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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표시에는 타이어 폭과 타이어 안지름과 플라이레이팅을 사용한다. 가령, 바이어스 플라이타이어는 5.60-13-4PR과 같이 표시되며, 이뜻은 폭이 약 5.6인치, 안지름이 약 13인치로 4플라이레이팅과 같다. 레이디얼 타이어는 175, SR, 14와 같이 표시되며 175는 타이어의 폭을 mm로, S는 고속용을, R은 레이디얼 타이어를, 14는 타이어의 안지름을 인치로 표시하고 있다. 이외에 승용차 타이어는 편평한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B70-B-4PR, B78-13-4PR과 같이 표시하고 부하능력이 B, 편평비가 70 및 78, 타이어의 안지름이 13인치로 4플라이레이팅이라는 표시이다.
■ 래디얼 타이어 규격표시
■ 승용차 래
디얼 타이어의 규격표시 방법
1. 타이어의 원재료 2. 타이어의 제조공정 ■ 정련공정 ■ 압출공정 ■ 비드공정 ■ 압연공정 ■ 재단공정 ■ 성형공정 ■ 가류공정 ■ 완제품검사
타이어는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공기압이 적정할 때 타이어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공기압이 적정하지 않으면 타이어의 파괴, 조종능력의 저하, 이상마모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되며, 좌측과 우측타이어의 공기압도 똑같게 해 주어야 한다. ● 공기압이 높으면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앞쪽에서 엔진을 탑재하고 운전석을 갖추고 있어 뒤쪽보다 힘을 많이 받게 되어 있다. 기능면에서도 정지시 또는 출발시(전륜구동형) 먼저 노면과 마찰을 일으키게 되므로 뒤쪽 타이어보다 마모가 빨리 일어나는데, 한국에서는 앞타이어와 뒤타이어의 균일한 마모를 위하여 10,000Km 주행후 전륜과 후륜의 위치 교환하는 것이 좋다. ◈ 위치교환의 장점
인치업(Inch-Up) 이란, 최초의 OEM 타이어에 장착된 휠을 한단계씩 올려가는 것을 '인치업' 이라고 한다.
인치업의 장점은, 휠이 커지면서 차량의 외관이 한층 돋보이게 되며 또한 시리즈가 낮은 광폭타이어를 사용함으로써, 조종안정성(핸들링, 코너링)이 더욱 우수해지고, 따라서 운전자가 뜻하는대로 차량을 쉽게 조종할 수 있게 된다.
자동차가 물이 고인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는 골사이에 있는 물을 배수하는 기능이 감소되어 물의 저항에 의해 노면으로부터 떠올라 물위를 미끄러지듯이 도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현상을 수막현상이라고 한다. 이것은 수상 스키와 같은 원리에 의한 것으로 타이어 접지면의 앞쪽에서 물의 수막이 침범하여 그 압력에 의해 타이어가 노면으로 부터 떨어지는 현상 이다. 이러한 물의 압력은 자동차 속도의 두배 그리고 유체밀도에 비례하며, 타이어가 완전히 떠오를 때의 속도를 수막현상 발생 임계속도라 하고 이 현상이 일어나면 구동력이 전달되지 않은 축의 타이어는 물과의 저항에 의해 회전속도가 감속되고, 구동축은 공회전과 같은 상태가 되기 때문에 자동차는 관성력만으로 활주하는 것이 되어, 제동력은 물론 모든 타이어 본래의 운동기능이 소실되어 버려, 핸들로 자동차를 통제할 수 없게 된다. 발생하는 최저의 물깊이는 타이어의 속도, 마모 정도, 노면의 거침 등에 따라 다르지만 2.5mm ~ 10.0mm정도이며, 타이어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의가 필요하다.
타이어가 회전하면 이에 따라 타이어의 전원주에서는 변형과 복원이 반복된다.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하여 타이어의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접지부에서 받은 타이어의 변형(주름)이 다음 접지 시점까지도 복원되지 않고 접지의 뒤쪽에 진동의 물결이 되어남는다. 이러한 파도치는 현상을 스탠딩 웨이브(Stsnding Wave)라고 한다. 일반 구조의 승용차용 타이어 경우, 대략 150Km/h 전후의 주행속도에서 이러한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는데, 조건이 나쁠때는 150Km/h이하의 저속력에서도 발생하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일단 이 스탠딩 웨이브를 일으킨 상태에서 주행을 계속하면 타이어는 강제적으로 진동수가 빠른 변형을 받기 때문에 회전저항이 급격히 증가하고, 자동차의 가속성이 저하되어 차량의 속도 증가에 문제가 생기고, 타이어의 온도는 급격히 상승하여 불과 몇 분 사이에 타이어는 갈기갈기 파괴되어 버리는 매우 위험한 현상을 일으킨다.
