 우리나라엔 어떤 역사적인 사실이 있었는데, 그 시절에 다른 나라는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어 서로의 역사를 공유하면서 공부할수 있는 책으로 너무 좋은거 같아요^^~
- 작성자 꼬마숙녀
이 책에서는 세계사와 한국사의 시기별로 역사적인 사실, 특징등을 이야기해주고 아이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용어들을 각주를 달아 알기쉽게 풀이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사와 한국사 시대의 위치및 지도, 유물과 유적 사진도 함께 실어 이해도를 높여줄 수 있어요.
그리고 각 챕터마다 히스토리 마인드 맵으로 한번 더 내용정리를 해두어 핵심을 짚어줍니다.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1 책을 읽으면서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역사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을것 같아 기대됩니다. 더불어 이 책을 시험기간에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부분을 2~3번 반복해서 읽고 이해하며 암기하면 시험공부가 수월해질거라는 저자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 작성자 우리아이들
두께에 한번 놀라고 글밥에 아이가 읽을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거부감없었어요
한국사 세계사 따로 보는 것보다 한권으로 요약되어있어서 편했구요.
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4학년에 보기에 가야는 어디일까 왜 우리나라는 고구려 백제 신라라는 나라가 있을까 삼국통일은 뭘까하는 의문을 개념을 소중하게 다루어주어 쉽게 역사에 접하기가 쉽다고 하네요.
역사하면 머리가 지끈아프고 시대적으로 사건, 왕이름등 외울것이 많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책은 외우기보다는 이해력으로 읽고 지나가니 더 와 닿더라구요. 또 우리나라 시대적흐름과 같은 맥락으로 세계사 인근나라나 굵직한 세계사도 함께 하니 같은 시대물을 보는것같이 잘 정립이 됩니다~
-작성자 4학년 보라엄마
신선한 시도가 보였던 게 한국사와 세계사를 병행을 했다는 것입니다 . 또한 자세한 삽화와 함께 최대한 쉽게 풀어 설명하여 3학년인 우리 아이도 책의 두께에 놀랐을 뿐 문제 없이 이해 할수 있었습니다.
중학생 자녀를 둔 저자가 최대한 부모의 입장에서 책을 썼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단지 공부를 위한 역사가 아닌 한 민족의 배경으로서의 역사로의 접근법을 볼수 있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어떤 사실을 어찌 바라보느냐에 따라 역사적 관점이 달라 보일수 있다는 저자의 말입니다.실제로 일어난 일에 대해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있도록 해줄수 있도록 지적합니다.
- 작성자 Go high(lily****)
[한국사 공부가 어려운 이유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