타이어가 발열에 견딜 수 있는 일반적인 벨트의 온도는 125˚C 정도이며 이 이상 발열했을 경우는 고무나 코드의 열화나 접착력의 저하가 심하고, 발열에 의한 세퍼레이션 손상 위험률이 높아진다. 이와같은 이상발열에 기인된 세퍼레이션을 히트 세퍼레이션이라 하고, 손상된 타이어의 현상을 보면 분리된 곳이 이상 발열에 의해 고무 및 코드가 용해되어 있다. | ||||||||||||||||||||||||||||||||||||||||||||||||||||||||||||||||||||||||||||||||||||||||||||||||||||
차종별 타이어 적용범위 | ||
현대 |
엑셀 |
185/65R13, 175/70R13 |
엑센트 |
185/65R13, 175/70R13 | |
스쿠프 |
195/50R15, 185/60R14, 185/65R13, 175/70R13 | |
엘란트라 |
195/50R15, 185/60R14, 185/65R13, 185/60R14, 175/70R13 | |
아반떼1.5 |
195/50R15, 185/60R14, 195/60R14, | |
아반떼1.8 |
205/55R14, 195/60R14 | |
소나타 |
225/50R15, 205/55R15, 215/60R14, 195/65R14, 205/60R14, 186/70R14 | |
소나타2 |
205/55R15, 215/60R14, 205/65R14, 195/70R14 | |
소나타3 |
205/55R15, 215/60R14, 205/65R14, 195/70R14 | |
마르샤 |
205/55R15, 215/60R14, 205/65R14, 195/70R14 | |
마르샤2.5 |
205/55R15, 215/60R14, 205/60R15 | |
티뷰론 |
205/45R16, 205/50R15, 225/50R15 | |
다이너스티 |
205/55R15, 225/50R15, 225/60R15 | |
구형그렌져 2.4 |
205/55R15, 215/60R14, 205/65R14 | |
구형그렌져 3.0 |
205/55R15, 205/60R15 | |
뉴 그렌져 2.0 |
205/55R15, 215/60R14, 205/65R14, 195/70R14 | |
뉴 그렌져 2.5 |
225/55R15, 215/60R15 | |
뉴 그렌져 3.0/3.5 |
225/50R15, 225/60R15 | |
그레이스 |
205/70R14, 195/75R14, 205/75R14, 185R14, 195R14 | |
스타렉스 |
205/70R14, 205/70R14, 195R14 | |
뉴포터 |
205/70R14, 185R14, 500R12 | |
포터1톤 - 전 |
205/70R14, 550R14, 205/75R14 | |
포터1톤 - 후 |
500R12 | |
싼타모 |
205/70R14, 205/65R14, 195/65R14, 195/70R14, 185/70R14 | |
갤로퍼 2.5 |
255/70R15, 255/60R15, 235/75R15, 215/75R15 | |
갤로퍼 3.0 |
275/60R15, 265/70R15, 255/60R15, 255/70R15 | |
기아 |
프라이드/베타/왜건 |
165/65R13, 175/65R12, 165/70R12 |
세피아 1.5/1.8 |
185/60R14, 185/65R13, 175/70R13 | |
아벨라 / 델타 |
175/65R13, 165/70R13 | |
캐피탈 1.5/1.8 |
195/65R14, 195/65R13, 205/60R14, 185/70R13, 185/70R14 | |
크레도스 |
205/55R15, 215/60R14, 205/65R14, 195/65R14, 205/60R14, 195/70R14, 185/70R14 | |
콩코드 |
205/55R15, 195/65R14, 205/60R14, 185/70R14 | |
포텐샤 |
225/50R15, 20/55R15, 205/60R15 | |
엔터프라이즈 |
225/60R15 | |
엘란 |
225/50R15, 205/55R15, 205/60R15 | |
프레지오 |
215/70R14, 195R14 | |
베스타/밴 |
205/70R14, 185R14, 195/75R14 | |
스포티지 |
225/70R15, 205/75R15 | |
타이탄 1.25톤/1.4톤 |
600R16, 550R13 | |
와이드 봉고 - 전 |
205/70R14, 205/75R14, 600R14 | |
와이드 봉고 - 후 |
500R12 | |
대우 |
르망 |
185/65R13, 175/70R13 |
씨에로 |
185/60R14, 185/65R13, 175/70R13 | |
라노스 |
185/60R14, 185/65R13, 175/70R13 | |
누비라 |
205/55R15, 195/60R14, 185/65R13, 185/65R14, 175/70R13 | |
에스페로 |
205/55R15, 195/60R14, 185/65R14 | |
프린스 |
225/55R15, 205/55R15, 215/60R14, 205/65R14, 195/70R14 | |
뉴 프린스 |
225/55R15, 215/60R14, 205/55R15, 205/65R14, 195/70R14 | |
수퍼살롱 |
225/55R15, 205/55R15, 215/60R14, 205/65R14, 195/70R14 | |
아카디아 |
215/60R15 | |
티코 |
165/65R12, 155/70R12 | |
다마스 |
175/70R12, 155R12 | |
코란도 훼미리 |
225/70R15, 235/75R15, 215/75R15 | |
뉴코란도 |
225/70R15, 255/60R15, 255/70R15, 275/60R15, 235/75R15, 215/75R15 | |
무쏘 |
255/70R15, 265/70R15, 275/60R15, 255/60R15, 245/75R15 | |
이스타나 |
215/70R16, 195/75R16 | |
록스타 |
255/70R15, 215/75R15, 235/75R15 | |
타우너 |
175/70R12, 155R12 |
첫댓글 감사합니다.